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격자소서

뒤로 닫기

합격 자소서 상세

2016 상반기

신입 기계엔지니어 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서울4년제 / 기계공학
  • 학점3.6
  • 토익820
  • 토스Level6

자소서 항목 질답

  • 제가 생각하는 좋은 회사는 돈을 많이 주거나 퇴근이 빠른 회사가 아닌 업무를 하며 배우고 성장할 수 있는 회사입니다.

    현대모비스는 자율주행 관련 기술에 있어 후발주자였습니다. 하지만 2013년 초, 융합시스템연구팀을 신설하여 지능형 운전자보조시스템과 자율주행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였고 올해 1월, 국내 자동차 부품업체 중 최초로 CES에 참가하여 총 7가지의 ADAS(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 기술을 선보이며 세계 자동차 부품회사 6위에 걸맞은 기술력을 뽐냈습니다.

    저는 이렇듯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현대모비스에서 이러한 기술을 연구하고 개발한 선배 사원들과 같이 일하며 성장하고 싶습니다. 연구하며 보고 배울 수 있는 선배들이 많다는 것은 업무를 함에 있어 그만큼 즐겁고 좋은 아이디어를 많이 얻을 수 있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제가 자율주행경진대회에 참가하며 각종 센서의 데이터처리나 통신, 프로그래밍에 관해 하나하나 공부할 때 가장 큰 도움이 되었던 것은 바로 선배들이었습니다. 혼자 공부하면서 알기 힘들거나 놓치기 쉬운 파라미터 초기화나 변수사용법 등 경험에서 나오는 조언들은 제가 공부하며 일을 즐겁게 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많은 경험을 가진 현대모비스의 선배들에게 배우며 성장하고 싶습니다. 제가 자율주행 대회를 진행하면서 맡았던 역할 중 하나가 차량 속도제어였습니다. 요구속도를 추종하는 제어방식을 선택하였는데 때문에 선행 차량의 속도가 불안정할 때 차량도 같이 불안정해지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요구속도에 오프셋구간을 두어 해결했지만 완벽하진 않았습니다.

    저는 이러한 업무를 진행하며 생긴 궁금증들을 해결하기 위해 생각해낸 방법들을 모비스에서 적용해보고 싶습니다. 현대모비스에는 이런 고민들을 하고 있는 선배들이 많은 것입니다. 최고의 선배들과 같이 고민을 공유하며 해결책을 찾으며 실력을 쌓아 ADAS분야의 전문가가 되어 현대모비스가 세계 1위 부품업체로 발돋움하는 데 이바지하고 싶습니다.

  • 제가 지원한 분야는 ADAS입니다. 연구실에 들어오자마자 자율주행경진대회를 준비하였습니다. 대회 시작까지 1년이라는 길지 않은 기간으로 인하여 마지막 3달 동안은 팀원들과 합숙을 하며 연구를 하였고 주로 실차실험을 통해 제어기를 수정 보완하는 작업을 실시했습니다.

    팀에서 제가 맡은 일은 차량 제어였습니다. 그런데 알고리즘을 수정하고 차량을 실험하는데 시간이 너무 많이 걸려 일의 효율이 많이 떨어졌습니다. 다른 팀원들도 똑같은 문제를 겪고 있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실험 당시의 상황을 재연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차량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인 CarSim과 연동하여 시뮬레이션을 돌려보는 방법도 있었지만, 이 방법도 실차 실험을 똑같이 구현하기는 힘들었습니다. 따라서 기본적인 실험을 재연할 수 있는 프로그램인 playback의 아이디어를 만들어 팀원들에게 제안하였고 팀원들의 동의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수많은 데이터를 동기화시키기가 쉽지는 않았지만, 열심히 노력한 끝에 구현해낼 수 있었고 이내 팀원들에게 playback 프로그램을 배포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각 팀원은 실차 실험데이터를 저장하여 알고리즘을 실내에서 테스트하여 문제점을 쉽게 찾을 수 있었고 차량알고리즘 개발의 시간을 크게 단축할 수 있었습니다. 이 프로그램과 수많은 실차 실험을 통해 대회에서 주어진 모든 미션을 수행할 수 있는 알고리즘을 단시간에 구현할 수 있었고 저희 팀은 대회 첫 출전에 주행로 완주라는 쾌거를 이룩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듯 자율주행대회에 참여하면서 ADAS를 개발해 본 경험과 문제점을 발견하고 해결하기 위해 노력해본 경험은 제가 현대모비스의 ADAS 팀원으로의 역할을 하기에 적합하게 만들어 주었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자세로 현대모비스에 입사하여 ADAS 개발 엔지니어로서 더욱 실력을 쌓아 팀원과 회사에 도움이 되는 인재로 성장하겠습니다.

  • 저는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고 싶다는 생각에 군 제대 후 복학하면서 다양한 대외활동을 시작했습니다. 일주일에 2~3번씩 약속이 잡히는 바쁜 일정이었지만 그렇기에 더 시간 관리를 잘하려 노력하였습니다.

    공강 시간에 과제를 하고 여유가 생기면 미리 시험공부를 하여 학업에 영향을 주지 않게 하였습니다. 평소 여유로운 생활을 좋아하던 저였기에 대외활동을 시도할 땐 두려움도 있었지만 바쁜 생활을 보내며 든 생각은 ‘힘들다’가 아닌 ‘즐겁다’ 였습니다.

    방에서 조용히 여가생활을 즐기는 것도 좋지만 많은 사람을 만나며 다양한 경험을 쌓는 것 또한 즐거운 것을 느꼈습니다.

    매주 한 번씩 봉사활동을 하러 갈 땐 아이들과 만날 생각에 발걸음이 빨라졌습니다. 특히 어린이날과 같은 특별한 날엔 자체적으로 행사를 열곤 하였는데 다른 봉사자들과 모여 행사를 기획하고 수행하는 시간은 힘들었지만 그만큼 보람을 많이 느낄 수 있었습니다.

    멘토링에서는 평소 만나지 못했던 다양한 전공의 사람들을 만나면서 다른 과에서는 어떤 것을 배우며 각자 어떤 꿈을 가지고 있는지를 들어볼 수 있었습니다. 그러면서 저 스스로 나중에 하고 싶은 일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고민 끝에 석사에 진학하게 되었고 제가 하고 싶었던 공부를 하며 무사히 졸업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이러한 경험을 통해서 바쁘게 사는 삶의 즐거움을 알게 되었습니다. 바쁘기에 시간을 쪼개며 매 순간순간 집중할 수 있었고 열심히 노력해야 알 수 있는 뿌듯함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석사 시절 3개의 대회를 진행하면서 매 순간 집중하고 노력할 수 있었던 것은 이 경험 덕분이라고 생각합니다. 합숙하며 자율주행을 연구하고 밤잠을 줄여가며 실험하는 것은 쉽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개발한 알고리즘이 제대로 작동하는 것을 볼 때의 즐거움과 대회에서 미션을 성공할 때의 기쁨은 그런 힘든 순간을 이겨내게 해주었습니다.

    이제 저는 현대모비스에서 이러한 즐거움을 찾고 싶습니다. 이렇듯 노력하는 엔지니어가 되어 현대모비스의 성장에 도움이 되겠습니다.

현대모비스㈜의 다른 합격자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