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격자소서

뒤로 닫기

합격 자소서 상세

2017 하반기

신입 경영·비즈니스기획 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서울4년제 / 국어국문
  • 학점3.5
  • 오픽AL

전문가 총평

2

인터넷 검색을 통해 큰 노력을 들이지 않고도 작성할 수 있는 회사지원동기와 회사명만 바꾸면 범요할 수 있는 포부로 인해 한화호텔앤드리조트㈜에 지원하기 위해 차근차근 준비해 온 지원자는 아니라는 느낌을 주는 자기소개서 입니다. 또한 많지 않은 분량에도 지원자의 다짐이나 포부를 기계적으로 넣고 있습니다. 특별한 내용도 아닌 이런 포부는 인사담당자에게 감흥을 주지도 못하거니와 마치 글자수를 채우기 위해 끼워넣은 듯한 느낌을 줍니다.

자소서 항목 질답

  • 제가 회사를 선택하는 기준은 실력과 가치입니다. 먼저 실력은 해당 분야에서 최고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지에 관한 것입니다. 한화호텔앤드리조트는 서비스, 레저 분야에서 시장을 선도하며 까다로운 국내외 소비자의 지지를 기반으로 성장해왔습니다. 실력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이 가치입니다. 진정성은 우수한 제품 전달에 머무는 단계를 넘어 고객에게 감동을 주고 고객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연구하는지에 관한 것입니다. 한화는 한화봉사단 운영 등 함께 미래로 향해 가려는 노력을 통해 진정성 역시 인정받고 있습니다. 아쉬운점 1
    제가 가장 중시하는 고객 최우선이라는 가치를 실천하는 한화와 함께 국내를 넘어 전 세계에 올바른 문화와 가치의 소중함을 전하는 한화의 미래를 위해 도전하고 싶다는 의지를 갖게 되었습니다. 대외활동과 인턴을 통해 고객과 소통하는 것의 중요성을 체감했던 것을 바탕으로 한화에서 발로 뛰며 가치를 창출하겠습니다.아쉬운점 2

    아쉬운점 1회사선택기준 두 가지가 무엇인지 첫 문장에 제시한 점, ‘선택기준 -> 한화호텔앤드리조트가 그 기준에 부합한다고 생각하는 이유’의 구조 또한 좋습니다. 하지만 회사에 대한 표면적인 내용만 있어 인터넷에서 큰 노력을 들이지 않고 검색한 것으로 보입니다. 지원동기는 시간과 노력을 들여 지원하는 회사만의 내용으로 제시 될 필요가 있습니다. 그것이 신입이 가져야 할 회사에 대한 최소한의 관심과 애정이라고 인사담당자가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아쉬운점 2‘고객 최우선의 가치를 추구’하는 것은 대부분의 기업들이 가진 가치입니다. 이때문에 회사명만 바꾸면 대부분의 기업에 범용할 수 있는 내용이 됩니다.

  • 제 인생 목표는 저와 제 주변을 풍성하게 채우는 것입니다. 소중한 사람들에게 최적의 상품과 서비스를 선별해 최고의 만족을 느끼도록 하는 것에 보람을 느꼈고, 특히 일상생활에 관여하는 생활문화산업에 관한 관심으로 업무를 직접 배우고자 슈퍼일에 도전했고, 영업인으로서의 기초를 닦았습니다. 아쉬운점 1
    먼저, 현장에서 매장과 상품을 익혔고 경쟁사를 주기적으로 방문하며 보완점을 분석해 리포트를 작성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사원분들과 따뜻한 인사와 대화를 통해 진심으로 소통하며 불편사항을 취합하여 매니저님께 보고하였습니다. 아쉬운점 2
    한화인으로서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고객과 영업장의 관점에서 고민하며 해답을 찾아가려는 노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한화호텔앤드리조트와 함께 외식사업 전문가로서 성장할 때 유관 부서와 소통하고 관련 지식을 갖추는 전문성뿐만 아니라 고객과 동료에게 신뢰감을 주는 진정성 역시 놓치지 않겠습니다.아쉬운점 3

    아쉬운점 1향후 어느 분야의 전문가로 성장하려고 하는지에 묻고 있는데 인생의 목표에 대해 작성하고, 영업인으로서의 기초를 닦은 인턴경험에 대해 짧게 언급하고 있습니다. 전체적인 구조를 변경할 필요가 있습니다. ‘외식사업분야의 영업전문가로 성장하고자 하는 목표 -> 영업전문가가 되기 위한 준비(인턴, 지식, 스킬, 영업경험)’의 구조로 수정해야 합니다.

    아쉬운점 2직무를 위한 지식, 스킬, 경험을 보여주어야 하는 항목인데, 경쟁사에 방문하여 리포트를 작성해본 경험과 불편사항을 취합하여 보고해본 경험 2가지만 작성하였습니다. 이 부분이 항목에 가장 핵심부분인데 지원자의 직무 강점이 효과적으로 드러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아쉬운점 3결국 외식사업분야의 영업전문가가 되는 것이 지원자의 최종 목표입니다. 이 목표가 잘 드러나기 위해서는 항목의 서두에 재배치하고, 이를 위해 어떤 노력을 해왔고 하는 중인지에 초점을 맞춰 작성해야 합니다.

  • 슈퍼에서 영업관리 인턴으로 근무하며 채소를 찾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맞춤형 서비스를 구성하여 매출 목표를 1.5배 달성하는 쾌거를 거두었습니다. 좋은점 1저는 먼저 설문을 통해 요구 사항들을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것부터 시작했습니다. 고객들은 다양한 채소 중 신선한 채소를 고르는 것이 어렵다고 응답했습니다.
    매장에서 만난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겠다는 목표를 잡고 쉽고 재미있는 서비스로 성과를 내기 위해 아이디어를 구상했습니다.
    저는 매장 신선한 채소를 강조하는 POP를 설치해 시선을 사로잡았습니다. 다음으로 채소를 재배치하고 영양성분 정보와 응용 레시피까지 제공하는 서비스를 기획했습니다. 좋은점 2

    이후 고객들로부터 쇼핑하기 편리하고 재미있어졌다는 피드백을 받으며 고객 관점에서 고민하는 것의 중요성을 깨달았고 그 어느 때보다 성취감을 느꼈습니다. 한화인으로서 고객 관점에서 고민하며 적극적으로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고 공감하며 이를 실현하기 위해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습니다.아쉬운점 1

    좋은점 1지원직무와 연관성이 높은 영업관리 인턴으로 근무하면서 성과를 낸 경험을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좋은점 2고객의 요구 조사 및 분석, 프로모션을 위한 아이디어 등이 잘 드러나있어 지원자가 어떤 노력을 했는지를 알 수 있다는 점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1단순히 쇼핑이 편리하고 재미있어졌다는 피드백을 받았다는 내용보다는 이런 아이디어가 어떻게 매출로 연결되어 1.5배라는 매출목표를 달성할 수 있었는지에 대한 분석내용이 들어가면 좋겠습니다.

  • 저에게 식문화는 '함께 걷기'라는 의미를 지닙니다. 체력적으로 고되었던 유통 경험이었지만 힘을 낼 수 있었던 원동력은 어머님 또래의 사원님들과 함께하는 30분의 짧은 식사였습니다. 고생한다며 서로 위로하고 맛있는 반찬을 더 얹어주시는 사원님들과의 식사가 저에겐 이를 악물 수 있는 따뜻한 관심으로 다가왔습니다. 정해진 목표를 향해 같이 걸어가는 동료들과 나누는 식사는 그 맛과 분위기에 힘을 얻을 수 있고 삶을 다양한 풍미로 채운다는 점에서 가치 있다고 느낍니다.좋은점 1
    한화호텔앤드리조트 영업기획 직무는 그 특성상 현장에서 매출이 발생하고 가치가 창출되기 때문에 현장의 중요성이 매우 높다고 생각합니다. 한화의 일원으로서 업무를 수행할 때 협력이라는 가치를 중심에 두며 한화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관점에서 고민하고 협력하는 영업기획인이 되겠습니다.아쉬운점 1

    좋은점 1식사를 통해 정(情)을 나누는 문화와 관련된 추억을 적절하게 잘 제시하였습니다. 다만 항목에서 질문한 이 내용에 초점을 맞춰 작성했다고 하기에는 아래의 포부내용이 지나치게 많습니다. 포부내용은 삭제하고 지원자가 제시한 ‘함께 걷기’라는 식문화가 가지는 의미가 무엇인지에 대해 추가작성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아쉬운점 1위의 식문화가 가지는 의미나 지원자가 가진 추억과 전혀 연결되지 않는 포부입니다.

한화호텔앤드리조트㈜의 다른 합격자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