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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19년 하반기 농협은행(주)

신입 금융·보험영업
  • 서울4년 학교
  • 신문방송학부 학과
  • 3/4.5학점
  • 930 토익
  • 2 개 자격증
  • 1 회 인턴
  • 1 회 사회활동

전문가 총평

2

[별점이유] 이 회사의 지원직무에 지원자가 왜 적합한지를 알 수 없음
[좋은점] 문장이 잘 정리되어 있음
[아쉬운점] 특별히 호감 가는 내용이 없고, 이 회사 및 직무를 위해 무엇을 준비하고 노력했는지 알 수 없음
[보완요소]
아마도 지원자는 경력이 있는 것 같습니다. 영업관리 경력자로서 왜 금융회사로 재취업을 하려고 하는지 본 자기소개서로는 이유를 알 수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이 말은 제시한 내용과 사례가 금융영업을 희망하는 지원자의 의지와 관심을 제대로 보여주지 못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쉽게 이야기하면 이직을 하려고 하는데, 이 회사에서 사람을 뽑고 있으니까 한번 지원해 볼까 하고 지원한 것처럼 보인다는 것입니다.

자소서 항목

  1. Q1 (최근 5년 내에) 귀하가 어떤 구체적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떤 준비와 과정을 거쳐 그 목표를 달성한 경험에 대해 기술하시오.
  2. Q2 (최근 5년 내에) 비용이나 효율의 증대에 관련한 이슈나 문제에 대하여, 다른 사람을 설득 또는 협업하여 해결한 사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3. Q3 귀하가 농협에 지원한 구체적인 동기에 대하여 제시하고, 그러한 지원동기가 농협에게 어떤 기여를 줄 수 있는 지를 기술하시오.
  4. Q4 농협의 3대 핵심가치인 ‘農心’ ‘現場’ ‘共感’에 대한 귀하의 의견을 적고, 앞으로 농협이 더욱 발전하기 위한 제언을 기술하시오.

자소서 항목 질답

  • "100% 동의를 향하여"

    영업관리자로 근무하면서 가맹 지원 협의안에 모든 담당 점주의 동의를 받은 경험이 있습니다. 아쉬운점 1최저임금 급증에 대한 가맹본부의 점주 지원안을 담은 상생협의안에 동의를 받는 업무를 진행했습니다. 전사적으로 100% 동의를 받는 것이 목표였습니다. 업무의 중요성과 긴급성이 높았기에 신속히 달성해야겠다고 판단했습니다. 좋은점 1먼저 기존 안에서 추가된 항목을 숙지하여 점주에게 명확히 설명하도록 준비했습니다. 하루 안에 17개 담당 점포를 방문해야 했기에, 점주 성향과 지역에 따라 효율적인 동선을 계획했습니다. 업무를 진행하던 중 한 점주가 크게 반대했습니다. 인터넷 커뮤니티에 가입해 본사 방침에 불쾌해 했습니다. 준비한 대로 내용을 설명하고 요구사항을 파악했습니다. 하지만 점주는 타사의 지원 사례를 들며 거부했습니다. 즉각 대응이 더 큰 화를 일으키겠다고 판단하여, 일단 자리를 피했습니다. 이후 다시 방문하여 타사와 실지원액의 차이가 미미하다는 점을 설명했습니다. 또한, 본부에 의견을 전달하겠다는 점과 내달부터 경제적 지원을 반영하기 위해 협의안에 동의해야 한다는 점을 피력하여 동의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2

    아쉬운점 1 사례에 대한 배경 설명을 쓴 부분인데, 내용이 부족합니다. 어디에서 이 경험을 한 것이고 지원자의 신분이 무엇이었는지, 그리고 왜 이 업무를 했는지에 대한 설명이 제시되어야 경험을 가치를 제대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5년 이내라는 구체적인 기간을 제시하고 있으므로 5년 이내의 경험이라는 것을 알 수 있도록 구체적인 시기를 제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좋은점 1 목표가 구체적이라는 점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2 결론이 없습니다. 그래서 100% 동의라는 목표를 달성했다는 것인지, 아니면 실패했다는 것인지 그 결과는 이야기하지 않고, 엉뚱한 이야기로 마무리하고 있습니다.

  • "비용을 수익으로 바꾸다"

    영업관리자로 근무할 당시 비용을 줄여 점포 이익을 늘렸던 경험이 있습니다. 자영업에 종사했던 신규 점주는 첫 정산금이 입금되자 경제적 지원을 요구하며 수입에 불만을 제기했습니다. 점주 부부의 인건비를 빼면 오히려 적자였기 때문입니다. 프랜차이즈 시스템과 수익구조에 대한 상세한 설명과 근본적인 해결책이 필요했습니다. 우선 가맹 수익 계산 과정을 설명하기 위해 정산서를 준비했습니다. 계약 형태 및 장려금에 따라 다른 수익률과 추가적인 영업비 항목을 상세히 설명하였습니다.아쉬운점 1 회계 단계별로 직접 계산해가며 이해를 도왔습니다. 고정비와 변동비를 구분하여 어떤 항목에서의 손실이 평균보다 많은지를 판단했습니다. 비용을 줄이기 위한 대안으로는 요일과 시간에 따라 발주량을 변화시켜 폐기손실을 줄이는 것을 제안했습니다. 손쉽게 이용하는 자동 발주가 아닌 점주가 판매 추이에 따라 발주하는 방식으로 바꾸도록 설득했습니다. 그리고 가장 큰 비중인 인건비는 점주의 근무패턴 변화를 통해 줄일 수 있을 것으로 판단했습니다. 24시간 상주했던 스태프를 정리하고, 점주의 근무 시간을 고정하면서 안정적인 근태를 완성하였습니다. 혼자 근무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기 위해 고객 응대 교육을 더욱 강화했습니다. 쉽게 점주의 생각과 근무 방식을 바꿀 수는 없었지만, 몇 달에 걸친 설득과 교육을 통해 변화할 수 있었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 200만 원의 비용을 수익으로 바꿀 수 있었습니다. 이는 점주의 안정적인 생계를 이어가는데 기여했던 뿌듯한 경험이 되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조합원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직원이 되겠습니다.아쉬운점 2

    아쉬운점 1 물론 비용이나 효율의 증대에 대한 이야기는 맞지만 이 항목에서 요구한 내용은 이런 류의 경험이 아닙니다. 이 항목에서 요구한 것은 어떤 일을 하거나, 어떤 조직 내에서 비용이나 효율성과 관련된 문제가 있었는데, 그에 대해 동료나 조직원을 설득하거나 협업을 하여 그 문제를 해결한 사례를 쓰는 항목입니다. 이 내용은 특정인의 문제를 해결하는 사례입니다.

    아쉬운점 2 이야기의 진실성을 위해 아주 구체적으로 내용을 기술한 것은 좋으나, 이 내용이 그다지 호감을 주지 못한다는 점이 문제입니다. 지원자가 제안한 내용이 특별하지 않은 상식선에서 할 수 있는 내용이기 때문입니다. 그 보다 이야기 소재 자체가 질문의 의도에 정확히 맞는 사례가 아니라는 점이 더 큰 문제입니다.

  • "농업인의 행복을 높이다"

    더 많은 행복을 더 많은 사람과 함께하고자 하는 제 가치관과 농업인 조합원의 행복을 최고의 가치로 삼고 기여하고 있는 농협의 발걸음이 부합하여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좋은 직업은 나의 직무 수행이 타인의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받게 하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조건 없는 이익 추구는 사회 전체의 행복을 감소시킬 것입니다. 직업을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은 "내가 일함으로써 타인의 행복이 가능한가?"입니다. 영업관리자로 근무하면서 업무 수행의 동기와 성취감은 고객에게서 온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농협은 농민의 삶 가까이에서 은행서비스를 통해 안정감을 주고 편의를 제공하기 때문에 성취감이 높을 것으로 판단했습니다.아쉬운점 1

    한 기업이 걸어온 발자취를 통해 핵심 가치를 알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농협은 조합원의 삶의 질 향상이 농협의 발전이며, 나아가 국가의 발전이라는 생각으로 농업인들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었습니다. 적정 시기마다 농업에 필요한 영농자재을 공급하고, 양질의 농산품의 판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은행서비스뿐만 아니라 조합원을 위한 다양한 가치를 제공하는 모습을 통해 고객 행복을 위한 농협의 진심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농협과 함께하며 더 큰 고객 가치를 실현할 수 있다고 확신하게 되었습니다. 고객의 손을 잡고 더 행복한 미래로 나아가는 농협인이 되겠습니다.아쉬운점 2

    아쉬운점 1 예를 들어 새마을금고에 지원한다면 신용등급이 낮은 사람들에게 공정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고 그로 인해 그들의 행복에 기여할 수 있어 지원했다고 쓸 것인가요? 즉, 누구나 쉽게 생각할 수 있는, 어찌 보면 당연한 이야기를 자신만의 이야기 인 것처럼 쓰고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이것이 지원자의 진심일 수 있지만 많은 지원자들이 이런 내용과 크게 다르지 않게 지원동기를 쓴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아쉬운점 2 앞에서 한 이야기를 반복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 부분에서는 농협에 어떤 기여를 줄 수 있을지에 대해 설명해야 합니다. 현재 내용에서는 가치를 실현할 수 있다는 것이 전부인데, 무슨 가치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 "협동과 혁신의 시작"

    농협의 農心, 現場, 共感은 협동과 혁신이라는 경영이념의 시작점입니다. 농업인의 풍요로운 미래를 농협인과 일구어내고, 더 나아가 국민을 위해 국가와 지역사회를 발전시키고자 하는 농협의 궁극적인 목표의 근본입니다. 농심(農心)은 농업인 조합원과의 선순환적인 관계를 가슴 깊이 새기고, 농업인의 행복이 나의 행복이라는 마음으로 봉사하고자 하는 태도라고 생각합니다. 현장(現場)은 농협인이 직접 농민의 삶 가까이에서 깊은 이해와 이로운 행동을 통해 누구보다도 크게 이바지하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공감(共感)은 농업인의 발전이라는 농협의 사명감을 모든 관계자에게 실행하는 마음으로 생각합니다. 농심, 현장, 공감이라는 노력을 모아 농협의 존재 의미를 성취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아쉬운점 1농협은행이 농촌의 거점 센터로 자리 잡는 것입니다. 즉, 영농자재부터 시작하여 최신 농업기술, 농업금융 등 농업과 관련된 모든 편의를 누릴 수 있는 거점으로 발전해야 합니다. 이는 농업인의 권익을 증진하고, 조합원의 효과적인 관리를 가능하게 하여 농협의 발전을 이룰 것으로 생각합니다.아쉬운점 2

    아쉬운점 1 쉽게 생각할 수 있는 흔한 내용입니다. 많은 지원자들이 이 내용과 비슷하게 작성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아쉬운점 2 무언가 제언을 할 때는 그 말에 대한 적절한 근거와 실현 가능성에 대해 언급을 할 때, 공감을 할 수 있습니다. 그냥 막연이 무엇을 해야 한다고 말하는 것은 아무런 공감을 이끌어 내지 못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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