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격자소서

뒤로 닫기

합격 자소서 상세

2017 상반기

신입 자재관리자 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지방4년제 / 무역
  • 학점4.05
  • 토익770
  • 토스Level6
  • 자격증1 개

전문가 총평

3

지원 부문과 연관된 경험을 가지고 있고, 지식도 있는 지원자라는 느낌을 주는 것은 좋으나 자기소개서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지원동기나 장래포부가 허술하게 작성되어 있는 것이 아쉽니다. 회사와 지원자의 연관성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고 장래포부도 막연하게 작성하여 호감도를 떨어뜨리고 있습니다.

자소서 항목 질답

  • "최고를 위한 선택 CJ"

    CJ대한통운은 2016년 상반기 택배 사업 점유율 44%를 차지할 정도로 업계 최고 수준의 인프라를 구축하였습니다. 또, 동북아 물류 거점 확대를 위해 말레이시아 물류기업 ‘센추리 로지스틱스’ 인수, 베트남 물류기업 ‘제마뎁’과의 인수협상 등 M&A를 통한 시장 지배력 강화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이를 계기로 글로벌 네트워크 확대와 신성장 동력을 확보한 것 입니다. 열정적으로 글로벌 TOP5 물류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한 CJ를 보며 회사의 일원이 되어 성장에 기여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아쉬운점 1그리고 대학 전공 과목인 ‘국제물류운송론’을 수강하며 대한민국에서 물류산업이 모든 산업의 뿌리와 같은 역할을 한다고 배웠습니다. 저는 핵심 산업에서 근무하며 최고의 물류 전문가가 되어 회사는 물론 국가 발전에도 이바지하고 싶습니다.아쉬운점 2

    "엘리트 백골부대 병사"

    강원도 철원의 백골부대에서 물류업을 직접적으로 경험하며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아쉬운점 3대대군수계원으로서 하급부대에 필요한 물품들을 조사하여 상급부대로부터 조달 및 보급하는 업무와 재고관리 업무를 수행하였습니다. 업무 초기, 의사소통이 원활하지 않아 중대와 대대의 전산 재고 및 실질 재고가 불일치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때문에 전산 상으로 재고가 있는 줄 알고 하급부대로의 불출을 확정지었다가 실질 재고가 없어서 불편을 겪는 경우가 생겼습니다. 좋은점 1

    이러한 불편사항을 해소하기 위해 전산에 맞지 않는 품목들을 조사하여 원인 파악 및 재고 증감처리를 했으며, 물품 보급 및 수령을 하게 되면 서로 연락하여 전산처리를 미루지 않고 즉시 처리했습니다. 그리고 매주 금요일에 품목표를 보며 전산과 실질 재고가 일치하는지 서로 확인하는 작업을 지속적으로 하였습니다. 그 결과, 2013년 군수품 지도 검열에서 재고 관리 우수라는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었고, 물류업에서는 유관부서와의 의사소통과 적시적기 보급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경험을 통해 깨달았습니다.

    아쉬운점 1앞 부분에 지원회사에 대한 칭찬을 적극적으로 늘어놓았고 그 칭찬의 핵심인 발전하고 있는 회사라는 점이 지원자의 지원동기입니다. 그 말은 잘 나가는 회사니까 지원했다는 말입니다. 이는 이 회사에 지원하는 지원자들의 공통적인 지원동기입니다. 즉, 대기업이나 많이 알려진 기업의 기본적인 지원동기라는 것입니다. 인사담당자가 듣고 싶은 것은 이와 같은 당연한 말이 아니라 지원자의 특징과 회사의 특징이 어떻게 부합되고 있는지, 지원자가 평소 관심을 가지고 준비한 것이 지원회사와 어떻게 연관이 되고 있는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아쉬운점 2지원자가 무엇을 하고 싶은지를 묻는 것이 아니라 동기를 묻고 있습니다. 즉, “무엇을 하고 싶다”가 아니라 왜? 그것을 하고 싶은지, 어떤 계기로 관심을 가졌는지를 제시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아쉬운점 3군 부대에서 물류를 직접 경험하며 어떤 점에 호감이 생겼고, 어떤 점이 본인에게 어울리고 잘할 수 있는 일이었는지 구체적으로 제시하지 않은 점이 아쉽습니다.

    좋은점 1이 내용에서 제시한 상황은 실제 물류 현장에서 있는 문제이고 이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하는 과정을 체계적으로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 "물류는 서비스다"

    SCM 통합직무에서 가장 중요한 역량은 서비스 정신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공급망 전체에 걸쳐 고객사의 니즈를 파악하고 통합서비스를 제공해야 하기 때문입니다.좋은점 1 특히 생산업체와 제3자 간에 일정 기간 서비스를 위탁 수행하는 TPL사업의 경우 서비스 정신이 중요하다고 배웠습니다. 저는 다수의 아르바이트를 통한 사회 경험으로 고객의 요구사항을 분석하고 협의하는 능력을 개발하였습니다. 또, 고객님들이 서비스에 만족하고 편안함을 느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는 서비스정신을 함양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물류관련 대학 전공과목을 수강하며 물류 운송의 기초부터 복합 운송까지 물류 프로세스의 흐름을 배우고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평상시 물류 관련 온라인 뉴스인 `KLN 물류신문`을 통해 물류 산업 관련 최신 뉴스 등을 스크랩하며 물류 트렌드를 익히려고 노력했습니다. 좋은점 1다양한 서비스 경험과 전공 지식은 SCM직무 수행에 있어서 큰 밑거름이 될 것입니다.

    "CJ에서 미래를 그리다"

    입사 후, 끊임없이 학습하고 겸손한 자세로 업무를 배우겠습니다. 글로벌 물류 전문가가 되기 위해 외국어 회화 공부에 시간을 투자할 계획이며, 5년 이내 전문 지식을 활용하여 아이디어를 제시하는 사원이 될 것입니다. 전문성을 갖추기 위해 물류관리사 공부를 지속적으로 할 것이며, 계속해서 변화하는 물류 트렌드를 읽기 위한 노력을 할 것입니다.
    아쉬운점 1

    10년 후, 선배님들로부터 배운 물류운영 Know-how를 바탕으로 저만의 Know-how를 개발하여 계약 수주 및 CL 사업 등의 업무에서 역량을 발휘할 것입니다. 20년 후, 저의 경험을 중심으로 후배들에게 업무와 관련된 조언과 칭찬을 아끼지 않는 CJ대한통운의 선배로 거듭나겠습니다.

    좋은점 1글 서두에 자신의 강점에 초점을 맞추고 직무를 정의한 점이 좋습니다. 그리고 그 내용도 맞는 내용이라 더 호감이 갑니다.

    좋은점 2학과 수업 이외에 산업의 경향에 대해 이해하고자 지원자가 별도로 노력한 점을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

    아쉬운점 1성장 비전, 목표 및 포부를 제시할 때, 되도록 외국어 공부나 자격증 공부는 빼는 것이 좋습니다.그 이유는 인사담당자가 외국어와 자격증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면 이미 역량을 갖춘 지원자를 뽑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외국어 공부나 자격증 공부는 지원자 자신이 알아서 해야 할 일이지 회사 업무가 아닙니다. 이 부분은 입사 후 어떻게 일을 할 것인가에 초점을 맞추어야 합니다. 어떤 업무가 주어질 것인지 예상하고 그 업무를 어떻게 해 낼 것인지, 그리고 해당분야가 중 장기적인 시점에서 어떤 변화가 있을 것이고 본인은 어떤 전문성으로 인정을 받고 있을 것인가를 제시해야 합니다.

CJ대한통운(주)의 다른 합격자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