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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19년 상반기 삼성전자㈜

인턴 생산관리·공정관리·품질관리
  • 서울4년 학교
  • 나노신소재공학과 학과
  • 3.74/4.5학점
  • 905 토익
  • Level6 토스
  • 1 개 자격증

전문가 총평

2

이 회사에 지원하는 많은 지원자들이 실수하는 방식으로 작성된 자기소개서입니다. 매 항목마다 지원자는 전반적으로 잘못 작성한 방식으로 내용을 기술하였습니다. 그래서 별 2개입니다.
우선 지원동기와 꿈은 흔하게 작성하는 패턴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자신이 희망하는 일이 어떤 것인데 그에 잘 맞는 것이 이 직무와 이 회사라는 것이라는 것이 그것입니다. 이런 패턴은 아주 흔하게 볼 수 있는 전형적인 지원동기 패턴이기에 식상하게 느껴집니다. 내용도 구체적이지 않았습니다. 성장과정 항목은 성장과정을 쓰지도 않았고, 요구한 사항도 제대로 따르지 않았습니다. 이슈 항목은 지원직무 및 기술과 연관이 없는 내용이었고, 전공 역량 역시 구체적으로 제시하지 않았습니다.

자소서 항목

  1. Q1 [위기의 삼성전자, 혁신하는 삼성전자]
  2. Q2 [바다를 본다면 배는 만들 수 있다]
  3. Q3 [돈의 변화, 현금 없는 세계 그리고 삼성전자]
  4. Q4 [지식을 기반으로 소통하는 엔지니어]

자소서 항목 질답

  • 저는 신소재공학도로서 제가 배운 전공 지식을 기반으로 공정기술 직무에서 8대 공정 기술 개발과 차세대 제품의 기술 확보에 헌신하기 위해 삼성전자에 지원했습니다. 아쉬운점 1글로벌 D램 시장에서 43.9%의 점유율을 차지해 최강자의 위치에 서 있는 삼성전자는 최근 여러 위기에 직면했습니다. 공급 과잉으로 작년 9월보다 D램값이 37% 폭락해 영업 이익이 감소했고, 올해 반도체 시장에선 1위를 인텔에 내줄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또한, 중국의 반도체 굴기로 인해 올해에만 중국에서 5개의 Fab이 새로 가동되면서 공급 과잉 우려는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이런 위기 속에서 저는 반도체 시장에서의 삼성전자의 압도적 지위를 지키고 싶습니다. 아쉬운점 2
    이를 위해 저는 삼성전자에 입사한 후 기술 엔지니어로서 전공 지식을 기반으로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다른 기술팀과도 소통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제품의 수율을 높이고 품질을 관리하며 공정을 최적화하겠습니다.

    또한, 재료와 금속에 대한 넓은 지식을 기반으로 여러 소자 구조를 분석하고 소재를 연구해 제품의 생산성을 높이고 효율을 극대화해 차세대 제품의 기술 개발에도 힘쓰겠습니다. 삼성전자는 최근 차세대 메모리라 할 수 있는 M램을 양산하면서 혁신하는 기업의 모습을 유감없이 보여주고 있습니다. 저도 그런 삼성전자와 함께, 혁신하며 세상을 변화시켜 미래를 이끌어가겠습니다.아쉬운점 3

    아쉬운점 1 지원자의 회사 지원동기에 대한 내용이 아니라 회사 소개 내용입니다. 즉, 회사의 자랑거리를 너무 길게 설명했다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2 지원자의 회사 지원동기에 대한 내용이 아니라 회사 소개 내용입니다. 즉, 회사의 자랑거리를 너무 길게 설명했다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3 지원자의 회사 지원동기에 대한 내용이 아니라 회사 소개 내용입니다. 즉, 회사의 자랑거리를 너무 길게 설명했다는 것입니다

  • 대학교 1학년 때의 일입니다. 저는 1학기에 의도치 않게 성적 전액 장학금을 받았습니다. 아버지는 제가 대학교에 입학하기 전, 제가 학교에서 장학금을 받게 된다면 그 액수만큼의 돈을 제게 지원하겠다고 약속하셨고, 아버지는 그 약속을 지키셨습니다. 그 덕에, 저는 1학년 여름방학 때 막연히 꿈만 꾸던 3주간의 유럽 여행을 다녀오는 호사를 누릴 수 있었습니다.

    이 여행은 매우 꿈만 같았고 제게 잊을 수 없는 경험이 되었습니다. 여행 직후 저는 2학기에 다시 전액 장학금에 도전했습니다. 이번엔 남미 여행을 꿈꾸게 되었습니다. 목표가 확실했고 이미 장학금을 받은 경험도 있었기에 1학기 때보다 더 즐겁게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1학기 때보다 더 열심히 공부한다면 장학금은 어렵지 않게 타낼 수 있을 것이라고도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1학기와 다르게 2학기에는 공학인증 이수에 있어서 필수인 생명질서와 자연보호라는 팀 프로젝트 수업이 있었습니다. 이 수업에서 저희 조는 광공해의 유해성 및 해결 방안에 대해 발표했는데, 자료 조사가 부족했고 PPT 제작은 서둘렀기에 아쉬운 학점인 B+를 받았습니다.

    또한 1학기 때와 마찬가지로 물리학은 제게 늘 어려운 과목이었습니다. 시험을 준비하는 과정에 있어서 공부한 시간의 절반 이상을 물리학에 투자할 정도로 공부했습니다. 그러나, 1학기 때와 마찬가지로 B+라는 아쉬운 성적에 머물러야 했습니다.
    이러한 결과들로 인해, 2학기가 끝나고 저는 60% 장학금이라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1학기에 비해 노력한 만큼 성적이 나오지 않아 조금만 더 열심히 했더라면 하는 아쉬움도 들었습니다.

    그러나 60% 장학금도 적은 금액은 아니었습니다. 저는 가족들을 이끌고 4박 5일 동안 제주도 여행을 갔다 오고, 입대하기 직전 홀로 3박 4일 동안 일본 여행도 다녀올 수 있었습니다.
    이때의 경험은 제게 명확한 목표를 세우고 노력한다면 지치지 않고 즐기면서도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다는 점을 가르쳐주었습니다.
    아쉬운점 1

    "반도체 8대 공정"

    3학년 2학기 때, 반도체 제조 공학 과목을 수강했습니다. 이 수업에서 저는 반도체 8대 공정에 대해 배울 수 있었고, 관련된 반도체 제조 회사 및 산업에 대한 이야기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이 수업은 과제가 특히 기억이 납니다. Single Damascene과 Double Damascene의 차이 및 Via First 공정과 Trench First 공정의 차이점을 분석하는 레포트는 따로 공부해야 할 내용이 많아 어려웠고, 수기로 반도체 8대 공정에 대해 적어 내는 레포트는 필기는 힘들었지만, 수업 내용을 복기할 수 있어 시험공부를 할 때 큰 도움이 됐습니다.
    시험이 끝나고 겨울방학 때는 삼성 반도체 블로그를 통해 반도체 8대 공정에 대해 복습했고, 최근 삼성전자가 개발한 D램과 메모리 등에 대해서 배웠습니다. 이때의 공부는 제가 반도체를 관심을 갖도록 도와주었습니다. 이제 제가 수업 때 배운 내용을 기반으로 삼성전자에 입사해서 공정 기술 개발 연구에 일조하고 싶습니다.
    아쉬운점 2

    아쉬운점 1 장학금에 초점을 맞춰 쓴 내용입니다. 그런데 이 내용은 성장과정입니까? 자신에게 가장 큰 영향을 끼친 경험입니까? 성장과정이라고 생각하고 썼다면 성장과정을 잘못 이해하고 쓴 글입니다. 성장과정은 지원자의 근본을 확인하고자 하는 의도가 있기 때문에 어린 시절부터 지금까지 지원자가 일관성 있게 변하지 않는 특징에 초점을 맞춰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그 내용이 지원 직무가 요구하는 인성적, 성격적, 업무적 특징에 잘 부합할 때, 더 큰 호감을 줄 수 있습니다. 현재 내용은 대학시절 경험 위주로 내용을 구성하여 성장과정으로서는 특별한 의미가 없는 내용입니다.

    아쉬운점 2 이 사례는 마지막 항목에서 활용하고 있는 사례입니다. 이 사례를 성장과정에 쓴 이유가 궁금합니다. 이 사례가 현재의 자신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사건이라면 명쾌하게 그렇다라고 제시해야 하며, 왜 그런지도 설명이 되어야 합니다.

  • 2016년 1월, 한국은행은 2020년까지 동전 없는 사회를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현금이 없어진 사회는 거래가 투명화되고 지하경제가 축소되기에 세금을 걷는 정부에게 바람직합니다. 국민들은 APM(Alternative Payment Method)을 통해 소비하는 것이 가계 생활에 있어서 편리합니다.
    세계는 돈의 변화에 매우 빠르게 대응하고 있습니다. 중국의 경우, 이미 60%가 넘는 국민들이 알리페이나 위챗페이를 통해 소비하고 있고, 심지어 노점에서조차 APM이 가능합니다.
    북유럽의 국가들은 물론 개발도상국이나 저개발국가들도 다르지 않습니다. 은행 서비스가 도입되지 않은 저개발국가 중 케냐는 신용카드를 거치지 않고 빠르게 도입되는 스마트폰을 이용해 M페사와 같은 전자화폐를 이미 60% 넘는 국민들이 사용합니다. 개발도상국으로 대표되는 인도는 아직 스마트폰 보급 비율이 30%대에 머무르지만, 스마트폰 보급 속도가 매우 빨라 PAYTM 같은 결제 서비스 역시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아직도 현금 거래가 선호되는 한국에선 아직 낯선 것이 현실입니다. 그러나, 돈의 변화는 국가와 국민 모두에게 있어서 긍정적인 방향이므로 피할 수 없는 미래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변화는 기업에게 있어서 발 빠르게 파악해서 선점해야 할 시장이기도 합니다.
    이미 선진국의 스마트폰 보급률은 한계에 다다랐습니다. 삼성전자는 선진국을 대상으로 한 고급 스마트폰 시장과 개발도상국과 저개발국가를 대상으로 한 대중적-중급 스마트폰 시장을 구분해 전략을 짜야 합니다. 그리고 각 스마트폰에 맞는 D램의 수율 향상 및 품질 개선은 필수적입니다. 이를 위해 공정 기술의 개발 및 고도화와 공정 조건의 최적화 및 표준화가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또한, 차세대 제조 기술 개발도 필요합니다.
    이에 발맞춰 제가 삼성전자에 인턴으로 입사한다면 반도체 공정 기술 개발에 이바지해 돈의 변화에 따라 더욱 확대될 반도체 시장에 대응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아쉬운점 1

    아쉬운점 1 이 내용이 크게 문제가 있거나 잘못 쓴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지원자는 이 회사가 왜 이런 질문을 자기소개서에 넣었고, 타 지원자들은 어떻게 쓸 것 같은지에 대해 먼저 생각을 해야 합니다. 이 회사가 이 항목을 포함시킨 이유는 지원자의 관심분야에 대해 궁금했기 때문이고, 그 분야에 대해 어느 정도의 이해도가 있는지를 확인함과 동시에 지원자의 견해에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찾고자 하기 때문입니다. 지원자가 많은 회사인 만큼, 이슈 그 차제는 비슷비슷한 이야기가 많을 것이기 때문에 이슈보다는 지원자의 견해가 더 큰 비중을 가질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이슈에 대한 설명보다는 이슈와 관련된 지원자의 참신한 견해, 지원회사와의 연관성에 초점을 맞춰 작성할 때, 좀 더 큰 호감을 줄 수 있습니다.

  • 공정기술 직무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8대 공정 기술을 연구/개발해 제품 생산의 최전선에서 제품의 수율을 높이고 품질을 관리해 제품의 생산성을 높이는 일이 있습니다. 또한, 각종 소자와 소재의 물리/화학적 특성을 연구/분석해 공정 기반 기술을 연구해 차세대 제품의 제조 기술을 확보하는 일이 있습니다. 이러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선 세 가지의 전공 능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아쉬운점 1
    첫째, 반도체 8대 공정 및 반도체에 대한 넓은 지식
    칩의 수율을 높이기 위해선 관련 전공 지식은 필수입니다. 저는 반도체 재료를 통해 반도체의 기본 동작 원리를 배웠고, 반도체 제조 공학 수업을 통해 반도체 8대 공정에 대해 배웠습니다. 그리고 지금은 반도체 나노 소자를 배우고 있습니다.아쉬운점 2

    둘째, 재료와 금속에 대한 넓은 지식
    제품의 수율을 높이는 것만이 아니라 차세대 제품에 대한 연구/개발도 필요합니다. 최근 소자의 크기가 작아져 적층이 고도화되고 있는데 이에 따라 Interconnection network에 의한 RC Delay가 생겨 칩의 속도 저감 문제가 대두되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Low-k material과 같이 재료에 대한 지식을 기반으로 한 연구는 매우 중요합니다. 저는 신소재공학도로서 신소재과학, 유기화학, 고분자화학 등 전공 수업에서 배운 금속, 세라믹 그리고 고분자에 대한 다양한 지식을 소재 연구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아쉬운점 3

    셋째, 소통
    공정기술 직무는 8대 공정 기술을 하나의 기술팀이 하나씩 공정을 담당하여 제품을 제작합니다. 각각의 기술팀은 각 공정 단계를 원활하게 진행하기 위해 서로 많은 소통을 합니다. 또한 문제가 발생했을 시, 기술팀 외의 설비팀, PA팀 등 여러 부서와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하는데 이 역시 소통이 뒷받침되어야합니다. 저는 공학인증 프로그램을 거치면서 들었던 공학기초설계실험에서 프로그래밍, 3D프린터를 기반으로 한 로봇 제작에 있어서 저희 팀과 소통해가며 계란 옮기는 로봇을 만든 바 있고, 7팀 중 2등을 한 성과를 냈던 경험이 있습니다.아쉬운점 4

    아쉬운점 1 지원 직무의 교과서적인 업무내용을 쓰는 것 보다는 삼성전자에서 이 일을 한다는 것이 어떤 일을 하는 것이고 어떤 특성이 있는가에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아쉬운점 2 배웠다고 말만 할 것이 아니라 그 결과 어떤 능력, 실력, 스킬이 있는지를 제시해야 합니다.

    아쉬운점 3 어떤 다양한 지식이 있는지를 구체적으로 설명할 필요가 있습니다. 배웠다고 말만 할 것이 아니라 그 결과 어떤 능력, 실력, 스킬이 있는지를 제시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4 이 항목은 지원자의 전공 능력, 지식, 학습과정에 대한 내용을 쓰는 항목입니다. 소통능력이 아니라 어떤 특별한 전공 지식이 있는지, 어떤 특별한 전공관련 경험을 했는지, 어떤 특별한 학습을 했는지를 쓰는 항목이라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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