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원 메뉴

개인회원 정보

이력서 사진
이력서 사진 없음
로그인 링크
로그인
회원가입 링크
아직 회원이 아니세요?

개인회원 서비스

JOBKOREA

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19년 하반기 제일파마홀딩스(주)

신입 상품기획·MD
  • 수도권4년 학교
  • 중어중문학과 학과
  • 4.26/4.5학점
  • 845 토익
  • 1 개 제2외국어
  • 4 개 자격증

전문가 총평

2

[별점이유] 전반적으로 호감가는 이야기 소재가 없지만 성실히 썼다는 점
[좋은점] 특별히 좋은 점을 찾을 수 없었음.
[아쉬운점] 제시한 사례들이 호감을 주지 못하고 있고, 직무 역량을 제대로 이해하고 있지 않다는 느낌이 들었음
[보완요소]
지원자는 왜 제약산업에 관심을 가지고 있나요? 전공과 연관이 없는데, 왜 이 분야에서 일하겠다는 생각을 했는지요? 그리고 MD가 아니라 MR을 잘못 본 것이 아닐까하는 생각이 듭니다. 입사를 하면 회사 제품과 연관이 있는 일을 할텐데, 관련하여 무엇을 알고 있고, 어떤 활동을 해 보았는지요? 일반적인 활동이 아니라 상품의 특성과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활동이 무엇인가요? 이는 채용의 당락을 좌우하는 핵심 질문으로서 회사가 반드시 확인하고자 하는 내용들입니다. 현재 자기소개서에는 이에 대한 답이 될 만한 경험, 지식, 스킬에 대한 내용이 전혀 없습니다. 이와 관련한 활동, 지식이 필요합니다.

자소서 항목

  1. Q1 지원동기
  2. Q2 직무역량
  3. Q3 입사 후 포부

자소서 항목 질답

  • 2014년 3월, 학교에서 조직론 수업을 수강하며 MD의 매력에 푹 빠졌습니다. 이 수업은 중간, 기말고사가 없는 대신 한 학기동안 선택 기업의 신제품을 가상으로 마케팅하여 그 결과를 토대로 성적을 책정하는 수업이었습니다. 저희 조는 당시 OOOO의 신제품을 선택했고, 효과적인 마케팅을 위해 꼼꼼하게 리서치를 했습니다. SWOT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여러 가지 광고를 제작하여 해당 타겟층을 공략하는 광고를 만들었고,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기 위해 발로 뛰며 설문조사를 했습니다. 그 결과 저희 조는 1등을 했고 저는 A+의 학점을 받았습니다. 무엇보다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저희 제품이 1등을 해서 큰 성취감을 얻었습니다.
    이에 따라 지원하게 되었습니다.아쉬운점 1

    아쉬운점 1 MD가 아니라 MR이 아닌가 싶습니다. 만약 MD가 맞다면 상품 카테고리에 대한 전문성에 대한 언급이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즉, 제약 및 헬스케어 상품에 대해 지원자가 어떤 특화점이 있는지 잘 모르겠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회사 지원동기가 성의 없게 써져 있습니다. 타 제약회사에 그대로 갖다 쓸 수 있는 내용이라는 것입니다.

  •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커뮤니케이션 역량은 MD가 지녀야 할 가장 중요한 역량입니다. 더불어 현실적 상황을 고려하여 최적의 대안을 선정하고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그들의 니즈를 파악하고 이를 상품에 반영하여 고객만족을 창출하고 싶습니다. ‘OOOO 살리기’ 활동을 통해 상품의 장점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커뮤니케이션 역량을 기를 수 있었습니다. OOO OOOO 살리기 운동에 참가한 적이 있습니다. 경제적 어려운 OOOO 은 벽화, 산책로 등 관광이 가능한 부분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OOOO 살리기 위원회에 부탁해 관광가이드를 자처했습니다. 현지 주민이라는 이점을 이용하여 주변 맛집, 산책로를 연계하여 소개했고 데이트나 가족산책으로 찾은 방문객들은 달가워 했습니다. 그 결과 방문객의 88%가 주변 사람들에게 추천할 의향이 있으며, 82%가 재방문 의사를 밝혔습니다. 이러한 역량을 바탕으로 md 직무를 잘 수행하겠습니다.아쉬운점 1

    아쉬운점 1 이 항목에서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같은 추상적인 주제를 쓰는 것은 지원자에게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제약 상품에 대한 이해도를 갖기 위해 어떤 학습 및 준비 과정을 거쳤는지, 그리고 이 업계의 시장 동향이나 특성이 어떤지 등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역량을 제시하는 것이 호감을 줍니다.

  • 총학생회 기획국장 당시 축제를 기획했습니다. 학생들이 원하는 축제를 만들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했고, 학생들은 재밌고 다양한 이벤트를 원했습니다. 이를 위해 학교 내 클럽개최, 100 대 100 미팅등을 기획했으나 학교는 예산과 안전성 문제로 거절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자원봉사단을 꾸리고, 학교 내 기업홍보부스를 마련하여 지원금을 받았습니다. 이를 통해 기획대로 축제를 진행했고, 학생들은 저년대비 56%더 만족했으며, 예산도 2천만원 정도 감축했습니다. 그 결과 학교에서는 매년 기업홍보부스를 꾸릴 것을 장려했습니다.

    현실적인 기업의 상황에 맞춰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것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현대약품에서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으로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겠습니다.아쉬운점 1

    아쉬운점 1 엉뚱한 이야기로 집중도를 떨어뜨리고 있습니다. 축제 기획이라는 이야기 소재가 호감을 주지 않는데, 너무 구구절절 쓰고 있다는 것입니다. 입사 후 포부는 미래의 이야기를 쓰는 항목입니다. 과거에 어떻게 했다는 것에 집중하지 말고 앞으로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이며 그것이 왜 가능한지에 집중하여 내용을 구성해야 합니다.

‘상품기획·MD’ 인기 합격자소서

‘제일파마홀딩스(주)’ 다른 취업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