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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BKOREA

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19년 하반기 한국남부발전(주)

인턴 전기·소방·통신·안전
  • 고졸 학교
  • 3 개 자격증
  • 1 회 해외경험
  • 1 회 교내활동

전문가 총평

3

[별점이유] 성실히 공부한 점은 좋으나 지원 회사 및 직무 맞춤 추가 준비사항이 없다는 점
[좋은점] 관련분야 자격증
[아쉬운점] 지원자가 제시한 기술적, 직무적 역량이 실습사례 밖에 없다는 점
[보완요소]
고졸 지원자로서 학교 공부 및 실습에 열중한 점은 이해가 됩니다. 또한 다양한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은 충분히 장점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인기가 있는 기업일수록 더 많은 것을 요구한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이 회사 직무기술서를 보면 필요한 지식이 무엇이고 필요한 기술이 무엇인지 제시되어 있습니다. 학교 수업과는 별개로 제시한 지식 및 기술과 관련하여 지원자가 개인적으로 무엇을 준비하고 학습했는지 제시해 주면 더 좋은 내용이 될 것입니다.

자소서 항목

  1. Q1 지원한 직무와 관련된 경험(경력)사항에 대해 상세히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본인의 역할과 행동 그리고 주요 성과를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작성해주시기 바랍니다.
  2. Q2 한국남부발전에 지원한 동기에 대해 작성해주시고, 입사 후 실천하고자 하는 목표를 직무 및 자신의 역량과 결부하여 기술하여 주십시오.
  3. Q3 본인이 속한 조직에서 모두를 위해 기꺼이 나섰던 경험이 있다면 당시 상황과 그렇게 한 이유에 대해기술하여 주십시오.
  4. Q4 본인의 장점에 대해 기술하고 그 장점을 발휘하여 성공적으로 일을 처리한 경험 또는 새로운 문제에 대해 기존에 없던 혹은 이전과 다른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했던 경험을 구체적인 사례로 기술해주시고, 이러한 경험이 한국남부발전에 어떠한 기여를 할 수 있을지에 대해 기술하여 주십시오.
  5. Q5 지금까지의 경험 중 상대방을 설득하여 목표한 것을 함께 이루었던 경험이 있다면 기술하여 주십시오.

자소서 항목 질답

  • "멈추지 말고 안정적으로 이어나가라!"

    화력발전설비 운영 직무는 연료를 사용하여 전기를 생산하고, 소비자에게 안정적으로 전기를 공급하기 위한 발전설비가 멈추지 않고 안정적으로 동작하기 위해 발전설비를 운전, 점검, 유지정비, 진단하는 직무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설비를 점검, 수리하여 고장을 대비하고 계속해서 설비를 발전시켜 고장률을 낮추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저는 실습과 방과 후를 통해 점검, 수리, 성장 능력을 길렀습니다.좋은점 1

    1. 설비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한 수리 능력
    3년 동안 다양한 재료를 이용한 전기 제어반을 제작하는 실습을 진행했습니다. 실습은 제작, 동작, 수리로 3단계로 구성되었습니다. 실습을 진행하면서 남들과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수리를 잘하는 것이 중요하다 생각하였습니다. 그렇기에 저의 제어반이 동작하였음에도 쉬지 않고 마지막에도 동작하지 못한 제어반의 결함을 찾고 고쳐 동작하였습니다. 남부발전에서도 쉬지 않고 점검, 수리하는 등 노력하여 발전설비가 멈추지 않게 하겠습니다.
    2. 멈추지 않고 성장하여 개선하는 능력
    학교에서는 기존에 배웠던 내용을 다시 복습하며 새로운 내용을 배우지 않았습니다. 저는 발전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내용이 아닌 새로운 기술을 배워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아쉬운점 1

    좋은점 1 글 서두에 직무의 특성을 간략히 제시하고 그와 관련한 역량을 정리하고 있어 이후에 제시되는 내용에 대한 예측이 가능하게 하고 있다는 점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1 학업에 대한 내용만 제시하고 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지원회사 및 해당 직무와 관련하여 특별히 지원자가 알아보고 준비한 내용이 제시되면 더 호감가는 내용이 될 것입니다.

  • "최고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회사"

    하동에 계신 할머니 집에 갈 때마다 하동화력발전소를 지나치며 나도 언젠가는 저런 곳에서 일할 것이라는 꿈을 이루기 위해 특성화고등학교에 입학하였고, 학교에서 진행한 전공 심화 방과 후에서 담당 선생님께서 화력발전소에 관해 설명해주셨는데, 한국남부발전에 입사하면 최고의 기술을 배울 수 있다는 점에 매료되어 꼭 한국남부발전에 입사할 것이라는 다짐을 하고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아쉬운점 1저는 입사 후 전기명장이 되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일을 꼼꼼하게 처리하는 기존의 역량을 더욱 강화하여 한국남부발전에서 화력발전설비의 고장률을 낮추고 발전 성능과 품질을 높이는 데 최선을 다해 이바지할 것입니다. 또한, 목표를 지키기 앞으로의 계획 3가지를 세웠습니다. 첫째, 입사 후 1년 동안 직무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직무를 빠르게 처리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둘째, 1년이 지나면 전기 산업기사와 신재생발전량 30%를 목표로 하는 남부발전에 도움이 되기 위해 관련 자격증을 취득할 것입니다. 셋째, 직무에 익숙해질 때면 익숙함에 안주하지 않고 새로운 기술을 배우기 위해 업무와 학업을 병행하여 전기기능장을 취득할 것입니다. 이러한 3가지의 노력을 통해 꼭 한국남부발전에서 전기명장이 되는 목표를 이룰 것입니다.아쉬운점 2

    아쉬운점 1 지원동기가 막연하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오가며 봤다는 내용과 선생님의 설명만 있다는 점이 부족해 보인다는 것입니다. 지원자 스스로 회사의 특성을 찾아보고 직무에 대해 분석한 과정이 추가되면 더 좋은 내용이 될 것입니다.

    아쉬운점 2 제시한 3가지 목표가 모두 식상한 내용들이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자격증 취득은 쓸 필요가 없는 내용입니다. 그리고 학업에 대한 내용보다는 현장에서 기술 역량을 어떻게 높일 것인지를 제시하는 것이 더 호감 가는 내용이 됩니다.

  • "혼자 빨리 뛰는 것도 중요하지만 느린 사람 없이 모두 같이 뛰는 것도 중요하다."

    저희 학교는 실습을 진행할 때 여러 개의 과제를 모든 인원이 과제를 끝내면 한 단계씩 진행하고 모든 과제가 끝나면 휴식을 하는 구조였습니다. 그렇기에 항상 실습을 진행하면 과제를 빠르게 끝내고 다음 과제를 기다리며 시간을 허비하고 있는 친구들과 과제를 하는데 진행이 느려 어려움을 느끼는 친구들이 있었습니다. 저는 항상 과제를 빠르게 끝내고 다음 과제를 진행하기 위해 나머지 친구들이 과제를 끝낼 때까지 기다렸었습니다. 모두 실습을 빠르게 끝내고 쉬고 싶었지만, 개인 간의 속도 차이 때문에 항상 진행이 더뎠고, 저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솔선수범하여 제 과제가 끝나면 과제 진행이 느린 친구들을 도왔습니다. 그런 저의 행동을 본 다른 친구들도 선뜻 과제 진행이 느린 친구들을 도와주었고, 결론적으로 실습을 빠르게 진행하여 빠르게 휴식을 취할 수 있었습니다. 이 일을 계기로 저는 친구들과 선생님에게 앞서 도움을 주는 친구로 불리었습니다. 남부발전에 입사한 후에도 직무수행이 느린 동료가 있다면 불평하거나 재촉하기보다는 도움을 주어 함께 발전해 갈 것입니다.좋은점 1

    좋은점 1 특별히 문제되는 부분이 없습니다. 질문의 요구 사항에 맞는 이야기 소재이고 내용도 질문에 어울리게 작성되어 있습니다.

  • "현재에 만족하지 않고 다시 한 번 돌아볼 줄 아는 꼼꼼함"

    실습은 주어진 과제를 만들고 동작을 시켜보고 동작 여부와 과제의 상태에 따라 점수가 나누어집니다. 이러한 학교 실습에서 저는 항상 과제의 각 부분을 할 때마다 체크를 하고 제작이 끝나도 다시 한 번 단자와 볼트의 체결상태를 확인하고 도통 검사를 해보는 등의 노력을 해왔습니다. 이러한 노력으로 과제를 제작한 후 동작 여부를 확인할 때 항상 첫 시도에 동작하였습니다. 또한, 저의 장점을 이용하여 동작이 안되는 친구들의 과제를 다른 친구들이 보지 못한 결함을 찾아내 고쳐주었습니다. 완성하고도 다시 한 번 확인해보는 저의 모습을 보고 선생님께서는 `이런 행동을 쭉 이어 갈 수 있으면 좋겠다`고 칭찬을 들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토대로 한국남부발전에서 화력발전설비를 운영하면서 다른 사람들이 미처 보지 못한 결함을 발견하여 대처해 고장을 줄이고, 설비를 수리할 때 볼트 등 미세한 부품의 체결상태를 다시 한 번 확인하여 설비의 고장률을 낮춰 한국남부발전에 꼭 도움이 되는 인재가 될 것입니다.좋은점 1

    좋은점 1 특별히 문제되는 부분이 없습니다. 질문의 요구 사항에 맞는 이야기 소재이고 내용도 질문에 어울리게 작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자신의 주장에 대해 구체적인 근거를 제시한 점도 좋습니다.

  • "모두가 공평한 방법이 모두를 설득할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이다."

    저와 친구들은 각자의 전공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작품을 만드는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하지만 진행과정에서 서로가 팀장을 맡아야 한다 한다는 갈등이 생겼고, 이 문제로 인해 작품을 제작하지 못하고 계속해서 시간을 낭비하였습니다. 저는 이러한 상황을 타개하고자 "당사자 전원이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불공평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생기면 안 된다."라는 두 가지 기준을 바탕으로 팀원 모두가 돌아가면서 팀장을 맡는 것을 제안하였습니다. 처음에는 팀원 모두가 자신이 팀장을 맡아야 한다는 것에 회의적이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팀장 문제로 인해 계속해서 시간을 허비한다면 결국엔 작품을 만들지 못하여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고 모두에게 공평하고 이해할 방법은 이 방법뿐이라는 두 가지를 중점으로 설득하였습니다. 그 결과 갈등을 해결하고 기간 내에 작품을 제작하여 전시할 수 있었습니다. 저의 중재기준과 상대방의 처지에서 생각해 설득하여 기존의 목표를 달성했던 경험으로 한국남부발전에 입사한 후에도 효율적으로 상대방을 설득하여 함께 목표를 달성할 것입니다.좋은점 1

    좋은점 1 특별히 문제되는 부분이 없습니다. 질문의 요구 사항에 맞는 이야기 소재이고 내용도 질문에 어울리게 작성되어 있습니다. 설득방법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어 내용에 신뢰가 간다는 점도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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