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원 메뉴

개인회원 정보

이력서 사진
이력서 사진 없음
로그인 링크
로그인
회원가입 링크
아직 회원이 아니세요?

개인회원 서비스

JOBKOREA

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19년 상반기 농협은행(주)

신입 금융·보험영업
  • 수도권4년 학교
  • 산업경영학과(4년제) 학과
  • 3.98/4.5학점
  • 820 토익
  • Level6 토스
  • 1 회 동아리
  • 3 회 교내활동
  • 2 회 사회활동

전문가 총평

2

잘 쓴 항목도 있지만, 아쉬운 항목이 더 많이 눈에 띕니다. 항목의 요구사항에 내용을 억지로 끼워 맞추고 있다는 느낌을 주는 부분, 항목의 요구사항에 적절하지 않은 사례를 선정한 부분, 자신의 직무 역량과 강점을 효과적으로 보여줄 수 있음에도 불필요한 내용에 분량을 할애한 부분 등 아쉬움이 많이 남는 자기소개서입니다. 무엇보다도 농협은행 혹은 은행권 입사를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준비해 온 지원자라는 느낌이 들지 않는다는 점이 가장 아쉽습니다.

자소서 항목

  1. Q1 농협은행 입행을 준비하기 위하여 본인이 일정기간 동안 꾸준히 노력하고 있는 일이 있다면 무엇인지, 그렇게 노력하고 있는 이유와 그 결과로 얻은 것이 무엇인지에 대하여 기술하여 주십시오.
  2. Q2 본인이 소속된 조직의 변화를 이끌어 내기 위하여 본인이 했던 노력과 그 결과에 대하여 기술하여 주십시오.
  3. Q3 의사소통 과정 중 타인을 설득한 경우, 설득하게 된 상황과 본인만의 차별화된 설득 방식 및 그 결과에 대하여 구체적 경험을 들어 기술하여 주십시오.
  4. Q4 농협은행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인이 지원한 지역 및 분야에서 미래의 농협은행이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여 주십시오.
  5. Q5 위 자기소개서 내용 외에 추가적으로 자신을 소개할 내용을 기술하여 주십시오.

자소서 항목 질답

  • 저는 행원으로서 가장 중요한 자질이 바로 고객의 관점에서 소통하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경제 교육 봉사활동, 상담사 수업 수료, 멘토 멘티 프로그램, 기획 관련 대외활동 등 여러 활동을 참여하면서 많은 사람을 만날 수 있었고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이 때문에 어떤 일에서든지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습관을 갖게 되었으며 다양한 체험을 통해 창의력도 같이 기를 수 있었습니다. 이런 저의 창의력과 커뮤니케이션 능력으로 급변하는 금융 시장 속에서 안일한 대처보다는 혁신을 추구하는 농협은행에서 빛을 발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틈틈이 농협은행 적성 관련 책을 꾸준히 읽으면서 농협 은행의 본질적인 목표와 요즘 주목받고 있는 금융상품에 대해 배울 수 있었습니다. 저의 열정과 꾸준히 노력하는 성격으로 입사가 목표가 아닌, 고객에 입장에서 생각하는 금융 전문가가 되겠습니다.아쉬운점 1

    아쉬운점 1 농협은행 입행을 위해 일정기간 꾸준히 노력하고 있는 일을 작성했다는 느낌이 들지 않습니다. 오히려 다양한 활동을 ‘커뮤니케이션 능력’에 끼워 맞추고 있다고 보입니다. 또한 다양한 체험을 통해 창의력을 기를 수 있었다는 부분도 설득력이 떨어집니다.

  • 실제로 피시방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작은 관심과 의사소통으로 근무 분위기와 능률을 높인 경험이 있습니다. 평소 다른 아르바이트생들과 일할 때 딱딱한 분위기 탓에 의사소통이 부족하여 실수가 생기는 일이 잦았습니다. 이로 인해 작고 사소한 일이더라도 의사소통의 부재가 여러 문제점을 일으킨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 후 먼저 단체 채팅방을 만들고 다른 아르바이트생들의 이름을 외워 기억하며 노력하기 시작했습니다. 13명의 아르바이트생과 근무 시간이 모두 달랐지만 근무 시간 외에 피시방을 일부러 찾아가 얼굴을 익히고 인사를 건네면서 가까워질 수 있었습니다. 그 후 실제로 만나 밥도 먹고 카페도 가면서 많은 얘기를 나눌 수 있었고 전과는 다르게 바쁠 때마다 의논하여 역할을 분담하고, 필요한 것들과 불편한 점들에 대해 서로 표현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자연스럽게 개선해야 할 점을 눈에 띄게 확인할 수 있었고, 일할 때도 빠른 피드백으로 인해 실수를 줄일 수 있었습니다. 상대방에게 조금 더 다가가고, 관심을 가지는 사소한 행위가 많은 변화를 일으킨다는 것을 몸소 느낄 수 있었습니다.좋은점 1

    좋은점 1 소속된 조직의 변화를 위해 지원자가 어떤 노력들을 했는지가 잘 드러나 있어 좋습니다.

  • 직접 보여주고 직접 발로 뛰어라. 누군가를 설득할 때 사전 정보나, 상대방의 성격 등등 여러 중요한 요소들이 많지만 제가 남들과 큰 차별점을 둘 수 있는 부분은 ‘진심을 담은 적극성’입니다. 저는 중소기업에서 1년간 일하면서 회전율이 낮은 ‘바란스 납’이라는 제품을 직접 홍보함으로써 인지도를 제고시킨 경험이 있습니다. 그 제품의 재고 비용은 높았지만 인지도가 낮아 수익률이 낮았기 때문에 홍보물 제작 요청에도 거절 당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때문에 혼자서 직접 판촉물을 만들고 거래처에 일일이 전화하여 틈틈이 홍보물들을 팩스로 보내기 시작했습니다. 본래 업무 처리가 우선이었기 때문에 출퇴근 시간, 점심시간을 이용하곤 했습니다. 물론 모두 성공적이었던 것은 아니었습니다. 거래처에서 쓴소리도 듣고 거절도 많이 당했지만 그 경험을 발판으로 삼아 조금 더 정중하게 제안하는 법을 배웠고 거절에도 덤덤해질 수 있었습니다. 처음 한 달간은 아무런 성과가 없었지만 석 달쯤부터는 점점 주문량이 늘었고 봉지 단위로 팔리던 제품이 상자 단위로 들어오게 되었습니다. 쉽지 않은 도전이었지만 뿌듯함과 성과를 동시에 얻을 수 있는 경험이었습니다.아쉬운점 1

    아쉬운점 1 지원자의 ‘발로 뛰는 적극성’을 잘 보여주는 사례이지만, 항목에서 요구하는 타인을 설득한 경험 사례로는 적절하지 않습니다.

  • 농협의 주 고객층은 시니어 고객과 농민으로 VIP 고객을 다수 보유하고 있지만 젊은 세대층 고객은 그에 비해 부족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젊은 세대를 끌어들이기 위한 금융상품의 개발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젊은 세대의 불안정한 수입으로 인한 부담을 줄이기 위해 단기 금융 출시나 컬쳐뱅크의 확대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컬쳐뱅크의 확대로 자연스럽게 사람들의 유입을 유도하고, 금융 상품을 더욱 쉽게 접할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합니다. 더는 은행이 딱딱하고 복잡한 분위기가 아닌, 편안하고 익숙한 공간이 되어 부담 없이 문의하고 상담할 수 있는 환경이 되었으면 합니다.
    아쉬운점 1

    이 외에 기존의 시니어 고객들을 위해서는 여행 관련 산업과 제휴를 맺어 혜택을 제공하는 상품이나, 미래를 대비할 수 있는 요양 관련 상품을 개발하여 홍보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반려동물 관련 산업이 커지면서 많은 기업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제휴 금융 상품을 통해 신생기업을 지원하면서 반려동물을 위한 병원비 할인 혜택이나 애완용품 사이트 할인쿠폰 혜택을 제공하여 전 연령대가 만족할 수 있는 농협은행이 되었으면 합니다.
    좋은점 1

    아쉬운점 1 젊은 세대를 고객으로 끌어들이기 위한 컬쳐뱅크는 KEB하나은행과 우리은행에서 이미 시행하고 있는 방법으로 농협은행 경쟁력 강화를 위한 지원자만의 새로운 전략이 아니라 타 은행에 대한 막연한 벤치마킹이라 아쉽습니다.

    좋은점 1 농협은행 경쟁력 강화를 위한 다양한 방법을 제시하려 노력했다는 점은 좋습니다. 다만 지원자가 제시한 상품, 혜택들이 이미 제공되고 있는지, 제공되고 있다면 어떤 방식인지에 대한 조사를 선행한 후 작성한 글로는 보이지 않습니다.

  • 미래를 위한 첫걸음, 농협. 제가 처음으로 통장을 만들었던 곳이 농협은행이었습니다. 당시 초등학생이었던 저는 그때 유행하던 탑블레이드 캐릭터가 그려진 통장을 품에 안고 엄마와 은행을 나오던 벅찬 순간을 잊을 수 없습니다. 제가 느꼈던 그 날처럼 누군가에게 미래를 위한 가슴 벅찬 순간들을 직접 선물해 주고 싶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아쉬운점 1또한, 저는 1년간 중소기업에서 경리 업무를 맡으면서 숫자에 대한 책임감과 꼼꼼함을 기를 수 있었습니다. 그 외에도 여러 아르바이트를 통해 고객 응대 능력과 영업능력을 동시에 키울 수 있었습니다. 실제로 아르바이트를 했던 애슐리, 계절 밥상에서는 메인 판매왕, OOO에서는 매점 짱과 VIP 매표 지기를 맡았습니다. 좋은점 1문제가 생겼을 때 그리고 가장 급할 때 고객들이 빠르게 찾을 수 있는 사람이 은행원인 만큼, 어떠한 상황에도 당황하지 않고 고객의 입장이 되어 침착하고 빠르게 일을 처리하는 것이 은행원의 기본 역량이라고 생각합니다. 열정과 웃는 얼굴뿐만이 아니라 저의 책임감으로 고객들을 먼저 생각하고 먼저 다가가는 금융 전문가가 되겠습니다.아쉬운점 2

    아쉬운점 1 농협은행과 어린 시절을 추억을 통해 정서적 호감을 이끌기 위한 의도로 작성된 것으로 보이나 그리 호감가는 내용은 아닙니다. 짧은 분량이기에 지원자가 제시한 아래의 직무관련 경험이나 역량에 보다 집중하여 내용을 완성했다면 좋았을 것입니다.

    좋은점 1 사회경험, 금전과 연계되는 업무, 서비스 아르바이트 경험 등 행원으로서의 업무 시의 지원자의 모습을 예상해볼 수 있는 내용들이 다수 포함되어 있다는 점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2 문제가 되는 내용은 없지만, 크게 호감을 느낄 수 있는 내용도 아닙니다. 위의 직무 관련 경험이나 역량을 보여주는 것에 더 초점을 맞출 수 있음에도 이런 일반적인 포부를 제시하는 것에 분량을 할애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농협은행(주)' 인기 합격자소서

‘금융·보험영업’ 인기 합격자소서

‘농협은행(주)’ 진행 중인 채용공고

‘농협은행(주)’ 다른 취업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