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용설명회

뒤로 닫기

채용 설명회 상세

2017 상반기
포스코 채용설명회 후기
포스코 채용설명회 후기

창립 50년이 지나고 새로운 50년 꿈을 향해 다시 도전하는 포스코. 포스코는 철강과 비철강, 제조와 서비스, 전통과 미래가 조화를 이루는 미래형 사업구조를 기반으로 세계 산업발전에 기여하는 초일류 기업으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철강 부문 14년 연속 1위로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포스코에 관심이 있는 취준생 여러분에게 채용설명회 현장을 소개해드립니다.

잡코리아 김영은 인턴 기자

채용설명회 질의응답

채용

Q1.이번 채용의 모집분야에 대해 소개부탁드립니다.
이공계(생산기술, 설비기술, 공정물류, 환경/에너지), 인문사회계(마케팅, 구매, 재무, 경영지원)로 전공은 무관하게 지원 가능합니다.
Q2.지원 자격은 어떻게 되나요?
신입사원 전형과 전역장교 전형이 있습니다. 신입은 국내외 4년제 대학교 학사 학위 이상 소지자 (17년 8월 입사 가능자), 성적은 최종학교 평균성적 100점 만점 환산 70점 이상(4.5점 만점 3.0이상), 어학 (인문사회계) 토익스피킹 150점 또는 OPIc IM3이상, (이공계) 토익스피킹 110점 또는 OPIc IL이상입니다. 전역장교 전형은 2017년 1월 ~ 12월 전역 또는 전역 예정인 대위 이하 장교, 성적은 제한 없으며 어학은 토익스피킹 110점 또는 OPIc IL이상입니다.
Q3.전형 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서류접수(3월 22일 ~ 4월 3일) > 서류결과 발표(4월 초) > 인/적성검사(4월 23일) > 1차면접(5월 중순) > 2차면접(6월 중순) > 최종발표(6월 말) 순으로 진행되며 접수기간은 2017년 3월 22일(수) ~ 4월 3일 (월) 18시까지입니다.
Q4.포스코 입사 시 근무지는 어딘가요?
포항, 광양, 서울입니다. 입사 시 현장 경험을 위해 입사 후 일정 기간 포항/광양에서 근무할 수 있습니다.
Q5.우대사항이 있나요?
네. 복수전공자, 한국사 관련 자격소지자, 사회공헌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자, 사단장 이상 포상 수여자(전역장교 전형) 입니다.
Q6.재지원시 불이익이 있나요?
재지원을 하시더라도 불이익은 없습니다. 자신있게 도전해주세요.
Q7.인문계열과 이공사회계열 교차 지원이 가능한가요?
가능합니다. 전공은 제한이 없으며 원하시는 직무가 속한 계열로 지원하면 됩니다.
Q8.연구원 채용은 따로 진행되나요?
네. 이번 채용에는 연구원은 없고 별도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서류전형

Q1.자기소개서에는 어떤 항목이 있나요?
1. 본인의 회사 선택 기준은 무엇이며 포스코가 그 기준에 적합한 이유와 근거를 기술하세요. 2. 희망직무에 요구되는 역량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며 이를 갖추기 위한 본인의 노력 또는 특별한 경험을 기술하세요. 3. 가장 힘들었던 순간과 이를 극복한 과정을 기술하여 주세요. 4. 최근 국내외 이슈 중 한기지를 선택하여 본인의 견해를 서술하세요. 라는 4가지 항목이 있습니다.
Q2.자기소개서 작성시 참고할 사항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포스코는 기본기가 탄탄하고, 어려운 상황에도 도전하고자 하는 도전의식, 그리고 주인의식을 갖고 있는 인재를 찾고 있습니다. 이 부분을 잘 녹여서 작성하시면 됩니다. 또한 자기소개서 작성을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구체성과 진실성입니다. 면접때 자기소개서를 토대로 구체적인 질문이 들어가기 때문에 지어내기 보다는 실제 자신의 경험을 구체적으로 작성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Q3.서류전형 검토 시 원칙이 있다면 설명해주세요.
필터링 없이 지원자격 요건이 충족하면 모두 다 읽습니다. 또 이력 없이 오로지 자기소개서만으로 블라인드 평가를 합니다. 현업과 인사팀이 Cross 평가로 공정하게 심사합니다.
Q4.어학에서 토익 스피킹은 없고 토익점수만 있는데 지원이 가능한가요?
불가능합니다. 토익과 토익스피킹 점수 모두 갖고 있어야 지원이 가능합니다.
Q5.학점과 어학 등 스펙을 많이 보는 편인가요?
스펙은 본인의 능력 중 하나입니다. 전혀 안 본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다만 스펙을 우선해서 채용하는 것은 아니고 자기소개서의 비중이 상당수 차지한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물론 지원자들의 평균 성적이 높긴 하지만 학점이 낮으면 자신이 가진 다른 강점을 어필해주시면 됩니다. 사회공헌 활동이나 한국사 등 우대사항도 꼭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인적성전형

Q1.포스코의 인적성검사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포스코 인적성검사는 PAT I(적성), PAT II(인성)로 나뉘어 있습니다. PAT I은 언어(표현, 이해, 논리 등), 수리(자료이해, 추세분석 등), 공간/도식(지각/회전 등), 영역특화(인문계/이공사회계) 항목이 있고, PAT II는 개인 및 조직적합성을 검증하는 문제입니다.
Q2.인성과 적성중 더 비중있는 것은 무엇인가요?
인성검사보다는 적성검사를 더 신경쓰고 있습니다. 그리고 시중에 나와있는 여러 기업의 인적성검사 문제집이 있는데 여러권 살 필요 없이 한 권만 사서 풀어보셔도 됩니다. 문제가 크게 다르지는 않습니다.

면접전형

Q1.면접은 어떻게 진행이 되나요?
1차와 2차로 나뉘며 1차는 직무적합성 평가로 AP(문제풀이), GD(토론), ST 1, 2(인성면접, 직무면접), 역사 에세이로 진행되고 2차는 임원면접으로 인성을 봅니다.
Q2.1차면접에 대해 조금만 더 설명 부탁드립니다.
AP는 주어진 시간 안에 문제를 분석하고 분석 내용을 발표하는 것으로 문제풀이 약 30분, 발표 15분 진행합니다. GD는 제시 주제에 대한 집단 토론으로 5~6명이 토론을 하게 되고 시간은 30분 입니다. ST 1은 인성면접으로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중심으로 채용 팀장이 면접을 보고 ST 2는 직무면접으로 기초역량과 전공지식을 중심으로 지원분야의 현업 팀장이 면접을 봅니다. 각 10분 내외로 진행합니다. 역사 에세이는 역사적 사실에 대한 의견을 서술하시면 됩니다.
Q3.역사 에세이의 경우 난이도가 높나요?
건강한 역사관을 갖고 있는 사람을 원합니다. 기초적인 역사 상식을 갖고 있으면서 편향적이지 않으면 됩니다. 너무 부담갖지 않으셔도 됩니다.

회사

Q1.포스코 사내 분위기는 어떤가요?
포스코 하면 딱딱하다라는 인식이 있는데 우직하고 근성있다고 봐주시면 됩니다. 그렇다고 유연하지 않은 것은 아닙니다. 신입사원들도 회사와 전략 등에 관해서 언제든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을 정도로 열려있고 기존 방식이 아닌 새로운 관점으로 문제를 바라보고 개선점을 찾는 것을 원합니다.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많고 자유로운 분위기입니다.
Q2.어떤 직무 분야가 있나요?
주요 활동으로는 BUY (원료, 설비/자재 구매), ADD VALUE (공정물류, 생산/설비기술), SELL (마케팅 : 수출, 내수)가 있고 지원활동으로 재무, R&D, 환경/에너지, 인사/노무, 인프라(IT)가 있습니다.
Q3.부서배치는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1차적으로는 희망직무, 희망지역, 연고지를 고려하고 면담을 통해 이뤄집니다.
Q4.부서배치 후 다른 부서로 이동 가능한가요?
가능합니다. 포스코의 장점 중 한 가지로 바로 순환보직이라는 점입니다. 통상 3년 주기로 다른 업무 또는 다른 부서로 이동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집니다.
Q5.포스코의 초봉은 어떻게 되나요?
세전 5,000만원 수준(수당포함)입니다. 포스코는 연봉 인상율이 높은 것이 장점입니다. 연봉은 성과에 따라 올라갑니다.
Q6.입사 후 교육기회가 많이 있나요?
네. 많습니다. 포스코는 지역 전문가(해외 사업 확대에 따라 성장 가능성이 높은 준비된 인재를 매년 선발하여 중국 등 해외 주요 국가에 파견), 해외 주재원(해외 각 거점, 생산, 판매 법인 등에 매년 주재원이 파견되어 해외영업, 생산기술, 재무/회계, 인사관리 등을 글로벌 사업역량을 배양해 최고의 글로벌 인재로 육성), 직급별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 국내/글로벌 MBA과정, 포스텍 유학, 해외 연구과정(글로벌 비즈니스 역량과 신성장 전문지식을 갖춘 핵심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1년간 전 세계 최고의 대학에서 유학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인재 양성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Q7.여성이 근무하기에 좋은 편인가요?
네. 여성들이 일과 가정을 병행하기에 좋은 회사입니다. 철강 회사라 남성중심 혹은 군대문화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시지만 전혀 그렇지 않고 자유롭고 유연한 조직이라는 점을 말씀드리고 육아 휴직은 최대 2년간 사용할 수 있으며 복귀도 원활합니다. 수유실을 갖춘 여직원 휴식 공간과 출산장려금 제도가 운영되고 있다는 점도 참고해주세요.
Q8.최종합격자는 3개월(교육기간) 계약직 직원으로 고용된다고 하셨는데 3개월 후 정직원이 되지 못할 가능성이 있나요?
최종합격 후 3개월 간은 교육기간입니다. 이 기간 동안 불미스러운 일만 벌어지지 않는다면 대다수 정직원으로 전환됩니다.

직무

Q1.이공계열의 직무는 어떤 일을 하는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생산기술은 기술 개발을 통한 생산성 향상, 원가경쟁력을 확보한 제품 생산, 품질 설계/개선, 고객사 기술 서비스 제공합니다. 설비기술은 국내외 생산기지 설비기획/설계, 설비투자 및 건설, 설비 고정 Zero를 위한 설비개선과 성능 향상을 제공합니다. 공정 물류는 최적화된 생산 계획 수립, 제철소 공정분석을 통한 생산성 향상, 제품 국내 운송 및 고객사를 종착하며, 환경 에너지 직무는 환경 리스크 관리 및 환경기술 검토, 환경 설비 운영, 제철소 에너지 최적 공급 및 효율적인 에너지 설비를 운영합니다. R&D는 아시는 것처럼, 핵심 철강기술 연구, 친환경 기술 및 차별화된 특화재를 개발, 연구기관과 R&D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직무를 합니다.
Q2.인문사회계열의 직무도 어떤 일을 하는지 궁금합니다.
마케팅팀은 국내외 고객과 가격, 품질, 수량협상 등의 계약 체결/제품판매/솔루션 제공, 마케팅 전략/판매계획 수립을 합니다. 재무팀은 경영계획 수립, 재무제표/회계기준 관리, 자금조달 및 리스크 관리, 원가관리, 세무 신고, IR 기획 활동을 수행 합니다. 구매팀은 철강제품을 만드는데 필요한 원료, 설비/공사, 자재 등의 구매계약, 공급사 발굴, 육성, 재고관리, 수입 업무를 담당합니다. 경영 지원팀은 인재채용/평가, 직원 성장 지원, 기업문화 형성, 광고/캠페인 등 이미지 구축, 회사 브랜드 관리, 언론홍보의 직무를 수행합니다.
Q3.마케팅과 솔루션 마케팅이 어떤 차이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마케팅은 고객이 원하는 부분을 맞춰준 것 이라면 솔루션 마케팅은 고객사가 먼저 질문이나 해결책에 대해서 주기도하며 질문에 대하여 우리가 해결책을 제공하면서 우리 회사의 것을 권유하는 업무를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Q4.공대생인데 영업부문을 지원해도 가능성이 있나요?
보통의 영업과 달리 기술적인 측면을 설명하는 일이 많습니다. 엔지니어 부문과 다르지 않기 때문에 자신있게 지원해주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