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원 메뉴

개인회원 정보

이력서 사진
이력서 사진 없음
로그인 링크
로그인
회원가입 링크
아직 회원이 아니세요?

개인회원 서비스

JOBKOREA

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19년 상반기 한국전력공사

인턴 전기·전자·제어
  • 지방4년 학교
  • 전자공학 학과
  • 3.5/4.5학점
  • 860 토익

전문가 총평

2

전반적으로 호감가는 내용이 없습니다. 그래서 별 두개입니다. 우선, 제시된 글자 수 제한에 비해 턱 없이 부족한 자기소개서 분량으로 인해, 구체적인 내용도 없고, 설명한 내용에 대해 쉽게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도 있었습니다. 또한 항목의 의도와 전혀 맞지 않는 사례를 제시한 부분도 있어 정성껏 쓴 자기소개서가 아니라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전체적으로 다시 작성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자소서 항목

  1. Q1 한국전력공사의 4가지 인재상(기업가형 인재, 통섭형 인재, 도전적 인재, 가치창조적 인재) 중 본인과 가장 부합된다고 생각하는 인재상을 두 가지 선택하여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본인의 교육, 경험, 경력사항 등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기술하여 주십시오.
  2. Q2 본인이 세운 목표를 최단시간 내에 달성하기 위해 투입비용을 최소화하고, 비용 대비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가능한 자원, 기술, 인력 등 을 동원한 경험이 있다면, 그 과정과 결과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주십시오.
  3. Q3 누가 시키지 스스로 팀이나 조직, 단체 등을 위해 고민해서 수행했던 일이 있다면 그 경험과 스스로 찾아서 할 수 밖에 없었던 이유, 노력한 만큼 만족할만한 성과를 얻었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주십시오.

자소서 항목 질답

  • "기업가형 + 도전적 인재"

    한국전력공사의 4가지 인재상 중 기업가, 도전적 인재 2가지에 부합한다고 생각합니다. 기업가형, 도전적 인재에 부합하는 이유는 개인보다는 팀, 단체의 이익을 먼저 생각하며, 도전을 해왔던 2가지 사례가 있기 때문입니다.아쉬운점 1
    장애물 극복 로봇 설계 대회 당시 기록에서 경쟁력이 부족했던 문제점을 해결했던 사례도 있습니다. 팀원과 고민하던 중 파란색 게이트 장애물에서 로봇 모션을 기존 정면에서 측면 보행으로 변경함으로써 기록을 단축할 방안이 떠올랐습니다. 로봇이 측면으로 통과함으로써, 인식 횟수를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었고, 팀원에게 제안, 설득하였습니다. 팀원과 측면 보행으로 모션을 수정한 후, 이전 대비 평균 50초의 기록을 단축할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2

    아쉬운점 1 어떤 주장에 대해 공감을 이끌어 내기 위해서는 다양한 사례와 근거를 제시할 때 효과가 극대화됩니다. 지원자는 두 가지 인재상을 제시하면서 그 근거로 두 가지 사례가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즉, 한 가지 인재상에 한 가지 사례를 제시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우선, 근거로서의 사례가 부족하고 두 가지 사례가 무엇인지도 쓰지 않았습니다.

    아쉬운점 2 우선 제한 글자수의 반도 안되는 분량으로 작성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주장에 대해 체계적인 근거 제시가 부족하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리고 질문에서 본인의 교육, 경험, 경력사항 등 구체적인 사례를 들것을 요구하고 있는데, 단 하나의 사례를 구구절절 설명하고 있고, 그 내용도 그다지 호감을 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자신이 도전적 인재라고 주장하고 싶으면 짧게 정리된 내용으로 도전적 특성이 엿보이는 사례 2~3가지를 제시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라는 이야기입니다.

  • 대회 주최자인 연구원으로부터 로봇 설계 수립 시 프로그래밍 작업을 최소화할 필요성을 확인하였고, 이를 위해 담당 교수님과 간단히 색 변환만을 이용한 인식 알고리즘을 구현하였습니다.
    정확성 확보를 위해 3단계의 조명 변화, 카메라 각도를 변경하면서 많은 RGB 데이터를 추출했습니다. 수치를 Excel에 정리하여 특징을 알아보기 쉽게 만들어 프로그래밍 역할을 맡은 팀원이 정확도가 높은 알고리즘을 구현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완주 성공률 향상으로 달성한 5분 30초의 기록"

    실제 대회 경기에서는 다른 참가팀에 비해 로봇의 완주 성공률이 상대적으로 높았고, 결과적으로 약 5분 30초의 최단 완주기록으로 팀 대상을 받았습니다.아쉬운점 1

    아쉬운점 1 불친절한 내용입니다. 즉, 무슨 이야기인지 쉽게 이해되지 않는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리고 이 내용만으로 지원자가 비용대비 효과를 어느 정도로 잘 이끌어 냈는지도 알 수가 없습니다. 이런 항목을 작성할 때는 우선 본인이 세운 목표가 무엇인지 분명하게 제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야 목표 대비 결과가 어느 정도의 성과인지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과정을 설명할 때는 막연히 무엇을 했다라고만 할 것이 아니라 그것이 왜 필요했고, 그로 인해 어떤 효과가 얼마나 있었는지를 구체적으로 제시해야 쉽게 이해될 수 있습니다. 현재 내용은 읽는 사람에 대한 배려가 없는 내용이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 2013년 2학기 디지털 시스템 설계 과목에서 팀원 1명과 Verilog 및 FPGA를 활용한 ‘Multiple Cycle 프로세서 설계’를 주제로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컴퓨터 구조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을 실습으로 이해하고자, 팀원과 함께 교수님을 설득하여 독자적인 해당 주제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설계를 진행하면서 취합 과정에서 FPGA 보드 수용 용량을 초과할 것으로 예상되었습니다. 용량 문제점을 해결할 방안이 필요했습니다. 학회 선배님, 교수님에게 조언을 구했습니다. 팀원과 설계 재구성과 모듈 축소를 검토했습니다.
    결과적으로 전체 HW 모듈을 두 개의 보드로 양분하고, 수업 시간에 배운 UART 통신으로 연결하는 방식으로 용량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아쉬운점 1 질문의 의도에 맞지 않는 내용입니다. 누가 시키지 않았지만 스스로 조직을 위해 고민한 내용이 아니라 프로젝트 수행 과정에 대한 일반적인 설명이라는 것입니다. 그렇다 보니 질문에서 요구한 스스로 찾아서 할 수 밖에 없었던 이유, 노력에 대한 내용이 제대로 설명되지 않고 있습니다.

'한국전력공사' 인기 합격자소서

‘전기·전자·제어’ 인기 합격자소서

‘한국전력공사’ 진행 중인 채용공고

‘한국전력공사’ 다른 취업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