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상반기신입경영·비즈니스기획
[Chance] 기회는 오는 것인가, 찾아가는 것인가? 본인의 경험과 함께 생각을 서술하시오.
"스마트폰 가격 혁신 노력"
기회는 찾아가는 것이고 그 기회를 향해 나아갈 때 원하는 것을 성취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통신사에서 일했을 때 가격정책에 의문이 들었고 휴대폰을 바꾸며 스마트폰의 고무줄 가격에 불편함을 느꼈습니다. 그래서 이를 고쳐보고자 동기들과 스마트폰 중개에 관한 창업을 했었습니다.
전문가 총평
본 자기소개서는 두괄식으로 자신의 생각을 명확하게 잘 표현했습니다. 사례를 통해 배운 것, 자신의 경험을 통해 얻은 지식과 내용을 잘 이해하고 있고, 파악하고 있다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부분적으로 항목에서 제시한 키워드와 사례가 잘 맞지 않거나, 상대적으로 덜 눈길이 가는 사례가 등장하고 있는 점이 아쉽습니다. 이는 항목에서 의도하는 점을 잘 이해하지 못한 경우이거나 해당 항목에 맞는 적절한 사례가 없는 경우일 수도 있습니다. 크게 눈에 띄지 않는 사례일지라도 자신의 생각과 선택한 방식, 처리해 나간 과정을 제시한다면 보다 나은 글을 작성할 수 있으므로 ‘키워드’에 집중하여 내용을 수정해 보기 바랍니다.
자기만의 특정 역량을 강조하고 싶다면 ‘다른 점’소개에 더욱 신경 써야 합니다. 남들과는 다른, 경쟁력 있는 인재라는 것을 인사담당자에게 전달하기 위해서는, 같은 상황이라도 나만의 선택, 새로운 방법, 타인의 피드백을 연결하여 작성한다면 보다 인상깊은 내용이 됩니다.
기획직무에 지원하는 지원자의 자기소개서는 전체적으로 깔끔하게 잘 작성한 내용입니다. 그러나 실제 직무, 업계에 대한 이해도가 낮게 느껴집니다. 특별히 지원한 분야에 대해 언급한 내용을 발견하기 어려우며 해당 업체에 ‘꼭’입사해야 한다는 열의도 보이지 않습니다. 이는 특정 업체나 직무에 맞춰 내용을 작성하기 보다는 범용으로 사용하기 위한 자기소개서를 만들어 놓고, 활용했을 때 흔히 나타나는 모습입니다. 여러 업체에 지원하면서 기본 양식과 내용을 만들어 놓을 필요는 있겠지만 적어도 지원동기나 경험사례들은 특정 업계, 직무와 연관 있는 것을 작성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