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원 메뉴

개인회원 정보

이력서 사진
이력서 사진 없음
로그인 링크
로그인
회원가입 링크
아직 회원이 아니세요?

개인회원 서비스

JOBKOREA

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19년 상반기 한국철도공사

신입 건축·설계·인테리어
  • 수도권4년 학교
  • 기계공학과 학과
  • 4.05/4.5학점
  • 805 토익
  • 4 개 자격증
  • 1 회 수상
  • 1 회 사회활동
  • 1 회 자원봉사

전문가 총평

2

전반적으로 질문의 의도를 100% 이해하고 쓴 글이 아닙니다. 지원자는 자신의 경험을 설명하는데 급급하고 있고, 이 질문에서 강조해야 할 것이 무엇인지, 어떤 경험을 제시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크게 관심이 없는 것처럼 보입니다. 그래서 별 2개입니다.

자기소개서는 질문과 답으로 이루어진 문서입니다. 질문을 제대로 이해하는 것이 우선되어야 내용도 좋은 내용이 된다는 것입니다. 그런 면에서 지원자는 질문을 이해하는 데 공을 들이기 보다는 사례를 제시하는 것에 더 집중하고 있고, 그 내용이 질문에 100% 만족하는 글이 아니라는 점이 문제입니다.

자소서 항목

  1. Q1 최근 한국철도공사의 주요 이슈에 대해 한 가지를 언급(선택)하고, 그것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기술하여 주시시오.
  2. Q2 지원분야와 관련하여 특정영역의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 꾸준히 노력한 경험에 대해 기술하여 주십시오.
  3. Q3 타인을 배려한 경험 중에서 가장 의미가 있었던 경험 한 가지를 언급하고, 왜 그런 행동을 했는지 기술하여 주십시오.
  4. Q4 가장 도전적인 목표를 세우고, 성취한 구체적인 경험, 성과 등을 기술하여 주십시오.

자소서 항목 질답

  •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크고 작은 안전 관련 사고들로 인해 국민의 경각심이 최고조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상황에서 현재 코레일은 국가안전 대진단 기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드론을 통해 확인하기 어려운 시설물들을 관리하고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까치집을 제거하며 고속철도 전용철도를 점검하고 있습니다. 이런 모든 검사와 조치들은 고객들을 위한 것입니다. 저는 안전하고 품질 높은 서비스 제공이 일류기업의 기본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지원한 PSD 시설 관리 업무는 이러한 부분이 가장 강조되는 직무입니다. PSD는 도시철도를 이용하는 고객들에게 가장 가까이 있는 안전장치이기에 시설을 유지 보수하는 것에 책임감이 따르고 위험한 상황이 생길지 모릅니다. 그만큼 엔지니어인 저 자신의 몸과 동료의 안전을 먼저 생각하는 사람이 될 것이며 시설을 직접 관리하고 이 분야에 전문가가 됨으로써 자부심을 느끼고 싶습니다. 아쉬운점 1

    아쉬운점 1 이 회사 인사 담당자가 특별히 호감을 가지고 참고할 수 있는 지원자의 참신한 견해가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이 항목은 회사의 이슈와 관련하여 생길 수 있는 문제에 대해 지원자의 참신한 아이디어를 기대하며 제시한 항목입니다. 그런 면에서 특별히 참고할 만한 내용이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 군 복무 시절 자주포 조종수로 근무하면서 장비 상태를 최상으로 유지하기 위해 정비를 했었습니다. 일상정비부터 연간정비까지 해내며 큰 보람을 느꼈습니다. 그래서 직접 현장에서 공구를 다루며 관리할 수 있는 시설 엔지니어가 되고자 하는 꿈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군 복무를 할 때도 자주포라는 큰 장비를 제대로 다루기 위해 장비 관련 책을 공부하며 정비를 했었습니다. 전역 후 대학에 복학한 후 기계공학도로서 시설 관련된 과목들을 선택하여 공부하기 시작했고 열관련 시설물이나 공조기, 냉동기 시스템 등의 원리와 특성을 알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이러한 노력의 결실을 보고자 4학년 시절 공조냉동기계 기사 자격증을 준비했고 합격의 기쁨을 맛보았습니다. 또한, 지금은 철도 관련 회사에 종사하면서 역사의 소방, 냉동, 전기시설 등을 관리하며 저의 전문성을 더욱 높이고 있습니다. 이렇게 저는 언제나 엔지니어가 되기 위해 달려왔습니다.아쉬운점 1

    아쉬운점 1 질문을 잘못 이해하고 쓴 글입니다. 지원자가 해당 직무를 위해 어떤 과정으로 노력했는가를 묻고 있는 것이 아니라 그 중에서 특별히 전문성을 가질만한 부분이 무엇인가를 묻고 있는 것입니다. 지원자는 글 서두에 장비에 대한 전문성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장비에 대한 전문성에 초점을 맞추고 그에 대해 노력한 점을 써야 합니다. 현재 내용은 전반적인 노력에 대한 글입니다.

  • 저의 가장 큰 장점은 소통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른 사람의 말을 들어주는 것만으로도 그 사람을 배려할 수 있고 관계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공동의 목표를 향해가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한가지 예로 대학교 3학년 때 변속기 기어를 설계하는 프로젝트를 한 적이 있었습니다. 그때 저는 팀장을 맡게 되었는데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 팀원들의 말을 경청하는 데 집중했습니다. 어떤 팀원은 PPT 만드는 것을 잘했고 어떤 팀원은 프로그램 코딩하는 것을 잘했습니다. 이렇게 팀원들의 생각이나 의견을 듣고 본인들이 원하는 역할을 적재적소에 맡게 분담시켰습니다. 각자 프로젝트에서 자신 있는 부분을 맡게 되니 진행속도도 빠르고 업무의 효율도 굉장히 좋았습니다. 덕분에 결과적으로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소통과 배려를 통해서 업무를 효율적으로 진행하는 법을 몸소 배울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아쉬운점 1 평범한 내용이라 특별히 호감을 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질문에서 타인을 배려한 가장 의미 있는 경험을 쓰라고 했는데, 지원자는 평상 시 하는 행동에 대해 설명하였고, 그에 대한 일반적인 사례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 경험이 정말 가장 의미가 있었던 경험이라면 그 이유가 무엇인지 설명해야 합니다.

  • 대학 3학년 때 반년 동안 팀을 이뤄 새로운 제품을 만들어보는 기회가 있었고 팀장을 맡게 되었습니다. 초기에는 압축 쓰레기통이라는 제품을 선택했습니다. 하지만 제품의 부피와 압축기 소음 관련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마감일이 다가오자 다들 압박감을 느끼고 있었습니다. 저는 결단력 있게 현 제품을 포기하고 제품 선택부터 다시 하자고 건의했습니다. 팀원들 모두 새롭게 시작하는 것을 망설여 했지만 저는 그들을 격려하고 할 수 있다는 분위기를 만들었습니다. 결국, 기존 제품을 위생 가습기로 바꾸었습니다. 이 제품은 진동자가 윗부분에 장착되어 위생적으로 장점이 있고 시장성 있는 제품으로 교수님께 인정받았습니다. 이 제품으로 학기 말 캡스톤 디자인 경진대회에서 동상을 받았습니다. 위기가 생길 때 상황을 인지하고 팀원들과 소통을 해서 상황을 이겨낸 것이 성공의 열쇠였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소통의 중요성을 알게 되었습니다. 아쉬운점 1

    아쉬운점 1 다 좋은데, 이 경험이 왜 가장 도전적인 목표를 세운 경험인지 그 이유를 잘 모르겠습니다. 사례를 설명하는데 급급할 것이 아니라 질문에서 요구하는 것이 무엇인지 제대로 이해하고 그에 맞게 내용을 구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국철도공사' 인기 합격자소서

‘건축·설계·인테리어’ 인기 합격자소서

‘한국철도공사’ 다른 취업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