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슈퍼컴퓨터를 이용한 GPU 멀티코어 프로그래밍 교육에 참여한 적이 있습니다. 이 교육은 마치고 나면 필수 참가는 아니지만 그와 관련한 대회가 열리기로 되어 있었습니다. 저는 이 교육에 참여하면서 대회에서 우승하겠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대회에서 주어진 문제는 세가지로, 이틀 간 진행되는 대회였습니다. 두 문제 이상 풀면 우승이 확정될 정도로 문제 수준이 어려웠고 실제로 문제를 보자 마자 바로 포기한 팀도 적지 않았습니다. 좋은점 1
저는 이 문제를 시간 내에 전부 푸는 것은 무리라는 결론을 내렸지만 포기하고 싶지는 않았고 어떻게든 한 문제 이상 풀어보자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저희는 밤을 새워가며 가능한 경우의 수의 코딩을 전부 시도해가며 문제를 풀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하지만 몇 번을 시도해도 올바른 값은 나오지 않고 시간이 지나갈수록 대회장에는 점점 사람 수가 줄어들기 시작했습니다. 아무리 해도 답은 나오지 않고 잠을 자지 못하는 피로는 쌓여가기만 하여 포기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그와 동시에 이렇게 그만둘까보냐, 하는 오기가 생겼습니다. 저는 포기하는 대신 지금의 정석적인 방법을 그만두고 다른 방법으로라도 결과를 내기로 했습니다. 무식하지만 동시에 슈퍼컴퓨팅 방식이라 가능했던 전부 계산해 보는 방법이었습니다. 아쉬운점 1
결론적으로 방법을 시도하기로 결심한 것이 너무 늦은 바람에 저희는 목표하던 바를 달성하지 못했지만, 어려운 문제에 피로까지 이중 삼중으로 힘들었던 상황에서 포기하지 않고 시도했던 그 때의 아침해는 계속 제 기억에 남았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저는 다음에 이런 일이 있어도 먼저 포기하지 않고 계속 노력할 수 있을 것이라는 자신감을 갖게 되었습니다.아쉬운점 2
좋은점 1 최고 수준의 목표임을 명시하지는 않았지만 이 목표가 어려운 목표였다는 것을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1 지원자의 감정에 초점을 맞추기 보다, 이 과정에서 경험한 프로그래밍 지식, 실력 등이 강조되면 좋겠습니다.
아쉬운점 2 이 항목은 목표를 달성한 경험을 쓰는 항목입니다.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다면 항목에 맞지 않는 사례인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