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용설명회

뒤로 닫기

채용 설명회 상세

2019 하반기
㈜포스코 채용설명회 후기
㈜포스코 채용설명회 후기

전 세계 자동차 10대 중 1대는 이 회사 강판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어디일까요? 바로 포스코입니다. 평균근속 19.8년으로 국내 2위! 계약직 인력비율 1%, 퇴직률 2.3%, 바로 9년 연속 세계 수익성 1위 또한 포스코입니다. 포스코의 인재상은 실천의식과 배려의 마인드를 갖춘 창의적 인재라고 합니다. 전문성뿐 아니라 사회적인 공헌 활동을 쌓은 인재라면 포스코에 도전해보는 건 어떨까요? 기간이 얼마 남지 않았으니, 채용정보를 빨리 확인해보세요!

취재:인턴기자 방아림/에디터:이해니, 양예슬 매니저

채용설명회 질의응답

채용

Q1.접수 기간이 언제인가요?
9월 2일 오전 9시~ 9월 16일 오전 10시까지입니다.
Q2.전형 절차가 궁금합니다.
서류전형 > 인적성검사(PAT) > 1차 면접(직무역량평가) > 2차 면접(가치적합성평가) 순으로 진행됩니다.
Q3.모집 직무는 무엇이 있나요?
이공분야는 생산기술, 실비기술, 공정물류, 환경/안전, AI/BigData입니다. 인문사회분야는 마케팅, 구매, 경영기획/재무, 경영지원이 있습니다.
Q4.모집 인원은 몇 명인가요?
세 자릿수 이상입니다.
Q5.전형별 몇 배수를 뽑나요?
정확히 말씀드릴 순 없지만, 유동적입니다. 각 전형 단계별로 우수한 지원자들이 많으면 최대한 많이 채용할 계획입니다.
Q6.지원자격이 있나요?
공통으로 최종학교 평균 성적이 100점 만점 환산 70점 이상이어야 합니다. 이공분야는 토익스피킹 110점 또는 OPIc IL이상입니다. 인문사회분야는 토익스피킹 150점 또는 OPIc IM3 이상입니다.
Q7.전공제한은 없나요?
네. 없습니다. 유관전공은 희망직무 선택 시 혼란을 줄일 수 있도록 기재한 것일 뿐, 이공분야와 인문사회분야 모두 전공과 관계없이 지원할 수 있습니다.
Q8.우대사항이 있나요?
군장교 경험, 공모전, 창업 경험자, 봉사/기부활동, 모범시민/의인상 수상자, 국가공인 전문자격, 인턴십 경험이 있습니다.
Q9.우대사항은 추가 점수가 있는 건가요?
점수로 정해진 건 아니지만, 우대사항에 있는 내용이 인재상과 직결되는 것들입니다. 따라서 기업 인재상에 맞는 인재라는 걸 드러낼 때 유용하며 좋은 인상을 남길 수 있습니다.
Q10.중복지원 가능한가요?
그룹사 간 중복지원은 불가합니다.

서류전형

Q1.학점 높낮이에 따른 가점이 있나요?
높으면 좋은 인상을 줄 수 있지만, 학점만으로 합부 여부가 판가름되는 것은 아닙니다.
Q2.어학 점수도 마찬가지인가요?
네, 그렇습니다.
Q3.자기소개서에서 중점적으로 평가하는 것이 무엇인가요?
기본 자력, 성격상 강약점 뿐만 아니라 지원자가 포스코의 경영이념 및 인재상에 부합하는지를 평가합니다.
Q4.자기소개서 작성 요령을 알려주세요.
홈페이지에서 경영이념과 인재상을 꼭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놓치기 쉬운 부분이지만, 기업에서 많은 고민을 해서 만든 것이므로 꼼꼼히 확인 바랍니다.
Q5.봉사활동은 증빙서류가 있어야 하나요?
네. 증빙서류가 필요합니다.

인적성전형

Q1.인적성 시험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PAT(POSCO Aptitude Test)라고 하며 지원자의 직무기초 역량과 창의력, 인성을 검사합니다. 적성검사 85분, 인성검사 40분으로 진행합니다.
Q2.시험 항목엔 무엇이 있으며 비중이 어떻게 되나요?
적성검사는 언어, 수리, 공간, 도식, 상식이 있으며 120문항입니다. 인성검사는 포스코 조직 내 최상의 성과를 구현하는 데 요구되는 성격, 행동 특성을 가진 인재를 검증하는 포스코 맞춤형 인성검사로 375문항입니다.
Q3.PAT가 다른 인적성과 다른 점은 무엇인가요?
포스코에 대한 질문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포스코 역사를 묻기도 합니다. 이는 홈페이지를 참고하여 공부하시면 무리 없이 풀 수 있습니다.

면접전형

Q1.1차 면접(직무역량평가)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상반기부터 1박 2일로 진행합니다. 인성/직무면접, 조별활동, 분석발표면접, 역사에세이, 도서퀴즈로 구성됩니다. 그룹토론은 하반기부터는 실시하지 않을 예정입니다.
Q2.장소는 어디인가요?
인천 송도 포스코 인재창조원입니다.
Q3.1박 2일 동안 무엇을 평가하나요?
지원자의 가치관 및 직무역량 수준을 종합적으로 평가합니다.
Q4.1차 면접에 대해 더 자세히 설명해주세요.
첫날에는 오후 4시경 입과하여 면접 오리엔테이션 및 혁신의 용광로, 역사에세이 평가를 진행합니다. 저녁에는 조별활동을 진행하며, 종료시각은 조원들이 상의하여 자율 결정하는데, 12시 전에는 거의 모든 조가 활동을 마무리합니다. 다음 날 아침에는 분석발표면접 문제풀이를 한 후에, 인성/직무/분석발표 면접을 보게 됩니다. 면접종료시각은 오후 3시이나, 당일 면접진행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인성/직무는 3인 1조로 조당 20분, 분석발표는 1인 1조로 10분간 면접을 보시게 됩니다.
Q5.1차 면접이 강도가 높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지원자들이 수월하게 따라오는 편인가요?
지원자로서 면접 시 당연히 긴장 되겠지만, 조별 과제의 경우 운영 요원이나 선배 사원의 관여 없이 조원들이 수행 방법, 종료 시간 등을 직접 상의하여 결정하는 등 매우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이뤄지기 때문에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오셨으면 좋겠습니다. 참고로, 상반기 조별 과제는 포스코 기업 시민 정신을 나타내는 스텐실 제작이었습니다.
Q6.직무면접 난이도가 궁금합니다.
직무면접에서는 대학교 2~3학년 수준의 전공 관련 질문들을 통해 지원자들의 전공지식 수준을 평가합니다. 다만, 지원자에 따라 좀 더 심화 질문들을 할 수 있습니다.
Q7.그럼 인문사회분야의 경우 어떤 것을 묻나요?
인문사회분야는 희망직무를 선택할 수 있는데, 그 직무에 관한 지식을 묻습니다.
Q8.2차 면접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포스코 인재상에 얼마나 적합한지 평가하는 임원 면접으로 면접관은 2~3명에 지원자는 3인 1조로 구성됩니다. 면접장소는 서울 포스코센터입니다.
Q9.자기소개서는 2차 면접 때 반영되나요?
1차 면접에서 인성면접과 2차 면접 때 참고자료로 사용합니다.
Q10.면접 복장은 무엇인가요?
정장입니다.

회사

Q1.어떤 회사인지 소개해주세요.
1968년 포항제철로 설립되었고, 올해로 51년이 되었습니다. 평균근속은 19.8년으로 국내 최고수준이고, WSD(World Steel Dynamics)의 전세계 철강사 경쟁력 평가에서 10년 연속 1위로 선정되었습니다. 총 직원은 1만 7천여 명 수준으로, 엔지니어/사무직 직원은 약 4천 명, 생산직 직원은 약 1만 3천 명입니다. 높은 기술력으로 만든 WP(World Premium) 제품 판매를 통해 제조업 평균보다 높은 수익률을 가지고 있으며, 내수 위주라는 편견과는 달리 53개국 69개 해외법인/사무소를 통해 매출의 절반 이상은 해외에서 발생하는 글로벌 기업입니다.
Q2.동종업계 다른 회사와 비교했을 때 포스코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규모가 큰 기업이면서, 순환보직이 이루어지니 다양한 경험 다양한 역량을 쌓을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안정적인 회사라는 것이 장점입니다.
Q3.회사의 비전은 무엇인가요?
'더불어 발전하는 기업 시민'을 추구합니다. 포스코가 사회 구성원의 일원이 되어 임직원, 주주, 고객, 공급사, 협력사, 지역사회 등 여러 이해관계자와 함께 발전하고, 배려와 공존, 공생의 가치를 함께 추구해 나가고자 합니다.
Q4.회사가 원하는 인재상은 무엇인가요?
실천의식과 배려의 마인드를 가진 창의적 인재입니다.
Q5.복리후생으로 무엇이 있나요?
주택자금 대부, 생활안정자금 대부, 생활관, 통신비 지원, 자녀 학자금 지원이 있습니다. 육아휴직은 대부분 회사가 법정의무기한인 1년까지 사용할 수 하지만, 저희는 최대 2년까지 사용 가능합니다. 또한, 유연근무가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월요일부터 목요일까지 30분씩 더 근무한 뒤 금요일 4시에 퇴근할 수 있습니다.
Q6.기업문화는 무엇인가요?
‘With POSCO’라는 슬로건을 내 건 만큼 사회와 공존을 중요하게 여깁니다. 포스코가 군대 문화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전혀 아닙니다. 회사가 워낙 크고 다양한 공정을 통해서 제품이 만들어지다 보니 서로 배려하고 소통하지 않으면 제대로 업무가 이뤄질 수 없습니다. 그래서 자연스럽게 조직문화에서도 리더분들께서는 아래 직원들을 존중해주시고, 직원들도 리더의 의견에 발맞추는 팔로워십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Q7.남녀 비율이 어떻게 되나요?
여성 엔지니어 비율은 5% 수준이나, 최근 들어 여성 엔지니어 채용 비율이 점차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신입사원의 경우 매년 다르기는 하지만 여성 비율은 20% 내외입니다.
Q8.근무지는 어디인가요?
포항 또는 광양입니다.
Q9.신입사원은 첫 발령지가 포항, 광양으로 제한하는 이유가 있나요?
포스코의 핵심은 제철소이고, 향후 성장해나가기 위해서는 제철소에 대한 지식과 이해가 필수이기 때문에 포항과 광양에서 기초를 닦을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Q10.해외근무지는 어디가 있나요?
유럽, 미국, 캐나다부터 동남아, 인도, 아르헨티나, 멕시코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하며, 주재원으로는 약 480명 정도가 근무 중입니다.
Q11.희망 직무대로 보직을 결정하나요??
최대한 희망하는 직무를 고려하나, 회사에 사정에 따라 다른 부서로 배치될 수 있습니다.
Q12.순환업무구조인가요?
네. 저희는 순환보직이 활발하게 이루어집니다.
Q13.사내 유학제도는 무엇인가요?
개인역량 강화를 위하여 매년 약 30~40명을 선정하여 1~2년간 국내외 대학에서 수학하실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기타

Q1.실무자 어떤 후배가 들어오길 바라나요?
조직에 잘 적응하고, 활력이 넘치는 후배가 들어왔으면 좋겠습니다.
Q2.포스코에 입사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나요?
저도 처음엔 잘 알지 못하고 낯선 부분들이 많았는데, 포스코 홈페이지를 보며 사업에 관한 공부를 많이 했습니다. 사회공헌활동에 원래 관심이 있어서 여러 가지 봉사활동을 했던 게 포스코가 원하는 인재상과 맞아 도움이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