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원 메뉴

개인회원 정보

이력서 사진
이력서 사진 없음
로그인 링크
로그인
회원가입 링크
아직 회원이 아니세요?

개인회원 서비스

JOBKOREA

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19년 상반기 한국철도공사

신입 전기·전자·제어
  • 서울4년 학교
  • 전기전자 학과
  • 3.43/4.5학점
  • 810 토익
  • Level6 토스
  • 3 개 자격증

전문가 총평

2

전반적으로 호감을 주는 내용도 없고 내용이 질문과 맞지 않게 작성되어 있다는 점이 문제입니다. 즉, 질문을 정성껏 분석하고 무엇을 써야 할 지 고민한 흔적이 전혀 없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남들은 기본적으로 준비하는 자격증 이야기가 지원자에게는 특정영역의 전문성에 해당되는 경험인 점도 호감을 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지원자는 자기소개서 질문을 제대로 읽지 않고 자신이 하고 싶은 말에 집중을 하고 있거나, 타 회사에 쓴 자기소개서를 그대로 갖다 쓰면서 질문에 어울리게 수정하지 않고 대충 정리했을 것입니다. 합격할 수 없는 자기소개서입니다.

자소서 항목

  1. Q1 최근 한국철도공사의 주요 이슈에 대해 한 가지를 언급(선택)하고, 그것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기술하여 주십시오.
  2. Q2 지원분야와 관련하여 특정영역의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 꾸준히 노력한 경험에 대해 기술하여 주십시오.
  3. Q3 타인을 배려한 경험 중에서 가장 의미가 있었던 경험 한 가지를 언급하고, 왜 그런 행동을 했는지 기술하여 주십시오.
  4. Q4 가장 도전적인 목표를 세우고, 성취한 구체적인 경험, 행동, 성과 등을 기술하여 주십시오.

자소서 항목 질답

  • "사물인터넷 활용을 통한 유지보수 시스템 강화"

    현재 국내 철도시스템의 장비 노후화로 인해 새로 운 시스템 도입이 절실한 상황입니다. 특히 요즘과 같이 더운 폭염속에서 레일은 급격하게 기온이 올라가기 때문에 수시로 점 검은 필수입니다. 코레일은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해 안전과 효율을 추구하고 있기 때문에 4차 산업 혁명 이후에도 계속 IoT를 통한 과학적인 유지보수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습니다. 코레일은 이에 대응하여 통신사 SK텔레콤과 연구협약을 체결하고 IoT연구과제를 선정한것 으로 알고 있습니다. 무선통신 기술을 사용하여 유지보수 및 에너지 사용을 줄임으로써 공적인 부문에 있어서 혁신을 하는 것은 바람직하다고 생각하였고 더 기여할 부분을 찾아 개선할수 있는 인재가 되고 싶다고 생각했습니다.아쉬운점 1

    아쉬운점 1 이 항목은 이슈를 간략하게 제시하고 그와 관련한 지원자의 생각이 중심이 되어야 하는 항목입니다. 현재 내용에서 지원자의 생각은 아주 기초적이고 쉽게 생각할 수 있는 내용일 뿐, 참고할 만한 내용이 없다는 점이 문제입니다.

  • "직무역량을 향상하기 위한 노력"

    2018년 9월 전기전자공학도로서 역량을 전기기사 자격증을 공부해서 차량 직무역량을 향상하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학교를 졸업한 지 3년이 넘었기에 전공에 대한 개념을 채우고자. 2018년 9월 전기기사 필기합격이라는 목표를 세우고 3명의 스터디를 결성하여 전기자기학, 전력공학, 전기기기, 회로이론 및 제어공학, 전기설비 기술기준 및 판단 기준에 대한 공부를 했습니다. 특히, 제가 주도적으로 시너지 효과를 내기 위해 팀원들과 함께 문제 풀이에 대한 방법을 공유하기로 하였고 풀이에 대해 비교를 하면서 어떻게 하면 좀 더 효율적으로 문제를 풀 수 있을까? 라는 고민을 했습니다. 스터디의 효과를 내기로 하였고 그 결과 스터디원 3명 전원 전 기기사 합격이라는 쾌거를 달성했습니다.아쉬운점 1

    아쉬운점 1 전기기사 자격증 취득이 이 회사에서 크게 호감을 가질만한 이야기일까요? 게다가 졸업 후 3년이 지난 시점의 이야기라는 점도 호감을 줄 수 있을까요? 인기 있는 공공기관이기에 해당 자격증은 많은 지원자들이 기본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자격증입니다. 특정영역의 전문성을 키운 경험이라 할 수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 "사람과의 관계 신뢰가 가장 중요합니다"

    '학교 전산원'에서 약 1년 동안 근로장학생 으로 근무했던 적이 있습니다. 컴퓨터 120대를 관리하면서 책임감을 배웠습니다. 행정실 측에서는 아이들을 위해 프린트 비용을 무료로 하는 방침을 고수했지만, 학생들은 공짜이기 때문에 점점 권력을 남용하는 일이 많아졌습니다. 아이들에게 주인의식을 심어주는 것이 목표였고 엑셀로 시간대 날짜별로 사용량을 파악 후 학생들의 의견을 반영해 행정실에 건의해 카드리더기를 설치하여 장당 '10원'에 합의를 보게 하였습니다. 처음에는 불만 섞인 목소리가 나왔지만, 행정실 측의 자금 사정의 어려움을 지속해서 말하다 보니 점차 줄어들었고 합의를 보게 되었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자신과 상관없는 일이라 할지라도 관심을 가지고 행 동에 옮긴다면 보람을 느낄 수 있다는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아쉬운점 1 질문과 다른 내용입니다. 타인을 배려한 이야기가 아닙니다.

  • "1,000회 이상으로 얻은 졸업작품 TOP 2에 들다"

    졸업작품인 '유비쿼터스 시스템'을 4명과 팀을 이뤄 완성한 경험이 있습니다. 제가 맡은 업무는 PCB설계와 마이크로컨트롤러 Atmega128을 활용하여 센서 입출력제어를 설계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예상과는 달리 PCB설계 했을 때 부품 배치부터 잘못해서 라우팅 전반적인 작업이 힘들었습니다. 또한, 버튼을 누를때 발 생하는 클럭이 실제값과 일치시키는 작업이 생각보다 잘 안 되어 애를 먹었던 적이 있었습니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인들에게 PCB설계 배치 그림을 보냈고 피드백을 통해 해결했습니다. 센서제어를 위해 논문참고, 모르는 교수님에게 이메일 100회 이상 보내 힌트를 얻었고 1,000 회 이상의 디버깅을 통해 완성시켰습니다. 그 결과 학부내 TOP2에 선정되었습니다. 끝까지 도전해서 이뤄야 한다는 신념을 바탕으로 코레일에서 절대안전체계의 확립을 이뤄내고 싶습니다.아쉬운점 1

    아쉬운점 1 아마도 학부 2위를 자랑하고 싶었던 것 같습니다. 그런데, 이 경험이 왜 가장 도전적인 목표를 세운 경험인지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프로젝트 과정을 설명하는데 집중할 것이 아니라 이 항목에서 듣고자 하는 내용이 무엇인지 정확히 이해하고 그에 맞게 내용을 기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국철도공사' 인기 합격자소서

‘전기·전자·제어’ 인기 합격자소서

‘한국철도공사’ 다른 취업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