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격자소서

뒤로 닫기

합격 자소서 상세

2016 하반기

신입 인사담당자 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서울4년제 / 경영학과
  • 학점3.8
  • 토익945
  • 토스Level7
  • 인턴2 회

자소서 항목 질답

  • 제가 현대모비스에 지원하고자 하는 이유는 현대모비스는 환경과 사람을 생각하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회사이기 때문입니다.

    [환경을 생각하는 자동차 부품]

    환경 보호를 고민하는 자동차 부품 회사입니다. 2016년 지속가능 보고서에 따르면, 현대모비스는 국제사회의 환경관련 규제에 대응하고자 친환경 자동차 개발 의지를 강력하게 나타내고 있습니다. 내연기관 엔진효율을 향상 시키는 48V 시스템, 아이오닉 전기차 배터리 시스템, 수소공급장치 등 친환경 자동차 부품 시장을 이끌기 위한 다양한 노력들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사람을 생각하는 자동차 부품]

    운전자의 만족을 위해 끊임없이 고민하는 회사입니다. 2015년 현대모비스가 연구개발에 투자한 금액은 약 6200억원에 달합니다. 이미 운전자 지원 시스템(DAS) 등을 통해 자율주행자동차 부품 개발의 성과를 보이고 있고 주변 차량과 환경을 인지하기 위한 센서 융합 기술을 이미 개발하였습니다.

    또한 이러한 개발 공정을 IT 기반의 데이터를 활용한 ‘시스템 경영’으로 관리하는 모습을 통해 글로벌 기술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자동차 부품]

    지속가능한 미래 가치를 창조하여 그 결실을 세상과 나누는 회사입니다. 교통사고 유자녀들을 후원하고, 과학영재 육성과 지역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주니어 공학 교실을 운영하는 등 4대 무브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대 모비스에서 회사의 비전과 사업방향을 이해하고 경영지원 직무를 수행하고자 한국생산성본부 인턴 경험을 통한 사원 교육 프로그램 운영 능력을 갖추었습니다.

    또한 CSR 학회 SEN에서 1년간 활동하고 소셜 벤처 WOOZOO에서 인턴을 하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공유가치 창출에 대한 이해를 갖추었습니다.

    무엇 때문에 자동차 기술을 연구하고 자동차를 혁신하는지를 고민하며 자동차를 삶의 동반자로 만들기 원하는 현대모비스에서 같이 고민하며 답을 찾아가고 싶습니다.

  • [원석을 찾아내는 스카우터]

    현대모비스는 인사 육성 제도를 통해 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의 최우선 주체를 ‘인재’로 보고, 자원이 아닌 동반자로서 인식하고 있습니다. 또한 소수가 아닌 다수를 리더로 육성함을 표방하여 인재를 존중하는 기업문화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인재 철학 실현의 가장 중요한 첫 단추가 채용입니다. 적합한 인재를 찾지 않으면 적절한 곳에 배치하여 활용하고 육성시키는 것이 무용지물이기 때문입니다.

    현대모비스는 현재 기존 사업의 수익성 개선을 위해 연구소와 생산거점을 있는 ‘논스톱 프로세스’를 추진하고 있고 현대기아차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고 글로벌 브랜드 파워를 높이기 위해 2020년까지 해외 매출 20%를 목표로 사업을 진행하는 중요한 시기입니다.

    정부 또한 인력 감축을 동반한 구조조정 정책을 시행하고 있어 기업의 미래 사업 방향과 맞는 인재를 확보하는 것이 갈수록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저는 우리 회사에 대한 열정이 있고 장차 성장가능성이 높은 인재를 찾아내어 조기에 확보할 수 있는 루 아들러와 같은 채용 기반의 인사전문가가 되어 현대모비스의 글로벌 탑 티어로서의 경쟁력을 높이겠습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역량을 준비하였습니다.

    첫 번째, 채용 기반의 인사전략가가 되기 위해 한국생산성본부에서 대학취업프로그램과 본부 내 공개교육 과정을 운영하고 많은 기업 실무자들을 만나며 재무, CS 부서 등 각 기업의 부서에서 어떤 인재를 원하고 어떤 역량을 원하는지, 선발된 인재들에게 시행되는 OJT, Off-JT 교육이 어떻게 계획되고 운영되는지를 파악하였습니다.

    두 번째, 인사 관련 사무 경험과 MOS 자격증 및 VBA 공부를 통해 OA 능력을 키웠습니다. 그리고 교내에서 진행되는 통계분석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해 방대한 데이터에서 유의미한 데이터를 산출하는 법을 익혔습니다. 각 지원자의 역량을 정성 및 정량 평가로 나누고 계량화하여 합리적인 기준과 정보로 현대모비스의 성공적인 채용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제가 해보겠습니다’라고 말하는 인턴’]

    셰어하우스 회사 OO에서, 기업 홍보 부스를 성공적으로 기획하고 운영한 경험이 있습니다.

    '2013 스마트 클라우드 쇼'라는 행사에 당사 홍보 부스를 열게 되었는데, 직원들은 신규 점포 문제로 부스를 담당할 여력이 없어 대표님께서는 인턴인 제게 홍보 부스를 기획 및 운영을 부탁하셨습니다.

    주도적으로 업무를 해 볼 기회라는 기대감으로 시작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일이 쉽지 않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주말에도 나와야 했고, 실수도 있었습니다. 신규 점포로 바쁘신 상사 분들께 도와달라고 부탁하기도 쉽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내가 맡은 일'이라는 책임감과 시간과 인력의 부족이 오히려 제게 기획 역량과 시간 및 인력 관리 역량의 중요성을 깨닫고 발휘하게 만드는 동력이 되었습니다.

    우선, 부스 디자인 및 구상 계획을 대표님께 제출했고, 기존 업무의 지연을 막기 위해 부스 계획의 타임테이블을 준비했습니다. 또한, 인턴들로 팀을 구성하여 물품 대여, SNS 홍보 등 역할을 배분해 주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스마트 클라우드 쇼의 VIP들을 미리 조사하여 그분들을 위한 사업 설명 스크립트를 준비하였습니다.

    3주 동안 회사와 코엑스를 오가기를 반복한 끝에 만반의 준비를 마쳤고, 행사 3일간 약 200명의 부스 방문객들에게 자신 있게 회사와 사업을 설명했습니다. 특히 전하진 전 국회의원과 같은 VIP들로부터는 회사에 좋은 인상과 정확한 정보를 가지고 돌아간다는 좋은 반응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힘들지만 맡은 일에 끝까지 책임지고 성취했던 경험 덕분에, 일에 앞서 시간 및 비용 계획을 세우는 법과 팀을 구성하여 이끄는 법을 기를 수 있었고, CSR 학회 SEN, 삼성 드림클래스 겨울 캠프 영어 교사 등의 활동을 하며 이러한 역량들을 발전시키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였습니다.

    저의 주도적이며 도전적인 실행력과 기획력은 현대모비스의 인재를 책임지고 양성하는 GHMBA 의 프로그램 기획에 기여할 수 있을 것입니다.

현대모비스㈜의 다른 합격자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