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원 메뉴

개인회원 정보

이력서 사진
이력서 사진 없음
로그인 링크
로그인
회원가입 링크
아직 회원이 아니세요?

개인회원 서비스

JOBKOREA

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19년 하반기 현대자동차(주)

신입 인사·노무·교육
  • 서울4년 학교
  • 영어영문학 학과
  • 3.92/4.5학점
  • 980 토익
  • Level7 토스
  • 1 개 제2외국어
  • 1 개 자격증
  • 1 회 해외경험

전문가 총평

3

[별점이유] 관련 경험은 있지만 회사에 최적화된 느낌이 들지 않음
[좋은점] 지원분야와 관련한 경험이 있다는 점
[아쉬운점] 자신의 전문성, 지식, 능력을 제대로 제시하지 않고 있음
[보완요소]
이 회사는 인사부분에서 다양한 회사가 주목하는 회사입니다. 그만큼 이 회사에서 시행하는 각종 인사정책이 영향력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말은 대충 준비해서 지원할 만한 회사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지원자가 관련 경험이 있고, 나름 열심히 준비한 것은 잘 알겠습니다. 하지만 그 준비가 현대자동차를 위한 준비는 아니었던 것 같습니다. 자기소개서 내용에서 이 회사에 어울리는 내용이 별로 없었기 때문입니다.

자소서 항목

  1. Q1 인사 직무(급여/보상 등)와 관련해 본인의 역량수준을 평가하고, 입사 후 회사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을지 기술
  2. Q2 다음 3가지 이슈 중 하나를 선택하여 본인의 의견과 현차가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해 논하라 주52시간, 포괄임금제, 육아휴직 기간 확대 1000
  3. Q3 본인이 무엇을 통해 동기부여 되는지 상세히 기재, 향후 커리어 발전 계획 기술

자소서 항목 질답

  • 저는 조직과 구성원들 간의 중재자 역할을 하는 인사직무에 있어 우수한 역량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아쉬운점 1
    첫째로, 조직 중심적으로 사고하는 능력을 가졌습니다. 한 회사의 인사팀에서 인턴 활동을 하며 주 52시간 근무제 대비 대응방안의 기획안을 작성하는 업무를 보조하며 조직의 관점에서 제도를 시행해나가는 법을 배웠습니다. 임금 인상을 줄이기 위해 법률적 검토를 통해 초과 근무를 하더라고 이에 따른 수당을 최소한으로 지급하고, 근로시간 인정 범위를 최소화하는 방안을 강구했습니다.아쉬운점 2

    둘째로, 다양한 이해 관계자들과 협업하는 능력을 가졌습니다. 뮤지컬 동아리에서 활동하면서 공연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관계자들과 협력하였습니다. 공연 준비 자금을 확보하기 위해 대학가 인근 가게 사장님들로부터 후원금을 받고, 공연장 대여, 각종 장비 사용, 의상 및 소품 제작 등의 과정에서 관계자들의 협조를 이끌어 냈습니다. 또한 내부적으로 동아리원들과 공연을 홍보하기 위해 협력하였습니다.아쉬운점 3

    셋째로, 실무적인 지식 및 행정 능력을 가졌습니다. 인사팀에서 인턴을 하면서 새로운 제도를 시행할 때면, 언제나 국가법령정보센터에서 관련 법률을 먼저 확인하는 습관을 길렀습니다. 이를 통해 근로기준법과 노동법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직원들의 인사 데이터, 조직도, 교육 등의 파일들을 관리하면서 행정적인 실무 경험을 쌓았습니다.

    이러한 역량을 토대로 조직과 구성원의 상생을 도모하겠습니다.좋은점 1

    1) 조직 중심적 태도로 보상 제도를 기획하고 각종 임금 이슈에 대응하겠습니다. 임금은 곧 조직의 입장에서 비용이기에 최소화하는 전략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2) 협업 능력을 토대로 다양한 부서와 원활히 소통하고, 노사 간의 문제가 발생했을 때 이를 중재하겠습니다. 긍정적인 성격으로 집단에서 중재자 역할을 했던 경험을 발휘하겠습니다.
    3) 행정업무 경험을 토대로 인사팀 업무를 수행하면서 꼼꼼하게 처리하겠습니다. 인사팀은 업무량이 많고 관리해야할 파일도 많기에 이를 문제없이 처리하겠습니다. 아쉬운점 4

    아쉬운점 1 역량 수준을 제대로 제시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우수한 수준이라는 내용이 막연해 보입니다. 다양한 표현 방법이 있을 것입니다. “입사 1년 정도의 경험 수준을 가지고 있다” 와 같이 좀 더 구체적인 수준을 제시해 보세요.

    아쉬운점 2 그래서 무엇을 알고 있다는 것인지 말해야 합니다. 그냥 어떤 활동을 했다는 식으로 마무리해서는 안됩니다.

    아쉬운점 3 여기서 원하는 답은 협업과 같은 추상적인 역량이 아니라 직무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실무 지식, 능력에 대한 역량입니다.

    좋은점 1 직무와 관련된 활동은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다만 좀 더 구체적으로 무엇을 알고 있고 업무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에 대한 내용이 추가되면 좋겠습니다.

    아쉬운점 4 무엇을 하겠다는 것을 쓰는 것이 아니라 지원자의 강점이 업무에 어떻게 기여될 수 있는지에 대해 써야 합니다.

  • 주 52시간 제도 하에서 사무직과 생산직 근로자들의 업무 효율을 높이기 위한 제도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첫째로, 사무직 근로자들의 업무 효율을 높이기 위한 제도를 시행해야 합니다. 인사팀에서 인턴을 하며 주 52시간 근무제에 따른 대응방안의 기획안을 작성하는 일을 보조하였습니다. 사무직 근로자들의 업무 효율을 높이기 위해 OT 사전 승인제, 집중 근로제, 회의문화 개선의 방안을 추진하였습니다.

    1) OT 사전 승인제를 통해 초과근무를 시행하고자 하는 경우 부서장의 사전 승인을 반드시 받도록 하여, 조직의 입장에서 초과근무로 인해 지불해야 하는 임금 인상에 대한 리스크를 해지하였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근로자의 입장에서는 정해진 시간 내에 업무 효율을 높여 업무 처리를 신속히 하도록 유도할 수 있었습니다.
    2) 하루 2번 집중 근무 시간대를 설정하여 불필요한 행동으로 업무 시간이 줄어드는 것을 방지하였습니다. 현실적으로 정착되기 어려운 측면도 있으나, 이러한 제도 시행으로 업무에 집중하는 분위기를 형성해 나갈 수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둘째로, 생산직 근로자들의 직장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제도를 시행해야 합니다. 주 52시간 제도 시행으로 인해 생산직 근로자들은 임금이 줄어들 수도 있는 상황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임금 삭감으로 인한 불만족을 다른 측면에서 상쇄시켜야 합니다. 인턴을 하면서 복리후생과 기업문화에 이르는 다양한 요인들로 문항을 구성하여 직장 만족도 설문조사를 시행하였습니다. 그리고 근로자들은 공장의 식사 질과 보수적인 조직 문화에 가장 낮은 점수를 준 것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이 결과는 사장님께 보고되어 식사 단가를 더 높이는 방안을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그렇기에 현대자동차도 전국 각지에 있는 공장 근로자들에게 전체적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문제점을 찾아내야 합니다. 그리고 문제점을 해결하는 제도를 기획하여 근로자들의 의욕을 고취 시켜 조직 생산성 향상이라는 목표를 달성해야 할 것입니다.아쉬운점 1

    아쉬운점 1 지원자 나름대로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의견을 제시한 점, 사무직과 생산직을 구분하여 접근한 점은 좋습니다. 하지만 지원자가 이 부분과 관련한 현대자동차의 최근 1년간 뉴스를 검색해 보면 좀 더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방안을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입니다. 현대자동차의 경우, 국내 대표적 제조업체이고 강력한 노조로 인해 이 부분과 관련하여 다양한 문제에 직면해 있고, 지금까지 많은 협상과정을 거치고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문제가 되었던 것이 무엇이고, 그 문제를 어떤 방식으로 해결해 가는 것이 좋을지에 대한 지원자의 생각이 제시되어야 합니다. 단순히 과거 경험에서 답을 찾는 것은 막연한 생각일 뿐입니다.

  • 저는 뚜렷한 목표의식이 있을 때 동기부여가 됩니다. 통역 장교 시험 탈락 이후 제2외국어를 배워보고 싶은 열정에 군복무기간 스스로 공부하여 2년 만에 HSK 6급까지 취득하게 되었습니다. 교대근무로 인해 밤낮이 바뀌는 생활과 공부에 집중하기 힘든 소대의 분위기가 있었지만 목표를 향하여 꾸준히 정진하였습니다. 그래서 HSK 4급을 거치고, 5급을 거치고, 최종적으로 전역 직전 HSK 6급을 달성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열심히 공부한 중국어를 직접 활용해보고 싶다는 생각에 전역 직후 3개월 동안 명동 근처의 면세점에서 판매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중국인들을 직접 응대하였습니다. 중국어 습득이라는 뚜렷한 목적이 있었기에 2년 만에 새로운 언어를 배울 수 있었습니다. 좋은점 1

    이러한 저의 성향을 발휘하여 현대자동차에 입사하여 조직을 최고의 행복한 일터로 만들고자 하는 목표 의식을 갖고 커리어를 쌓아 가겠습니다.

    입사 후 5년, 공정한 보상 제도를 기획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타기업의 인사담당자들과 인적 네트워크를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국내의 HR 트렌드를 놓치지 않고, 글로벌 기업들의 HR 제도에 대해서도 지속적으로 배워가겠습니다. 국외의 선진 제도를 빠르게 도입하여 구성원의 만족도를 높이며 조직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겠습니다.

    입사 후 10년, 조직의 상태를 진단할 수 있는 최적화된 설문조사 항목을 구성해, 조직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보완하겠습니다. 구글은 구글가이스트라는 자사만의 기업 전반에 관한 설문조사로 앞으로 문제가 발생할 팀을 미리 예측하고 이에 대처한다고 합니다. 그렇기에 저도 현대자동차에 최적화된 설문조사를 구성해, 향후 조직 발전에 근간이 될 초석을 마련하겠습니다.

    입사 후 15년, 현대자동차를 국내 최고의 행복한 일터로 만드는 기업문화 책임자가 되겠습니다. 다양한 제도 시행 과정을 거쳐 누구나 일하고 싶어하는 직장으로 만들겠습니다. 이를 통해 구성원의 업무에 대한 내적 동기를 강화하여 궁극적으로 조직의 생산성 향상에 기여하겠습니다. 아쉬운점 1

    좋은점 1 질문에 대해 적절한 내용이라는 점이 좋고, 자신의 경험을 자연스럽게 연결한 점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1 구구절절 길게 작성은 했지만 특별히 호감을 가질 만한 내용이 없다는 것이 아쉽습니다. 아마도 인사 직무 중 급여, 보상직에 지원하는 자기소개서 인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이 분야에서 어떤 전문성을 가질 것인지를 먼저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만약 급여, 보상직에 한정된 직무가 아니라면 현대자동차라는 조직의 특성에 비추어 어떤 전문성을 가질 수 있는지를 먼저 생각해 보고 그에 맞게 자신의 계획을 쓰는 것이 현실적인 내용이 될 것입니다. 현재 내용은 다른 어떤 회사에도 그대로 쓸 수 있는 범용적인 내용이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현대자동차(주)' 인기 합격자소서

‘인사·노무·교육’ 인기 합격자소서

‘현대자동차(주)’ 진행 중인 채용공고

‘현대자동차(주)’ 다른 취업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