개인회원 메뉴

개인회원 정보

이력서 사진
이력서 사진 없음
로그인 링크
로그인
회원가입 링크
아직 회원이 아니세요?

개인회원 서비스

JOBKOREA

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18년 상반기 ㈜티맥스소프트

신입 응용프로그래머
  • 수도권4년 학교
  • 항공재료공학과 학과
  • 3.15/4.5학점
  • 890 토익
  • Level6 토스
  • 3 개 자격증
  • 1 회 인턴
  • 1 회 수상

전문가 총평

2

지원 분야 관련 직무 능력과 경험을 과장한 느낌이 든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지원자는 DB, AI, 개발지식이 있고 이를 기반으로 회사에서 인공지능 솔루션 컨설팅을 하고 싶다는 포부를 써 놓았습니다. 그런데, 관련분야 경험으로는 외부 교육기관에서 교육을 수강하면서 프로젝트 경험을 한 것, 그리고 2주간의 웹페이지 개발 경험이 전부입니다. 만약 지원자가 이보다 더 많은 경험이 있고, 개발관련 학습 경험이 있다면 그 부분을 더 적극적으로 제시해야 합니다. 하지만 현재 내용에서는 단 두번의 경험밖에 없다는 점, 그리고 이 경험만으로 지원자가 주장하는 실무적 지식을 가지고 있다고 보기 어렵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그리고 그 결과 어떤 개발 능력이 있는지, 인공지능에 대해 어느 정도로 어떤 지식을 가지고 있는지도 명확하게 이해할 수 없다는 점도 아쉽습니다.

자소서 항목

  1. Q1 당사 지원한 사유와 입사 후 포부를 기술하시오. (글자수 제한 없음)
  2. Q2 성격의 장단점과 채용 분야에 대한 전문성 등 이력을 기술하시오. (글자수 제한 없음)
  3. Q3 창의성을 발휘했던 사례를 기술하시오. (글자수 제한 없음)
  4. Q4 성장 과정 중 가장 도전적이고 어려웠던 일화와 그것을 극복한 사례를 기술하시오. (글자수 제한 없음)

자소서 항목 질답

  • "지원 동기"

    저는 현재에 만족하지 않고 늘 다양한 분야에 도전합니다. 전공에만 머무르지 않고 프로그래밍, 데이터 및 AI, 품질관리 등 다양한 분야에 도전하여 앞으로의 기술 변화에 대비하고 있습니다. 티맥스소프트는 웹 애플리케이 서버인 JEUS의 1위 타이틀을 지켜가면서도, DB관리 솔루션인 TIBERO Data, 애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인 ProFrame 등 경쟁력 있는 솔루션들을 시장에 선보이는 등 기술 개발을 멈추지 않고 있습니다. 미들웨어 시장을 선도하면서도 끊임없이 노력하는 티맥스소프트의 모습이 도전을 멈추지 않는 제 마음을 늘 사로잡았고, 떨리는 마음으로 지원하게 되었습니다.아쉬운점 1

    제가 가진 DB, AI, 개발을 포함한 SW 지식과 마케팅 프로젝트를 맡으며 경쟁사를 분석한 경험을 가장 잘 발휘할 수 있는 티맥스소프트 컨설팅 직무에 지원했습니다. 공학도로서 고객들과 직접적인 소통으로 이해하기 쉬운 제품의 원리 및 정보를 제공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VOC를 분석하여 연구개발, 기술지원 부서에 전달하여 더 나은 제품을 향상할 수 있도록 가교역할을 하는 컨설팅 직무 신입사원이 되겠습니다.아쉬운점 2

    "입사 후 포부"

    단순히 솔루션을 고객에게 맞게 판매하는 것에서 더 나아가 솔루션을 고객사에 설치하는 기술지원 엔지니어와 고객사 사이의 가교역할을 하겠습니다. 가교역할을 통해 고객이 원하는 조건과 방안을 기술지원 엔지니어에게 전달하여 고객사의 만족도를 높여 10년 후에는 티맥스소프트의 솔루션을 최고로 만들겠습니다.아쉬운점 3

    그리고 제가 가지고 있는 AI 기술을 가지고 고객사의 수요와 요구사항을 파악하여 인공지능 솔루션을 연구개발 부서와 함께 협업하고 싶습니다. 티맥스소프트에서 인공지능, 딥러닝, 머신러닝 솔루션을 개발했을 때, 인공지능 지식을 바탕으로 고객사의 눈높이에 맞춰 설명을 해주고 고객사의 환경에 따른 적절한 가격 경쟁력을 가진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하겠습니다. 그리고 솔루션을 판매하는 것에서 끝나는 것이 아닌 고객사가 티맥스소프트의 솔루션을 사용하는 단계에서도 꾸준한 소통을 통해서 고객의 목소리를 파악하여 더 나은 제품의 개발을 돕는 컨설턴트가 되겠습니다.아쉬운점 4

    아쉬운점 1 지원자는 컨설팅 직무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런 막연한 지원동기가 아니라 개발분야에 대한 호감, 이 회사 제품에 대한 호감이 지원동기가 되는 것이 좋습니다. 도전하는 회사니까 지원했다는 말은 이 회사만의 지원동기도 아니고 막연합니다.

    아쉬운점 2 이 부분 역시 막연합니다. 자신의 경험을 가장 잘 발휘할 수 있는 회사가 이 회사라고 말하고 있는데, 왜 그런지 공감이 잘 되지 않습니다.

    아쉬운점 3 지원 직무가 어떤 일을 하는 것인지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상태에서 쓴 글 같습니다. 지원하는 일이 의견을 전달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 것 같습니다.

    아쉬운점 4 방향성이 없고 이것 저것 다 하겠다는 듯한 느낌이 듭니다. 지원자가 지원한 직무의 핵심 업무 내용에 맞춰 포부를 써야 합니다. 내가 이것도 했기 때문에 이 일도 가능하고 저것도 했기 때문에 저 일도 가능하다는 식은 인사 담당자에게 신뢰를 주지 못합니다.

  • "도전적인 성격 - 꾸준한 자기 계발"

    재료공학을 전공했지만 IT라는 분야에 새롭게 도전을 해왔습니다. 제일 처음에는 웹프로그래밍부터 시작해서 엄청난 데이터를 가공하여 시각화를 하였고 현재는 4차 산업혁명을 맞이하여 신기술인 AI를 배우고 있습니다. 아쉬운점 1딥러닝 모델 중 Faster R-CNN 모델을 사용해 SNS, 1인 미디어에서 이슈가 될 수 있는 얼굴, 차량 번호판 등 개인 정보를 자동으로 blur 처리를 하는 모델을 구축한 경험이 있습니다. KT AI Academy를 수강하며 딥러닝, 머신러닝 등 배웠던 내용을 바탕으로 프로젝트를 했습니다. 블로그, SNS, 1인 미디어 방송 등에서 콘텐츠와 관련이 없는 일반인의 얼굴, 차량 번호판이 나와 개인 정보가 문제가 된다는 점에서 착안했습니다. 기존 카카오에서 지도를 런칭하며 로드뷰에서 Faster R-CNN 모델을 사용해서 blur 처리를 하고 있었지만, 코드, 데이터 등 공개된 정보들이 없었기 때문에 1인 미디어 운영자, SNS 사용자 등 누구나 사용할 수 있게 주제를 선정했습니다.

    3주 동안 팀원 4명이서 Faster R-CNN 모델과 관련된 base 논문을 분석하고, github의 오픈소스를 활용해 tensorflow로 모델을 구축했습니다. blur 처리를 위해 python 코드를 변경하였고, object detection과 blur 총 2가지 모듈을 2 step으로 쉘 스크립트로 병합하여 Faster R-CNN 모델과 blur를 같이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training을 위해 WIDERFACE dataset을 사용해 5 epoch의 11만 번의 iteration을 수행하였고, 번호판의 경우에는 직접 찍은 데이터 1,200장으로 5 epoch로 트레이닝을 실행했습니다. 처음 트레이닝을 시도하여 번호판을 detection 하는 작업을 시행했습니다. 하지만 분명한 번호판이 아닌 희미한 번호판만 인식하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그리고 얼굴 데이터도 원칙적으로는 한 사람에 하나의 bounding box가 생겨야 하는데, 여러 개의 bounding box가 잡히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문제 해결을 위해 논문, KT 융합기술원의 연구원들에게 도움을 구해 training의 iteration을 더 늘리고 선명한 차량 번호판과 큰 얼굴 dataset의 수를 더 늘렸습니다.

    팀에서 맡은 제 역할은 논문을 분석하고 Faster R-CNN, pyblur 코드 분석과 moviePY를 사용하여 기존 영상에서 블러처리를 시켜 결과물을 내는 업무였습니다. 처음에는 앱으로 만들자는 시도를 했지만, 시간과 기술의 부족으로 구현하지 못했습니다. 대안으로, 동영상을 프레임 단위로 자르고 blur 처리를 처리한 후, moviePY를 통해 사진을 합쳐 동영상으로 결과물을 만들었습니다. 이 모델을 길거리 방송 등에 적용하여 콘텐츠와는 전혀 관련이 없는 일반인의 얼굴에 대해서 blur 처리를 하였고, mAP 0.5를 넘기는 정확도를 달성했습니다. 높은 정확도로 인해 데모 영상이 잘 나왔기에 KT 융합 기술원 로드쇼에 오르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고 상용화 여부는 현재 특허가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진행 중에 있습니다. 아쉬운점 2


    "개발 프로젝트 - 풍부한 IT 경험"

    JSP와 Maria DB를 이용하여, 물류정보시스템을 기반으로 한 햄버거 배달 시스템을 구축한 경험이 있습니다. 약 2주간의 웹페이지 구현 프로젝트에서 CSS로 웹 디자인을 구현했습니다. 그 중에서 제 역할은 게시판을 담당하는 개발자 역할과 DB 총괄자였습니다. eXERD를 이용해 원재료의 재고부터 배달 서비스에 필요한 총 9개의 DB를 모델링하고 maria DB로 구축하였습니다. DB의 설계와 구축으로 끝날 줄 알았던 DB 담당자 역할이었지만 총 2주간 프로젝트 동안 팀원의 의견을 반영하여 수정하는 일이 빈번했습니다. 대략 30번 정도의 DB 수정 과정을 거쳐 프로젝트에서 DB 구축 프로세스를 익혔습니다. DB 관리자와 더불어 JSP 파일로 게시판을 짜면서 완벽한 게시판을 구현하기 위한 노력을 해왔습니다.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파일 첨부 및 첨부된 파일을 목록에 띄우기 위해 수많은 시행착오를 겪었지만 끈기있게 도전한 결과, 성공을 맛볼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3

    아쉬운점 1 엄청난 데이터를 가공했다는 것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설명해야 합니다.

    아쉬운점 2 이 경험은 IT학원에서 교육을 수강하면서 수행한 프로젝트인 것 같습니다. 그런데 내용을 보면 뭔가 대단한 일을 한 것처럼 쓰여져 있습니다. KT기술원 연구원도 참여했고, 특허도 진행되고 있다는 부분이 그것입니다. 학원 교육을 무시하는 것은 아니지만 일반적으로 해당 분야에 지식이 부족한 사람들이 무언가를 배우기 위해 간다는 것을 감안할 때, 지원자 역시,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라 판단됩니다. 이 내용에 믿음이 생기지 않는 이유는 이 경험에 대한 배경설명이 충분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자신이 수행한 일이 왜 대단한 것인지, 그리고 이 프로젝트가 왜 수준 높은 결과를 가지게 된 것인지 좀 더 구체적인 설명이 필요합니다. 또한 이 경험이 지원회사 직무에 어떤 연관이 있는지도 설명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쉬운점 3 이 부분도 과장된 느낌이 든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소제목에 풍부한 IT경험을 했다고 했는데, 제시한 것은 단 하나의 프로젝트 경험이고, 그 내용도 웹페이지 개발입니다. 어디서 했고, 왜 했는지 무엇이 성공인지 구체적인 내용이 없어 이 경험의 가치를 파악하기도 어렵습니다.

  • "멘티의 꿈을 함께 이뤄나가다"

    학교 밖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멘토링에서 고민 및 진로상담 프로그램을 도입해 학생의 의욕을 높였고 그 해, 학생의 목표를 함께 달성한 경험이 있습니다. 고양시 청소년 상담센터에서 검정고시를 준비하는 학교 밖 청소년에게 고졸 검정고시 합격을 목표로 멘토로서 영어와 수학 과목을 가르쳤습니다. 다른 멘토들도 검정고시 통과를 목표로 수업했기에 저 역시 처음에는 교과목을 가르치는 일에만 집중했습니다. 하지만 반복되는 수업에 멘티가 지루해했고 새로운 동기부여를 할 자극이 필요했습니다. 미래에 무엇이 되고 싶은지, 현재 가지고 있는 일상적인 고민, 검정고시를 치는 목표까지 현재 멘티의 상태를 파악하기 위해 수업시간을 포함한 시간에 매일 15분씩 상담시간을 만들었습니다. 가이드라인과 숙제를 통해 매주 멘티가 고민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 주었습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멘티에게 항공정비사라는 꿈을 이끌어 주었습니다. 특히 제가 항공대 출신인 만큼, 항공 계열 학생들이 어떤 과목을 배우는지, 어떻게 준비를 하는지 등 생생한 정보를 들려줄 수 있었습니다.

    기존의 수업만 하던 커리큘럼에서 멘티의 고민을 상담해준 결과, 멘티는 인하공전 항공정비과 진학 또는 멘티의 영어 능력을 살려 4년제 대학교 어문계열 진학이라는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했습니다. 다른 멘토들도 이러한 변화에 관심을 가졌기에, 제가 사용한 가이드라인과 양식 등의 포맷을 다른 멘토링을 맡은 멘토들에도 동일하게 제공했습니다.

    순수 수업시간은 줄었지만, 목표를 바로 세운 멘티는 이전보다 많은 양의 숙제도 꼼꼼히 해왔기에 오히려 수업진도는 예전보다 더 많이 나갈 수 있었습니다. 그 덕택에 멘티는 꿈을 찾아 고입·고졸 검정고시에서 고득점을 받았고 다음 해, 영문학 전공으로 대학교 신입생이 되어 자신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아쉬운점 1 이야기 소재가 호감을 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IT회사에서는 관련 일을 할 때 창의성이 중요하기 때문에 이 항목이 제시되었는데 이야기 주제는 학습지도입니다. 이런 소재 보다는 개발을 하면서 독특한 기능을 추가 했다든지, 개발 중 발생한 문제를 독특한 방식으로 해결한 경험이 더 호감을 줄 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 지원자가 제시한 방법도 그다지 특별해 보이지 않습니다.

  • "소통이 만들어낸 최고의 결과물"

    2명의 이공계 학생, 2명의 인문계 학생들이 모여 '사진 앱 Life 마케팅 전략'으로 대상을 받은 경험이 있습니다. 전문성도 전무했던 팀원들끼리 힘을 모아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각 전공을 뛰어넘은 소통으로 새로운 분야에 도전해 최고의 성적을 얻었습니다.아쉬운점 1

    공학을 전공한 학생으로서 마케팅이라는 새로운 분야에 도전하고자 중소기업 체험 캠프에 참가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의욕이 무색할 정도로 같은 팀으로 배정받은 친구들은 마케팅과 거리가 있는 친구들이었습니다. 인문계 학생 2명과 저와 같은 이공계 친구 1명, 이렇게 4명이서 애플리케이션 홍보 전략을 구상해야 했습니다.

    첫 회의 때부터 막연한 아이디어만 내놓았고 윤곽도 잡지 못했습니다. 문제는 전문성 부재가 아닌 자신감이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팀장으로서 자신감을 주고 싶어, 저는 팀원들과의 면담을 통해서 팀원들이 잘할 수 있는 분야에 대해 이야기를 하며 각자 가장 잘 맡을 수 있는 일을 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자신감이 없었던 전의 분위기와 달리 본인들의 전문 분야에 대해 스스럼없이 이야기했고, 그 과정을 통해 자신감을 북돋워 줄 수 있었습니다. 덕분에 이공계 학생은 데이터 분석에 능하므로 저희가 맡은 회사인 트라이캣의 경쟁사인 데이그램, 아날로그 도쿄 등의 성공 요인을 분석하고, 행정학과 학생들은 마케팅 기대 효과 측정과 발표 목차 자료를 만드는 일에 주력했습니다.아쉬운점 2


    할 수 없었던 것 같은 마케팅 전략 과제였지만, ‘대구지역 대학생 대상으로 활동비를 지급하여 SNS를 통한 홍보'란 방향으로 윤곽이 잡혔고 이를 토대로 이공계와 문과의 균형 있는 시각을 통해 현실성을 높일 수 있었습니다. 약점이라 생각했던 것이 강점이 되었고, 경쟁사를 잘 분석하여 벤치마킹했기에 전국에서 모인 팀들을 대상으로 대상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1 지원자는 IT전공자가 아닙니다. 그렇다면 이 자기소개서에서 제시한 모든 경험들이 전문성이 없는 상태에서 진행한 경험이라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경험이 왜 가장 도전적인 경험인지에 대한 좀 더 구체적인 설명이 필요합니다. 단순히 전문성이 없었기 때문에 가장 도전적인 경험이었다고 하기에는 쉽게 공감이 가지 않습니다.

    아쉬운점 2 이 항목에서 중요한 것은 문제를 풀어나가는 과정입니다. 즉, 문제 해결과정이 차별화되고 그럴듯하게 느껴져야 하는데, 지원자가 한 것은 면담이 전부입니다. 특별히 호감을 가질 내용이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티맥스소프트' 인기 합격자소서

‘응용프로그래머’ 인기 합격자소서

‘㈜티맥스소프트’ 다른 취업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