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고객서비스는 단연 끊임없는 고객과의 소통이라고 생각합니다.
일례로 어떤 사람이 주식을 시작하려고 하는데, 유료 주식 트레이더의 강의를 보고 배우면서 시작하려고 한다고 가정하겠습니다. 트레이더를 선택하는 데에서 많은 개인적인 조건이 존재하겠지만, 그 중 가장 중요한 것은 트레이더와 주식 투자자 간의 소통입니다. 어떤 종목의 매수, 매도 시기만을 알려주며 고객을 유치하는 트레이더보다, 그 실력이 조금 부족할지라도 항상 질문과 의견을 받고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트레이더가 인기가 더 많습니다.
위 예시에서의 트레이더는 국민은행이며, 주식 투자자는 고객입니다. 고객은 항상 언제든 자신의 요청을 받아주고 문제를 빠르게 해결해주는 기업으로 마음을 열 것입니다.
소통의 부재는 고객으로 하여금 신뢰도를 낮추고, 그 기업에 대한 접근성을 떨어뜨립니다.
아쉬운점 1
다른 예로, 카카오톡 상담서비스가 있습니다.
예전의 고객센터는 전화를 통한 문의나 방문, 이메일을 통한 문의가 대부분이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대부분이 카카오톡 상담서비스를 갖추고 있습니다. 카카오톡 상담서비스는 많은 고객이 원활하게 문의를 이루어지도록 하였습니다. 이에 대한 이유 또한 많은 이유가 존재하겠지만, 단연 1순위적인 이유는 빠르고 간편한 소통 때문입니다.
번거로운 절차가 없이 카카오톡을 통한 메시지 하나만으로 문의를 접수할 수 있다는 점은 고객들에게 큰 장점으로 다가왔고, 많은 고객이 만족하며 이용하고 있어 카카오톡 상담서비스는 더욱더 큰 고객센터의 한 일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이 또한 끊임없는 고객과의 소통을 고려한 서비스의 형태로, 고객과의 소통은 기업의 이미지에서 큰 역할을 가지고 있습니다.아쉬운점 2
저는 언제나 고객들과의 끊임없는 소통을 통해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려 합니다.
아쉬운점 1 은행에 지원하면서 굳이 주식이야기를 예로 든 이유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은행 업무에 비교했다면 지금보다는 더 호감이 갈 것입니다.
아쉬운점 2 이 내용에 대한 논리적인 근거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즉, 카카오톡 상담서비스가 성공적인 서비스라는 것을 어디의 어떤 자료에서 본 것인지 제시하라는 것입니다. 막연히 지원자가 그럴 것이라 생각한 것이라면 경솔한 내용이라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