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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19년 상반기 농협은행(주)

신입 소프트웨어·하드웨어
  • 대학원 학교
  • 통신공학과 학과
  • 3.9/4.5학점
  • 435 토익
  • 6 개 자격증
  • 1 회 동아리
  • 1 회 교내활동

전문가 총평

2

전반적으로 새롭게 작성할 필요가 있는 자기소개서입니다. 첫번째 항목부터 질문의 의도 및 써야 할 내용에 대해 잘못 이해하고 있습니다. 첫 항목의 문제는 요구한 사항에 대해 하나도 제대로 쓰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두번째 항목은 지원자가 제시한 내용이 직무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없고, 내용도 호감이 가지 않는다는 점이 문제입니다. 마지막 항목은 지원자가 감당할 수 없는 거창한 내용이 제시되어 있어 막연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종합적으로 지원자는 이 회사에 입사하여 어떤 일을 하는지 제대로 파악하지 않고 이 자기소개서를 쓴 것 같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직무소개 내용이나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이 회사 전산 부서가 어떤 일을 하는지를 먼저 확인해 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자소서 항목

  1. Q1 4차 산업혁명에서 가장 중요한 정보통신기술분야와 이를 위해 본인이 어떠한 역량을 갖추고 실현 해 나갈 것인지 기술하여 주십시오. (4차산업 관련 주요 분야 / 본인의 노력 / 농협에서의 실현방안을 구체적으로 기술)
  2. Q2 타인과 구별되는 본인만의 경쟁력은 무엇인지 제시하고, 그 경쟁력을 키우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였는지, 농협IT 직무에서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기술하여 주십시오. (차별화 된 경쟁력 / 경쟁력 함양을 위한 노력 / 직무 활용방안을 구체적으로 기술)
  3. Q3 도시와 농촌의 균형 있는 발전을 위하여 농협에서 본인이 하고자 하는 일을 직무와 연관하여 기술하여 주십시오. (도·농간 균형을 위한 방안 / IT직무 관련 목표 / 목표달성을 위한 계획을 구체적으로 기술)

자소서 항목 질답

  • 기술이 발전할수록 도·농간 격차는 점점 벌어지고 있으며, 제가 생각하기에는 농촌이 도시를 따라 균형을 맞추기보다는 융합으로써 균형을 맞추는 방안이 낫다고 판단합니다.
    농촌에 ICT 기술이 도입되어 스마트 팜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 재배지, 비닐하우스 등까지 인터넷 연결이 필요합니다. 이에 초고속 인터넷이 바탕이 된다면 농촌 지역은 물리적 공간을 초월하여 교육 서비스를 받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5G 네트워크가 도입된다면 초저지연 대용량 네트워크 구축과 함께 VR, AR을 활용한 실감형 교육 서비스로 효과적인 교육이 가능하며, 프로그램 및 학습교재를 모두 클라우드를 통해 장소와 이용 단말과 관계없이 모두가 같은 수준의 교육환경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농작물 도난 방지 시스템, 재난재해 알람 등 ICT 솔루션을 적용하여 공공 인프라나 원격진료를 통한 보건사업 및 유통 서비스의 개선으로 전자상거래도 강화됩니다.
    이렇듯 농촌의 고령 인구를 고려하면서 교육, 보건 분야를 증진 시키고, 인구 유출보다 유입이 우선시 되는 방향으로 인프라를 설계한다면 도·농간 벽을 허물고 융화될 수 있다고 판단합니다.아쉬운점 1

    아쉬운점 1 전반적으로 내용을 수정해야 합니다. 본 항목에서 묻고 있는 것은 4차산업과 관련한 주요분야가 무엇인지 제시하고 그와 관련하여 자신은 어떤 노력을 했고, 그 결과 어떤 지식, 실력을 갖추었는지를 제시해야 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이런 자신의 역량을 농협에서 어떻게 발휘하고 무엇을 실현할 것인지를 제시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현재 내용은 이와 관련된 내용이 아니라 최근 트랜드에 대한 자신의 생각에 집중하였습니다.

  • 제가 경쟁력으로 내세우는 것은 '다양성'과 '습득력'입니다. 현재 기술들은 분야 자체로의 발전이 아닌 타 분야와의 융합을 통한 시너지를 보입니다. 이런 추세를 보고 저는 다양한 영역에 도전하였습니다. 공장에 근무하면서 CNC머신, 밀링머신 등의 장비를 동작, 점검해보았고, 캐릭터, 모형에 대해 3D 디자인 및 설계, 드론, 아두이노, 그리고 3D 프린팅에 도전하여 장비 동작, 수리, 점검, 이에 더하여 강사로도 활동해 봤습니다. 여러 가지 활동을 하면서 느낀 점은 모두 연관된 점이 있었고, 이에 시스템을 보는 시야가 넓어졌었습니다.아쉬운점 1

    이 점은 산학프로젝트로 스마트 팜 설비를 주제로 활동하면서 다시 한 번 알게 됐습니다.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센서들을 제어, 동작만이 전부가 아니라 이를 기반으로 하드웨어는 어떻게 디자인할 것인지, 최적의 조건은 무엇인지, 전공 외 다른 지식이 필요하다는 것을 체감했습니다. 직무를 수행할 시 이 점은 원활할 업무를 도우리라 확신합니다. 외부업체나 타부서와의 협력 시 원활한 소통이 가능하며, 좀 더 넓은 시야로 시스템을 기획할 수 있습니다.아쉬운점 2

    아쉬운점 1 차별화된 경쟁력과 경쟁력을 습득하기 위한 노력에 대한 부분입니다. 지원자의 주장과 그에 대한 근거는 적절하게 논리적이지만 문제는 내용이 호감을 주지 못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지원자가 했던 이런 다양한 활동과 입사 후 맡게 될 일이 연관성이 없다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2 직무 활용방안에 대한 부분인데, 문제는 호감을 주지 못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서두에 기술적인 이야기를 하면서 마지막은 소통으로 마무리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에서는 소통보다는 기술적인 역량을 지원직무에 맞게 설명하는 것이 더 지원자에게 도움이 됩니다.

  • 도·농간 균형을 위해서는 농촌의 인구유출을 막을 방안을 찾는 게 우선이라고 봅니다. 농촌 지역에 대한 유출의 원인 중 가장 큰 요소는 무엇인지 생각해봤습니다. 그 결과 교육 인프라가 우수한 도시를 선호하는 것이 가장 큰 원인입니다. 제가 계획한 점은 농촌 지역 우수 선발로 가점을 주기보다는 교육환경을 도시와 동일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1

    5G 네트워크를 본격적으로 도입하여 물리적 한계를 벗어난 VR, AR를 활용한 실감형 교육 서비스가 가장 큰 목표입니다. 여기에 클라우드를 이용하여 프로그램 및 학습교재를 장소와 이용 단말과 관계없이 도·농간 모두 같은 수준의 교육환경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렇듯 물리적 벽을 허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대학교의 경우 이미 이러닝 시스템이라는 기반이 있으므로, 이와 연계하여 시스템 구축 기간이 단축할 수 있습니다. 실감형 교육 서비스의 범용화로 국민의 인식이 개선된다면, 도·농간 교육 환경에 대한 벽은 허물어지게 됩니다.아쉬운점 2

    아쉬운점 1 방향을 잘못 잡았습니다. 이 항목의 핵심은 지원직무와 관련하여 지원자가 감당할 수 있는 목표를 제시하는 것입니다. 교육환경을 바꾸는 것은 지원자가 감당할 수 있는 분야가 아닙니다.

    아쉬운점 2 지원자는 이 회사에 교육서비스를 만들기 위해 입사하는 것이 아닙니다. 제시한 내용은 이 회사 또는 지원자가 할 일이 아니라 다른 회사의 몫이라는 것입니다. 지원직무를 좀 더 정확히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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