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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16년 하반기 (주)스마일게이트엔터테인먼트

신입 웹개발자
  • 지방4년 학교
  • 컴퓨터정보학과 학과
  • 3.14/4.5학점
  • 695 토익
  • 1 개 자격증
  • 2 회 수상
  • 1 회 자원봉사

자소서 항목

  1. Q1 본인이 지원한 직무와 관련된 최근 트렌드/신기술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그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이야기 해 주세요.
  2. Q2 본인이 지원한 직무를 선택한 이유와 지금까지 어떤 노력을 기울여 준비해 왔는지 설명하고, 그로 인하여 얻었던 성과에 대하여 설명해 주세요.
  3. Q3 본인이 작성했던 코드를 포트폴리오로 등록해주시고, 포트폴리오에 대하여 설명해 주세요 ? (개발/IT서비스추천항목 : 포트폴리오)
  4. Q4 `성과`와 ‘팀워크’ 중 하나에 중점을 두어야 하는 상황이라면, 무엇을 선택하고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또한 ‘성과’, ‘팀워크’를 이루기 위한 각각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무엇이라 생각하고 그 이유에 대하여 설명해 주세요.
  5. Q5 게임 산업을 선택한 이유는 무엇이며, 이를 위해 어떠한 노력을 기울여 왔는지 설명해 주세요.
  6. Q6 살아오면서 가장 긴 시간과 애정을 쏟아 본 일에 대해 이야기 하고, 그 과정과 이유에 대하여 자세히 설명해 주세요.

자소서 항목 질답

  • 웹 분야의 최근 경향이라하면, 클라우드 컴퓨팅을 얘기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다면 어디서든 내가 하던 작업을 할 수 있다는 의미로, 대부분의 일처리는 중앙의 데이터 센터에서 수행하고 인터넷 연결로 상호작용만을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굉장히 실용적이고 좋은 시스템이지만, 단점도 있습니다. 클라우드 컴퓨팅을 제공하는 회사에 따라 보안이 천차만별이라는 점, 회가의 데이터 관리에 따라 성능이 결정된다는 점입니다.

    전적으로 제공하는 회사의 능력에 따른 단점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클라우드 컴퓨팅이라는 이슈는 단점이 개선될 여지가 충분한 전망이 밝은 신기술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게 생각한 몇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일단, 클라우드 컴퓨팅의 편리성은 기존 고객의 유지가능성을 높입니다. 왜냐면, 좀 더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기존 고객의 입장에서 불편함때문에 경쟁 회사로 옮길 이유가 없기때문입니다. 기존고객의 유지와 신규고객의 끌어옴을 생각한다면 편리성은 가장 큰 클라우드 컴퓨팅의 장점이 될 것 입니다.

    두번째로 플랫폼의 연결입니다. 중앙에서 데이터만 처리해준다면, 각 클라이언트는 통일된 데이터만을 가져올 수 있으므로, 플랫폼의 상이함과는 관계없이 데이터 처리가 가능합니다. 그 예로 pc와 핸드폰 둘 다 동일한 작업을 수행하고 그 결과를 출력가능하다는 점이 바로 플랫폼에 상관없는 클라우드 컴퓨팅의 장점입니다.

    이와같이, 클라우드 컴퓨팅은 앞으로 많은 쓰임과 발전을 가져올 것이라 생각합니다. 개발자로서 클라우드 컴퓨팅이라는 신기술을 접하고 배워볼 수 있는 기회가 있으면 합니다.

  • [전문성을 가진 웹개발자가 목표입니다]

    어떠한 웹 기술에도 막힘없는 지식을 가진 웹 개발자가 목표입니다.
    처음 웹 개발을 접한 순간부터 웹 개발에 흥미를 가졌습니다. 점차 웹 분야에 대한 많은 흥미와 재미를 느끼고 본격적으로 웹 분야에 진출할 수 있는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ooooooooo에서의 교과과정을 통해 실무에서 많이 쓰는 웹 기술을 배우고 그를 토대로 다양한 프로젝트를 경험해봤습니다. JAVA에 대한 기초적인 공부와 이해, HTML5와 css 더불어 JavaScript를 사용한 기본적인 동작 및 라이브러리인 JQuery에 대한 공부, 서블릿을 사용한 웹서버 구축, Spring tool을 사용한 웹서버 구축등 여러가지를 배워왔습니다.

    그 배움의 결과로 여러가지 프로젝트룰 수행해왔습니다. SNS, 종합 쇼핑 사이트, 여행 플레너, 수강신청 사이트 등등 여러가지의 웹 프로젝트를 경험해봤습니다. 웹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웹을 개발할 수 있는 다양한 TOOL에 대한 사용 방법을 배우고 개인적인 웹 공부를 통해, 웹 분야에서 당당히 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키웠습니다.

    하지만 제 자신이 그렇다고 생각할 뿐이지, 아직 누군가에게 인정을 받지는 못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스마일게이트에서 제 자신의 역량을 확인하고 싶습니다. 현재의 제 자신에 만족하지 않으며, 좀 더 전문성을 가지는 웹 개발자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저의 성장과 더불어 스마일게이트라는 회사에 많은 기여를 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합니다.

  • 총 3가지 프로젝트를 포트폴리오로 구성했습니다.

    첫번째, g-market을 모델로한 종합 쇼핑사이트입니다. 이 프로젝트에서 로그인 및 회원가입에 대한 전반적인 기능 구현과 판매자, 일반구매자로 나뉜 회원 종류중에 일반구매자의 전반적인 사용 기능을 구현했습니다. 상세한 기능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상품명에 따라 상품을 검색하여 화면에 보여주는 검색기능, 각 상품에 대한 item페이지 및 주문 페이지 구현, 찜등록을 한 상품을 모아볼 수 있는 장바구니, 내가 주문한 모든 주문상품을 모아볼 수 있는 총주문목록보기 페이지를 구현했습니다.

    두번째, 국내 여행을 위한 여행 플레너입니다. 공모전을 위한 3주간의 단기 프로젝트로 데이터를 부족을 외부 api로 해결한 프로젝트입니다. 익스피디아, foreSquere,공공데이터 포탈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를 가져와서 국내 여행에 도움이 되는 웹사이트를 만드는게 목표였습니다.

    이 프로젝트에서 저는 외부 api에서 데이터를 가져오는 서버단위의 작업과 네이버 지도를 사용한 일정짜기 페이지를 구로 구성하였습니다. 상세한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네이버 검색api, 지오코드 api를 사용한 위치 검색 기능, 네이버 지도 api를 사용한 지도 구현, 경로 표시, 넘겨받은 데이터를 사용한 지도위의 마커추가, 경로 저장해서 서버로 넘겨주는 작업 등 JavaScript 및 JQuery를 주로 사용하여 구현하였습니다.

    세번째, 대학교 학생들을 위한 택시합승어플을 만들었습니다. 교내 프로그래밍 경시대회 제출을 위해 만들었었던 어플리케이션입니다. 주 기능은 학생들의 택시합승을 도와줄 수 있도록 현재 시간의 한시간 범위로 생성된 방 리스트를 뽑아서 화면에 출력, 탑승하기, 동승자 정보 확인하기, 합승자와 문자하기 기능입니다.

    이 프로젝트에서 제가 맡은 역할은 서버 구축 및 방 목록 가져오기, 로그인 및 로그인 유지, 동승자 정보보기를 구현하는 것이었습니다.

  • 팀워크란 가치투자입니다. 팀워크가 좋은 팀이, 팀 구성원 모두를 성장시키는 밑거름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당장에 성과가 좋다고 하여, 그 팀이 계속 성과가 좋을 것이라고는 생각치 않습니다. 장기적으로 볼때, 효율적이고 서로에 대한 이해가 충분한 팀은 어떠한 프로젝트에서도 어려움을 쉽게 해결하고 불화가 없게 하여 프로젝트 성공에 대해 긍정적인 신호를 발한다고 생각합니다.

    저의 지난 여러 프로젝트의 경험에서 그 이유를 찾을 수 있었습니다. 지금까지 수행했던 프로젝트 중에서 팀워크가 좋지 않았던 프로젝트는 여지없이 완성을 하지 못했습니다. 팀의 불화도 원인이었고, 서로에 대한 믿음이 없었기에, 프로젝트를 끝마치지 못하고 실패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반면에 서로에 대한 믿음과 소통이 많았던 팀은 결국 프로젝트를 완성했습니다. 그러므로, 저는 성과와 팀워크중에서 팀워크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팀워크를 이루기 위한 중요한 요소는 바로 책임감과 소통입니다. 내가 맡은 업무를 포기하지 않고 완성해낼 수 있는 책임감은 주변의 신뢰를 불러 일으킵니다. 팀워크에서 서로에 대한 믿음은 이 책임감의 존재여부에서 생긴다고 생각합니다. 소통은 서로에 대한 이해를 가져옵니다. 팀 각가의 구성원마다 잘하는 부분과 못하는 부분이 존재합니다.

    이것을 파악하지 못하고, 프로젝트를 수행한다면 서로에게 불신감이 커질것입니다. 서로가 많은 대화를 나누고 서로의 부족한 부분과 자신있는 부분을 알려줄 수 있는 소통을 가진다면 더 나아진 팀워크로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입니다.

  • 게임은 프로그래밍 기술과 능력의 집대성입니다. 캐릭터 하나하나의 움직임과 이벤트를 위해 많은 코드가 들어갑니다. 일반사용자에게는 그것이 보이지 않으나, 저는 게임을 하면서도 움직임 하나하나에도 많은 노력이 들어갔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사실 정확하게 게임분야를 지원한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누구보다 게임을 좋아하고 게임이 발전하길 원하는 사람으로서, 스마일게이트같이 유몀한 게임회사에 들어간다는 것은 저에게 발전을 줄 수 있는 원동력이 될거라 생각했습니다.
    게임은 많은 알고리즘이 들어갑니다.

    저 역시 공부를 위해, 제 자신의 발전을 위해 알고리즘을 공부하고 이를 응용할 수 있도록 노력해왔습니다. 기본적인 알고리즘 이론을 공부하고, 알고리즘 실습 사이트에서 여러 문제로 풀어보는 방식으로 좀 더 효율적인 코드를 짤 수 있도록 제 자신을 발전시켜왔습니다. 여러가지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해왔습니다.

    다양한 경험을 통해 보다 실무적인 방법을 익힐 수 있도록 프로젝트를 수행해왔습니다. 실무에서 많이 쓰이는 방법들, 다양한 경험들을 통해 제 자신이 다양한 업무에서 적응 할 수 있도록 성장시켰습니다.
    제 자신의 발전과 스마일게이트라는 회사의 더 큰 발전을 위해 제 열정을 보이고 싶습니다. 제 자신의 역량을 보일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합니다.

  • 처음으로 만들었었던 프로젝트가 가장 애정이 남는 일이었습니다. 그 전까지, 목적이 없이 그저 방황만을 하던 시기였습니다. 왜 프로그래머를 해야만 하는가라는 질문이 머릿속을 맴돌더 때에, 마침 기회가되어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교내 프로그래밍 대회에 제출을 목적으로 안드로이드 어플을 만드는 프로젝트였습니다.

    짧지않은 6개월이라는 시간동안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초반에는 걱정이 많이 되었습니다. 할 수 있을까라는 불안감과 기존에 가지고 있었던 미래에 대한 불안함 마음이 많이 표출되면서 심적으로 쌓여만 갔습니다. 그러나, 최선을 다해보고 그때가서 생각해보자란 마음으로 열정을 쏟아 부었습니다.

    모르는 기술에 대해 몇날 몇일 공부해가며 터득해나갔습니다. 잘되던 기능이 갑자기 안되던 때 골머리를 싸가며 이유를 찾기도 했었습니다. 주변의 도움도 얻고 스스로를 성장시켜가면서 점차 만들고 있던 프로젝트에 애정이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내가 이만큼이나 해냈구나 하는 뿌듯함과 나 자신을 돌아보게 하는 반성을 가지며 제출시간까지 어플을 완성시켰습니다.

    3등에 입상을 하게 되었고, 입상의 유무를 떠나 그보다 앞으로의 길을 발견한 자신이 더욱 감격스러운 일이었습니다. 이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했던 경험은 저에게는 정말 소중하고 뜻깊은 경헙입니다. 개발자로서 더욱 높은 능력을 가질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며, 무엇보다 프로그래밍에 재미를 붙여준 고마운 경험입니다. 그 후에 여러 다른 프로젝트를 경험하며, 웹 분야로 진로를 선택할 수 있었던 것도 이같은 경험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웹개발자’ 인기 합격자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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