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용설명회

뒤로 닫기

채용 설명회 상세

2015 하반기
대한항공 채용설명회 후기
대한항공 채용설명회 후기

여러분들도 공항에 가서 비행기에 탑승하는 것만으로도 설렜던 기억이 있으신가요? 새로운 곳을 향해 떠날 때는 항상 두근거리는 마음이 생기는 것 같습니다. 그러한 승객들의 안전하고 편리한 비행을 위해 다방면에서 노력하는 기업이 있는데요. 바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항공사인 대한항공입니다.

9월 7일에 이화여자대학교에서 열린 대한항공 채용설명회에서는 기업에 대한 인기에 비례하듯 많은 학생이 자리를 가득 채워주셨는데요. 그 뜨거웠던 채용설명회 현장 속으로 함께 가보겠습니다.

잡코리아 박희주 인턴기자

채용설명회 질의응답

채용

Q1.이번 하반기 채용의 지원 자격은 어떻게 되나요?
지원 자격은 모집 대상 전공자 중 기졸업자, 또는 16년도 2월 졸업예정자이시면 지원 가능합니다.
Q2.직종마다 대상 전공을 따로 정해놓으셨는데 매년 동일한가요?
아니요. 전공 같은 경우는 매년 모집 대상이 바뀝니다. 해마다 저희가 필요로 하는 전공이 바뀌기 때문입니다.
Q3.작년과 바뀐 채용 과정이 있나요?
네. 이번 하반기 채용부터는 인적성 검사가 폐지되었습니다. 면접을 통해서 좀 더 심층적으로 사람에 대해 알아보기 위함이니 면접을 많이 준비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Q4.만약 주전공이 대상전공이 아니라면, 복수전공으로 지원해도 되나요?
네. 본인의 주전공은 해당이 안 되더라도 복수전공이 대상전공에 해당하면 해당 직종으로 지원 가능합니다. 단, 부전공은 인정되고 있지 않습니다.
Q5.이번에 채용하는 직종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크게는 일반직, 기술직, 전산직, 이렇게 3분야에서 채용을 합니다. 일반직은 다시 일반관리, 운항관리로 나뉘고요. 기술직은 항공기술, 항공우주, 시설로 나뉩니다.

서류전형

Q1.서류전형 일정은 어떻게 되나요?
9월 7일부터 9월 18일 저녁 6시까지 서류전형을 지원받습니다. 마감날에는 서버가 다운될 수도 있으니 미리미리 제출하시길 바랍니다.
Q2.자기소개서를 보실 때 어떤 부분을 중점적으로 보시나요?
대한항공의 인재상인 진취적 성향의 소유자, 국제적 경험이나 오픈마인드의 소유자, 서비스 정신과 예절, 성실한 조직인, Team player, 이렇게 총 5가지가 곧 자기소개서의 항목과 연관됩니다. 자기소개서 쓸 때는 본인이 얼마나 인재상에 부합하는 인물인지를 해당 항목에 녹여서 쓰시면 됩니다. 대한항공에서 원하는 인재가 바로 본인이라고 어필하시면 됩니다.
Q3.영어 성적을 제출하여야 하나요?
영어 성적 제출 하셔야 합니다. 하지만 여러 시험의 점수를 낸다고 해서 가산점이 있는 건 아닙니다. 따라서 가장 자신 있는 시험의 성적으로 제출하시면 됩니다.

면접전형

Q1.제2외국어 구술면접 같은 경우 난이도가 어느 정도 되나요?
해당 언어로 업무 하실 수 있을 정도가 돼야 하므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을 정도면 됩니다. 유창한 현지인 정도는 아니어도 됩니다.
Q2.최근 입사하신 선배님들은 면접준비를 어떻게 하셨나요?
네이버 카페나 학교 학생들과 스터디 위주로 준비했습니다. 시사 문제도 서로 나누어서 조사하고 취합해서 공부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Q3.면접은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1차 면접은 7인 1조로 구성되는 집단 토론 면접입니다. 주제를 드리면 30분 정도 미리 준비하시고 자유토론을 하게 됩니다. 꼭 찬반 토론일 필요는 없습니다. 토론이 끝나고 나면 면접관들이 추가 질문을 할 수도 있습니다. 주제는 국제경제동향, 항공업계 동향, 시가 등 다양한 주제가 제시됩니다. 참고로 제2외국어를 대상전공으로 지원하신 분들은 해당 언어의 구술 test가 별도로 있습니다. 다만 본인이 대상전공을 제2외국어가 아닌 상경계열로 지원하신 경우에

회사

Q1.대한항공에 입사하는 장점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대한항공만의 복리후생 제도에는 대표적으로 항공권 지원이 있습니다. 할인항공권 연간 25매~35매 정도 사용 가능 하고, 직계가족도 이용이 가능하십니다. 결혼하시면 비즈니스 클래스로 신혼여행을 지원해드리고, 효도 항공권이라고 예약되는 항공권으로 부모님들 여행을 보내드릴 수 있어요. 또한, 주요 79여 개 항공사를 직원 가로 이용할 수 있게 해놨습니다. 이 모든 혜택은 근속연수에 비례하여 퇴직 후에도 사용 가능하며, 그 외에도 사내 항공의료센터를 운영 중이
Q2.대한항공에서 근무하시는 분들의 인원수가 어떻게 되나요?
인원현황으로는 해외 포함 총 20,500명입니다. 가장 많은 퍼센트인 객실 승무직은 6,000명 정도 되고요. 기술직은 5,000명 정도 됩니다. 직종별로 성비가 다르다 볼 수 있고요. 대한항공은 전체적으로 성비가 6:4기 때문에 여성 복지가 뛰어납니다.
Q3.대한항공에서는 어떠한 사업들을 하고 계신가요?
사업 현황으로는 항공운송사업, 항공우주사업, 기내식/기판사업, 호텔 리무진 사업이 있습니다.
Q4.대한항공은 입사 후 어떠한 기회가 있나요?
항공사다 보니 해외 지점이 많습니다. 매년 100명 정도가 파견근무 나간다고 보시면 됩니다. 또한, 경력이 쌓이고 원하신다면 해외에서 MBA 과정을 거치실 수 있으며, 그 외에도 지역 전문가 파견 프로그램도 운영 중입니다.
Q5.대한항공의 인사 철학은 어떻게 되나요?
인사 철학은 기업은 곧 인간이라는 철학. 사람을 중히 여기는 문화를 가지고 있습니다. 개인과 회사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그런 기업문화를 가지고 있습니다.
Q6.대한항공의 현황이나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말씀해 주실 수 있나요?
현재 새로운 노선을 발굴 중입니다. 창사 50주년 되는 2019년에 140개 도시를 취항할 계획입니다. 또한, Excellence in flight! 라는 슬로건 하에 세계 항공업계를 선도하는 글로벌 항공사라는 비전을 가지고 있습니다.

직무

Q1.석/박사를 인정하는 직무가 있나요?
별도로 석/박사 인정하고 있진 않은데요. 기술직 중에서 항공우주 직종은 대전 R&D로 가시게 되면 석사 2년, 박사 4년으로 경력을 인정해드립니다.
Q2.일반관리 직종에서 여러 전공을 뽑으시는데 입사 후 다른 일을 하게 되나요?
일반관리 직종에서 대상전공으로 지원하시면 상경은 상경끼리, 법정은 법정끼리, 신문방송은 신문방송 끼리 면접을 보게 됩니다. 하지만 입사를 하고 나시면 모두가 모두 일반관리라는 하나의 직종 안에 속하기 때문에 모두가 같은 업무를 하게 되십니다.

기타

Q1.최근 (2014년도, 2015년도) 입사하신 선배님들의 학업 성적은 어떻게 되나요?
정량적인 스펙으로 정해진 건 없습니다. 만약 학점이 부족하시다면 자기소개서에서 다른 부분으로 충분히 커버하실 수 있다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