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원 메뉴

개인회원 정보

이력서 사진
이력서 사진 없음
로그인 링크
로그인
회원가입 링크
아직 회원이 아니세요?

개인회원 서비스

JOBKOREA

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18년 하반기 GS리테일

신입 영업지원
  • 지방4년 학교
  • 국제통상전공 학과
  • 3.54/4.5학점
  • 860 토익
  • Level6 토스
  • 1 개 자격증
  • 1 회 인턴
  • 1 회 사회활동

전문가 총평

2

거의 대부분의 항목에서 단 하나의 경험을 활용하여 내용을 작성하였습니다. 지원자가 제시한 CGV경험이 지원직무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경험이라 할지라도 한 가지 경험을 계속 재사용하는 것이 문제가 되는데, 이 경험은 지원회사의 특성에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경험도 아니고, 특별한 내용도 아니라는 점에서 호감을 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 때문에 별점이 2개입니다. 유통 영업의 특성을 제대로 알고 지원했는지, 지원회사에 대해 무엇을 알고 있고, 어떤 점에서 이 회사에 자신 적합한지 제대로 생각하지 않고 지원하는 지원자라는 느낌이 듭니다.

유통산업을 이해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 지원 업무를 수행할 때, 현장의 어떤 특성이 있는지 그런 특징 속에서 자신이 어떻게 어려움을 극복해 나갈 수 있는지 등 실제적인 이야기가 하나도 없습니다.

자소서 항목

  1. Q1 누군가에게 기대 이상의 만족을 느끼게 한 경험에 대하여
  2. Q2 조직의 이익을 위해 남들이 꺼리는 일을 자발적으로 수행한 경험에 대하여.
  3. Q3 실수/실패를 극복하여 성과를 달성한 경험에 대하여.
  4. Q4 남들이 하지 않는 새로운 시도를 통해 문제를 해결해 본 경험에 대하여.
  5. Q5 자신의 불리함을 감수하고 정직함을 지켜본 경험에 대하여.

자소서 항목 질답

  • "키즈패밀리 클럽 가입해보시겠어요?"

    OOO xx점에서 매표근무 중 클럽 서비스 가입을 통해 혜택을 제공해드리며, 고객님에게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영화 금액이 인상된 올해 2월, 주말 오후에 어머님 한 분이 어린이 두 분과 함께 오셨고, 고객님은 가격 인상이나 클럽 서비스 혜택을 모른 채 오셨습니다. 대기 손님이 많은 상황이었지만, 고객님이 받을 수 있는 키즈패밀리 클럽 서비스 할인 혜택을 소개하며 현장에서 가입을 권유 드렸고, 고객님의 동의하에 빠르게 가입 처리 후 할인된 금액으로 결제를 해드렸습니다.

    또한 티켓과 함께 OOO를 더욱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다른 클럽 서비스 안내 책자를 챙겨드렸고, 고객님은 감사하다는 말씀과 함께 즐겁게 영화를 관람하셨습니다. 고객님에게는 좀 더 저렴한 가격에 즐거운 영화 관람이라는 기억을, 회사 측에는 장기적 고객 확보의 가능성을 제공할 수 있었던 경험이었습니다. 아쉬운점 1

    아쉬운점 1 본 내용은 누군가에게 기대 이상의 만족을 느끼게 한 경험은 맞지만 내용이 그다지 호감을 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많은 지원자들이 경험하는 CGV 경험이라는 점에서 식상한 느낌이 들고, 지원자가 했던 행동은 지원자의 특별한 역량으로 인해 했던 행동이기보다는 이미 준비되어 있는 업무 수칙에 따라 수행했을 것이라는 느낌을 주기 때문입니다.

  • "37도씨의 온도와 물 600병"

    OOOO페스티벌 자원봉사활동 중 업무지원팀 소속으로 활동하며, 300명의 자원봉사단을 위한 물을 자원해서 조달한 경험이 있습니다. 페스티벌 첫날, 페스티벌 본부에 자원봉사단용 물이 도착해 이를 수령해달라는 본부장님의 지시가 있었습니다. 첫날이라 다른 팀들도 주 업무 외에 부여 받은 다른 업무로 인해 봉사단 본부에 거의 없었고, 저희 팀도 막 외국인 전용 텐트 설치 업무를 마치고 복귀한 상황이었습니다. 또한 치킨 업체들이 카트를 모두 대여해간 상황이라, 직접 손으로 20묶음짜리 물 30세트를 들고 와야 했습니다. 아쉬운점 1

    방금 복귀해 힘든 상황이었지만, 저를 비롯한 저희 팀원들이 이를 수령하기로 자원했습니다. 다른 팀도 타 업무로 인해 인원이 부족했고, 무엇보다 저희가 속한 업무지원팀의 주 업무는 ‘봉사단이 업무를 원활히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임을 알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날 바깥 온도는 37도였고, 저희 팀이 직접 들고 온 물로 봉사단은 업무 후 시원한 얼음물을 마실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2

    입사 후, 이러한 경험을 발판 삼아, GS리테일에 ‘시원한 얼음물’을 제공하기 위해 스스로 움직이는 신입사원이 되겠습니다.

    아쉬운점 1 본 사례의 배경설명에 해당되는 부분입니다. 그런데, 이 사례는 남들이 꺼리는 일을 자발적으로 수행한 경험이기 보다는 모두가 바쁜 상황에서 그나마 여유가 있었던 지원자 팀이 일을 수행한 경험입니다. 정확하게 맞는 사례가 아닙니다.

    아쉬운점 2 이 부분에서 지원자 스스로 그 일이 자신들이 해야 하는 일이었음을 말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도 본 항목의 의도에 벗어나는 내용입니다.

  • "전략적으로 접근했던 OOO 업셀링 프로모션"

    OOO xx점에서 7.4%의 콤보 업셀링 비중을 상승시키기 위한 프로모션을 진행했고, 프로모션 첫날 고객님께 추가 금액이 필요한 제품으로 업셀링을 시도했지만 번번이 실패했습니다. 아쉬운점 1

    근무 후, 업셀링 방식을 다시 분석했습니다. 그 결과 취향이 확실한 팝콘보다 종류가 많은 음료를 통해 금액을 높이는 것이 낫다고 판단했고, 이를 토대로 성별에 따라 다르게 업셀링을 시도하며 판매를 시작했습니다. 또한 연령별 선호 음료를 차별적으로 추천하면서 비중 증가를 위해 노력했고, 1주일 후 비중은 10.5%로 상승했습니다. 주어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가장 효율적인 방법을 찾아 이를 바탕으로 각 고객층에 맞는 전략적 접근이 필요함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2

    GS25 직영 및 가맹점장으로, 또 OFC로서 담당 점포의 매출 향상을 위해, 철저한 상권 및 주 고객 분석을 통해 목표 매출을 달성하고 고객님의 재방문을 위해 고민하는 신입사원이 되겠습니다.

    아쉬운점 1 우선, 이미 앞 항목에서 활용한 경험을 사례로 활용하고 있어 호감도가 떨어지고 있습니다.

    아쉬운점 2 영업관리직으로 지원하기 때문에 영업역량을 보여주기 위해 이 사례를 쓴 것 같습니다. 하지만 직무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없는 경험이고 산업분야도 다른 상황이라 특별하게 와 닿지는 않습니다.

  • "자리 한번 확인해주세요!"

    OOO xx점에서 근무 당시, 퇴장 멘트의 변화를 통해 분실물 발생 문제점을 개선한 사례가 있습니다. 아쉬운점 1비 오는 날이면 관 안에 우산을 두고 가는 고객님들이 많았고, 즉시 분실물 등록 원칙으로 인해 해당 층에서 인력 손실이 발생했습니다.

    고민 끝에 기존에 하던 퇴장 멘트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했고, 퇴장할 때 멘트를 바꿔보기로 했습니다. 퇴장문을 열 때 ‘가져오신 우산과 소지품, 자리 한번 확인해주세요’라는 멘트를 추가했고, 퇴장 인사를 진행하면서도 소지품을 확인해달라는 멘트를 통해 한 번 더 인지시켜드렸습니다. 그 결과 일반적으로 한 관에서 5개 이상의 분실물이 나왔던 기존과 비교해 분실물이 거의 발생하지 않았음을 알 수 있었고, 이를 저만의 매뉴얼로 만들어 신입 OJT 교육 시에도 활용할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2


    주도적으로 문제점을 파악해,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키웠던 경험이었습니다. 점포를 운영하면서 맞게 될 다양한 문제점을 그냥 방치하지 않고, 정확한 문제점 분석을 통해 점포에 맞는 해결책을 제안할 수 있는 신입사원이 되겠습니다.

    아쉬운점 1 또 같은 경험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지원자는 이 경험 이외에 할 이야기가 없는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아쉬운점 2 그 이후에 매뉴얼로 만들어서 활용했다는 부분이 호감을 주지만 특별한 시도처럼 보이지는 않는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 "12월 31일, 6시간 ‘15분’ 근무"

    OOO xx점에서 재고 조사 업무 수행 도중 연장근무를 감수하며 제가 맡은 일을 정직하게 끝내고 퇴근했던 경험이 있습니다.아쉬운점 1

    당시 월 말인 관계로 재고 조사가 진행되어야 했습니다. 이전의 경우 마감시간대 매점 근무자가 모든 재고를 조사해야 했지만, 마감시간대 근무자 한 명이 개인 사정으로 출근을 하지 못해 인원이 부족한 상황이었습니다. 이에 사무실에서는 각 시간대 별 매점 근무자에게 품목을 할당해 미리 재고를 조사하고자 했습니다.

    음료 및 팝콘 컵 등 매점 관련 물품 재고 조사를 맡은 오픈 시간대의 경우 방문 고객님이 많지 않아 수월하게 진행했습니다. 13시부터 19시까지 근무였던 저는 당시 ‘OOOO’ 개봉으로 인해 고객님이 해당 시간에 많이 몰림으로써 미들 시간대가 맡은 씨네샵 제품 재고 조사를 퇴근 전에 완료할 수 없었습니다.

    마감 근무자들에게 방문 고객님이 많았던 것을 핑계로 재고 조사를 제대로 끝내지 못하고 퇴근하겠다고 말할 수 있었지만, 부족한 마감 시간대 근무자가 남은 모든 재고를 조사해야 할 것을 생각하니 쉽게 퇴근할 수 없었습니다. 결국 저는 같이 출근한 다른 근무자들에게 이러한 점을 언급하며 설득했고, 다 같이 남아 있는 씨네샵 제품 재고 조사를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그날, 13시 근무자는 총 ‘15’분의 연장 근무를 실시했습니다. 아쉬운점 2


    남은 업무를 다음 근무자에게 넘기고 정시 퇴근을 할 수 있었지만, 제가 맡은 업무에 대한 책임감을 바탕으로 정직하게 업무를 끝내고 마음 편히 퇴근을 할 수 있었던 경험이었습니다.

    아쉬운점 1 또 같은 경험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지원자는 이 경험 이외에 할 이야기가 없는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아쉬운점 2 이 사례에서 연장 근무를 하게 된 이유는 지원자가 퇴근 전에 담당 업무를 마감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물론 고객이 많이 오는 바람에 바빴던 이유는 이해되지만 결국 지원자가 해야 할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연장 근무를 한 것인데, 이것이 왜 자신의 불리함을 감수하고 한 일인지 공감이 되지 않습니다. 아마도 아르바이트의 특징을 생각하고 쓴 글 같은 느낌이 듭니다.

'GS리테일' 인기 합격자소서

‘영업지원’ 인기 합격자소서

‘GS리테일’ 다른 취업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