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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19년 하반기 수협은행

신입 금융·보험영업
  • 서울4년 학교
  • 영어영문학 학과
  • 3.92/4.5학점
  • 980 토익
  • Level7 토스
  • 1 개 제2외국어
  • 1 개 자격증
  • 1 회 해외경험

전문가 총평

3

[별점이유] 특별히 이 지원자의 강점이라 여겨지는 내용이 없다는 점
[좋은점] 최대한 자신의 강점을 설명하려고 노력한 점
[아쉬운점] 제시한 강점이 특별한 느낌이 들지 않는다는 점
[보완요소]
지원자는 나름대로 회사 상품도 공부하고, 금융산업 트렌드로 찾아보면서 최선을 다한 것 같습니다. 그런데 글을 읽으면서 계속 들었던 생각은 이런 활동들을 통해 알게 된 것이 정확하게 무엇인지, 그리고 그것이 회사 및 직무와 어떤 연관이 있고 업무에 어떻게 도움이 될 수 있는지 였습니다. 즉, 활동에 대한 설명은 있는데, 자신이 어떤 지식, 능력, 실력이 있는지를 적극적으로 제시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자소서 항목

  1. Q1 직업을 선택함에 있어서 본인에게 가장 중요한 가치 3가지와 수협은행을 지원한 이유를 기술해 주세요
  2. Q2 지원하는 직무에 있어 그 일을 잘할 수 있는 본인만의 차별화된 역량(준비했던 노력)은 무엇인지 기술해주세요
  3. Q3 은행 또는 생활 속에서 경험한 최고의 서비스, 최악의 서비스에 대해 작성하고, 그렇게 생각한 이유에 대해 기술해 주세요

자소서 항목 질답

  • 저에게 가장 중요한 가치는 성장, 고객 지향, 사회 공헌입니다.
    첫째로, 내가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가입니다. 왜냐하면 저는 뚜렷한 목표를 세우고 도전함으로써 성장해나가는 사람이기 때문입니다. 중국어를 공부하고 싶은 마음이 들어 hsk 6급이라는 목표를 세우고 2년 만에 이를 달성하였으며, 대학 시절 졸업 학기에 유종의 미를 거두자는 일념으로 전 과목 A+의 성적을 거뒀습니다. 그리고 수협은행은 최고의 중견은행이 되자는 목표하에서 성장해나가고 있는 은행이기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아쉬운점 1


    둘째로, 고객과 타인에게 도움이 되는가입니다. 왜냐하면 저는 고객 가치 창출을 통해 타인의 삶에 도움이 되는 사람이 되고 싶기 때문입니다. 화장품 판매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고객 의 피부 고민을 듣고 이를 해결해주기 위해 노력하며 내가 누군가에 도움이 되었다는 생각이 들어 뿌듯했습니다. 그래서 고객 맞춤형 상품 제공을 통해 고객의 자산 관리를 돕는 수협은행에 지원했습니다.아쉬운점 2

    셋째로, 사회 공헌입니다. 왜냐하면 일을 하면서 사회에 기여했다고 느낄 때 성취감이 크기 때문입니다. 재활학교에서 학습 보조 봉사활동을 하면서 저의 가르침으로 아이들이 문제를 이해하고 스스로 풀어나가는 모습을 보면서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었다는 점에 뿌듯함을 느꼈습니다. 그래서 해양, 수산인 지원을 통해 사회에 기여하는 수협은행에 지원했습니다. 아쉬운점 3

    아쉬운점 1 이 내용을 지원동기와 연결하기 위해서는 지원자가 금융인으로서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싶어함을 제시해야 합니다. 과거에 자신의 성과만을 무작정 이야기하는 것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아쉬운점 2 타인에게 도움을 주는 역할을 왜 은행에서 해야 하는지를 설명해야 합니다.

    아쉬운점 3 사회 공헌은 타 은행에서도 가능한 일입니다. 이 은행만의 이유가 될 수는 없습니다. 지원자는 직업을 선택함에 있어 가장 중요한 3가지를 이야기하면서 각각 지원은행과의 연관성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아쉬운 것은 직업을 선택하는 기준이 된 가치를 금융과 연결하고 있는 부분이 없다는 것입니다.

  • 첫째로, 수협은행과 시중은행의 상품을 공부하고 비교하였습니다. 행원은 고객에게 혜택이 되는 상품을 제공해 줘야 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시중에 나와 있는 상품들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수협은행의 여행적금 상품과 타 시중은행의 상품을 비교하여 개선점을 찾고자 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여행사뿐만 아니라 면세점, 항공사, 호텔 사이트 등과도 제휴를 확대해 나갈 수 있다는 점을 깨달았습니다.아쉬운점 1

    둘째로, 향후 자산관리자로 성장해 나가기 위해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였습니다. 대학 시절 한국경제론, 미시 및 거시경제학 등의 다양한 경제학 강의 수강을 통해 경제에 대한 거시적인 안목을 길렀습니다. 또한 입행 준비를 하면서 인포맥스 사이트를 통해 금융권 관련 기사들을 읽으며 금융 트렌드를 놓치지 않았습니다. 게다가 자산관리사 자격증을 취득하여 수협은행의 자산관리사로 성장하기 위한 역량을 쌓았습니다.아쉬운점 2

    셋째로, 고객 서비스 마인드를 함양하였습니다. 백화점, 면세점 등의 유통권 판매 아르바이트를 통해 고객 응대 경험을 쌓았습니다. 이를 통해 다양한 고객들을 응대하며 친절한 서비스의 중요성을 깨닫기도 하였습니다.

    아쉬운점 1 이런 노력을 하고 있다는 것은 호감을 주는 부분이 맞습니다. 그런데 상품의 비교하는 공부후에 결론적으로 지원회사의 상품에 대해 무엇을 알고 있는지를 제시하는 것이 중요한데, 한 가지 예만 들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아쉬운점 2 이 부분 역시, 무엇을 했다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현재 무엇을 알고 있는지가 중요합니다. 그리고 그 지식이 업무에 어떻게 연결이 될 수 있고, 어떤 도움이 될 수 있는지를 제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최고의 서비스는 고객에게 진정성 있는 관심을 보이는 친절한 서비스입니다. 교환학생으로 장기간 출국하기 전에 휴대폰 정지를 신청하러 통신사에 방문했던 적이 있습니다. 이 때 직원은 저를 단순히 사무적으로 대한 것이 아니라, 저에게 관심을 보이며 어느 나라 가는지, 얼마나 가는지 등에 대해 질문을 하였습니다. 이에 저는 직원의 따뜻한 응대로 기분이 좋아졌고, 서비스 상담 이후 칭찬글을 직접 남기기도 하였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고객에게 관심을 보이면서 인간적인 대우를 하는 서비스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아쉬운점 1

    최악의 서비스는 고객의 상황에 공감하지 못하고 불편한 점을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서비스입니다. 국내 한 호텔에서 엘리베이터에 잠시동안 갇혔던 경험이 있습니다. 당황했던 저는 사고 접수 이후 불안에 떨며 기다리고 있었으나, 직원들은 이를 대수롭지 않게 여기며 기다리라는 말만 반복할 뿐이었습니다. 이에 저는 불쾌한 마음이 들었고 이 호텔을 다시는 이용하지 말아야겠다는 생각을 하게되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서비스를 할때는 고객의 입장과 상황을 이해하고 이에 적절한 대응을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아쉬운점 2

    아쉬운점 1 지원자에게는 최고의 서비스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읽는 사람에게는 특별히 최고라는 느낌보다는 친절한 서비스 정도로 보입니다. 사람의 가치 기준에 따라 서비스에 대한 기준은 다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 내용이 잘못되었다는 것은 아닙니다. 특별한 느낌이 없다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2 이 역시, 특별함은 없습니다. 당연히 화가 나는 상황이라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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