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격자소서

뒤로 닫기

합격 자소서 상세

2015 하반기

신입 품질관리자 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수도권4년제 / 기계공학과
  • 학점3.7
  • 토익900
  • 토스Level7
  • 자격증1 개
  • 해외경험1 회

자소서 항목 질답

  • "Artisan Spirit"

    현대모비스는 현재 국내 자동차 3대 부품의 시장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인정받은 기술력과 경쟁우위로 외국 시장에서도 점유율을 더욱 높여갈 것으로 생각합니다. 이런 굴지의 기업에서 생산설비를 보전, 관리하는 직무를 수행하는 것은 제 분야의 기술력을 개발하여 능력 있는 엔지니어로 성장할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저의 기술을 현대모비스를 통해 실현하여 세계인의 편의와 안전에 이바지하고 싶습니다.

    저는 직업윤리 중 천직의식을 가장 중요하게 여깁니다. 천직의식이란 ‘자신이 하는 일보다 타인의 직업이 수입이 많고 지위가 높더라도 자신의 직업에 긍지를 느끼며 열성을 갖고 임하는 것’입니다. 그 이유는 천직의식을 갖춘 엔지니어는 자신이 생산에 참여한 제품에 대한 애착 즉, 장인정신을 갖기 때문입니다.

    저는 어려서부터 각종 기기에 대한 애착이 깊었습니다. MP3, 컴퓨터, 휴대전화 등을 최상의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지속적인 관리와 청소를 해주었습니다. 이런 저의 모습이 깐깐해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생산설비의 가치가 막대한 생산공정에서 그 설비들과 제품에 대한 애착이야말로 그것들을 보전하고 관리하는데 필요한 자질이라고 생각합니다. 현대모비스는 저의 이런 장점을 극대화하기에 최적의 기업입니다. 저의 능력을 인정받아 훗날 후배 동료에게도 영감을 주어 그들의 본보기가 되는 선배가 되고 싶어 지원하였습니다.

  • "스테이크를 맛있게 굽는 법 "

    저는 중학생 시절까지 피아노를 배우며 섬세한 손놀림과 성격을 갖췄습니다. 친구들은 이런 저에게 섬세함을 요구하는 액정보호필름 부착을 종종 부탁하곤 했습니다. 또한, 친구들이 컴퓨터부품을 구매하면 제가 직접 조립해주는 것이 저의 취미였습니다. 새로운 것들에 대해서 검색하고 알아가는 재미가 있었습니다. 꼼꼼한 선정리와 마무리작업을 거친 완성품을 보면 마치 제가 낳은 자식인 것처럼 애착이 갔습니다.

    훗날 대학에 진학하여 생산공정실험 과목을 통해 생산공정 분야에 관심을 두게 되었습니다. 이 분야에 대해 집중적으로 진로를 고민하였습니다. 생산설비를 보전하고 개선하는 데 저의 섬세하고 꼼꼼한 성향이 좋은 장점이 될 것이라 믿어 플랜트운영 직무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저의 성격적인 면 외에도 플랜트 운영에 적합한 사람이 되기 위해 다음과 같은 경험과 노력을 했습니다.

    첫째, 저는 레스토랑 주방에서 일한 적이 있습니다. 그곳에서 팀원의 소통이 제품의 품질을 좌우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한 번은 주방의 소통이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아 스테이크의 굽기가 손님의 주문대로 조리되지 않았습니다. 손님의 불만으로 주방은 음식을 다시 준비하느라 밀려있는 주문이 뒤엉켰습니다. 이때 부정확한 소통이 품질을 낮추고 팀을 혼란에 빠트린다는 깨달음을 얻었습니다. 잘 구워진 스테이크 한 조각은 그 식당의 이미지를 좌우합니다. 현대모비스의 제품이 맛있는 스테이크처럼 고객들에게 환영받기 위해 소통을 중요시하는 인재가 될 것입니다.

    둘째, 저는 일반기계 기사 자격증을 취득하였습니다. 역학 및 CAD 프로그램을 공부하며 신속한 문제 인식과 정확한 판단을 내리는 훈련을 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생산 분야의 엔지니어에게 중요한 자질인 `문제의 정확한 진단과 해결능력`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었습니다. 이것은 입사하여 직무를 이해하고 수행하는 데 좋은 밑거름이 될 것입니다. 저는 입사 후에도 지속적인 자기계발로 한단계씩 발전을 거듭하는 엔지니어가 될 것입니다.

  • "흥미-관심-직업의 3단 진화"

    저는 느리지만 확실하게 한 단계씩 발전하는 사람입니다. 남들보다 비상한 두뇌를 가진 것은 아니지만, 저의 관심 분야에 대해 흥미를 느끼며 알아간다면 그 분야에서만큼은 최고의 능력자가 될 자신이 있습니다. 자동차는 제가 꾸준히 관심을 가졌고, 대학 진로선택에도 영향을 미친 분야입니다. 유아기부터 후미등만 보고도 자동차의 이름을 줄줄 외던 저는 지금까지도 자동차에 대해 알아가는 것을 즐깁니다. 학부 전공으로 내연기관에 대해 배운 적이 있지만, 샤시와 같은 다른 부분에 관해 책을 찾아 가볍게 이해하기 위해 읽기도 했습니다.

    아직 저의 지식이 완벽하지 않다는 것을 압니다. 하지만 이런 저의 자동차에 관한 관심은 직업적으로 진가를 발휘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천직의식을 중요시하는 저는 관심 분야에서 일하게 될 때 그 어떤 명예와 부도 부럽지 않을 만큼 저의 직무를 사랑할 것입니다. 앞으로 2~3년 이내에 미국의 경제가 회복을 거듭하면서 세계 제조업의 호황이 찾아올 것이라는 예상이 많습니다. 이에 대비하기 위해 끊임없이 신기술을 연구하는 현대모비스에서 저의 역할을 착실히 수행할 것입니다. 자기계발을 지속하여 앞으로 10년 이내에 저의 역할에 대해 확실한 이해로 기능장 혹은 기술사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 하나의 목표입니다. 목표를 이루고 그다음 목표를 세워 이를 향해 달려가는 사람이 될 것입니다.

현대모비스㈜의 다른 합격자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