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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BKOREA

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19년 하반기 (주)대구은행

신입 금융·보험영업
  • 서울4년 학교
  • 영어영문학 학과
  • 3.92/4.5학점
  • 980 토익
  • Level7 토스
  • 1 개 제2외국어
  • 1 개 자격증
  • 1 회 해외경험

전문가 총평

2

[별점이유] 회사 및 직무와 관련한 지원자의 특별한 강점을 확인할 수 없음
[좋은점] 성실하게 작성하려고 노력한 점
[아쉬운점] 금융과 관련한 지원자의 특별한 강점이 보이지 않음
[보완요소]
금융 취업을 위해 뭔가 직접적으로 한 활동이 없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지원자가 제시한 각종 활동이나 성과는 금융사에 지원하는 많은 지원자들이 흔히 쓰는 이야기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문제는 이런 내용을 쓰는 지원자들은 대부분 직무와 관련한 직접적인 경험이나 준비과정이 없다는 것이고, 이는 지원자가 금융업을 직업으로 삼겠다는 것에 대한 진정성을 찾기 어렵다는 것을 의미한다는 것입니다. 지원자가 왜 은행에 지원하는지 공감이 되지 않습니다.

자소서 항목

  1. Q1 본인을 구체적으로 자유롭게 소개
  2. Q2 은행원이 되고 싶은 이유, DGB대구은행에 지원한 이유
  3. Q3 기존의 관행을 바꾸고자 노력한 사례를 기술
  4. Q4 100년은행으로 나아가기 위한 대구은행의 로드맵

자소서 항목 질답

  • "긍정적인 성격과 고객 친화적인 마인드"

    첫째로, 저는 원만한 교우관계를 토대로 긍정적인 성격을 가진 사람입니다. 유년시절부터 지금까지 주변 친구들과 쉽게 어울리며 다양한 사람들로부터 긍정적인 마인드를 함양하였습니다. 대학교 때는 교환학생 교류 동아리와 뮤지컬 동아리의 2개의 동아리 활동을 하며 다양한 사람들과 교류하였습니다. 전자를 통해 다양한 이벤트를 기획 및 개최하며 교환학생들과의 친목을 도모했고, 후자를 통해 뮤지컬 정기 공연을 준비하며 협업의 가치를 느끼기도 하였습니다. 또한 다양한 국가에서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면서 타인과 삶에 대한 긍정적인 시각을 얻게 되었습니다. 홍콩에서의 교환학생 생활과 30여 개국 이상의 여행을 통해, 나와는 다른 수많은 사람들을 경험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모두에게 저마다의 삶이 있고, 모두의 삶은 나름의 가치를 가진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그렇기에 타인을 존중하고 배려해야 함을 깨닫기도 하였습니다.좋은점 1

    둘째로, 저는 고객 응대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고객 친화적인 서비스 마인드를 함양한 사람입니다. 서울 시내 한 면세점에서 판매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고객 컴플레인이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서 어떻게 고객 친화적인 마인드로 상황을 유연하게 대처해야 하는지 배웠습니다. 판매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한 고객이 규정에 어긋난 행동을 하여 이를 제지하자 적반하장격으로 언성을 높인 적이 있습니다. 규정에 의하면 반드시 본인 명의의 카드로만 결제가 가능했는데, 이 고객이 다른 사람 명의의 카드를 들고 왔고 규정에 따라 제가 결제를 거부하였기 때문입니다. 이에 저는 고객의 관점에서는 이러한 규정이 번거로울 수 있다는 점을 충분히 인지하고, 이에 따른 사과와 이러한 규정이 생기게 된 배경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하였습니다. 저의 침착한 응대로 인하여 이 고객은 화를 누그러뜨리게 되었고, 규정을 지키면서 판매를 완료할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1

    좋은점 1 자신의 장점에 대해 다양한 경험과 근거를 제시하며 설명한 점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1 금융권과 관련한 특별한 준비과정이나 활동사항이 없는 지원자들이 아주 흔하게 쓰는 서비스직 아르바이트 이야기 입니다. 너무 흔한 소재이기 때문에 특별히 호감을 주지 못합니다.

  • "고객의 행복을 통해 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미치는 DGB인"

    타인에게 선한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어 은행원을 하자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은행원은 금융을 통해서 고객 한명 한명과 기업, 나아가 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미치는 존재라 생각합니다. 대학시절 장애인 재활학교에서 학습보조 봉사활동을 하면서 타인에게 도움이 된다는 것의 소중한 가치를 깨달았습니다. 당시 저의 역할은 장애인 아이들이 학습 진도를 잘 따라갈 수 있도록 옆에서 보살피며 글을 읽어주거나, 문제를 설명하고 이해시키는 것이었습니다. 저의 가르침으로 아이들이 문제를 이해하고 스스로 풀어나가는 모습과 소통이 서툰 아이들이 의사소통을 조금씩 해나가는 모습을 보면서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었다는 점에 뿌듯함을 느꼈습니다. 이를 통해 타인과 나아가 사회에 도움이 되는 일원이 되어야겠다는 생각을 굳히게 되었습니다. 아쉬운점 1

    DGB인이 되고 싶은 이유는 고객의 행복을 통해 성과를 창출하고자 하는 기업에서 고객의 행복에 기여하고 싶기 때문입니다. 화장품 판매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단순히 판매를 위한 판매를 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고객 한명 한명의 피부 고민을 듣고 고객의 피부 고민을 해결해주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고객의 피부를 측정하고 고객에게 최적화된 제품을 추천해주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그리고 저의 노력으로 고객의 피부 관리를 돕고 동시에 점포의 매출을 향상시켰을 때 내가 누군가에 도움이 되었다는 생각이 들어 뿌듯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고객 맞춤형 상품을 제공하여 고객의 자산 관리를 돕고 회사의 이익에도 기여하는 행원이 되고 싶습니다.아쉬운점 2

    아쉬운점 1 진실된 지원동기라는 느낌이 들지 않고 자신의 경험을 억지로 끼워 맞춰 쓴 지원동기처럼 보입니다. 만약 이 내용이 사실이라면 그것도 문제가 됩니다. 직업을 결정함에 있어 깊이 있는 조사, 분석을 한 것이 아니라 막연한 생각, 좋은 점만 보며 선택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특히 ‘선한 영향력’ 이라는 표현은 취준생들의 최애 표현입니다.

    아쉬운점 2 진실된 회사지원동기가 아닙니다. 기업분석을 통해 신중하게 내린 결정이라는 느낌이 들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 "화장품 재배치를 통한 매출 향상"

    동네 오피스텔 상권의 화장품 로드샵 매장에서 판매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화장품 소도구 중 하나인 펌프형 용기를 계산대 앞에 재배치 함으로써 판매량을 기존 대비 5배 올렸습니다. 당시 매장에서는 액체로 된 스킨 제품의 테스트용 상품을 진열할 때, 고객이 청결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제품의 입구를 펌프형 용기로 교체하였습니다. 저는 이에 착안해서 고객에게 스킨 제품을 판매할 때 끼워팔기 전략으로써 펌프형 용기도 함께 판매하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그러려면 스킨 제품을 찾는 고객들이 이를 쉽게 알아차릴 수 있도록 펌프형 용기를 소도구 매대가 아닌 고객의 눈에 쉽게 띄는 곳에 진열하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펌프형 용기를 계산대 앞에 비치하고 스킨을 구매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계산 전에 펌프형 용기를 소개하고 함께 구매하도록 유도하는 전략을 고안했습니다. 또한 판매를 할 때 고객에게 저렴한 비용으로 화장품을 위생적으로 오래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을 적극 홍보하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저는 이 아이디어를 사장님께 건의하였고, 사장님은 저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여 저의 의견에 따라 펌프형 용기를 계산대 앞에 새로 비치하고 추가적으로 광고 안내문을 부착하여, 펌프형 용기의 판매량을 기존 대비 5배 이상 향상시켰습니다.아쉬운점 1

    아쉬운점 1 지원자는 이야기 할 것이 화장품 아르바이트 경험 밖에 없는지가 궁금합니다. 모든 항목에서 관련 이야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역으로 직무 관련 경험이 없다는 것을 이야기 하는 모양새입니다.

  • "지역민 기반 및 유스마케팅 확대"

    대구은행이 지속성장하기 위해서는 본연의 목적인 지역민 지원 역할을 충실히 하면서, 미래의 소비 주축이 될 1020 세대에 대한 마케팅 활동을 강화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첫째로, 지역 연고지에서의 점유율을 확고히 다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연고지에서의 점유율을 높이는 것이 브랜드 가치를 드높이는 일이라 생각하기에 오랜 고객들과의 끈끈한 네트워크를 유지하는 것이 필수적이라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지역에서의 튼튼한 기반을 토대로 수도권에서도 영향력을 점차 확대해 나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둘째로, 향후 소비의 주축이 될 1020세대에 대한 효과적인 유스마케팅을 통해 이들을 충성고객으로 확보해 나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최근 시중의 타 은행들도 1020세대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들을 확보하기 위한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시중은행 간의 경쟁이 치열해지는만큼 다양한 분야에 걸쳐서 1020세대와의 접점을 확대해 나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문화적인 측면에서 이들 세대에게 인기가 높은 e스포츠 대회, 페스티벌 공연 등에 대한 후원을 통해 트렌디한 이미지를 구축하고 브이로그 및 ASMR 등 1020세대 맞춤형 디지털 콘텐츠 제작을 통해 젊은 이미지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아쉬운점 1

    이를 통해 대구은행의 본질을 추구하면서도 1020세대 유입을 통해 미래 성장동력도 확보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아쉬운점 1 지원자는 이야기 할 것이 화장품 아르바이트 경험 밖에 없는지가 궁금합니다. 모든 항목에서 관련 이야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역으로 직무 관련 경험이 없다는 것을 이야기 하는 모양새입니다.

‘금융·보험영업’ 인기 합격자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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