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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19년 하반기 ㈜GS리테일

신입 영업관리·지원·영업기획
  • 서울4년 학교
  • 스포츠과학과 학과
  • 3.38/4.5학점
  • 815 토익
  • Level6 토스
  • 4 개 자격증
  • 1 회 동아리
  • 1 회 교내활동
  • 1 회 자원봉사

전문가 총평

2

지원자는 이 회사 입사가 목표가 아니었던 것 같습니다. 전공 선배가 유통업종으로 많이 진출하는 것에 그냥 한번 써 본 회사라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별 2개입니다. 활용하는 이야기 소재가 반복되고 있고, 회사의 강점도 같은 내용이 반복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지원자가 유통업계 취업을 위해 특별히 준비한 사람이 아니고, 이 회사에 대해서도 특별히 무언가를 조사하고 준비한 사람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정의, 의미를 묻는 항목의 내용들이 모두 당연하고 식상한 내용들이었습니다. 왜 이런 질문을 하는 지 좀 더 고민하고 생각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자소서 항목

  1. Q1 gs리테일에 지원하게 된 동기
  2. Q2 나에게 gs리테일에게 고객이란 무엇인가
  3. Q3 나에게 조직은 어떤 의미이며 조직생활에 있어 주인의식이란 무엇인가?
  4. Q4 지금까지 가장 큰 성공과 큰 실패
  5. Q5 나에게, 기업에게 정직함이란

자소서 항목 질답

  • 같은 과 선배들의 잦은 유통업계 취직과 직무에 대한 높은 만족감을 느끼는 것을 보며 유통업계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과거 GS25의 업계 최초로 도입한 도시락 예약 서비스를 이용하며 고객을 위한 GS리테일의 서비스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고객의 눈으로 매장운영을 한 경험을 통해 GS리테일의 서비스를 고객에게 잘 전달할 수 있을 거라 믿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아쉬운점 1

    2년 전 OOOO에서 근무할 때, 카드단말기가 고객 앞쪽에 비치되어 있어 "카드는 앞쪽에 직접 긁어주세요"라는 안내를 해야 했습니다. 한 고객이 직원을 향해 말투가 공격적이고 직접적이어서 불쾌하다는 의사를 표했습니다. 멤버십카드라도 마그네틱 형식이 아닌 바코드 형식으로 바꾸면 불필요한 갈등을 줄일 수 있을 거로 생각했습니다. 아이디어를 본사에 제시하였고 검토해 보겠다는 긍정적인 답변과 함께 우수 아이디어로 채택되었습니다.

    고객의 눈으로 한 번 더 바라봐 현 상황을 판단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통찰력을 가지고 GS리테일의 진심을 고객에게 전달하는 인재가 되겠습니다.아쉬운점 2

    아쉬운점 1 전공 선배들이 많이 가는 업종이고 일에 대해 만족감을 느껴서 유통업계에 관심을 가진 것은 이해가 됩니다. 문제는 그 이후에 지원자가 자신의 직업 및 회사를 결정하기 위해 신중하게 한 일이 무엇인지 설명되어 있지 않습니다. 현재 내용대로라면 선배들이 좋다고 하니까 지원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도시락 예약 서비스 내용은 이 회사에 지원하는 지원자들이 흔하게 쓰는 이 회사 서비스 중의 하나입니다. 특별함이 없는 내용이라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2 지원자가 아이디어를 냈다는 것이 지원동기와 무슨 연관이 있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자신의 아이디어, 노력 등으로 성과를 낸 사례는 지원자 말고도 많은 경쟁자들이 활용하는 사례입니다. 구구절절 쓴 이 내용이 특별한 내용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 저에게 고객이란 매장을 처음 방문하시는 고객입니다. 처음 방문하는 고객님이란 생각으로 고객을 응대하여 칭찬 글을 받은 경험이 있습니다.

    2년 전 OOOO에 근무할 때, 한 고객님이 스타벅스 카드 사용 방법을 물어보셨습니다. 대다수 직원은 “금액 충전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라고 간단히 응대하지만 저는 고객에게 회원가입 여부를 묻고 적립 시스템을 설명해드렸습니다. 다음날 홈페이지를 통해 신용카드로만 결제해 왔는데 친절한 설명 덕분에 회원혜택을 받을 수 있어 감사하다는 글이 올라왔습니다.
    고객의 매장에 대한 첫인상이 지속적 방문으로 연결될 것입니다. 모든 고객을 처음 방문하시는 분으로 인식하여 특별한 경험을 드리겠습니다.아쉬운점 1


    GS리테일에게 고객이란 1등 가치입니다.
    대표 브랜드인 GS25의 사례를 보았을 때, 편의점 최초로 도시락 예약 서비스를 시행하고, 낮은 가격과 높은 품질을 제공하는 카페25를 시행하여 고객에게 편리함을 제공했습니다. 이처럼 GS리테일은 고객을 우선순위로 생각하며 고객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아쉬운점 2

    아쉬운점 1 앞에서 쓴 경험과 같은 경험을 쓰고 있어 지루한 느낌이 들고, 이 항목은 자신의 사례를 쓰는 항목이 아니라 지원자가 생각하는 고객은 무엇인지 제시하고 그 이유가 무엇인지 다양한 관점에서 설명하여 지원자의 주장에 공감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하는데, 식상한 사례 하나로 대체하고 있습니다.

    아쉬운점 2 앞에서 쓴 도시락 예약 서비스를 다시 활용하고 있어 이것 말고는 이 회사에서 대해서 알고 있는 것이 없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게 합니다. 그리고 내용도 당연한 이야기라서 호감을 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 조직은 나를 성장시킬 원동력이자 내가 성장시킬 대상입니다. 대학 배구 서포터즈 활동을 하며 조직의 목표를 달성한 것뿐만 아니라 현 상황을 냉철히 분석하고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키웠습니다.

    대학 3학년 때, 교내 체육관에서 주기적으로 학교 간 배구 경기가 열렸지만, 스포츠과학과 학우들 외의 관중의 수가 적었습니다. 대학 간 스포츠 경기가 타과생들에게 생소하다는 것을 적은 관중의 원인으로 꼽았습니다. 경기 응원 문화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학교 내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에서 간식을 나눠주며 경기일정을 홍보하였습니다. 경기장을 방문하는 관객을 대상으로 다양한 행사를 하여 관객유치를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그 결과 연속 3경기 만원 관중을 달성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아쉬운점 1


    조직생활에서 주인의식이란 책임감을 느끼고 임하는 것입니다.
    손과 다리가 불편한 장애 학우 수업 도우미 봉사를 한 적이 있습니다. 단순히 필기를 해주는 데 그치지 않고 지속적인 대화를 통해 필기로는 부족한 자료들을 찾아주고 다른 수업 관련 도움도 주어 좋은 성적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조직의 발전을 위해 책임감을 느끼고 도움을 준 경험이었습니다.아쉬운점 2

    아쉬운점 1 자신의 주장에 근거를 제시하기 위해 사례를 쓰는 것이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이 항목은 지원자가 생각하는 조직은 어떤 의미이며 왜 그렇게 생각하는 지를 다양한 관점에서 설명하여 지원자의 주장에 공감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하는데, 별로 호감가지 않는 사례 하나로 대체하고 있습니다.

    아쉬운점 2 이 부분도 역시, 자신을 사례 하나만 제시하고 자신의 주장에 공감하기를 바라는 듯한 느낌이 듭니다.

  • 대학 2학년 때 가상 스포츠 행사를 통한 현실적인 기업의 마케팅 방법과 예산을 수립하는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했습니다. 국민체육진흥공단에 근무하셨던 교수님을 직접 찾아뵈어 얻은 정보뿐만 아니라 행사의 홍보를 위해 서울 지하철 역사 내 광고업체에 직접 전화하여 광고 비용을 알아보고, 예산을 줄이기 위해 소셜미디어를 이용하는 방법을 제시하였습니다. 다양한 홍보방식까지 이용하여 적절한 예산을 편성한 것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습니다.좋은점 1

    3년 전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였지만 좋지 않은 결과를 얻었습니다. 부모님의 권유와 함께 합격할 수 있다는 막연한 확신을 하고 공부를 시작하였습니다. 이 때문에 작은 점수 하락에도 자신감이 떨어졌고 합격 여부에 큰 스트레스를 받았습니다. 구체적인 계획의 부재가 실패의 원인이라 생각합니다. 이 경험을 계기로 불필요한 생각을 줄이고 현재 해야 하는 일에 집중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계획을 세워 과제를 수행하려 합니다.좋은점 2

    좋은점 1 이 부분에서 좋은 점은 자신의 일을 완수하기 위해 실제 발로 뛰며 적극적으로 행동했다는 것입니다.

    좋은점 2 특별히 문제가 있는 내용이 아니라는 점이 좋습니다. 지원자의 입장에서 가장 큰 실패일 수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 저에게 정직함이란 스스로 부끄럽지 않은 행동입니다.
    작년 일본으로 친구와 여행을 갔습니다. 포장마차에서 음식을 먹고 나오면서 계산을 하였는데 오히려 낸 돈의 6배에 달하는 거스름돈을 받았습니다. 일본인 직원은 상황을 모른 채 먹은 자리를 치우기 시작하였습니다. 의사소통이 원활하지 않았지만, 직원을 불러 계산기를 사용하며 상황을 설명하고 받아야 할 거스름돈을 받았습니다. 모른 척 할 걸 그랬나? 라는 우스갯소리를 했지만 부끄럽지 않은 행동을 한 것에 자부심을 느낍니다. 아쉬운점 1

    기업에게 정직함이란 고객에게 좋은 품질을 제품을 적정한 가격에 제공하는 것입니다. GS25의 카페25는 고객들에게 저렴한 가격에 맛있는 커피를 마실 수 있다는 인식을 심었으며 기업에게 있어서 정직함을 잘 보여주는 사례입니다.
    GS리테일에 근무하며 부도덕한 상황이 생긴다면 정직하게 대처하여 GS리테일이 부끄럽지 않은 기업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아쉬운점 2

    아쉬운점 1 이 사례는 당연히 그렇게 해야 하는 행동을 한 것입니다. 정직함을 좀 더 깊이 있게 생각하여 좀 더 공감이 갈 수 있는 이야기를 제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이 사례 (거스름 돈을 더 받는 사례)는 이 항목에 굉장히 많이 등장하는 소재입니다.

    아쉬운점 2 특별함이 없습니다. 깊이 생각하고 다른 차원에서 고민한 흔적이 엿보이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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