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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19년 하반기 한국중부발전(주)

신입 자동차·조선·기계
  • 고졸 학교
  • Level4 토스
  • 16 개 자격증

전문가 총평

2

[별점이유] 호감가는 부분이 없음
[좋은점] 성실하게 항목을 작성하려는 노력이 엿보임
[아쉬운점] 서론-본론-결론의 구조로 지원자의 역량과 강점이 효과적으로 전달되지 않음
[보완요소] 작성하지 않아도 되는 항목에 의미 없는 내용을 채워 넣거나 항목에서 요구하는 내용이 아닌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이 아쉬운 자기소개서입니다.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 중요한 것 중 하나는 항목의 요구사항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파악하고 쓰기 시작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자소서 항목

  1. Q1 경력 및 경험기술서(1000자 이내로 기입. 단, 해당자에 한함) * 입력 시, 본인의 신분이 드러날 수 있는 출신 학교명, 세부학력, 기업명, 가족관계 등 블라인드 채용 취지에 위배되는 사항은 삭제 후 기재하시기 바랍니다. (ex. 00대학 동호회, 00학교 연구회, 00회사, 00법인 등으로 기재) ㆍ입사지원서에 기술한 경력 및 직무관련 기타활동에 대해 상세히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ㆍ경력의 경우, 구체적인 직무영역, 활동, 경험, 수행내용, 본인의 역할 및 구체적 행동, 주요 성과에 대해 작성해주시기 바랍니다. ㆍ직무관련 기타활동의 경우, 구체적인 수행활동내용, 소속 조직이나 활동에서의 역할, 활동 결과에 대해 작성해주시기 바랍니다.
  2. Q2 지원자가 한국중부발전 및 지원분야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는 무엇이며, 이를 위해 그 동안 어떤 노력을 했는지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3. Q3 지원자 본인이 불확실한 결과를 두려워하지 않고 열정적으로 노력하는 사람임을 가장 잘 나타내는 최근 5년이내의 사례를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4. Q4 지원자 본인이 현실과 타협하거나 편법을 사용하지 않고, 원칙대로 일을 처리하는 사람임을 가장 잘 나타내는 최근 5년 이내의 사례를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5. Q5 지원자 본인이 자신의 지원분야에 대한 전문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는 사람임을 가장 잘 나타내는 최근 5년 이내의 사례를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6. Q6 지원자 본인이, 자신의 소속 집단뿐만 아니라 주변 사람/집단까지 고려하고 배려하는 사람임을 가장 잘 나타내는 최근 5년 이내의 사례를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소서 항목 질답

  • 고등학교 1학년 전기일반 수업시간에, 조를 구성하여 발전에 대한 종류를 조사하여 발표하는 수행평가를 하였습니다. 저는 그중에서도 화력발전에 대해 정보를 수집하고 발표하는 역할을 맡았습니다. 화력발전이란 연료에너지를 연소시켜 얻어낸 기계적 에너지로 회전기를 회전시킴으로써 전기적 에너지를 얻어내는 발전방식으로써, 저는 화력발전의 정의와 원리에 대해 설명하고 주요 발전소 등을 발표하며 제 역할을 수행하였습니다. 조원 모두가 최선을 다하여 발표한 결과, 수행평가 만점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이 수행평가를 통해 화력발전의 원리와 화력발전의 장점 등을 알게 되었습니다.아쉬운점 1

    아쉬운점 1 경력 및 경험을 기술하는 항목입니다. 질문을 살펴보면 해당자에 한하여 작성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작성하지 않아도 되는 항목입니다. 본 내용은 직무 경력 및 경험에 해당하지 않는 내용입니다.

  • 어릴 적 집 주변에 발전소가 있어 부모님과 외출을 할 때 종종 보곤 했었습니다. 처음엔 그것이 무엇인지 몰랐지만, 신문에서 제가 보았던 발전소가 화력 본부로 격상되었다는 기사를 보게 되었고 그때부터 발전소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저는 공학계열 고등학교로 진학하고 학교에서 설비운전능력과 기계정비능력을 기르며 기계 분야에서의 역량을 길러왔습니다. 이러한 제게 찾아온 한국중부발전 기계 부문 채용소식은 둘도 없는 기회라 생각하여 지원하게 되었습니다.아쉬운점 1

    또한, 고등학교 입학 후 요양원과 아동센터에서 260여 시간 동안 봉사활동을 하며 진정한 봉사의 가치를 알게 되었고 회사에 입사 후에도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사람들을 위해 봉사에서 손을 떼지 않기로 다짐하였습니다. 한국중부발전 사회봉사단의 김장나눔행사, 안전나눔 행사 등 여러 사회공헌활동을 보며 입사 후, 사회공헌활동에 동참하여 취약계층을 지원하고, 교육활동을 하며 나눔을 실천하고 싶습니다. 아쉬운점 2

    아쉬운점 1 항목에 없는 회사지원동기를 제시한 시도는 나쁘지 않으나 지원자와 회사와의 연관성이나 회사에 대한 관심이 억지스럽게 느껴집니다.

    아쉬운점 2 260여 시간의 봉사활동이 학교에서 주어진 봉사활동 시간이 아니라는 것이 언급되지 않아 의무사항으로 이행한 것인지 자발적 봉사활동인지가 명확하지 않습니다. 이로 인해 봉사활동을 통한 봉사의 가치와 의미를 깨닫게 되었다는 것이 설득력이 떨어집니다.

  • 고교 입학 후 전산응용 기계제도 기능사를 취득하기 위해 2017년 4회 실기시험에 응시하였지만, 결과는 불합격이었습니다. 처음엔 낙심하여 연습을 게을리하고 수업에 소극적으로 참여하였습니다. 그로 인해 2018년 1회, 2회, 4회 실기시험을 연달아 불합격하고 나태해졌던 자신을 되돌아보며 2019년 2회 실기시험을 마지막으로 최선을 다하기로 다짐하였습니다.

    저는 탈락했던 서러움을 기억하며 매일 5시간이라는 시간을 맞추어 놓고 시험에 응시할 때와 똑같은 환경에서 연습해보고, 시험 도면들을 떠올리며 학교에서는 수업시간에 열정적으로 임하고, 기숙사에 와서는 그와 비슷한 도면들을 찾아보며 집중적으로 연습하였습니다. 꾸준한 연습을 통해 스스로 부족한 점에 대하여 깨달을 수 있었고, 그 결과 2019년 제2회 실기시험에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약 2년에 걸친 시간 동안 실기시험을 준비하면서 도면, 문서작성능력과 컴퓨터 활용 기술을 기를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아쉬운점 1 서론-본론-결론의 구조로 작성되어 있어 지원자의 강점이나 역량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어렵습니다. 핵심내용을 포함한 서두가 필요합니다.

  • 고교 1학년 학기 초에, 학급 봉사부장이 되어 반년 동안 부원들과 아침에 교실청소를 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부원들은 피곤하다는 핑계로 청소를 잘 하지 않았습니다. 처음엔 "다른 친구들도 쓰레기를 버리는데 왜 나만 청소를 해야 하지?"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선생님께서도 제게 청소를 시키시고 검사를 하시지 않아 굳이 매일 청소를 할 필요는 없었습니다. 혼자 청소를 시작하고 한 달이 다 되어갈 무렵, 교실에 쓰레기가 버려져 있으면 나도 모르게 치우는 버릇이 생겼고, 깨끗한 교실 환경을 만들고 싶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내가 아니면 누가 교실을 깨끗하게 청소할 수 있을까"라는 생각을 하며 스스로 친구들에게 청소역할을 분배해주었고 친구들이 하기 꺼리는 일도 먼저 나서 도맡아 하곤 했습니다. 그 모습에 친구들과 담임 선생님의 신뢰를 받아 학급 반장에 임명될 수 있었고, 그 후에도 친구들과 함께 청소하여 자연스럽게 매년 시상하는 "깨끗한 교실"상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1

    아쉬운점 1 서론-본론-결론 구조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더구나 글을 읽다보면 ‘청소하기 싫었는데 치우는 버릇이 생겼다, 내가 아니면 청소할 사람이 없다는 생각으로 친구들에게 청소 역할을 배분해 주었다.’ 등 내용에 두서가 없습니다.

  • 저는 어떤 일을 하더라도 최선을 다하여 성공적인 결과를 이끌어 내기 위해 열정적인 태도로 임합니다. 시간을 효율적으로 분배하여 공부하며 고교 내신 상위 15% 이내를 유지, 한국사 1급을 취득하였습니다. 아쉬운점 1또한, 작업현장에서 필요한 설비구축 및 관리능력과 기계운용에 대한 지식을 얻기 위해 아침 7시에 기상하여 새벽 2시까지 공부를 하는 것을 목표로 세운 뒤, 학교에서는 실습하고 기숙사에서는 기능사 교재를 풀었습니다. 그로 인해 13종의 국가기술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었고 좋은점 1이를 통해 입사 후 한국중부발전 기계 부문에서의 필요한 설비를 운전하고, 보수하는 데 필요한 지식을 누구보다 빠르게 습득하고 실행할 수 있다고 자신합니다.

    입사 후에도 자동화 설비 시스템의 기초지식에 기반을 두어 주기적으로 설비를 점검하고, 긴급상황에도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기계 부문의 인재로 발돋움하겠습니다. 아쉬운점 2

    아쉬운점 1 고등학교 내신 성적, 한국사 1급 등과 같은 내용이 아니라 지원분야에 있어서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노력한 것이 무엇인지를 묻고 있습니다.

    좋은점 1 내용이 구체적이지 않다는 점은 아쉽지만 항목에서 묻고 있는 지원분야 관련 노력에 해당하는 내용입니다.

    아쉬운점 2 특별할 것 없는 일반적인 포부에 너무 많은 분량을 할애하였습니다. 적은 분량의 항목일 때에는 항목의 질문에 대한 답변에 집중해야 합니다.

  • 반장으로서 체육대회의 종목을 건의하는 회의를 진행하였습니다. 하지만 서로의 의견에 마찰이 생겨 좀처럼 하나로 뭉쳐지지 않았습니다. 개인의 의견만을 내세운다면 하나로 뭉친 공동체가 될 수 없다고 생각하였습니다. 그래서 의견을 하나로 모으기 위해 자유롭게 자신의 의견에 관하여 대화를 나누어 보고, 여러 개의 종목을 결합한 미니올림픽을 만들자는 의견을 제시하였습니다. 그 결과 만장일치로 다 함께 즐길 수 있는 대안을 만들었고 처음의 갈등이 원만하게 해결되었습니다.

    또한, 결정된 의견을 대의원회의에서 다른 반에서 결정된 안건들과 비교하며 다른 의원들에게 미니올림픽에 관해 설명하고 부족한 점에서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그 후 다른 학과 친구들의 관심사, 성향까지 생각하여 종목을 수정하여 다시 의견을 내었고 그 결과 미니올림픽은 체육대회의 종목으로 결정되었습니다. 입사 후 어려운 일이 발생하더라도 소통과 협력을 통해 잘 풀어갈 수 있는 준비된 인재가 되겠습니다.아쉬운점 1

    아쉬운점 1 크게 문제가 있는 내용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호감이 가는 내용도 아닙니다. 반장이라는 역할을 고려하여 의견을 취합하려고 노력한 것은 보이지만 이것이 지원자가 사람이나 집단을 고려하여 배려하는 사람이라는 것을 보여주고 있지 못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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