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격자소서

뒤로 닫기

합격 자소서 상세

2016 하반기

신입 제품영업 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서울4년제 / 경영
  • 학점3.8
  • 토익930
  • 오픽IH
  • 인턴1 회

자소서 항목 질답

  • 한미연합훈련을 통해 배운 협력의 가치관을 현대모비스에서 실천하고 싶습니다.

    [ 협력은 제 가슴을 뭉클하게 해주었습니다. ]

    저는 2012년 한미연합훈련에 참여하였고, 문화가 다른 두 개 나라의 군인들과 함께 한반도의 안보라는 하나의 목표를 향해 정진했습니다. 그곳에는 자신의 불편함을 감수하고 한국군 동료의 짐을 덜어주는 미군, 다리를 삔 미군을 부축해서 목표 지점까지 같이 가는 한국군이 있었습니다. 말은 통하지 않았지만, 모두가 다 같이 시작해서 함께 과정을 공유하고 함께 좋은 결과를 맺었다는 협력의 성취감을 맛본 것이 인상적이었습니다.

    과거의 저는 다분히 개인적이었습니다. 엇나간 동생 때문에 부모님의 기대는 저에게만 향했고, 그 기대를 충족하기 위해 나만 보고 달렸습니다. 하지만 협력의 즐거움을 느낀 후, 함께 과정을 공유하는 삶을 지향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기회가 된다면, 여러 사람과 목표를 향해 뛰고 싶다고 생각했습니다. 또한, 전역하고 대학교 졸업 후 맞닥뜨리는 사회에서도, 성공적인 결과를 타인과 함께 성취하는, 그러한 삶을 살고 싶었습니다.

    [ 상생과 동반성장을 추구하는 현대모비스 ]

    자동차 부품산업의 계열화된 시장구조에서 협력은 정말 중요한 덕목일 것입니다. 국내 부품업계의 해외 동반진출이 확대되는 것도, 부품 업체들의 제휴가 늘어나는 상황도 모두 모두 긴밀한 협력을 기반으로 이뤄진 결과물입니다. 인간관계에서 가장 중요한 덕목이 협력이라고 생각하는 저는, 국내 최고의 부품 기업인 현대모비스에서 협력의 기본을 배우고 싶습니다.

    현대모비스라는 집단에 잘 녹아들기 위해 축구 동아리에서 단체 생활의 기본을 배웠습니다.
    2년 동안 CPA 공부를 하면서 재무제표를 통해 회사의 구조를 거시적으로 볼 수 있게 되었고, 회사의 비전을 고객에게 깊숙이 심어줄 자신감을 배양했습니다. 또한, 소규모 창업을 하면서 실제 협력 회사를 찾아 발로 뛰는 경험을 했고, 이를 통해 회사 영업의 중요한 신뢰감을 쌓는 방법을 숙지했습니다.

  • [ 영업사원과의 신뢰감이 곧 회사에 대한 신뢰 ]

    영업직원은 현대모비스의 얼굴이자 소통 창구입니다.

    영업직원은 현대모비스에 대한 첫인상을 줄 뿐 아니라 지속적인 소통 또한 담당하기 때문입니다. 산발적인 관계가 형성되어있는 영업직무 분야에서 원활한 의사전달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먼저 신뢰감이 형성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창업 시도를 하면서 어떻게 하면 상대방의 신뢰를 얻을 수 있는지 경험해 보았습니다. 이러한 점에서 저는 영업 직무에서 무리 없이 적응할 수 있을 거로 생각합니다.

    학창시절 창업 아이디어를 내보는 프로젝트 중 교수님께 창업 권유를 받아 소규모 창업을 시도했습니다. 학생들에게 제공되는 프린트 유인물을 모아 학교 밖 프린트 업체에 낮은 비용으로 외주를 주는 일이었습니다. 하지만 초기자본금도 적었을 뿐만 아니라, 학생이라는 한계 때문에 업체들의 신뢰를 얻기 어려웠습니다. 어떻게 하면 업체들의 신뢰를 얻을 수 있을지 생각했습니다.

    [ 해내겠다는 절실함을 보여라! ]

    우리 사업의 비전을 구체적으로 설명했습니다. 사업이 커지면 다른 학교의 유인물을 사업 대상으로 삼을 수 있고, 학교 내의 프린팅 시장을 점유할 수 있음을 설명했습니다. 초기 자본금은 적지만, 학생의 열정으로 일감을 더 찾아올 수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이 과정에서 일주일 내내 사장님을 찾아가 음료수를 드리고 프린팅 시장에 대해 여쭙는 등 긍정적인 관계 형성을 위해 노력했습니다. 상대의 기분을 알아채려고 사장님을 계속 살피고 미소로 대했습니다. 결국, 한 업체가 저희를 믿어주었고 저희는 사업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나의 생각을 거짓 없이 표현하고 가능성을 제시해주며, 진정성 있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신뢰를 얻는 가장 빠른 방법임을 깨달았습니다. 회사의 인상을 결정짓는 영업 직무 분야에서 진정성 있는 행동으로 신뢰를 얻는 모습을 보이겠습니다.

  • [ 구체적인 계획 짜기와 적절한 권한위임을 통해 협력을 실천했습니다. ]

    전역 후 팀 프로젝트를 하게 되었습니다. 나이가 제일 많았던 제가 팀장을 맡았습니다. 전역한 뒤라 하려는 의지는 충만했습니다. 하지만 이전까지 모든 것을 혼자 했던 터라, 같이 하는 것에 적응하기 힘들었습니다.

    먼저 집단의 목표를 명확하게 정하지 않아서 계획이 진행은 늦어졌습니다. 또한, 모든 것을 혼자 하려 했고 구성원들에게 적절한 일의 배분을 하지 못했습니다. 결국, 완성도가 떨어지는 결과물을 제출해야 했습니다.

    시간이 지나고 다시 팀 프로젝트의 기회가 생겼습니다. 서비스마케팅 과목에서 숙박형 차량을 제안하는 팀프로젝트의 팀장을 맡았습니다. 잘못을 반복하지 않기 위해 개인적이었던 성향을 내려놓고 집단에 녹아들기로 했습니다.

    제일 먼저 한 것은 날짜를 잡고 팀원들과 만나서 목표를 명확히 잡는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각자 할 일을 조사와 유사 업체 방문, PPT, 발표로 구분했습니다. 그리고 각자 목표로 한 날짜까지 완료하기로 계획했습니다.

    또한, 구성원들에게 권한을 적절하게 위임했습니다. 성격상 남의 일을 지적하기는 쉽지 않았지만, 과정을 검사하고 결과물을 칭찬하려고 노력했습니다. 팀원들은 저의 칭찬 덕분에 자신감이 붙었고 더욱 열심히 할 수 있었습니다.

    결국, 두 번째 팀별 과제의 결과는 좋았습니다. 협력할 때에는 팀의 확실한 목표가 정립되어 있어야 하며, 리더가 구성원들에게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고 적절한 권한 위임이 필요함을 깨달았습니다.

    취업을 위해 회사들을 탐색하면서 생태계를 해치는 여러 회사를 보았습니다. 하지만 현대모비스는 산업을 독식하지 않고 협력회사의 권한을 존중하고 있었습니다. 또한, 회사의 목표를 확실히 하여 신뢰를 얻고, 이를 통해 수직적인 계열의 흐름을 흩뜨리지 않았습니다. 협력업체와 상생을 통해 동반 성장하는 현대모비스의 모습을 보면서 다시 한번 리더의 중요성을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현대모비스㈜의 다른 합격자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