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인터뷰

뒤로 닫기

직무인터뷰 상세

LG유플러스 영업 담당자를 만나다

소속
BS본부 온라인고객2팀
일시
2016.03.25
조회수
15,028

회사의 꽃은 영업, 그리고 영업의 꽃은 B2B! 회사와 고객사간 이견을 조율하는 최정곤 과장은 흡사 오케스트라의 지휘자와도 같다.

 

 

 

여러 B2B 영업 중 본인이 맡은 업무는요?
전 BS본부의 수많은 영업 업종에서도 ‘온라인 업종’을 담당하고 있어요. 온라인 고객을 주축으로 B2B영업을 하죠. 고객사를 관리하고 지원하는 업무가 주 업무입니다.

 *B2B란? Business to Business, 기업과 기업 사이에 제품이나 서비스의 거래가 이루어지는 사업영역을 일컫는 용어

 

온라인 업종의 영업이라니, 구체적으로 어떤 서비스를 판매하는 거죠?
자사가 보유한 통신(전화, 인터넷, IDC 등) 기반 서비스 및 e-Biz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또한, 온라인 고객은 전자상거래에 특화된 고객이 많은데요. 각 고객사가 원하는 서비스가 조금씩 달라서 고객의 요구사항을 반영,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조율하는 일도 맡고 있어요.

 

직무상 발로 뛰는 영업사원의 이미지가떠올라요.실제 업무와 차이가 있나요?
흔히 드라마나 영화 속에서 묘사되는 영업사원의 모습에 많이 오해를 하는 듯해요. 하지만 B2B영업은 기업을 상대로 하기에, 성격이 조금 다릅니다. 신규시장이나 고객사를 발굴하는 일도 중요하지만, 그에 못지않게 기존 고객사에 최적,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무 역시 중요하죠. 고로 발로 뛰어 일을 해결하기보다는 고객과 자주 만나서 소통하거나 유선상 진행하는 업무가 더 많은 편입니다.

 

팀원과 협업하는 업무도 있나요?
그럼요. 소셜커머스 업종에 대한 시장 동향을 분석하거나 고객사의 특성을 정리해 공유하는 업무는 함께 진행해야 하는 업무입니다.

 

영업 업무과 관련해 필요한 전공 분야는 따로 있나요?
사회과학이나 공학계열, 네트워크 관련 학과가 있는데요. 경영, 행정, 산업공학 등의 지식이 도움될 순 있지만, 특별히 유리한 전공이 있다고 생각하진 않아요. 영업 업무에 관심이 있다면 ‘전공불문’하고 도전해도 좋습니다.

 

영업 직무에서 꼭 필요한 자질을 꼽는다면요?
두 가지를 꼽을 수 있어요. 첫째, 융통성이 있어야 합니다. 여러가지 이해관계가 얽혀 있는 비즈니스 업무를 하다보면 크고 작은 마찰이 생기기 마련이에요. 고객의 성향과 현재 상황에 따라 융통성있게 조율하는 능력이 매우 중요합니다. 둘째, 긍정적인 사고가 중요합니다. 간혹, 고객이 무리한 요구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도 무조건 ‘안된다’라고 딱잘라 말하기보다는 ‘최대한 방법을 찾아보겠다’라는 마음으로 응대해야 하죠. 현실적으로 타협 불가능한 제안이더라도 ‘진심으로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준다면 그 마음은 고객에게 분명 전해질 겁니다. 그래서 거절을 하더라도 고객의 이해를 구하기 한결 수월해지죠.

 

영업 직무에는 활발하고 말 잘하는 사람이 어울릴 것 같은데, 실제로도 그런가요?
남을 설득하는 능력과 뛰어난 언변을 가졌다면, 분명 유리한 부분이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고객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신뢰라고 생각해요. 우리 온라인고객2팀의 방향성 역시 ‘고객 만족도’를 최우선으로 하고 있고요. 꼭 유머러스하고 활발한 성격이 아니더라도 고객이 원하는 바를 잘 경청하는 능력을 갖춘 우직한 성격의 소유자라면, 영업 직무를 잘 소화할 수 있을 거예요.

 

 

 

과거와 달리 현재 시장에서 가장 두드러지게 변화되는 점이 있다면요?
이전에는 고객이 기존 서비스를 그대로 가져다가 쓰는 형태로 시장이 형성되어 있었어요. 현재는 온라인업종(소셜커머스, 포털, 중대형쇼핑몰 등)의 시장이 커지면서 고객의 요구사항 또한 많아지고 구체화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고객 맞춤형 서비스의 필요성이 중요시되고 있죠.

 

B2B시장의 미래. 어떻게 예측하나요?
B2B시장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어요. 그에 따라 고객사와의 유대가 중요해지고 있죠. LG유플러스 BS본부에 온라인 담당 부서가 신설된 것도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고자 하는 이유 때문이었어요. 온라인 시장의 성장과 함께 부서의 규모 역시 점점 커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즉, 향후 시장의 전망은 매우 밝다고 할수 있겠죠?

 

영업 직무의 매력을 발산해 주세요! 영업 직무를 추천한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회사의 꽃은 영업, 그리고 영업의 꽃은 B2B라고 생각합니다.스스로 일궈낸 성과가 곧 기업의 성과로 확연하게 드러나기 때문에 매우 매력적이죠. 분명 스스로에 대한 자부심과 보람을 느낄 수 있을 거예요.

 

영업직과 관련해서 LG유플러스에서 지원하는 제도가 있나요?
B2B 영업과 관련하여서는 BS본부에서 진행하는 교육이 있어요. LG유플러스는 영업 상품의 개수가 굉장히 많습니다. 현재만 해도 100개는 훌쩍 넘는 수준이고, 계속해서 새로운 상품과 서비스가 개발되고 있어요.이렇게 다양한 상품을 판매해야 하는 영업사원을 위해 상품 교육과 각종 사례 공유, Sales Skill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LG유플러스에 오셔서 최고의 Sales 전문가로 성장하길 바랍니다.

 

개인적으로 꿈이 있나요?
LG유플러스에서 은퇴하는 그날까지 능동적으로 일하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우리 팀만 봐도 팀장이나 부장이 현업에서 열정적으로 일하고 계셔요. 연륜과 내공으로 까다로운 업무를 수월하게 처리하는 것을 보면 ‘아, 영업직을 택하기 정말 잘했구나’라는 생각이 듭니다.

 

취업 준비생에게 전하는 응원 한마디 부탁해요.
여러분은 어떤 일을 할 때 가장 즐거운가요? 당신의 열정을 맘껏 불태울 수 있는 그런 일을 찾아보세요. 조금 돌아가도 괜찮습니다. 망설일 시간에 도전하는 편이 낫지 않을까요? 여러분의 맘속에 품은 열정만큼 좋은 결과를 얻길 바랍니다!

 

 

* 이 인터뷰는 LG Careers(LG그룹 채용포탈 사이트) 운영진의 동의 하에 게재되었습니다.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출처-LG CAREERS 직무소개

 

관련 글 더 보기  

>LG유플러스 기업분석과 자소서 항목부터 면접 기출 문제까지, 공채 준비에 필요한 모든 것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