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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BKOREA

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19년 상반기 한국철도공사

신입 토목·조경·도시·측량
  • 지방4년 학교
  • 신소재화학과 학과
  • 3.97/4.5학점
  • 895 토익
  • Level1 토스
  • 8 개 자격증
  • 1 회 동아리
  • 2 회 사회활동

전문가 총평

2

전반적으로 호감 가는 내용이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즉, 이 기관에서 지원자를 왜 뽑아야 하는지 그 이유를 찾을 수 없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자기소개서는 회사에서 직원을 뽑기 위해 확인하는 서류이고 그 특징에 맞게 쓰기 위해서는 직무와 관련된 내용이 전략적으로 제시되어야 하는데, 그 부분에 대해서는 전혀 언급을 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더구나 지원자는 기술직으로 지원하는 사람인데, 기술에 대한 언급이 한 항목에서만 설명되고 있어 전공에 대한 관심도가 높지 않을 것 같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한 지원직무와 관련하여 어떤 실력, 능력, 기술이 있는지 알 수 없다는 것이 아쉽습니다.

자소서 항목

  1. Q1 직무활동, 동아리/동호회, 팀프로젝트, 연구회, 재능기부 등 주요 직무능력을 서술하여 주십시오. 2000 Bytes 이내
  2. Q2 최근 한국철도공사의 주요 이슈에 대해 한 가지를 언급(선택)하고, 그것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기술하여 주십시오. 800 바이트
  3. Q3 지원분야와 관련하여 특정영역의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 꾸준히 노력한 경험에 대해 기술하여 주십시오. 현재 800 Bytes 이내
  4. Q4 타인을 배려한 경험 중에서 가장 의미가 있었던 경험 한 가지를 언급하고, 왜 그런 행동을 했는지 기술하여 주십시오. 800 Bytes 이내
  5. Q5 가장 도전적인 목표를 세우고, 성취한 구체적인 경험, 행동, 성과 등을 기술하여 주십시오.현재 800 Bytes 이내

자소서 항목 질답

  • "계획과 실행을 바탕으로 한 업무처리"

    학교 홍보대사 시절, 철저한 계획을 바탕으로, 적극적으로 실행에 옮긴 경험이 있습니다. 한 학기에 두 번씩, 교내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하지만 큰 관심을 끌지 못해 행사를 거듭할수록 팀원의 사기가 떨어졌습니다. 가장 큰 원인은 홍보부족이었습니다. 학기 초는 교내에 가장 많은 행사가 진행되는 시기이고, 학기 말은 기말고사 기간과 겹치기 때문에 집중도가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기획팀과 상의한 결과, 행사 날짜를 바꾸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판단하여, 홍보를 위한 수단으로 포스터를 선택했고,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계획을 세웠습니다.

    1) 제작 인력 확보
    2) 행사 기획부서와 사전 협업
    3) 행사 시작 일주일 전, 교내에 포스터 부착

    제작 인력 확보를 위해 지침서를 만들어 후배부원을 교육했습니다. 다음으로, 기획팀과 함께 행사를 준비할 수 있도록 모임 장소를 확보하여, 포스터 콘셉트 결정 시간을 줄였습니다. 마지막으로, 팀원들에게 구역을 나누어주고, 허가를 받아 포스터를 부착하도록 했습니다. 이로써, 적은 비용으로 홍보 효과를 거둘 수 있었습니다.
    철저한 계획과 실행이 목표선점에 큰 역할을 한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이러한 경험으로 코레일의 적극적인 조직문화에 녹아들겠습니다. 이는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수립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꼼꼼한 계획을 세우고 실행력을 앞세워, 수행하는 모든 일에 대하여 완벽함을 추구하겠습니다.

    "다양한 시각으로 바라보며 문제를 해결합니다"

    새로운 성과를 창출해 낼 수 있는 창조적인 시각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대외활동으로, 한 공공기관 기자단에서 창조경제 및 과학기술 관련 기사를 작성했습니다. 과학 분야의 콘텐츠만을 제작해야 한다는 고정관념 때문에, 기존 콘텐츠는 대중의 관심을 끌지 못하고 있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당시 창조경제의 목적으로, 푸드트럭 규제 해제가 시행되어 푸드트럭 붐이 일었습니다. 이 주제가 정책 홍보와 흥미를 동시에 유발할 수 있을 거라 판단하여, 푸드트럭 페스티벌을 방문했습니다. 현장감 있는 시민 인터뷰를 진행하고, 참여한 모든 푸드트럭 메뉴가 잘 보이도록 사진을 찍었습니다. 그 결과, 포털사이트 경제 탭에 선정되었고, 해당 기관의 블로그를 활성화할 수 있었습니다. 객관적으로 현상을 분석하고, 적극적으로 문제해결을 이끌어내겠습니다.아쉬운점 1

    아쉬운점 1 이 항목의 질문을 보면 주요 직무 능력에서 대해 쓰라고 하고 있습니다. 지원자는 행정직이 아닌 기술직으로 지원한다고 판단하였을 때, 본 내용은 직무 분야와 연관이 없는 활동 내용입니다. 특별히 호감 가지 않는 이야기를 너무 구체적으로 구구절절 쓰고 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 "함께 달리는 코레일"

    최근 가장 중요한 이슈는 역시 북한철도와의 통합 가능성 및 미래 청사진에 관한 내용일 것입니다.
    전 국토를 아우를 수 있는 철도망을 갖추어, 쾌적한 이동성과 산업물류 운송의 효율성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정치적인 이유로 끊어졌던 철도망을 연결하여 국민통합의 희망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사람과 세상을 잇는 우리의 가치관을 확고히 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단절된 지 오래되었고, 북한의 철도사정이 생각보다 더 열악하므로, 기술적인 속도 조절은 반드시 병행되어야 합니다. 정권 수준에서 멈추지 않고, 중장기적인 시야를 가지고 도전해야 합니다.아쉬운점 1

    아쉬운점 1 우선, 이 소재는 이 회사에 지원하는 많은 지원자들의 단골소재입니다. 즉, 잘못 쓰면 아주 식상한 내용이 된다는 것입니다. 그러지 않기 위해서는 지원자의 의견 비중이 높아야 합니다. 현재 내용에서는 지원자의 의견은 마지막 두 줄이 전부이고 그 내용도 특별하지 않습니다.

  • "작은 것을 놓치지 않고 개선하는 사람"

    더 나은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는 꼼꼼한 분석능력을 갖췄습니다. 하지만 때론, 세세한 것에 몰두하기도 합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체크리스트를 활용하고 있으며, 졸업연구를 할 때 활용하여 좋은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졸업연구는 친핵성 치환반응의 속도와 수율을 비교하는 실험이었습니다. 많은 대조군을 얻기 위해 여러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이때, 체크리스트를 활용하여 꼼꼼한 관리 능력을 발휘했습니다. 수행목록을 만들어 중요도에 따라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또, 과정을 꼼꼼히 기록했습니다. 특히 수율이 낮은 실험이 있었는데, 여러 파라미터 중 온도에 의한 이성질화를 추적했고, 저온에서 용매를 첨가하여 부생성물을 줄였습니다. 그 결과, 학부연구원에 선정되고 우수 졸업 논문상을 받게 되었습니다.
    이런 경험을 토대로 안전 매뉴얼을 철저히 숙지하고, 작업현장을 개선하는데 일조하고 싶습니다.아쉬운점 1

    아쉬운점 1 여기서 말하는 특정영역의 전문성이란 직무와 관련한 전문 지식, 능력, 스킬을 말하는 것입니다. 지원자가 쓴 것처럼 분석능력, 꼼꼼함 같은 추상적인 역량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아마도 지원자는 우수 졸업 논문상을 받은 것을 강조하고 싶었던 것 같습니다. 문제는 그에 대해 회사는 큰 관심이 없다는 것입니다.

  • "열린 마음으로 먼저 다가가는 소통"

    자전거 대외활동 중, 먼저 다가가는 리더십을 발휘한 경험이 있습니다. 아쉬운점 1북한 출신 청소년들과 통일 전망대까지, 함께 자전거로 여행하는 활동이었습니다. 생활 문화가 달라서 소통에 벽이 있는 것을 느꼈습니다. 하지만 완주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팀 의식이 필요하다고 느꼈고, 자연스럽게 먼저 다가갔습니다. OT 시간, 새터민 친구들이 콩으로 만든 “인조고기”를 대접해준 적이 있습니다. 색다르지만 그들의 문화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서, 먼저 다가가서 즐겼고, 마음의 벽이 사라지는 것을 느꼈습니다.
    또, 선두에서 수신호로 팀의 안전을 지키고, 다른 팀원과 번갈아 가며 위치를 바꾸어, 힘겨워하는 팀원 뒤에서 같이 달리며 독려해주었습니다. 그 결과, 저희 팀은 빠르게 화합했고, 무사고 안전 완주라는 도전목표를 이루었습니다. 마음을 열고, 먼저 다가가는 소통의 힘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2

    아쉬운점 1 리더십에 대해 질문한 것이 아닙니다. 이 부분에서 지원자가 써야 할 것은 이 경험이 왜 가장 의미가 있었던 경험인지에 대한 이유입니다.

    아쉬운점 2 본 항목은 배려에 대한 항목인데, 자꾸 엉뚱한 가치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마지막 부분에서 화합, 도전, 소통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 "기사 자격증을 통해 나 자신을 돌아보다"

    공학도로서 부족한 점을 보완하고 전공지식을 비롯한 분석 및 계측의 역량을 더욱 기르기 위해 화공기사 및 화학분석기사 자격증 취득을 목표로 하였습니다. 당시 사회복무요원으로 복무 중이었는데, 퇴근 후 시간을 활용하는데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주말을 포함하여 주 5회 이상 도서관에 방문하여 공부했습니다. 전공 및 졸업연구를 하면서 이미 습득 있던 지식은 보완하는 데 집중했고, 부족했던 부분은 지속해서 반복 학습하며 기억하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총 8개월간의 자격증 취득을 위한 공부를 통해 대학생활 간의 부족했던 전공지식을 채우며 분석, 계측 역량 또한 기를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철도시설물과 선로의 점검, 유지보수 및 관리를 위해 다양한 측량 장비를 활용하는 작업에 빠르게 적응하도록 하겠습니다.아쉬운점 1

    아쉬운점 1 이 내용이 왜 가장 도전적인 목표에 대한 경험인지 구체적인 설명이 필요합니다. 지원자에게는 어떤 것이 도전인지 먼저 정의를 내린 다음, 그 내용에 이 사례가 어떻게 적용이 되는지 설명할 필요가 있습니다. 좀 더 호감을 주기 위해서는 자격증 취득이 아니라 직무 관련 특정 지식을 쌓기 위한 노력을 제시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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