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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BKOREA

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18년 하반기 SK텔레콤

신입 온라인마케터
  • 서울4년 학교
  • 글로벌경영학과 학과
  • 4.02/4.5학점
  • IH 오픽
  • 5 개 자격증
  • 1 회 인턴
  • 1 회 동아리
  • 1 회 교내활동

전문가 총평

3

[별점이유] 성과에만 집중하고 있고, 항목의 요구사항 및 직무 연관성은 소홀함
[좋은점] 성실하게 작성한 흔적, 기업 경험이 호감을 줌
[아쉬운점] 질문의 요구사항을 제대로 반영하여 쓰지 않고, 회사가 속한 산업 및 해당 직무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경험 및 준비가 없음
[보완요소]
문장력이 좋아서 글은 잘 썼지만 특별한 내용이 없었고, 질문에서 요구하는 사항을 제대로 반영하지 않고, 자신의 성과에만 집중하여 썼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가장 큰 문제는 통신산업 마케터로 지원하는데, 그와 관련한 산업 및 제품 준비과정에 대한 내용이 없었습니다.

자소서 항목

  1. Q1 자발적으로 최고 수준의 목표를 세우고 끈질기게 성취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본인이 설정한 목표/ 목표의 수립 과정/ 처음에 생각했던 목표 달성 가능성/ 수행 과정에서 부딪힌 장애물 및 그 때의 감정(생각)/ 목표 달성을 위한 구체적 노력/ 실제 결과/ 경험의 진실성을 증명할 수 있는 근거가 잘 드러나도록 기술) (700~1000 자 10 단락 이내)
  2. Q2 새로운 것을 접목하거나 남다른 아이디어를 통해 문제를 개선했던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기존 방식과 본인이 시도한 방식의 차이/ 새로운 시도를 하게 된 계기/ 새로운 시도를 했을 때의 주변 반응/ 새로운 시도를 위해 감수해야 했던 점/ 구체적인 실행 과정 및 결과/ 경험의 진실성을 증명할 수 있는 근거가 잘 드러나도록 기술) (700~1000 자 10 단락 이내)
  3. Q3 혼자 하기 어려운 일에서 다양한 자원 활용, 타인의 협력을 최대한으로 이끌어 내며, Teamwork를 발휘하여 공동의 목표 달성에 기여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관련된 사람들의 관계(예. 친구, 직장 동료) 및 역할/ 혼자 하기 어렵다고 판단한 이유/ 목표 설정 과정/ 자원(예. 사람, 자료 등) 활용 계획 및 행동/ 구성원들의 참여도 및 의견 차이/ 그에 대한 대응 및 협조를 이끌어 내기 위한 구체적 행동/ 목표 달성 정도 및 본인의 기여도/ 경험의 진실성을 증명할 수 있는 근거가 잘 드러나도록 기술) (700~1000 자 10 단락 이내)
  4. Q4 마케팅 직무에 있어서 왜 본인이 적임자인지 해당 직무와 관련된 경험과 역량향상을 위한 본인의 노력에 대해 서술 해 주십시오. - 마케팅 직무의 전문성 획득을 위해 어떠한 경험 및 노력을 했는지 구체적으로 작성 (투입한 시간 및 방법, 적용사례, 전문성을 객관적으로 확인한 경험, 증명할 수 있는 근거) - 경험 및 노력의 결과와 그 과정에서 느낀 점에 대해 구체적으로 작성 - 프로젝트/공모전/대회/논문/연구/학습 및 기타 활동에 참여 경험 등 작성 가능 (1000 자 10 단락 이내)
  5. Q5 마케팅 직무 역량을 쌓는 과정에서 자신에게 주어졌던 일 또는 경험 중, 가장 힘들었던 위기상황은 무엇이었으며, 그 위기를 본인의 노력으로 극복한 경험에 대해 서술 해 주십시오. - 그 일 또는 경험을 하게 된 이유와 진행하면서 가장 어려웠던 점, 극복하기 위해 했던 행동과 생각, 결과에 대해 최대한 구체적으로 작성 - 당시 상황과 그 결과가 본인에게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언급할 것 - 극복을 위한 노력의 결과와 그 과정에서 느낀 점에 대해 구체적으로 작성 - 경험의 진실성을 증명할 수 있는 근거가 잘 드러나도록 기술할 것 (1000 자 10 단락 이내)

자소서 항목 질답

  • 정해진 답을 찾아가기보다, 스스로 문제를 설정하고 해결책을 제안하는 과정이 가장 큰 도전이었습니다. 신제품을 기획하고 가치를 가시적으로 보여야 하는 OOOO와의 산학 협력이 그 예입니다.아쉬운점 1
    저는 단순한 아이디어 제시보단, 회사가 당장 실행시킬 수 있는 현실적인 제안을 하고 싶었습니다. 제품화되는 제안이 프로젝트의 가장 큰 성공이기 때문입니다. 이에 팀장을 맡아 재무, 마케팅 등 다양한 시각을 갖춘 팀원들을 모아 함께 도전했습니다.아쉬운점 2

    "일관적인 방향성: 규제 분석을 통한 현실성 유지"

    실행을 위해선 회사가 우선순위로 둘 만큼 흥미롭고, 현실적으로 개발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나 팀원 모두 담배 회사 입장에서 시장을 본 경험이 없기에, 두 요소를 충족시키는 점이 어려웠습니다.
    이에 저는 규제를 우선순위에 두고, 이를 충족시키는 선에서 창의성을 발휘하자고 제안했습니다. 담배 소송 및 규제 등의 이슈가 많다는 점을 기초 조사 때 발견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를 조사하며 현실 가능성을 진단하는 역할을 맡아 기획, 마케팅 담당을 도왔습니다. 규제에 묶여 창의성이 떨어진다는 한계점이 있지만, 니즈 파악과 시장 트렌드 조사를 통해 극복했습니다. 결과적으로, 소비 시 경험을 중시하는 트렌드를 발견했고 원료 배합을 바꿔 타는 소리와 풍미를 강조한 신제품을 보헴 씨가 라인에서 만들었습니다.
    더 나아가, 제안의 가치를 객관적으로 보여주기 위해 신제품이 회사의 주가에 미칠 영향을 분석했습니다. 저는 앞선 전공 수업과 자격증 지식을 통해 재무 담당자와 함께 현금흐름과 성장률을 분석해 OOOO의 주가를 520원 올린다는 결과를 도출했습니다. 규제라는 키워드를 찾아 끝까지 일관성을 유지한 우리 팀의 프로젝트는 20개 팀 중 탑 3에 들었습니다.아쉬운점 3


    개발 가능한 상품을 만들고 마케팅 기획을 넘어 재무분석까지 시행한 결과, 총체적인 기획력을 기를 수 있었습니다. 기획안이 실질적으로 회사에 끼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보여줌으로써 유관 부서들과의 효율적인 협업을 이끌어내겠습니다.

    아쉬운점 1 큰 도전이 아니라 최고 수준의 목표를 세운 경험을 묻고 있으므로 글 서두에도 최고 수준의 목표가 무엇인지를 제시해야 합니다.

    아쉬운점 2 아직까지 지원자가 뭘 해야 하고, 어떤 목표를 세웠는지 알 수가 없습니다.

    아쉬운점 3 탑 3에 들었다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질문에서 요구한 것을 제대로 반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목표가 무엇이었고, 그것이 왜 최고수준의 목표인 것인지 설명되어야 하고 질문 중 괄호 안에 있는 요구 사항도 제대로 반영해야 합니다. 이 글은 그냥 지원자가 말하고 싶은 부분에만 집중하여 쓴 글입니다.

  • 딜로이트안진의 인턴으로 근무할 때 문서자료 분석의 비효율성을 개선하기 위해 세부 방안을 계획, 실천해 업무 효율성을 높인 경험이 있습니다.
    좋은점 1

    "촉박한 시간, 1만 5천여개의 문서"

    해당 프로젝트에선 클라이언트 회사의 부동산 매각 건전성을 파악하기 위해 저를 비롯한 4명의 인원들은 일주일 내로 1만 5천여 건의 전자 문서를 검토해야 했습니다. 그러나 하루에 인당 500여 문서밖에 검토할 수 없었고, 시간이 지나도 처리량은 늘지 않았습니다. 이에, 저는 작업을 제 시간에 마무리하기 위해 개선점을 찾아 제안하고 싶었습니다. 작업을 저해하는 원인은 비슷한 문서를 각자 분석해 발생한 비효율과 느린 건당 검토속도였습니다. 각자에게 전체 문서들을 임의로 배정했고, 다양한 주제의 문건들은 흐름이 없었습니다. 즉, 별다른 기준 없이 무작위로 배분된 문서들이 근본적인 문제 원인이었습니다.

    "산업 특성에 맞는 키워드를 바탕으로 한 카테고리화"

    이에 저는 특정 키워드로 카테고리를 나눠 각자가 맡는 영역을 설정하자고 제안했습니다. 그러나 다른 팀원들은 카테고리를 설정하는 데 시간이 걸리기에 임의로 지정된 문서를 검토하는 기존 방식을 고집했습니다. 그들을 설득하기 위해 제가 여태 작업한 내용을 정리해 카테고리를 정리했습니다.
    그 결과, 매각 건은 특정 부서와 구매자들 사이에서 이뤄졌다는 사실을 발견했고, 부서 이름과 담당자, 구매자의 소속을 카테고리로 제안했습니다. 카테고리들은 실제로 연관성이 있었고, 저와 팀원들은 서로 의견을 교환하며 익숙한 주제에 투입돼 작업을 재개했습니다. 즉, 각자가 뚜렷한 기준 하에 나뉜 영역을 맡아 검토에 가속이 붙었습니다. 추후 카테고리 외 잔여 문서들에서도 반복된 키워드를 새로운 카테고리로 추가했습니다. 검토팀은 남은 문서를 빠르게 분석했고 보고서를 맡은 상사분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아 우수 인턴상을 받았습니다.
    아쉬운점 1

    많은 데이터에도 압도되지 않고 표본을 모아 개요를 파악한 뒤, 정리하여 업무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겠습니다.

    좋은점 1 결론을 글 서두에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1 우수상을 받은 것이 질문에서 요구사항을 제대로 반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본 사례는 이 항목과 어울리는 사례가 아니라는 점이 문제입니다. 대표적으로 기존 방식은 무엇이었는지가 나오지 않았고 나올 수 가 없는 사례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기타 요구 사항도 정확하게 반영하여 쓰지 않았습니다.

  • 평상시에 다른 사람과 소통한 점을 잘 기억해, 각자의 특징에 대한 정보를 정리하는 요소로 자주 활용하는 편입니다. 학회 프로젝트 중 발생한 문제를 개인차를 고려한 역할 재배치를 통해 조율한 결과, 시너지를 일으켜 우수한 결과를 냈습니다.

    "프로젝트 무산 위기: 의사소통의 부재"

    팀장으로 활동한 교내 금융공학 학회에선 학기마다 이론 상품을 실제 상황에 적용하는 세미나를 진행합니다. 해당 프로젝트에선 저를 포함한 9명의 학회원이 실제 주가를 산출하는 과제를 수행해야 했습니다. 동기인 회장단은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코딩을 활용한 평가모형을 처음으로 도입했고, 모두 코딩에 어려움을 느낀다는 이유로 4명씩 임의로 팀을 나눴습니다. 그 결과, 사전지식이 부족한 학회원들은 회장단의 독단성과 프로젝트의 어려움으로 학회 활동에 회의를 느꼈습니다.

    "강점을 고려한 역할부여: 만족과 성과 모두를 달성"

    이에 저는 팀장으로서 갈등을 해결할 뿐만 아니라, 프로젝트를 완료하기 위해 해결책을 찾기로 마음먹었습니다. 가장 큰 문제는 부적절한 역할분담으로 기여할 점을 찾지 못해 의욕을 잃은 학회원들이었습니다. 그래서 역할 재배치를 최우선과제로 삼았습니다. 적합한 역할은 만족도를 높이고, 각자의 강점을 발휘해 성과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기 때문입니다. 우선, 전에 나눴던 대화를 바탕으로 각자 공부한 자격증이나 수업을 정리했고 이 점을 각 학회원에게 제시하며 역할 교체를 제안했습니다. 이후 회장단에겐 어려움을 설명하며 역할을 재설정하자고 설득했습니다. 양 측의 동의를 얻어 각자의 강점이 반영된 역할로 재배치시켰습니다.
    그 결과, 이론 팀은 개발의 근거를 제시하고, 코딩 팀은 이를 실시간으로 개발하며 활발히 소통했습니다. 만족하는 역할에서 학회원들이 책임을 느끼고 협업하며 시너지를 발휘해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습니다.

    협업의 본질은 상호 신뢰에 있기에, 서로에 대해 이해하고 행동으로 도와야 합니다. 중간자의 입장에서 양측의 입장을 조율하고 성과를 내겠습니다.아쉬운점 1

    아쉬운점 1 타 항목과 똑 같은 문제를 반복하고 있습니다. 질문에 대해서는 특별히 신경을 쓰지 않는 것 같습니다. 지원자는 자신의 성과에만 초점을 맞추고 내용을 쓰고 있고, 질문에서 무엇을 요구하고 강조했는지는 별로 신경을 쓰지 않았습니다. 괄호안의 요구 사항에 맞게 내용을 쓰지 않았다는 말입니다.

  • SKT의 마케터는 회사의 가치를 소비자에게 긍정적으로 전달해 고객 충성도를 높여야 합니다. 즉, 브랜드의 강점을 매력적인 콘텐츠를 통해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프로모션을 기획해야 합니다. 저는 전공 프로젝트를 통해 이론적 기반을 쌓고, 네이버 웹툰의 인턴십에서 보류작품을 기획, 마케팅해 실질적으로 성공적인 연재작으로 만들며 포괄적인 콘텐츠 기획력을 길렀습니다.아쉬운점 1

    "브랜드/고객분석을 통해 달성한 우수 프로젝트"

    마케팅 심화 전공과목인 프로모션 강의를 통해 브랜드의 가치를 찾아내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해당 과목에선 OOO 'OOOO' 프로모션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OOOO이 속한 착즙 시장의 트렌드와 프로모션을 조사하고 직접 설문조사를 거친 결과, 2030 소비자에게 다이어트와 건강한 이미지로 차별화된 점이 제품군의 강점이었습니다. 이에 더해, 간편취식이 가능한 포장 과채주스의 특징을 살려 '지하철 건강 자판기'를 제시했습니다.그 결과, 8개 팀 중 우수팀에 선정되었고 우리 조의 과제는 추후 우수 자료의 예시로 활용됐습니다.

    "프로듀싱부터 마케팅까지: 보류작품 연재시키기"

    네이버 웹툰의 인턴십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는 작품을 프로듀싱하고, 전공 지식을 활용해 홍보를 기획했습니다. 해당 작품은 가독성과 연출에 문제가 있어 몇 달 간 반려됐습니다. 작가가 끊임없이 수정할 의지를 가졌기에 저는 프로듀싱을 자처했습니다.
    우선, 소비자의 입장에서 문제점을 제시하되 연재 주기라는 제약에 맞게 높은 우선순위 위주로 개선점을 제안했습니다. 그 결과, 컷씬을 추가하고 연출을 수정한 작품은 편집회의를 통과했습니다. 프로듀싱을 통해 작품의 강점을 파악했기에, 이를 활용해 홍보 문구를 만들었고 배너를 통해 제시하며 작품을 성공적인 데뷔작으로 만들었습니다.아쉬운점 2


    저는 이론적 기반을 다지고, 이를 실제 서비스에 적용시키며 전체적으로 프로모션을 기획할 역량을 길렀습니다. 입사 후엔 현재 SKT가 주도하는 통신사 영 마케팅을 더 매력적으로 만들겠습니다.

    아쉬운점 1 이야기 소재가 호감을 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통신서비스 마케터와 웹툰이 무슨 연관이 있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아쉬운점 2 이 부분 역시, 타 항목과 똑 같은 문제를 반복하고 있습니다. 질문에 대해서는 특별히 신경을 쓰지 않는 것 같습니다. 지원자는 자신의 성과에만 초점을 맞추고 내용을 쓰고 있고, 질문에서 무엇을 요구하고 강조했는지는 별로 신경을 쓰지 않았습니다. 괄호안의 요구 사항에 맞게 내용을 쓰지 않았다는 말입니다.

  • 데이터 수집, 통계분석 역할을 맡았던 마케팅조사 과목의 프로젝트가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해당 프로젝트에선 문제를 겪는 기업을 선정해 통계적으로 유의한 해결책을 제시해야 했습니다. 정답을 정하고 이를 분석했던 기존 방법과 다르게 변수를 직접 만들고, 이를 통해 전략을 제시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아쉬운점 1
    그러나 협의를 통해 뚜렷한 방향성을 수립해 무사히 프로젝트를 마쳤습니다.

    "OOOOO: 뚜렷한 문제, 어려운 조사방법 설정"

    우리 팀은 OOOOO을 프로젝트 주제로 선정했습니다. 현재는 안정적이지만 저가 시장에선 편의점 도시락에, 프리미엄 시장에선 OOOO에 비해 경쟁력이 떨어져 미래가 불투명하기 때문입니다. 팀원들은 기존 수업과 같이 결과를 한정하고,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우선, 뚜렷하게 드러나는 약점을 더 깊이 조사해 배달 서비스의 부재와 부족한 접근성으로 약점을 구체화했고 이를 해결하는 방안을 제안했습니다. 그러나 이 방식은 통계 조사를 통해 나온 결과가 아니므로 설득력이 떨어졌고, 조사와 분석의 방향을 한정 짓는다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이에, 저는 변수가 생길 가능성을 언급하며 각자가 제시한 의견의 근거를 단어로 설정했습니다. 그 후, 이를 설문조사의 요소로 삼는 Top down 방식을 제안했습니다.

    "결과: 새로운 소비자층 발견"

    그 후, 팀원들과 협력해 문항 항목을 설정하고 인터넷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했습니다. 수집된 설문 데이터를 바탕으로 SPSS의 t 검정과 상관분석을 통해 고객층을 구분하고, 도시락 제품을 선호하는 타겟을 설정해 전략을 세웠습니다. 그 결과, 기존에 상정한 남자 대학생, 직장인 고객층 외에도 여자 직장인의 선호도가 유의미하게 나왔습니다. 고객층과 선호 요소를 반영해 전략을 수정했고, 실제로 회사에 개선안을 전달했습니다.아쉬운점 2


    객관적인 조사가 없었다면 유효수요가 있는 고객층을 놓칠 수 있었습니다. 변수를 고려한 뚜렷한 기준으로 데이터를 수집해 SKT의 마케팅 전략을 안정적으로 현실화시키겠습니다.

    아쉬운점 1 기존 방법과 다르게 변수를 직접 만들고 전략을 제시하는 것이 왜 가장 힘들었던 위기상황인 것인지 잘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아쉬운점 2 이 부분 역시, 타 항목과 똑 같은 문제를 반복하고 있습니다. 질문에 대해서는 특별히 신경을 쓰지 않는 것 같습니다. 지원자는 자신의 성과에만 초점을 맞추고 내용을 쓰고 있고, 질문에서 무엇을 요구하고 강조했는지는 별로 신경을 쓰지 않았습니다. 괄호안의 요구 사항에 맞게 내용을 쓰지 않았다는 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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