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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BKOREA

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20년 상반기 ㈜BGF리테일

신입 영업지원
  • 지방4년 학교
  • 경영학과 경영학전공 학과
  • 3.59/4.5학점
  • 4 개 자격증
  • 1 회 수상

전문가 총평

2

전반적으로 호감이 가는 내용이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이 회사에 지원하는 많은 지원자들이 쓰는 평범한 자기소개서와 그다지 다르지 않습니다. 이야기 소재도 회사 및 직무와 직접적으로 연관있는 소재가 아닙니다. 그리고 지원자가 주장하는 자신의 강점도 그다지 호감을 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자소서 항목

  1. Q1 본인이 선택한 직무에 대해 아래 내용을 포함하여 기술하시오. ①지원한 직무의 역할이 무엇이라 생각하는지 자유롭게 기술 ②본인이 해당 직무에 적합하다는 근거를 본인의 경험을 바탕으로 기술 ③입사 후 경력개발 계획에 대해 기술
  2. Q2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역량 1가지를 선정하고,그 이유와 해당 역량을 발휘하여 목표를 달성한 경험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3. Q3 남들과 다른 새로운 관점으로 변화/혁신을 추구한 경험과 그를 통해 배운점이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4. Q4 평소 CU 편의점 이용 시 느꼈던 장단점을 기술하고, CU 편의점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제시하시오.

자소서 항목 질답

  • "소통과 행동으로 행복을 전하는 일"

    SC 직무는 본부와 가맹점포의 매출, 이익증대를 위해 점포경영 지도, 조언을 하며 이 과정에서 가맹점주 및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소통을 통해 업무를 진행합니다. 화려한 언변이 아닌, 진정성 있는 소통으로 상대방의 상황을 이해하고 합의점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소통에서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매출을 극대화할 수 있는 점포 운영방안을 구체적인 행동으로 옮길 수 있어야 합니다. 이처럼 소통과 행동을 통해 점주에게는 '수익증대'의 행복을, 고객에게는 일상 가까이에서 느낄 수 있는 '만족'의 가치를 전하는 것이 SC 직무라고 생각합니다. 아쉬운점 1

    "변화를 이끄는 능동적 태도"

    SC 직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능동적인 태도'를 가졌습니다. 카페에서 파트타이머로 근무하며 점포 매출과 고객 만족도를 높인 경험이 있습니다. 당시 카페는 초등학교 근처에 위치하여 학부모와 아이들이 주 고객층이었고, 주로 아이들의 입맛에 맞춰 주문이 이루어졌습니다. 이러한 고객 특성을 고려하여 캐릭터가 그려진 음료 및 케익을 주문하여 이를 아이들의 동선과 눈높이에 맞게 진열대 하단에 샘플 진열하였습니다. 이후 아이들의 많은 관심은 구매로 이어졌고 점포의 매출과 고객의 만족도까지 높일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적극적으로 변화의 요소를 찾는 능동적 태도는 점포와 관련된 다양한 현황을 분석하여 방향성을 제시해주는 SC 직무에서 큰 장점이 될 것입니다. 아쉬운점 2

    입사 후, 전국 매출 1위 SC가 되는 것이 목표입니다. 담당 점포의 현재 상황과 특성을 적극적으로 파악하고 차별화된 판매 전략 수립을 통해 매출을 극대화하겠습니다. 또한, 정량적 평가뿐 아니라 가맹점주에게 신뢰받을 수 있는 SC로 성장하겠습니다.아쉬운점 3

    아쉬운점 1 문제가 있는 내용은 아닙니다. 오히려 교과서적인 정의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일반적인 내용을 기대하고 이 항목을 만든 것이 아니라는 것이 문제입니다. 즉, 현재 내용은 같은 사업을 하는 타 회사에도 그대로 적용할 수 있는 범용적인 내용이라는 것입니다. 좀 더 호감 가는 내용이 되려면, 이 회사만의 특징이 반영된 내용이 제시되어야 합니다.

    아쉬운점 2 아주 흔하게 볼 수 있는 카페 아르바이트 성공 사례입니다. 즉, 많은 지원자들이 이런 이야기 소재를 활용한다는 것입니다. 직무에 적합한 근거는 능동적인 태도와 같은 애매한 주제가 아니라 지식, 스킬에 맞춰져야 합니다.

    아쉬운점 3 근거 없이 최고가 되겠다는 말입니다. 초등학생의 꿈이 대통령이 되겠다는 것과 그다지 달라보이지 않습니다.

  • "피드백을 수용하는 자세"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피드백을 긍정적으로 수용하는 자세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학부 시절 동기들과 참가한 공모전에서 이러한 자세를 통해 공동의 목표를 달성한 경험이 있습니다. 아쉬운점 1당시 공모전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발표 내용의 배경지식 분량에 대한 의견이 나뉘며 불화가 발생했습니다. 서로 각자 의견만 고집하다 보니 상대방의 객관적인 조언과 피드백을 제대로 받아들이지 못했습니다.

    이러한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의견이 다르면 '왜' 그렇게 생각했는지에 대해 경청하고, 상대방 의견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려고 노력했습니다. 자신의 의견에 대한 부족한 점을 적극적으로 수용한 결과, '설명문 배부'라는 모두가 동의하는 방법으로 공동의 목표를 이룰 수 있었습니다.

    같은 목표가 있는 조직이라도 수행과정에서 다른 의견과의 충돌은 불가피합니다. 하지만, 그 과정에서 상대방을 존중하는 자세로 다른 사람이 가지고 있는 좋은 의견을 받아들인다면 더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아쉬운점 2

    이러한 자세는 팀 단위로 업무를 진행하며 점포의 안정적 운영과 매출 극대화의 목표를 가지는 SC 직무에서 중요한 역량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쉬운점 1 질문에서는 역량을 묻고 있는데, 지원자는 자세를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정확하게 쓰려면 “피드백을 긍정적으로 수용하는 자세를 통해 가지게 된 ~~” 와 같은 방식이어야 합니다.

    아쉬운점 2 질문은 역량을 발휘한 경험인데, 이 내용은 역량을 발휘한 것이 아니라 그냥 잘 들은 것이 전부입니다.

  • "판매자가 아닌, 고객의 입장에서"

    의류 판매장에서 감사제 기간 동안 '새로운 홍보 멘트'를 통해 변화를 이끈 경험이 있습니다. 당시 맡은 업무는 10만 원 이상 구매한 고객에게 증정품을 제공하는 것이었습니다. 처음에는 형식적인 인사와 무미건조한 홍보 멘트로 인해 증정량도 미비했습니다. 하지만 얼마 후 7~8만 원대의 구매 영수증을 보여주며 증정품을 바라는 40대 주부 고객층이 많다는 점과 이들은 주로 가족들 옷을 사러 온 고객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후 직접 고객의 입장에서 구매 욕구를 자극하는 새로운 홍보 멘트를 생각했습니다. “ 우리 아드님, 따님분이 교복에도 편하게 입을 수 있는 후리스, 아버님들 겨울철 필수 아이템 발열내의 상품이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 중입니다.” 등 가족을 떠올릴 수 있는 멘트와 부족한 가격을 충족시켜주는 상품 홍보를 시작하자 증정품을 예상보다 빠르게 소진할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1


    이 경험을 통해 사소한 생각과 관점의 변화가 곧 변화, 혁신의 시작이라는 것을 깨닫고 어떠한 어려운 문제라도 내 생각과 행동이 바뀐다면 해결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1 변화, 혁신의 뜻을 다시한번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기존은 묵은 풍습 행동 따위를 변화를 기해 새롭게 바꾼 것을 써야합니다. 현재 내용은 지원자의 단순한 아이디어에 대한 내용입니다.

  • "Trend를 선도하는 신상품 및 서비스 도입"

    소비자 Needs를 고려한 신상품 출시, 서비스 도입 등 다양한 도전으로 편의점 업계를 선도해 나가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대표적인 예로 화이트데이 무료 배달 서비스를 통해 이벤트 데이를 더욱 특별하게 만들어주며 최근 언택트 선물을 선호하는 고객 Needs를 정확히 충족시켜주었습니다. 상품군 또한, 사탕뿐 아니라 마카롱, 젤리 등 차별화된 상품으로 선택의 폭을 넓혀주었습니다. 이처럼 빠르게 변하는 소비자의 Needs를 정확히 파악하고 그에 맞는 신상품과 서비스를 통해 만족을 전해주는 것이 CU를 이용하며 느낀 가장 큰 장점입니다.아쉬운점 1

    "점포별 실시간 재고 현황 공유"

    점포마다 판매하고 있는 상품이 다르다는 것이 다소 아쉽습니다. 점포의 규모에 따라 즉석 조리 식품이나 인기 간편식 상품을 판매하지 않거나, 재고가 없어 대체재를 구매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물론 점포 면적, 입지 특성 등 다양한 요인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소비자 입장에서 같은 CU 점포에서 특정 상품을 구매하지 못하거나 서비스를 이용하지 못하면 만족도가 감소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아쉬운점 2

    이러한 점을 보완하고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점포별 실시간 상품 및 재고 확인 서비스'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점포마다 취급하는 상품 및 재고 정보를 실시간 앱을 통해 공유할 수 있다면 고객들의 편의성 증대는 물론, 대체재 구매에서 오는 아쉬움을 만족으로 바꿀 수 있을 것입니다. 이처럼 고객을 위하는 작은 차이 하나가 CVS 산업에서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가장 좋은 방안이라고 생각합니다.아쉬운점 3

    아쉬운점 1 이 항목은 이 회사의 일반적인 특징을 쓰는 것이 아니라 지원자가 이용하면서 느꼈던 점에 중점을 두고 써야 합니다.

    아쉬운점 2 질문에서 회사의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제시하라고 했습니다. 그런데, 물리적으로 개선이 불가능한 단점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런 단점을 보완할 아이디어도 특별하지 않을 것 같은 생각이 듭니다.

    아쉬운점 3 아마도 이 회사는 지원자가 이야기 한 앱보다 훨씬 더 성능이 좋고 기능이 좋은 시스템을 활용하고 있을 것입니다. 아이디어를 제시할 때는 그 아이디어가 현실성이 있는지 조사를 해야 하고 그 내용을 함께 제시할 때, 호감을 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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