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밑반찬의 역설"
갈빗집에서 일하며 수익률, 서비스 품질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한 갈빗집에서 파트타이머로 근무할 당시, 사장님은 만성적인 인력 부족과 낮은 수익률로 고민이 많았습니다. 직원을 뽑으려 해도 구하기도 힘들뿐더러, 인건비가 높아져 수익률에 악영향을 미치고, 인력이 부족한 채로 운영을 하면, 각 직원의 피로도가 높아져, 쉽게 그만둘 뿐 아니라, 서비스의 품질이 떨어져 재방문율이 낮아지는 악순환에 빠진 상황이었습니다. 사장님은 여러 시도를 해보셨지만, 이 문제는 좀처럼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저는 문제점을 곰곰이 생각해보았습니다. 문득 ‘밑반찬의 개수를 줄이면 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밑반찬을 줄이면 전체적인 업무량 또한 줄어들고, 원가 또한 절감할 수 있어 인력 부족과 수익률 문제 모두 해결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대신 밑반찬의 구성이 줄어드는 만큼, 선호도가 높은 밑반찬의 품질을 개선하면, 이를 상쇄할 수 있다는 생각 또한 들었습니다. 우선 선호도를 분석하기 위해, 잔반과 샐러드바를 틈틈이 확인하고 기록하였습니다. 이렇게 몇 주간 분석한 자료를 토대로, 사장님께 개선된 상차림 구성을 제안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인건비를 절약하고, 수익률을 개선할 수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사장님은 저의 의견을 받아들이셨고, 실제로 고민 해결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아쉬운점 1 이야기 소재도 특별하지 않고 내용도 특별하지 않습니다. 또한 설득이나 협업의 이야기가 아니라 문제 해결을 위해 아이디어를 제안한 사례라는 점이 가장 큰 문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