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기매출 33.3% 향상"
유통채널관리는 상권의 특성을 파악하는 분석력과 판매 전략을 펼치는 실행력이 핵심 역량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쉬운점 1영세기업의 경영을 지원하는 대외활동으로 핵심 역량을 키웠습니다. 저희 팀은 베이비 로션을 주력 상품으로 하는 스타트업 기업의 매출향상을 도왔습니다. 우선 상권을 분석하였습니다. 소상공인 상권정보시스템을 통해 매장 주변 상권의 유동인구는 5,60대가 41.6%로 가장 많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또한 직접 현장을 방문하여 주변을 관찰한 결과, 매장 주변에 관광객 크루즈 버스 정류장이 위치하여 일본인 관광객들이 많은 점을 알 수 있었습니다.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판매전략을 시행했습니다. 5,60대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이벤트를 시행하였습니다. 사은품을 증정하며 손자, 손녀 분들에게 안심하며 쓸 수 있는 제품이라고 커뮤니케이션 하였습니다. 또한 크루즈 버스 정류장의 통역 봉사자들과 협력해 일본 관광객들의 매장방문을 유도했고, 매장 내에 일본어 POP를 설치하여 구매를 도왔습니다. 이 노력은 분기매출 33.3% 향상이라는 성과를 낳았습니다. 아쉬운점 2이 경험으로 효과적인 판매 전략은 상권분석이 선행되어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해당 경험으로 쌓은 분석력은 각 채널에 맞는 전략 도출에 큰 힘이 될 것입니다. 또한 적극적으로 고객에게 다가가는 실행력으로 담당 채널의 수익 극대화에 기여하겠습니다.
아쉬운점 1 이 항목에서 써야 하는 것은 분석력, 실행력과 같은 애매한 역량이 아니라 직무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지식, 경험, 스킬을 이야기해야 합니다.
아쉬운점 2 단 하나의 경험을 쓰는 항목이 아니라 특정 역량을 갖추기 위해 노력하고 애쓴 경험을 쓰는 항목입니다. 지금처럼 대표적 경험 하나를 쓴다면 지원자는 이 역량을 갖추기 위해 단 하나의 경험만 한 사람이 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