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팀장의 리더십"
저는 여러 대외활동을 통해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팀워크 능력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한 번은 5명으로 구성된 팀에서 부팀장을 맡아 교육 봉사활동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한 적이 있습니다. 주어진 200만원을 통해 2박 3일간의 교육 봉사활동을 직접 계획, 구성하는 일이었습니다. 그 과정에서 팀원들 간의 활발한 아이디어 제시와 의견 교환이 이루어지지 않아 원하는 수준의 결과물이 나오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처음 맞닥뜨리는 문제에 대한 막막함과 막연한 두려움임이 가장 큰 원인이라 생각하여 팀장과 함께 캠프의 기초적인 뼈대를 구성하고 팀원들에게 아이디어와 수정에 대한 의견을 받아들였습니다. 자세한 설명을 통해 팀원들을 이해시키고, 팀원의 아이디어와 피드백을 받아 수정하는 방식으로 접근성을 낮추고, 참여도를 높였습니다.
그렇게 1달 넘게 계획한 교육 캠프는 2박 3일간 대상 학생들과 담당 교사의 높은 평가를 받으며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었습니다. 아쉬운점 1
아쉬운점 1 역량이라는 말은 직원이 해당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뜻합니다. 역량의 의미는 직원의 행동 특성이나 특기, 기량에 대한 의미와 함께 직무 수행에 필요한 지식, 전문성, 특정한 스킬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자기소개서에서 핵심역량을 물을 때는 일반적으로 직무 수행에 필요한 지식, 전문성, 특정한 스킬을 요구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즉 이런 내용이 인사담당자에게 명쾌한 판단 근거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지원자의 말대로 지원자가 커뮤니케이션 능력, 팀워크 능력이 뛰어난 사람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역량은 채용과정에서 명확하게 검증할 수 없다는 것이 문제이기 때문에 지원자를 어필함에 있어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또한, 굉장히 많은 지원자들이 말하는 내용이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