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원 메뉴

개인회원 정보

이력서 사진
이력서 사진 없음
로그인 링크
로그인
회원가입 링크
아직 회원이 아니세요?

개인회원 서비스

JOBKOREA

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20년 상반기 (주)이마트에브리데이

인턴 영업지원
  • 지방4년 학교
  • 외식산업경영전공 학과
  • 3.72/4.5학점
  • 745 토익
  • Level4 토스
  • 4 개 자격증
  • 2 회 수상
  • 1 회 자원봉사

전문가 총평

2

자기소개서에서 두 번의 관련 경험이 제시되고 있습니다. 아쉬운 점은 그 경험을 통해 지원자가 어떤 지식이 있는지 알 수 없다는 것입니다. 지원자는 고객 응대, 판매 사례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이 사례 이외에 업무상 필요한 지식에 대한 내용이 추가되면 좋겠습니다. 또한 한 가지 사례를 구체적으로 설명하는 방식을 주로 사용하고 있는데, 이는 지원자에게 유리한 방식이 아닙니다. 질문에서 대표적인 사례를 요구하지 않는다면 굳이 그렇게 쓸 필요가 없습니다.

자소서 항목

  1. Q1 성장과정(자신에 대한 소개) 400 자
  2. Q2 지원동기 및 포부 700 자
  3. Q3 성격상의 장단점 400 자
  4. Q4 살아오면서 중요했던 일 400 자
  5. Q5 직장생활에서 예상되는 어려움 300 자
  6. Q6 보유기술 및 경험직무 (구체적으로 기술) 800 자

자소서 항목 질답

  • "선입견에서 벗어나"

    제 가치관은 열린 생각으로 상대방의 상황을 존중하자는 것입니다. 이러한 가치관으로 외식프랜차이즈를 만드는 프로젝트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갈등을 해결해 전원 A 학점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개인 사정으로 팀원 2명은 참여율이 낮았지만, 나의 계획으로만 추진하는 게 좋은 결과물을 내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판단하고, 그들의 상황을 이해하고 설득했습니다. 개인의 규칙을 정해 시간 내에 각자의 상황에서 분업하여 과제를 마무리했습니다. 나의 선입견에서 벗어나 상대방을 이해하면서 갈등을 해결한 경험을 통해 매장 직원과 소통하며 존중해주는 열린 마음으로 임하겠습니다.아쉬운점 1

    아쉬운점 1 성장과정의 이야기가 아니라 대학시절 하나의 사례를 쓴 점이 아쉽습니다.

  • "분석을 통해 이마트 에브리데이를 성장시킬 열정"

    그로서리 매장엽업 직원으로서 이마트 에브리데이를 끊임없이 분석해 함께 성장하고 싶은 열정이 있습니다. OO 슈퍼마켓에서 밸런타인데이 행사로 초콜릿 판매 경험을 통해 고객 행동을 분석하면 효과적인 판매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당시, 매출을 올리겠다는 열정으로 3~40대 학부모인 고객들의 행동, 2~30대 연인 또는 배우자인 고객들의 행동 유심히 살펴봤습니다. 분석한 내용을 바탕으로 1+1 제품과 포장을 예쁘게 한 제품을 구성하여 매대에 진열한 결과 이전 매출보다 약 1.5배 늘어났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이마트 에브리데이의 고객과 매장을 분석하고 차별화된 성과를 창출하고 싶습니다.아쉬운점 1

    "신뢰를 바탕으로 한 빠른 의사결정"

    이마트 에브리데이의 신규 점포를 출점하기 위해서 수많은 의사결정 과정이 필요하고 신뢰를 바탕으로 신속한 의사 결정을 해야 합니다. 제 뛰어난 소통 역량으로 신뢰를 쌓아 보다 빠른 결정을 내려 새로운 점포를 출점하겠습니다.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시간 약속을 철저하게 지켜 내부 조직과 미팅을 하고, 발 빠르게 상권 분석한 근거를 모아 이해관계자들을 설득해 성과를 내고 싶습니다. 또한, 선배님들의 소통 기술을 배워 성장하는 인재가 되겠습니다.아쉬운점 2

    아쉬운점 1 지원동기는 왜 다른 회사가 아니라 우리회사에 지원하는가에 대해 답을 해야 합니다. 지원자는 이마트 에브리데이를 끊임없이 분석하고 싶다는 이야기를 했습니다. 왜 그러고 싶은지를 회사의 특징에 초점을 맞춰 써야 합니다.

    아쉬운점 2 무언가를 하겠다는 이야기를 썼습니다. 회사에 호감을 주기 위해서는 그 방법이 무엇인지, 왜 그것이 가능한지 등을 구체적으로 제시해야 합니다.

  • "소통으로 통합한 메인 요리"

    진실한 대화로 긍정적인 인간관계를 유지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요리대회에 5명으로 팀을 이루어 참가했는데 조원 사이에서 메인 요리의 플레이팅에 관한 의견이 대립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후배들과 1대1로 심층적인 대화를 통해 불만과 의견을 수렴했고 조장에게 절충된 의견을 전달해 설득했습니다. 결국, 다시 회의할 때 대화를 많이 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었고, 메뉴는 수월하게 결정되어 모두의 의견을 반영한 창의적인 요리를 만들었고, 대회에서 동상을 받았습니다.
    아쉬운점 1

    "지나친 상대방 배려"

    반면 상대방을 너무 생각해 제 의견을 주장하지 못하고 다수 의견에 따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제 단점을 깨닫고 사소하게 밥 메뉴를 정하는 데서부터 제 의견을 표출하며 보완하려고 노력했습니다.아쉬운점 2

    아쉬운점 1 성격을 묻고 있습니다. 지원자가 진실한 대화, 긍정적인 인간관계를 맺는데 어떤 성격적 특성이 영향을 끼쳤는지를 제시해야 합니다.

    아쉬운점 2 의견을 주장하지 못했는데, 주장하려고 노력하고 있다는 것이 결론입니다. 어떤 방식을 활용하는지, 어떤 노력을 했는지 등이 구체적으로 제시되면 좋겠습니다.

  • "2년 반 동안 학생을 고객과 같이"

    살아오면서 가장 중요했던 일은 처음으로 장기간 공동체를 관리했던 경험입니다. 2학년 1학기부터 4학년 1학기까지 근로장학생으로 학과사무실에서 학생들을 관리하고 운영했습니다.아쉬운점 1

    약 160명의 학생을 응대하고 행정 업무를 처리하면서 주인의식을 가지고 꼼꼼하게 일을 처리하지 않으면 학생들의 학사일정, 일정에 차질이 생기기 때문에 사소한 문제에도 적극적으로 나서서 도와주곤 했습니다. 또한, 조교님과 교수님의 서류작업 관련 업무에도 먼저 나서서 도와드리며 상호협력하면 일을 빠르고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다는 점을 배웠습니다.
    아쉬운점 2

    이러한 경험은 향후 이마트 에브리데이의 매장엽업 업무를 할 때 고객이 필요한 것을 먼저 알아채고 니즈를 충족해주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아쉬운점 3

    아쉬운점 1 이 경험이 왜 가장 중요한 일이었는지를 설명해야 합니다.

    아쉬운점 2 무언가 하나에 집중하면 더 좋겠습니다. 행정업무 수행의 관점, 주변 사람들과의 협업 둘 중 하나에 집중하여 설명하면 더 효과적인 내용이 됩니다.

    아쉬운점 3 이런 내용은 아무런 역할을 하지 않는 단순한 지원자의 생각일 뿐입니다. 글자수가 많지 않은 상황에서 굳이 쓸 필요 없습니다.

  • "매시간별 체크리스트로 점검하기"

    처음 업무를 배울 때 실수할까 봐 생기는 긴장감이 예상되는 어려움입니다. 실무에서 보완하기 위해 인수·인계받은 업무를 시간대별로 체크리스트를 작성해 하나하나 점검하겠습니다. 그로서리 직무는 다양한 품목들로 구성되었기 때문에 꼼꼼하게 검열해야 합니다. 상품진열, 고객관리, 매출 및 이익관리, 발주 및 재고관리 등 매장을 운영할 때 사소한 업무도 빠짐없이 수행하겠습니다. 또한, 함께 일하는 동료직원과중복되는 일이 있다면 소통하면서 효율적으로 일을 처리하겠습니다.
    좋은점 1

    좋은점 1 특별히 문제되는 부분이 없다는 점, 업무적으로 큰 약점이 아니라는 점이 좋습니다.

  • "전공수업으로 인한 지식"

    ‘유통관리론’ 수업의 실무에 적용 가능한 지식을 통해 상품이 생산되어 소비자에게 도달하는 과정과 그렇게 되기 위해 기업들이 어떠한 전략과 노력을 기울이는 잘 이해하고 있습니다. 이마트 에브리데이는 다점포화 전략을 통해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여 안정적인 수익창출기반을 갖고 있습니다. 제가 가진 전공지식과 이마트 에브리데이에서 중소제조업체 및 지방 특산물 유통경로에서 비용을 최대한 줄이고 소비자와 기업이 이익을 얻을 수 있는 최적의 경로를 설정하는데 제 역량을 펼치고 싶습니다.아쉬운점 1

    "매장관리 아르바이트"

    OOOOO 매장관리 아르바이트로 일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선입선출을 준수하여 상품을 진열하면서 고객님께 신선한 상품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입고되는 상품의 유통기한을 점검하면서 상품의 신선도 유지에 집중하도록 노력했고 철저한 관리를 통해 고객님의 이의제기에도 명백한 근거를 세우며 적극적인 대응방법을 배웠습니다. 유통기한이 얼마 남지 않은 제품들은 마감 할인을 통해 재고를 처리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순환적으로 상품을 관리하며 판매기회 상실을 방지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고객을 응대하면서 직원으로서의 책임감을 느꼈고 불만을 느낀 고객님에 대해 그들의 니즈를 다시 파악해 고객의 불만사항에 대해 적절한 상품이나 대처방안을 제시하여 판매를 이끌었습니다.
    아쉬운점 2

    지원한 직무와 비슷한 업무를 경험해봄으로써 주인의식을 갖고 이마트 에브리데이의 원활한 매장 영업관리를 수행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입니다.

    아쉬운점 1 무언가를 이해하고 있는 것과 어떤 지식이 있는 것은 같은 의미가 아닙니다. 지원자는 이 두가지를 같은 뜻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어떤 전공지식이 있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해야 합니다.

    아쉬운점 2 지원자는 슈퍼마켓 경험이 있고, 베이커리 경험이 있습니다. 이 경험들을 통해 어떤 지식을 갖추었는지, 그리고 그것이 지원하는 일의 어떤 업무와 연관이 있는지를 제시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즉, 고객 응대만 쓸 것이 아니라 수행한 업무 전반에 걸쳐 무엇을 알고 있는지를 쓰라는 것입니다.

‘영업지원’ 인기 합격자소서

‘(주)이마트에브리데이’ 다른 취업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