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격자소서

뒤로 닫기

합격 자소서 상세

2017 하반기

신입 영업지원 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서울4년제 / 경영학
  • 학점3.7
  • 토익935
  • 토스Level6

전문가 총평

2

최소한의 성실함은 엿보이지만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닌 자기소개서입니다. 본 자기소개서의 가장 큰 문제는 항목의 요구사항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쓰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직무 이해도에 대한 부분은 회사의 채용 홈페이지 내용을 참고하여 작성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즉, 실제 현업에서 어떤 일을 수행하고 어떤 어려움과 보람이 있는지 와 같은 실제적인 내용이 없었다는 점이 아쉽고 지원자가 제시한 역량도 크게 와 닿지 않았습니다. 가치에 대해 작성한 부분은 자신의 이야기가 아니라 아버지의 이야기였고, PR은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 내용이었습니다.

자소서 항목 질답

  • "이곳부턴 모비스가 책임진다!"

    현대모비스의 AS사업부문은 완성차를 구매한 고객들에게 구매 후에도 언제나 최상의 품질과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최우선 이라는 현대자동차그룹의 핵심가치를 전달하는 선순환 구조의 중추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AS부품은 대체상품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부품공급의 부족 시 차량수리가 불가능하게 되어 고객의 불편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AS사업부문은 고객의 부품소요 발생 시 불편함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크게 재고관리와 물류관리 그리고 대리점 영업관리 직무를 수행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아쉬운점 1 이러한 직무수행을 위해 필요한 데이터기반의 문제해결 능력과 커뮤니케이션 역량을 배워왔고, 고객을 대하는 데 있어 필요한 자세를 배울 수 있는 경험을 했습니다.

    경영학회 활동을 하며 약 20회의 경영 팀 프로젝트 수행을 통해 산업과 기업 그리고 소비자를 분석한 후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전략적인 사고능력과 데이터를 보는 안목을 길러왔습니다. 학회활동 마지막 학기에는 회장직을 맡아 단체를 이끌며 협업의 중요성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또한, 손해보험사 대인보상팀에서 근무하며 고객을 대할 땐 상대방이 처한 상황에 공감하고 함께 호흡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고객의 불편을 최소화하고 회사와 대리점과의 상생을 이끌어내는데 기여하는 현대모비스인이 되겠습니다.아쉬운점 2

    아쉬운점 1지원자는 AS부품사업 부문에 지원한 것 같습니다. 채용 홈페이지를 보면 이 부문은 세부직무로 12가지가 제시되고 있습니다. 현재 내용은 홈페이지 내용을 참고하여 쓴 것 같은데, 모든 부분을 다 담으려고 하다 보니, 구체적이지도 않고 그렇다고 모든 내용을 담지도 못했습니다. 차라리 12개 세부 직무 충 하나를 선택하여 그 직무에 대해 좀 더 깊이 있고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했다면 더 좋은 내용이 되었을 것입니다.

    아쉬운점 2지원자가 제시한 해당 직무 역할은 재고, 물류, 대리점관리이며 역량은 데이터 기반의 문제해결 능력, 커뮤니케이션 역량입니다. 현재의 내용은 구체적이지 않고 막연하게 작성되어 있다는 점에서 공감도 안되고 채용과정에서 직접적으로 검증이 불가능한 내용이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차라리 재고,물류에 대한 지식을 갖추기 위해 노력한 사례를 제시하거나, 대리점 관리 시에 중요한 업무 스킬이 무엇이며 이를 위해 어떤 실제적인 준비를 했는지를 제시했다면 더 공감이 가는 내용이 되었을 것입니다.

  • "아빠 그런다고 세상이 바뀌어요?, 올 투게더"

    농부이자 환경운동가인 아버지를 통해 '이 세상은 함께 살아가야 한다'는 가치관을 형성했습니다. 고향에 내려가면 넓은 논에 벼대신 유채꽃이 심어져 있고 봄이 되면 이 유채를 수확하고 압착하여 자동차 연료로 쓸 바이오디젤을 만들어 냅니다. 고등학교 때, 처음으로 유채유를 연료로 달리는 자동차에 태워주신 날이였습니다. 아버지가 하시는 일은 벼농사를 짓는 것보다 훨씬 소득이 안 되는 일이었고, 사춘기 소년이었던 전 아버지께 ‘돈도 안 되고, 아빠 혼자 이런다고 세상이 바뀌어요?’라고 철없는 말을 드렸습니다. 아버지께선 ‘지금 당장은 바뀌지 않겠지만, 아빠 같은 사람이 한 사람 한 사람 늘어난다면 네 자식들에게는 좀 더 깨끗하고 더 나은 세상을 보여줄 수 있지 않을까?’라고 대답해주셨습니다. 눈에 보이는 이익을 고려하기보다 지금, 그리고 앞으로 함께 살아갈 세대를 위하는 아버지를 보고 자라며 저 역시 '세상은 함께 살아가는 곳이다'라는 가치관을 형성했습니다. 아쉬운점 1이러한 가치관은 모든 사람을 '배려'로 대하는 온화한 성격이 되었고, 단체생활에 있어 기본 마음가짐이 되어 제가 조금 손해를 보더라도 타인을 먼저 위하는 성격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개인보단 '우리'를 우선시하며 최종 지향점은 고객을 향하는 현대모비스인이 되겠습니다.아쉬운점 2

    아쉬운점 1호감을 주는 소재이기는 하지만 지원자의 이야기가 아니라 아버지의 이야기가 대부분입니다. 아버지의 이야기는 배경설명의 관점에서 간략하게 줄이고 자신의 이야기를 제시해야 합니다.

    아쉬운점 2이 부분이 지원자가 가치를 추구한 경험을 제시한 부분입니다. 경험을 구체적으로 쓰라고 했습니다. 즉, 대표적인 사례 한 가지를 구체적으로 써야 한다는 것입니다. 현재 내용은 그렇지 않습니다.

  • 곁에 오래 머물고 싶은, 현대모비스가 그토록 찾던 지원자 000입니다.

현대모비스㈜의 다른 합격자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