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시산

(주)우시산은 2015년도에 설립된
사원수 9명의 사회적기업입니다.

  • 설립일

    설립 7년차

    2015년

  • 사원수

    9명

    사원수

  • 기업형태

    사회적기업

    기업형태

이 기업에 입사해야 하는 이유

  • 사회적 기업 최초 대기업, 국제기구, 공기업과 연계한 업사이클 사업 진행
  • 지역색을 입힌 문화 콘텐츠로 사회적 문제 해결에 기여
  • 다양하고 기발한 아이디어를 통한 사업확장 가능성

숫자로 보는 기업 History

사업분야

내용참조

인터넷의 파급력으로 기업의 행보 하나하나가 매출로 직결될 수 있는 요즈음, 무조건적인 이윤 추구보다는 사회적 책임 완수를 통한 기업의 이미지 제고가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해지고 있다. 울산의 옛 지명을 기업의 이름으로 딴 우시산은 바다 생태계를 황폐하게 만드는 폐플라스틱을 친환경 솜과 실로 재가공하여 인형과 에코백 등 실생활에 유용한 제품으로 탈바꿈시키는 기업이다. 우시산은 취약계층 일자리 창출 및 환경 보호 등 그 사업의 가치를 인정받아 SK이노베이션의 사회적 기업 집중육성 프로그램인 ‘스타 사회적기업’으로 선정되어 각종 지원을 받고 있다. 최근에는 취약계층 직원들의 일자리 보호와 고래, 해양 생태계 보호 활동 지속을 위해 마련된 크라우드 펀딩에서 조기에 목표 금액을 달성하며 뜨거운 관심을 모으고 있다.

내용참조
내용참조
폐플라스틱 업사이클링

폐플라스틱을 활용해 만든 인형과 에코백

내용참조
취약계층과 바다환경 보호를 위한 수익사업

고래와 해양환경을 보호하자는 메시지가 담긴 제품

내용참조
문화사업

다양한 체험활동과 고래에 관한 수업이 진행되는 문화공간

내용참조

소비자들의 의식 향상과 더불어 정부의 일회용품 아껴 쓰기 지침 등 환경 보호에 대한 모두의 관심이 날로 높아지는 가운데, 일찍이 선순환의 가치를 실현하고 있는 우시산의 향후 발전 가능성은 무한하다. 지난 2017년 7월 고용노동부 사회적 기업 인증에 이어, 2019년 6월 한국관광공사 관광벤처 기업으로도 선정된 바 있는 우시산은 향후 울산항뿐만 아니라 부산항, 인천항, 나아가 전 세계 모든 항구에 우시산의 프로세스를 접목하겠다는 큰 포부를 가지고 있다. 우시산의 선한 영향력은 울산 지역의 다른 사회적 기업들에 전파되어 많은 기업이 우시산의 캠페인에 동참하고 있다.

기업문화

  • 커피 제공 근무 중 고급 원두커피가 제공돼요
  • 자유로운 연차 연차 사용과 일정 변경이 자유로운 편이에요
  • 수평적 근무환경 연령과 관계없이 수평적인 분위기에서 근무해요
  • 자율복장 자유로운 복장으로 편안하게 근무해요

근무환경

  • 아래 설명 참조 갤러리카페 연 실버 바리스타를 만날 수 있는 우시산의 첫 사업장
  • 아래 설명 참조 고래 문화 마을 우체국 다양한 체험 행사가 진행돼요
  • 아래 설명 참조 장생포 고래박물관 바다 환경 보호의 중요성과 고래에 대해 배워요
  • 아래 설명 참조 일자리 창출 다양한 연령층이 근무하고 있어요
  • 아래 설명 참조 행사 참가 2020년, 부산에서 열린 대한민국동행세일에 참가했어요
  • 아래 설명 참조 아그위그 일회용품 저감 캠페인에 앞장서고 있어요

인재상

인재상

채용프로세스

채용프로세스

인사담당자의 리얼 인터뷰

채용담당자

우시산의 강점은 무엇인가요?
환경기업이나 사회적 기업의 어려운 부분이 수익 창출 아닐까 생각하는데요. 우시산은 산업통상자원부의 사회적경제 혁신 성장사업에 선정돼 2020년부터 2021년까지 2년간 지역의 버려진 플라스틱을 활용한 재생 칩 가공으로 3D프린팅 공예품 개발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 환경산업협회의 중소기업 업사이클 지원사업에도 선정돼 버려진 자원에서 새활용의 가치를 담는 환경기업으로 꾸준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기업이 추구하는 가치를 바탕으로 문화 콘텐츠를 발전시켜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는 것이 우시산의 강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채용 시 중요하게 평가하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우시산은 퇴직하신 어르신들을 위한 일자리 창출에서 시작된 기업인만큼 지원자의 연령, 성별, 스펙보다 사회적 기업에 대한 인식과 인지도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나의 성공’이 내가 속한 사회에 좋은 영향을 주고 그것이 다시 ‘나를 성장’ 시키는 선순환의 개념과 상생의 가치를 아는 지원자를 높이 평가하죠. 또한 사회라는 곳이 ‘함께 어우러지는 과정’이 필요한 만큼 주변을 살피는 배려심과 본인의 일에 대한 책임감이 있는 인재를 선호합니다.
입사 후 받게 되는 교육이 있나요?
입사자는 우선 사회적기업 및 사회적경제조직의 전반에 대한 교육을 받게 됩니다. 이후 우시산의 사회적 미션 및 사업구조를 이해하기 위한 교육을 받고, 담당할 직무의 업무 프로세스와 조직도에 대해 배우게 됩니다. 우시산은 서로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고 독려하며 발전하는 것을 추구하므로 업무에 익숙해질 때까지 동료들의 도움을 받는 것이 자연스러운 분위기입니다.

직무 인터뷰

아래 설명 참고

미니인터뷰

안녕하세요. 우시산 소속 디자인 담당 2년 차 배영순 대리입니다. 기획홍보팀에서 디자인을 담당하고 있으며 우시산만의 굿즈 디자인, 다양한 기업체와의 협업 등 전반적으로 창의성을 구현해내는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상품이 선정되면 기획팀과의 내부 회의를 통해 상품 제작의 초기과정부터 상품화까지 세심하게 체크하고 제품과 디자인이 잘 매칭되어 매력적인 상품이 출시될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이며 업무 진행을 하려고 합니다.

고래 캐릭터가 탄생한 과정이 궁금합니다.

울산 장생포 앞바다는 귀신고래가 새끼를 낳기 위해 이동하는 경로에 속하는 귀신고래 회유 해면으로, 멸종 위기에 처한 국제적 보호 대상 동물인 귀신고래를 보호하기 위해 천연기념물 제126호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이에 우시산은 환경오염으로 인해 더 이상 돌아오지 않는 귀신고래가 다시 돌아왔으면 하는 마음을 담아 ‘별까루’라는 캐릭터를 탄생시켰습니다.
‘별까루’라는 이름은 귀신고래의 특징을 담아 지은 것입니다. 귀신고래는 바닥을 뒹굴며 크릴새우나 작은 물고기들을 먹는데, 이때 땅에 붙어있는 따개비들이 고래의 몸에 달라붙어 상처를 내면 귀신고래들은 따가워서 몸서리친다고 합니다. 귀신고래가 수면 위로 숨을 쉬러 나올 때마다 몸을 회전하며 따개비들을 털어내는 행동을 하는데 이 따개비들을 하늘에 빛나는 별로 대체하여 표현했습니다. 별을 달고 있는 별까루는 한 번도 보지 못한 상상의 귀신고래를 동경의 대상으로 표현하여 신비한 느낌을 주고, 바다 환경을 보호하자는 메시지를 담고 있는 캐릭터입니다.

아래 설명 참고

미니인터뷰

안녕하세요. 사회적 기업 우시산에서 근무하고 있는 이해영입니다. 2019년 4월, 인턴프로그램을 통해 우시산에 입사했으며 프로그램 종료 이후 정규직 전환이 되어 기획홍보팀 소속으로 우시산의 전반적인 마케팅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우시산의 홍보 전략이 궁금합니다.

스토리텔링을 바탕으로 제품과 기업을 홍보하고 있습니다. 울산의 옛 모습에 대한 호기심을 자극하고, 캐릭터가 품은 이야기를 통해 바다와 환경에 대한 관심을 끌어내는 것이 주요 전략이라고 할 수 있어요. 홍보 방법은 온ㆍ오프라인 병행을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오프라인 사업장 및 온라인 쇼핑몰을 통한 상품 판매와 홍보를 기반으로 한 상시 펀딩 개설을 통해 울산이라는 지역의 한계성을 벗어나 국내 전역의 고객들을 만나고자 노력합니다.

진행 중인 채용정보

채용정보 목록
채용공고가 없습니다.

오시는 길

울산광역시 남구 대학로 147번길 86

우시산.com

☎ 052-222-0879

지도는 근무지 위치를 나타내며 회사 소재지와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잡코리아×우시산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