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원 메뉴

개인회원 정보

이력서 사진
이력서 사진 없음
로그인 링크
로그인
회원가입 링크
아직 회원이 아니세요?

개인회원 서비스

JOBKOREA

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19년 하반기 (주)현대백화점

신입 마케팅·광고·분석
  • 서울4년 학교
  • 응용통계학과 학과
  • 3.67/4.5학점
  • 990 토익
  • Level8 토스
  • AL 오픽
  • 1 개 자격증
  • 1 회 해외경험
  • 1 회 인턴
  • 1 회 수상
  • 2 회 동아리

전문가 총평

3

[별점이유] 지원 분야에 대한 나름대로 열정이 있는 것 같지만 제대로 강조하지 못한 점
[좋은점] 직무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경험이 있다는 점
[아쉬운점] 자신의 강점을 회사 및 직무 특성에 맞춰 강조하지 못한 점
[보완요소]
지원자가 지원한 직무가 마케팅이라고 쓰여져 있는데, 그것이 마케팅 부서에서 데이터 분석을 하는 일인지, 마케팅 업무를 수행하는 일인지 구체적으로 알 수 없습니다. 내용상으로 마케팅업무를 수행하는 것으로 판단한 결과 마케팅과 관련한 지원자의 강점이 무엇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그 이유는 지원자의 경험이나 열정이 데이터 분석에 집중되어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마케팅에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역량이 특별하게 느껴지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자소서 항목

  1. Q1 성장환경 및 성격
  2. Q2 현대백화점그룹이 지향하는 6가지 핵심가치(열정/자율창의/지속성장/업무혁신/고객지향/상생추구 중 택 1)와 부합하는 업적 또는 경험
  3. Q3 지원동기와 지원직무에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이유
  4. Q4 입사 후 포부

자소서 항목 질답

  • "타지에서 기른 적극성과 포용력"

    초등학교 2학년 때 영어를 전혀 못 하는 상태로 미국 현지 학교에 입학했습니다. 전교에 동양인이 손꼽혔을뿐더러 나서서 도와주는 사람은 없었습니다. 교내대회나 행사 등 모든 일이 도전이었고, 저는 서툰 영어로 선생님과 친구들에게 적극적으로 말을 걸어가며 적응했습니다. 이렇게 몸에 밴 적극성은 그 후에도 제게 새로운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게 해주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익숙한 분야가 아니더라도 맡아 도전해 보며, 포토샵과 영상편집, 다양한 코딩 언어 등 다방면의 역량을 쌓을 수 있었습니다. 좋은점 1또한 미국에서 단 한 명의 도움이 만드는 큰 차이를 직접 느꼈기 때문에 손을 내미는 그 한 명이 되겠다는 가치관이 생겼습니다. 항상 소외된 구성원 없이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분위기를 형성해야 한다는 의무감을 느껴 분위기 메이커의 역할을 자처하며 단합을 위해 노력했습니다. 이를 주변 사람들이 알아주어 동아리의 부회장으로 뽑혀 포용적인 분위기를 형성할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좋은점 1 호감을 주는 사례를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당시 상황을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어 지원자가 무엇을 이야기 하는지도 쉽게 와 닿습니다.

    아쉬운점 1 성격에 대한 내용을 제시해야 합니다. 분위기메이커라는 표현이 있지만 그래서 성격이 어떻다는 것인지 직접적으로 설명할 필요가 있습니다.

  • "열정을 발휘해 이룬 업무 자동화"

    저에게 열정은 실패할 수도 있는 일을 끝까지 해보는 것입니다. 보험사 인턴으로 근무할 때, 이런 열정을 발휘해 업무 자동화를 이루어 효율을 증대한 경험이 있습니다. 당시 실무를 접해본 적이 없었지만 감사 기간으로 부서원들이 바빠, 인수인계를 제대로 받지 못했습니다. 저는 우선 능동적으로 할 수 있는 일을 찾았습니다. 부서의 업무 중 매일 반복적인 엑셀 작업이 필요해 시간 소모적인 업무가 여럿 있었는데, 코딩에 관심이 많던 저는 부서원들에게 산출 과정을 설명해주신다면 파일들을 자동화하겠다고 제안했습니다. 기여하려는 의욕이 오히려 피해를 끼칠까 걱정이 됐지만, 그만큼 책임감을 가지고 임했습니다. 부서원들의 도움을 받아 산출 과정을 공부했고, 집에서 강의를 들으며 엑셀 VBA코딩을 연구했습니다. 일주일 동안 연구하고 시도한 결과, 자동화에 성공해 업무 시간을 크게 줄였습니다. 위험을 감수하고 도전해 실질적인 기여를 했다는 것에 뿌듯했습니다.아쉬운점 1

    아쉬운점 1 이 내용이 크게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크게 호감이 가는 내용도 아니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지원자가 선택한 부분은 마케팅분야입니다. 그렇다면 열정을 이야기 할 때, 어떤 소재로 이야기하면 더 큰 효과가 있겠습니까? 당연히 마케팅과 관련한 지원자의 활동과정에 대한 내용입니다. 한 가지 경험을 구구절절하게 쓰는 것보다 마케팅에 대한 열정이 느껴지도록 다양한 경험과 준비과정을 제시하는 것이 효과적이다는 말입니다.

  • "데이터는 백화점의 경쟁력"

    저는 통계학도로서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있습니다. 효과적인 마케팅을 위해 직관적인 창의력도 중요하지만, 이와 더불어 객관적 자료를 활용한다면 더 큰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현대백화점은 여러 계열사를 보유하고 있어 활용할 자료가 많습니다. 뿐만 아니라 여의도점에 다양한 신기술을 도입하는 등 4차 산업에 발빠르게 따라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미래에는 데이터 수집과 통합이 더욱 용이해져 활용 범위가 더욱더 넓어질 것이라고 확신했고, 이런 현대백화점에서 제 역량을 발휘하고 싶어 지원했습니다. 아쉬운점 1저는 데이터 분석 프로젝트를 직접 주도하며 경험을 쌓았습니다. OOOOO 수요 예측 모델을 만들어 본 적이 있고, OOOO 경진대회에서 뷰티에 관심이 높은 남성과 연인 유무의 연관성을 찾아내 마케팅 인사이트를 얻어 우수상을 받았습니다. 이와 같이 저는 고객 데이터를 이용한 분석을 바탕으로 효율적인 마케팅을 실행할 역량이 있습니다.아쉬운점 2

    아쉬운점 1 회사 지원동기는 회사 배경이 되어서는 안되고, 이 회사에서 다루게 될 일이나 정보가 자신이 관심이 있는 분야라는 식으로 정리되는 것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2 무엇을 해 보았고, 상을 받았다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무엇을 할 줄 알고 어떤 능력이 있는가를 제시해야 합니다.

  • "데이터로 이루는 마케팅 혁신"

    입사 후 저는 먼저 현대백화점의 마케팅 과정을 성실히 익히겠습니다. 기존의 방식을 정확하게 알아야 발전적인 변화를 추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 후 고객 데이터 분석을 통해 마케팅에 활용할 것입니다. 상권과 시기, 그리고 고객 특성에 따라 프로모션의 효과나 매출을 예측하겠습니다. 또 특정 제품의 소비가 어떤 다른 소비로 이어지는 경향을 보이는지 등을 분석해 얻은 인사이트로 이벤트와 프로모션을 기획하고 싶습니다. 고객에 따른 맞춤형 혜택이나 적절한 시기에 구매를 촉진하는 메시지 발송 등의 핀셋 마케팅 또한 도전해보고 싶습니다. 이렇게 전략적으로 매출을 활성화시켜 실적으로 확인하겠습니다. 전문성을 기르고 난 후, 온라인 서비스 사용을 촉진하고 백화점을 데이터 플랫폼으로 활용해 분석의 분야를 넓히고 싶습니다. 미래에는 백화점 내 이동 경로를 이용한 분석을 시행하는 등 시대의 흐름에 따르는 혁신적인 시도로 현대백화점의 입지를 더욱 굳건히 하겠습니다.아쉬운점 1

    아쉬운점 1 무엇을 하겠다는 말은 많은데 그것이 왜 이 회사에 도움이 되는 일인지, 그리고 어떻게 할 것인지 등 구체적인 이야기 없이 막연하게 하겠다는 이야기만 하고 있어서 내용에 신뢰를 가지기 어렵습니다. 단 하나라도 구체적이고 깊이 있게 이야기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마케팅·광고·분석’ 인기 합격자소서

‘(주)현대백화점’ 다른 취업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