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과정의 문제 발생 시 이를 해결하기 위한 공정 설계 및 개선과정이 어렵고 또한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여기서 필요한 역량은 분석력과 전공지식입니다.
"공정 개선의 힘, 분석력"
대학 3학년 때, 열전달 수업에서 방열판의 효율을 알아보기 위한 설계를 했습니다. 방열판을 컴퓨터 부품에 적용하여 HW monitor로 결과를 산출했습니다. CPU에서는 확실한 효율을 보였지만 VGA 경우 최고 온도가 증가했습니다. 우리는 설비를 정밀하게 분석한 후, 어느 부분에서 낭비가 발생하는지 원인을 찾았습니다. 그 결과, 이론값에서는 열전달이 정상상태로 가정하지만, 실제는 컴퓨터의 내부 및 CPU 냉각팬이 강제대류를 발생시켜 열전도도에 오차가 발생했기 때문이었습니다. 즉, 성능을 높이고 온도를 떨어뜨리기 위해서는 방열판뿐만 아니라 부가적인 냉각장치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이를 통해 공정설계과정에서 해당 제품의 특성과 사용 가능한 설비를 사전에 분석 및 검토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배웠고, 근거 없이 도전만으로 시작하는 것이 때로는 큰 손해를 초래할 수 있다는 것을 느꼈습니다.아쉬운점 1
"생산기술의 힘, 전공"
전공지식을 다지기 위해 전공수업과 더불어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먼저, 대학 시절 3년 동안 화학공학과의 주요 전공과목 76학점을 이수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화학물질을 분석하거나 공정설비를 운영하기 위한 기초 지식을 쌓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환경 과목은 학과에서 개설되지 않아 이를 보완하기 위해 대기환경, 위험물 기사 자격증을 온라인 강의와 교재를 통해 공부하여 취득할 수 있었습니다. 현재는 전문역량을 다지기 위해 화공기사 실기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또한, 협업능력을 다지기 위해 공학인증도 이수했습니다. 공학 인증을 통해 전공분야의 설계 과목을 중점적으로 들으며 제품을 기획, 설계하는 팀 프로젝트 경험을 많이 하였습니다. 그래서 신사업에 따른 공정설계에서의 R&D 직원과의 협업 등 유관부서와의 협업에도 원만히 대처할 것입니다.아쉬운점 2
아쉬운점 1 아마도 지원자는 자신의 분석력을 강조하기 위해 이 사례를 제시한 것 같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너무 구구절절하게 한 사례를 설명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질문에서 요구한 것은 그동안의 노력과 도전입니다. 대표적인 경험 한 가지를 길게 쓰는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2 특별한 내용이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결국 전공 수업과 자격증, 공학인증 이수가 전부인데, 이는 일반적으로 흔히 볼 수 있는 활동 사항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