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역량 : 인사 직무 관련 기초지식, 경영기획경험, 문제해결역량, 소통 역량
역량 개발 활동 / 결과
1. 16년 2학기 인적자원관리의 이해, 17년 2학기 인사행정론 수강 및 팀 프로젝트 조장 활동 수행 / B+ 학점 취득 및 인사 행정 지식 습득
2. 2016년 서울시자원봉사센터 동행프로젝트 그루터기(OOO대학교 봉사자 소모임 단장) 수행
: OO프로젝트 온/오프라인 홍보, 소모임원 모집, 정기회의 개최, 다른 학교 소모임과 연합 활동(MT, 운동회, 기획봉사), 지원금 및 회비 관리 등아쉬운점 1
저는 이론적 학습과 다양한 활동을 통해 직무 분야 중 인사 영역의 전문성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특히, 기술한 직무 지식을 소모임의 활동에 적용하여 문제점을 개선하고 조직을 발전시킨 경험이 있습니다. 당시 소모임원은 15명의 인원으로 행사를 기획하는 기획부/돈 관리를 하는 총무부/센터에 제출할 보고서를 준비하는 보고부의 3부로 나누었고, 각 부의 부장을 두었습니다.
그러나 기존 봉사활동 외 벽화봉사를 기획하면서 기획부의 부담이 증가해 기획부원들의 불만이 늘고 준비도 잘 안 되자 저는 이 문제를 직접 해결할 필요를 느꼈습니다. 저는 인사행정론 수업에서 들은 네트워크 조직을 소모임에 도입해보기로 했습니다. 적은 인원에 적합하고 수평적인 구조로 모든 인원의 참여를 유도하기에 좋다는 장점이 당시 소모임에 적합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러자 기대대로 모든 소모임원의 참여가 늘어났고, 팀원들의 다양한 아이디어가 반영된 기획봉사를 준비할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2
아쉬운점 1 특별히 호감가는 내용이 아닙니다. 인사 직무관련 역량을 키운 내용이 아니라 그냥 대학시절의 활동을 기술한 내용이라 생각됩니다.
아쉬운점 2 본 사례는 인사 영역의 전문성을 키운 사례로 보기 어렵습니다. 단순히 활동을 하면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한 사례에 불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