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용설명회

뒤로 닫기

채용 설명회 상세

2016 하반기
대한항공 신입 채용상담회 후기
대한항공 신입 채용상담회 후기

한국에서 비행기를 생각하면 어떤 이미지가 떠오르나요? 대다수가 하늘색 바탕에 태극마크가 있는 대한항공 국적기를 생각할 것 같은데요, 오늘 한국을 대표하고 명실상부 대한민국 1위 항공사 대한항공에 채용설명회 현장인 서울대학교에 다녀왔습니다! 대한항공이 궁금하신 여러분이라면 어서 들어오세요!

잡코리아 김초원 인턴기자

채용설명회 질의응답

채용

Q1.제2외국어에 우수한 성적이 있으면 가산점이 있나요?
네 그렇습니다. 영어 외에 어떤 제2외국어에서 우수한 성적이 있다고 확인되면 채용 전형에 따라 가산점을 부여 받게 됩니다.
Q2.어떤 분야에서 채용이 진행 중인가요?
올 하반기 채용은 크게 2가지 직무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일반직과 기술직 큰 틀 2개로 나뉘어 채용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Q3.채용 인원을 알 수 있나요?
우선 정해진 인원은 200명입니다. 하지만 지원한 인재들의 역량에 정도에 따라 더 뽑을 수도 있고 덜 뽑을 수도 있어 채용 규모는 유동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Q4.채용 절차가 어떻게 되나요?
서류 전형에서 통과하게 되면 3차례에 면접을 진행하게 됩니다. 여기서 뽑힌 지원자는 건강검진을 통해 이상이 없으면 최종합격자로 회사에 입사하게 됩니다.
Q5.저번 채용 시 경쟁률 알 수 있나요?
직무 분야별로 달라 말씀 드리기 어렵습니다. 또한, 경쟁률이라는 수치는 아무 의미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중복지원으로 인한 허수가 많기 때문에 표면적으로 보이는 숫자상으로 경쟁률을 예상하는 것은 한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자신이 대한항공과 맞는 인재라 생각되면 자신감 있게 지원해주시기 바랍니다.
Q6.그렇다면 일반직, 기술직 채용 비중을 알려주실 수 있나요?
정확히 말씀 드리긴 어렵지만, 반반 정도로 뽑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따라서 일반관리직 100명 기술직 100명 정도로 채용 예상 중입니다.
Q7.각 분야마다 전공에 제한이 있나요?
네 그렇습니다. 기술직 같은 경우에는 이공계 특정 학과만 지원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일반관리직은 인문계나 상경, 어문계열 전공자에 대해서만 지원할 수 있도록 채용이 진행 중입니다.
Q8.나이 제한이 있나요?
얼마 전까지만 해도 나이 제한을 둔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현재는 나이에 대한 차별을 두지 않고 있으며 전 지원자의 연령대를 동등한 자격으로 생각하여 평가하게 됩니다.

서류전형

Q1.자기소개서를 잘 읽어 보나요?
네 자기소개서는 채용 상황마다 전담 팀을 꾸려 꼼꼼히 읽어보고 있습니다. 최근 입사전형에서 자소서 평가 비중을 늘린 추세이고 그렇기 때문에 더 잘 읽어보고 있습니다.
Q2.토익 스피킹이나 오픽과 같은 회화 점수에 제한은 없나요?
네 그렇습니다. 따로 영어 회화 점수에 대한 기준은 없습니다.
Q3.서류에서 영어 점수 지원조건이 몇 점인가요?
대한항공은 토익 점수를 공통된 지원자격 조건으로 두고 있으며 750점 이상에 점수 보유자만이 지원할 수 있습니다.
Q4.자기소개서는 대한항공 인사부에서 읽는 건가요?
네 그렇습니다. 자기소개서는 인사담당자들이 읽게 되고 직무와 관련된 실무진들은 서류전형에 참여하지는 않습니다.
Q5.그렇다면 자기소개서에서는 직무 관련 내용보다는 기업 관련 내용을 중심으로 써야 하나요?
그렇지는 않습니다. 저는 오히려 직무 관련 내용을 써서 자신에 의지를 확고히 하는 게 더 유리하다고 봅니다. 또한, 면접 시에는 실무진이 직접 참여하고 그때 자기소개서를 베이스로 질의가 이어질 수도 있으니 직무 관련 자신에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Q6.대한항공은 자기소개서에서 지원자의 어떤 것을 중점적으로 보나요?
명확한 지원동기를 보게 됩니다. 해당 지원자가 어떻게 우리 회사에 지원하게 되었고 입사해서 하고 싶은 일은 무엇이며 어떻게 업무를 처리해 나갈지에 대한 전반적인 지원자에 태도를 중점적으로 볼 예정입니다.

인적성전형

Q1.이번 채용에는 인적성검사가 없나요?
네 그렇습니다. 올 하반기 채용에서는 인적성검사를 시행하지 않습니다.

면접전형

Q1.토론 시 찬반으로 나뉘나요?
찬반으로 나뉜 않습니다. 6~8명에 인원이 돌아가면서 자신의 의견을 주장하고 그 과정을 면접위원 2명이 지켜보게 됩니다.
Q2.영어면접은 무엇을 보나요?
직무 관련 내용을 물어본다기보다는 일반적으로 영어로 소통할 수 있는 회화능력을 보기 때문에 일상회화와 같은 질의가 이어집니다.
Q3.임원 면접 분위기는 어떤가요?
임원진에 성향에 따라 많이 좌지우지되는 편이긴 합니다. 하지만 대체로 편안한 분위기로 진행되고 꼬리를 무는 압박면접이 진행될 수 있겠지만, 차분히 면접에 응해야 합니다.
Q4.면접은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지나요?
1차 토론면접과 2차 PT 발표면접, 영어면접이 있을 예정이고 최종 3차 면접에서는 임원진으로 구성된 면접위원이 질의를 진행하는 임원 면접으로 이루어집니다.
Q5.면접 시 팁을 주실 수 있나요?
긴장하지 말고 평정심을 가지고 솔직하게 질문에 답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감을 보여주되 면접관에 대한 예의를 갖춰야 하고 면접에서 본인에게만 질문이 적다거나 많다고 하여 불안해할 필요도 전혀 없습니다.
Q6.1차 면접은 무엇인가요?
항공과 관련된 시사나 일반적인 시사가 주제로 주어질 예정입니다. 이 주제를 가지고 한 명씩 토의하는 형식으로 진행됩니다.
Q7.2차 PT 면접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토론면접과 비슷한 시사 주제 몇 가지를 주고 하나를 선택하여 30분 동안 준비하고 5분 정도 면접관 앞에서 발표하게 됩니다. 이로써 문제해결능력과 논리적 말하기 능력을 평가하게 됩니다.

회사

Q1.회사 분위기는 어떤가요?
상대적으로 자유롭습니다. 따라서 장기근속자도 많고 이직률도 낮습니다.
Q2.입사하면 바로 실무에 투입되나요?
아닙니다. 입사 후 2년간은 현장에서 직접 근무하게 되고 그 후 본사로 들어와 실질적인 선택한 분야에 대한 전문화된 일을 하게 됩니다.
Q3.연봉이 얼마나 되나요?
기본급 4천만원입니다. 여기서 성과급이나 수당이 따로 붙게 됩니다.
Q4.총 재직자 수가 몇 명인가요
현재 19,000명에 직원이 국내에서 재직 중이고 해외까지 포함하여 20,000여명이 대한항공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Q5.사원들의 성비는 어떻게 되나요?
승무원 중 여성이 많다 보니 남녀 비율로 치면 거의 5:5 반반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Q6.근무 중 부서를 옮길 수도 있나요?
그렇습니다. 저희는 순환근무제를 운용하고 있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부서를 옮겨 다양한 경험을 하며 근무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