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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BKOREA

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20년 상반기 ㈜BGF리테일

신입 제품영업
  • 수도권4년 학교
  • 경제학과 학과
  • 4.05/4.5학점
  • 890 토익
  • IH 오픽
  • 4 개 자격증
  • 2 회 해외경험
  • 2 회 인턴
  • 1 회 수상
  • 1 회 사회활동

전문가 총평

3

지원자 나름대로 산업과 회사에 대해 조사한 흔적이 엿보였다는 점은 좋았습니다. 그러나 제시한 내용이 효과적이지 않았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직무의 역할은 평범했고, 직무 적합 근거는 단 하나의 사례만 제시했습니다. 입사 후 경력개발 계획은 방법론이 없고 아이디어 제시 항목에서는 논리적인 근거 제시 없이 막연히 잘될 것이라는 말을 하고 있어 신뢰를 가지기 어려웠습니다.

자소서 항목

  1. Q1 본인이 선택한 직무에 대해 아래 내용을 포함하여 기술하시오.(700) ①지원한 직무의 역할이 무엇이라 생각하는지 자유롭게 기술 ②본인이 해당 직무에 적합하다는 근거를 본인의 경험을 바탕으로 기술 ③입사 후 경력개발 계획에 대해 기술
  2. Q2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역량 1가지를 선정하고, 그 이유와 해당 역량을 발휘하여 목표를 달성한 경험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3. Q3 남들과 다른 새로운 관점으로 변화/혁신을 추구한 경험과 그를 통해 배운점이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4. Q4 평소 CU 편의점 이용 시 느꼈던 장단점을 기술하고, CU 편의점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제시하시오.(700)

자소서 항목 질답

  • "모두를 위한 데이터를 쌓아가는 직무, SC"

    SC는 현장의 소리를 데이터화 하는 역할이라 생각합니다. 점포운영을 눈으로 보고 점주와 고객의 소리를 들으며 데이터를 쌓아나가 최종적으로 본부, 점주, 고객 모두를 위한 CU를 만들고 싶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시스템 데이터 이외의 현장 데이터를 쌓아 BGF 리테일을 발전에 적용하고자 SC 직무에 지원하였습니다.아쉬운점 1

    "답은 항상 현장에 있습니다"

    항상 고객을 가장 가까이서 만날 수 있는 현장을 추구하였습니다. OOO에서 방충망을 팔았던 경험이 있습니다. 설문조사를 만들어 대학교와 길거리를 돌아다니며 정보를 수집했습니다. 그 정보를 바탕으로 방충망은 좋으나, 시공이 불편하고 귀찮다는 사람들의 의견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벨크로로 쉽게 부착하는 방충망으로 아이템을 전환하였고, 설문조사 때 얻은 메신저 아이디에 무료설치를 홍보하였습니다. 결국, 판매에 성공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듯, 저는 다른 곳에서 근무할 때도 항상 현장에서 고객들을 만나며 이야기를 나누고 개선점을 찾아내는 것에 집중하였습니다.아쉬운점 2


    "각각의 점포를 최적화시키는 SC"

    각각의 지역상권에 최적화된 점포 운영을 컨설팅하는 SC가 되겠습니다. CVS산업의 큰 장점 중 하나는 위치마다 최적화된 운영전략을 만들 수 있다는 것입니다. 어떤 물품이 얼마나 팔릴지 예측하는 것은 데이터의 측면이지만, ‘이 점포에 방문한 고객을 어떻게 하면 이 물품도 같이 사게 할까?’는 심리, 마케팅의 측면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를 이용하여 점포운영을 최적화 시킨다면 지속적인 매출 향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하여 제가 직접 쌓은 데이터를 가시화시킬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동시에 마케팅에도 집중하여 감동을 주는 CU를 만들겠습니다.아쉬운점 3

    아쉬운점 1 틀린 이야기는 아니지만 이런 기본적인 것을 알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이 질문을 하지는 않았을 것입니다. 일반적인 영업관리를 이야기할 것이 아니라 이 회사에서 해당 업무를 수행하는 것이 어떤 것인지 좀 더 구체적인 분석 내용이 필요합니다. 이 내용은 편의점 사업을 하는 타 회사에도 그대로 쓸 수 있는 내용입니다.

    아쉬운점 2 본인이 직무에 적합한 근거를 단 하나의 사례로 설명하고 있는데, 공감이 되지 않는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직무에 적합한 근거를 경험을 바탕으로 쓰라고 했지, 단 하나의 대표 경험을 쓰라고 하지는 않았습니다.

    아쉬운점 3 사업의 특성을 분석한 점은 좋습니다. 그런데 제시한 내용을 어떤 식으로 할 수 있을지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이 없어 막연한 느낌이 듭니다.

  • "공감을 통한 환경 조성"

    '분위기를 만드는 능력'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아쉬운점 1
    교내 해외 어학연수 프로그램 중 발생한 많은 문제와 갈등을 해결하여 성과를 인정받은 경험이 있습니다. 당시 사업단, 어학원, 교수님 그리고 학생들의 공동 목표는 프로그램의 성공적인 마무리였습니다. 하지만 당시 수업이 학생들이 원하던 방향과 달라 학업 의지가 떨어졌으며, 교수님의 거센 비판으로 인해 학생들과의 갈등이 점점 커져 프로그램 존폐 자체의 위기가 있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행동하였습니다.

    첫째, 설문조사를 만들어 학생들이 원하는 수업 내용과 방법을 종합하여 어학원 원장님, 교수님과 토의하여 커리큘럼을 수정하였습니다.
    둘째, 힘들어하는 학생들의 이야기를 진지하게 듣고 해결방안을 같이 생각하였습니다. 그리고 사회경험이 많은 친구들에게 공동의 목표를 이룰 시, 우리가 얻을 수 있는 혜택을 강조하며 특히 많이 힘들어하는 어린 학생들에게 신경 써주고 무슨 일이 있으면 저와 함께 해결해보기를 부탁하고 설득하였습니다.아쉬운점 2
    학생들은 학생대표로서의 제 행동에 신뢰를 가졌고 학업 분위기를 바꾸는 데 다 같이 노력해주었습니다. 결국, 성공적으로 프로그램을 마무리 할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3

    아쉬운점 1 그럴듯해 보이지만 전반적으로 추상적인 역량입니다. 분위기를 만드는 능력이라는 것이 뭘 말하는 것인지 직관적으로 이해가 되도록 쉽게 설명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아쉬운점 2 분위기를 만드는 능력이기 보다는 문제의 원인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행동에 가까운 내용입니다.

    아쉬운점 3 자신의 역할은 앞 부분에 배치하는 것이 읽는 사람을 배려하는 것입니다.

  • "고민과 끈기, 납품지연 문제를 해결"

    3PL 회사 근무 시, 납품지연 문제를 해결하여 고객 클레임을 20%에서 5% 이하로 줄인 경험이 있습니다. 문제의 원인은 타 백화점에서 반품이 밀려 배송차량이 다른 백화점으로 출발하지 못함에 있었습니다. 이를 해결하고자 납품을 먼저 처리하는 기존 방식과 달리 반품을 먼저 처리하고 배송 차량을 타 백화점으로 보낸 후 납품을 하게끔 업무프로세스를 바꾸고자 하였습니다. 하지만 40여 개의 담당 매장은 관례적 방식을 고수하며 제가 제시한 해결책을 거절하였습니다. 이에 굴하지 않고, 실제 매장의 업무적 이익에 집중하며 꾸준히 설득하였고 정시납품을 약속했습니다. 결국, 대부분 매장의 협조를 얻어 내었습니다. 약속한 정시납품을 지키기 위해, 강한 책임감을 가지고 납품이 끝날 때까지 한순간도 걷지 않고 뛰어다녔습니다. 결과적으로 납품시간을 기존보다 1시간가량 앞당길 수 있었습니다.좋은점 1


    이 경험으로 변화와 혁신은 현장과 비효율에 관한 관심으로부터 시작된다는 점을 배웠습니다. 또한, 좋은 해결책이 있더라도 해도 기존의 관례를 벗어나기 위해선 상당히 많은 이해관계자의 협조를 끌어내는 능력 또한 상당히 필요하다는 것을 배웠습니다.좋은점 2

    좋은점 1 질문의 요구에 맞게 내용을 구성한 점이 좋고, 실무 업무 경험을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좋은점 2 제시한 내용에 적절한 마무리를 했다는 점이 좋습니다.

  • "유통플랫폼의 미래, 언택트 소비"

    외출이 힘든 경우 배달 플랫폼을 통해 편의점 배달 서비스를 가끔 이용했습니다. 제가 느낀 CU의 장점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점포가 월등히 많다는 점입니다. 플랫폼 앱에 접속하면 CU가 가장 많이 보입니다. 또한, 자체행사 상품도 많아 최소배달금액을 맞추기 위해 상품을 필요 이상으로 주문함에도 이득을 보는 것 같은 착각이 들 때도 있습니다. 이러한 CU만의 장점은 매출향상에 큰 영향을 끼칠 것으로 생각합니다. 좋은점 1배달시간이 뒤죽박죽이며 다소 느리다는 느낌을 많이 받지만, 이는 현재 불완전한 시장에서 편의점 3사가 모두 겪고 있는 문제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확산하는 언택트 소비문화, 온라인 시장의 성장 등 많은 요인을 보면 편의점의 배달 서비스 확장은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좋은점 2

    "보라색 오토바이 프로젝트"

    '시장을 선점하고 먼저 데이터를 쌓는다.' 제가 생각하는 BGF플랫폼의 가장 이상적인 미래입니다. 이를 위해선 '눈에 보이는 움직이는 CU'가 필요합니다. 깔끔한 민트색 오토바이와 유니폼을 입은 배달원들이 거리에 점점 눈에 보이자 대중들은 모바일 배달 플랫폼을 인지하게 되었습니다. 누구나 CU를 생각하면 보라색을 떠올립니다. 이 보라색을 특징으로 하는 배달원들이 거리에서 자주 보인다면 CU는 편의점 배달 서비스에 가장 대중적인 이미지를 먼저 가져올 수 있습니다.
    비용적 측면에서 모든 배달서비스를 자체 운영으로 할 수는 없겠지만, 마케팅적인 측면에서 ‘편의점 배달=CU’ 인식을 가져오기 위해선 일정 부분을 자체 운영하면 상당한 효과가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초기에 시장을 선점하고 타사보다 빨리 데이터를 쌓아 추후 물류부문의 개선에 이용한다면 강한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아쉬운점 1

    좋은점 1 일반적으로 오프라인 매장에 대한 사례가 많은데, 지원자는 온라인 사례를 제시했다는 점이 참신하게 느껴집니다.

    좋은점 2 단점도 적절하게 설명했습니다.

    아쉬운점 1 무슨 말을 하고 싶은지는 잘 알겠습니다. 그런데, 무언가 제안을 한다면 그 제안이 신빙성이 있다는 느낌을 줘야 호감을 줄 수 있습니다. 막연히 잘 될 것이라는 말이 아니라 구체적인 근거와 사례를 제시한다면 더 호감가는 내용이 되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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