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 컨설턴트"
BGF리테일 영업관리는 점주의 의사결정을 돕는 영업 컨설턴트라고 생각합니다. 매출 개선을 위해 담당 점포 상권, 주 고객, 주 이용 시간 등 여러 사항을 종합적으로 볼 수 있는 분석을 제공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에 OO공사에서 시장 동향 조사를 하며 분석력을 길렀고 좋은 평가를 받은 바 있습니다.
아쉬운점 1
"분석력, 인턴 근무 연장을 제안받다"
제가 작성한 첫 시장 동향 보고서에서 상사에게 분석이 일차원적이라는 지적을 받았습니다. 이에 관광산업 외부보고서와 이전 1년의 선행보고서들을 공부했습니다. 실제 보고서를 공부하고 과거 저의 분석과 비교하며, 분석은 정보의 나열이 아닌 고객, 경쟁사, 내부 부서까지 다양한 이해관계자를 고려해 인사이트를 추출하는 것임을 알게 됐습니다. 이를 반영해 보고서를 작성하며, 인턴 종료 시점에는 시장 동향에서 나아가 월간 동향과 기획서를 작성할 수 있게 됐습니다. 지사장님께서 이런 저의 모습을 인상 깊게 보셨고, 인턴 근무 연장을 제안받았습니다.아쉬운점 2
"베트남 영업개발 부문장의 꿈"
제 최종목표는 ‘베트남 영업개발부문장’으로써 BGF리테일과 새로운 시장에 진출하는 것입니다. 베트남 시장은 젊습니다. 젊은 세대의 니즈를 파악해 시장을 선점하면, 이후 고객 연령에 따라 라이프 싸이클 전반에 걸친 상품을 전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저는 이를 위한 전략을 제시할 수 있는 전문가가 되겠습니다. 우선 입사 후 조직에서 주어지는 역할에 부합하는 시장 내 점포와 고객을 파악해 적응하는 것을 최우선 과제로 삼겠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5년 차에는 담당 지점에서 매장의 요구를 해결하고 조율하는 역할을 수행하겠습니다. 또한 주어진 상황을 시뮬레이션해 결과를 예측해 경영진의 의사결정을 돕겠습니다.아쉬운점 3
아쉬운점 1 이 내용이 틀린 것은 아니지만 회사는 이런 내용을 기대하고 이 질문을 던진 것이 아닙니다. 질문의 의도는 당신이 지원한 그 직무를 우리회사에서 수행할 때, 어떤 현장 상황이나 경쟁사와 다른 특성이 있다고 파악했는지, 그런 점에서 어떤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고 생각하는지를 듣고 싶어하는 것입니다. 현재 내용은 교과서적인 내용이고 관련 타사에 지원할 때, 그대로 쓸 수 있는 범용적인 내용이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아쉬운점 2 이 말이 사실이라면, 지원자는 이런 역량을 바탕으로 이 회사와 관련한 시장동향을 조사해 보았어야 합니다. 즉, 이 경험을 토대로 시장 동향 보고서를 어떻게 작성하는지 알았다면, 그 이후에도 개인적으로 이 활동을 꾸준히 했어야 하고, 그 속에 이 회사와 관련된 경험도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회사에 호감을 줄 수 있습니다.
아쉬운점 3 지원자가 이런 목표가 있다면, 이 내용과 같은 막연한 내용이 아니라 현재 경쟁사인 GS25가 이미 진출한 베트남 시장에서 이 회사가 어떤 전략으로 승부를 걸 수 있을지를 나름대로 분석하여 제시해야 합니다. 지원자가 제시한 내용은 특별함이 없는 기본적인 지식 수준의 내용이라 호감을 주지 못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