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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17년 하반기 ㈜BGF리테일

신입 영업지원
  • 서울4년 학교
  • 신문방송학부 학과
  • 3/4.5학점
  • 930 토익
  • 2 개 자격증
  • 1 회 인턴
  • 1 회 사회활동

전문가 총평

2

[별점이유] 평범한 자기소개서의 전형
[좋은점] 특별한 내용이 없음
[아쉬운점] 전반적으로 이야기 소재가 호감을 주지 못하고 있고, 지원동기와 포부에서 이 회사에 입사를 위한 지원자의 노력이 엿보이지 않음
[보완요소]
과거의 대학생활을 막연히 제시하는 것이 얼마나 효과적인 내용이 될까요? 지원자는 질문에 대한 답을 쓰는데 급급하여 자신의 과거 대학생활 중 어울리는 사례가 무엇인지만 고민한 것 같습니다. 중요한 것은 내용을 다 읽어 보았을 때, 회사 및 직무에 대한 지원자의 관심과 열정이 느껴져야 하는데, 그런 점이 없다는 것이 아쉽습니다. 즉, 지원자의 이야기만 단순히 늘어놓았다는 것입니다.

자소서 항목

  1. Q1 BGF리테일에 지원하게 된 동기와 입사 후 포부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2. Q2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역량 1가지를 선정하고,그 이유와 해당 역량을 발휘하여 목표를 달성한 경험에 대해
  3. Q3 남들과 다른 새로운 관점으로 변화/혁신을 추구한 경험과 그를 통해 배운점이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4. Q4 대립되는 입장이나 관점을 조정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며,이를 위한 본인의 행동사례나 경험을 기술하시오.

자소서 항목 질답

  • "BGF리테일의 상생의 가치"

    어릴 적부터 농사를 겸업하시는 부모님에게 상생의 중요성을 배웠습니다. 부모님은 단순히 이익을 얻기 위해 농작물을 재배하고 유통하지 않았습니다. 최상의 식재를 골라 몇몇 음식점에 납품하여 점주와의 신뢰를 쌓았고, 점주는 고객에게 정직한 음식을 제공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상품이 거치는 모든 주체의 관계에서 신뢰를 바탕으로 선순환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아쉬운점 1

    BGF리테일은 가맹점을 지속해서 지원하며, 가맹점 및 중소기업과의 수평적 파트너십을 통해 적극적으로 상생을 추구하는 기업입니다. 특히 기업의 이윤만을 추구하지 않고, 점주의 주도적인 점포운영을 점이 인상 깊었습니다. 또한, 최소 납품을 통해 재고를 최소화시키는 물류시스템으로 대표되는 선진화된 유통 시스템은 BGF리테일의 상생경영 정신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상생의 가치에 대한 공감을 바탕으로, 점주와 동반 성장할 수 있도록 이끄는 SC가 되고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아쉬운점 2

    "생각나는 CU"

    입사 후 이루고 싶은 목표는 '생각나는 CU'를 만들어내는 것입니다. 지역 특성에 따라 상품 구색을 달리한 맞춤 전략 점포와 빼빼로데이, 밸런타인데이 같은 특수기간에 차별화된 이벤트를 직접 기획하고 싶습니다. 'CU가 생각나서 왔다'는 고객을 자주 만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목표를 실천하기에 앞서, 먼저 입사 후에는 업무의 기본을 익히는데 충실하겠습니다. 이후 기본과 축적한 경험 지식을 바탕으로, 점포 상권에 따른 맞춤 전략을 실행하겠습니다. 또한, 분석한 자료를 쉽게 정리하여 점주와의 효율적 소통을 이끌어내고,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여 본사의 수익을 증대시키는 BGF리테일의 영업관리자가 되겠습니다.아쉬운점 3

    아쉬운점 1 억지로 끼워 맞춰 쓴 지원동기입니다. 상생의 중요성과 이 회사에 지원하는 것이 어떤 연관이 있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지원자가 제시한 이런 특성은 이 회사 뿐만 아니라 경쟁사도 노력하는 부분입니다.

    아쉬운점 2 회사의 장점을 나열할 것이 아니라 지원자가 왜 이 회사에 지원하는 가를 써야 합니다. 이 회사의 직원이 되겠다는 결심을 언제, 어떤 계기로 했고, 왜 그런 생각을 했는지를 구체적으로 제시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3 특별한 포부가 아닙니다. 막연하게 회사를 기억에 남기겠다는 말만 하고 있습니다. 업무를 배우고 열심히 일해서 성과를 내겠다는 말을 하고 있고, 이는 많은 지원자들이 흔하게 쓰는 포부입니다.

  • "다르더라도 함께 하자"

    모두 함께 할 수 있도록 이끄는 역량이 함께 목표를 달성할 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배제하지 않고, 각자의 소명을 다하며 목표를 향해 노력할 때, 양질의 결과를 달성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쉬운점 1

    한국 학생과 중국 유학생 각 6명이 함께 뉴스 클립을 만드는 팀 프로젝트의 팀장을 맡은 경험이 있습니다. 직접 조사한 내용으로 뉴스 클립을 만드는 프로젝트였기 때문에,다른 팀들은 한국 학생끼리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유학생 이름을 넣어주는 식으로 진행하였습니다. 하지만 저는 중국 유학생들을 배제하는 것이 옳지 않다고 생각했습니다.

    저는 팀원 모두가 함께 참여할 수 있는 "10만 유학생의 명과 암"이라는 주제를 제안했습니다. 한국 학생은 유학생 팀원을 인터뷰한 내용을 바탕으로 영상과 설문지를 제작하였습니다. 유학생 팀원은 인적 네트워크 통해 설문지를 배포하는 역할을 맡았습니다. 팀 과제에서 소외되어왔던 유학생들은 기쁘게 과제를 수행하였고, 한국 학생과 유학생이 서로 도우며 자료를 정리했습니다. 이렇게 12명 모두가 참여하여 만들어낸 결과물은 다른 팀들과 달랐습니다. 이후 다르더라도 모두 함께 하는 것이 옳다고 느꼈으며, 삶의 중요한 가치로 삼아 실천하고 있습니다.아쉬운점 2

    아쉬운점 1 여기서 제시한 내용과 사례가 딱 맞지 않습니다.

    아쉬운점 2 글 서두에서 지원자는 함께 할 수 있도록 이끄는 역량이 중요하다고 했는데, 지원자가 이 사례에서 무엇을 어떻게 이끌었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지 않습니다. 본 사례는 조원들이 함께하기 위한 적절한 주제를 선택한 것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이 사례를 그대로 쓰려면 강조되어야 하는 역량은 조직의 특성이나 환경을 잘 이해하는 것이라고 해야 맞는 내용이 됩니다.

  • "장점을 부각한 현수막 홍보 전략"

    숨겨진 장점을 부각함으로써 카페 매출이 하락할 위기를 극복한 적이 있습니다. 근무했던 카페는 여행지라는 상권 특성 때문에 가족, 등산객 등의 단체 고객이 많았고 매장 사이의 경쟁도 치열했습니다. 하지만 30m 반경 안에 새로운 경쟁업체가 생겨 매출이 급격히 감소하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아쉬운점 1

    모객을 위한 해결책을 논의하던 중 직원 대부분은 신메뉴 개발을 제안했지만, 메뉴 개발에 투자하는 것보다 현재 가지고 있는 차별화된 장점을 알려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잘 갖춰진 냉방시설과 전망을 즐길 수 있는 옥상을 여행객들에게 광고한다면, 그 효과가 클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우선, "에어컨 빵빵", "전망 좋은 옥상" 등의 문구를 담은 현수막 설치를 건의하였고, 기존 계절 메뉴인 팥빙수의 입간판을 따로 배치하여 고객을 유도했습니다. 이후 현수막을 보고 들어왔다는 고객을 다수 응대했으며, 주말 하루 매출 500만 원을 돌파했습니다. 아쉬운점 2

    그 결과 매출 증대는 물론, 보유 자원을 활용하는 전략을 통해 매장의 위기를 극복할 수 있었습니다. 입사 후에도 새로운 투자를 생각하기 전에, 보유 자원과 인력을 통해 최고의 전략을 도출하는 영업관리자가 되겠습니다.

    아쉬운점 1 사례의 내용을 보면 숨겨진 장점을 부각했기 때문이기 보다는 적극적인 홍보를 통해 성과를 낸 사례처럼 보입니다.

    아쉬운점 2 결론은 현수막을 설치하고 입간판을 설치한 것입니다. 물론 신 메뉴를 개발하자고 한 타 직원과는 다른 생각이기는 하지만 이 것이 무슨 변화와 혁신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그냥 돈 들여서 홍보를 한 것입니다.

  • "먼저 다가가는 것"

    연극학회에서 먼저 다가감으로써 더욱 똘똘 뭉친 팀워크를 경험했습니다. 한 달간 가족보다도 많은 시간을 함께 연습하며, 친목을 도모하였습니다. 하지만 주연을 제외한 조연들을 더블 캐스팅하여 연습 과정에 충돌이 생겼습니다. 두 팀 중 유종의 미를 거둘 수 있는 마지막 공연 팀을 정하는 것이 큰 문제였습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견고했던 팀워크는 금이 갔고, 팀 간의 비교와 갈등은 커져만 갔습니다.

    저는 더블 캐스팅된 배우 중 한 명으로서, 팀워크를 가르는 갈등을 해결하고 싶었습니다. 모두를 하나로 뭉칠 수 있는 해결책을 도출해보고자 결심했습니다. 저는 먼저 다가가 배우들을 설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고, 개인적으로 찾아가 대화했습니다. 먼저 상대 팀에게 화해의 손길을 내밀자, 팀 간의 대화가 시작되었습니다. 부정적인 비교는 지양하고, 발전적인 피드백을 통해 선의의 경쟁을 하자는 최선의 해결책을 찾았습니다.아쉬운점 1


    먼저 다가가 갈등을 해결한 덕에, 모든 배우가 시너지를 내면서 더욱 연극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었습니다. 그 결과 완성도 있는 무대를 통한 성취감이 마지막 공연보다 의미 있다는 것을 느꼈으며, 더욱 끈끈한 팀워크를 공유할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2

    아쉬운점 1 설명이 부족합니다. 두 팀 중 한 팀을 정하는 것이 문제였기 때문에 모두가 참여하는 것으로 바꿨다는 말인지 아니면 다른 방식으로 이 문제를 해결했다는 것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지원자가 한 것은 개인적으로 찾아가서 대화를 한 것인데, 그 내용이 막연하여 특별히 기억에 남는 행동처럼 보이지 않습니다.

    아쉬운점 2 모든 배우가 시너지를 냈다는 말은 모든 사람이 배우가 되었다는 말인지, 선발된 배우들이 잘했다는 것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끈끈한 팀워크를 공유했다는 것은 전체 인원을 말하는 것인지, 연기한 배우를 말하는 것인지 명확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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