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격자소서

뒤로 닫기

합격 자소서 상세

2017 하반기

신입 자재관리자 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지방4년제 / 경영학과 경영학전공
  • 학점3.8
  • 자격증1 개

전문가 총평

2

아쉬운 점이 보이는 자기소개서 입니다. 실무적인 경험은 있지만 이를 모든 항목에 반복적으로 작성하여 너무 많이 강조되고 있다는 점이 먼저 보이는 아쉬운 부분입니다. 그리고 당시 경험을 바탕으로 본인이 물류업에 얼마나 적합한 인재인지, 그리고 실무 역량을 가지고 있는 인재인지 밝히는 방향으로 작성이 되어 있지 않고 어떤 경험을 했다는 것만 집중되어 있습니다. 희망 직무와 연관 지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왜 CJ 대한통운에 들어가고자 하는지 입사 후 직무관련 성장 비전에 대한 내용이 잘 나타나지 않고 있습니다. 회사 설명보다는 본인 가치관을 담아 기업 동기를 작성하고 비전에 대한 내용도 빠뜨리지 않고 작성해야 합니다.

자소서 항목 질답

  • 예전과는 다르게 요즘 많은사람들이 물건을 구매할때 오프라인으로 구매하는것보다 온라인으로 구매하는일이 많아졌습니다.
    저는 이러한 구매트렌드가 변화하는 그 중심 OO복합물류단지 현장에서 남서울SCM과 함께 일하면서 트렌드 변화를 느꼈습니다. 물류시장은 지속적으로 발전할 것이며 5년 연속 브랜드 경쟁력 1위라는 위업을 달성한 CJ대한통운은 국내물류시장 1위라고 확신합니다.아쉬운점 1


    온라인 주문이 많아짐으로써, SUB별 감당할수 있는 물량보다 발송물량이 많게되어 물품발송의 어려움과, 인원수급에 어려움이 있었으나, CJ대한통운의 염원이자 꿈이였던 SUB의 분류 자동화 힐쇼터기가 각 SUB마다 설치되어 분류에 더 정확하고 신속하게 할수있게 되었다는걸 느끼고있습니다.

    그동안 말로만 들었지 현실화가 어려울것이라 생각했으나, 현실화 하는것을보고 정말 대단하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이 시스템의 도입으로 인해,상품분류의 정확도와 파손율이 개선되며,현장 작업자들의 업무 강도및 피로도가 대폭 줄 것으로 기대되며, 이에 함께 변화하는 물류환경을 만들어가고 싶습니다.

    현재 물류업계 최고 자리에 안주하지 않고, 다양한 혁신 활동과 일류화 프로젝트 추진을 통해 현장의 문제점들을 개선하고, 애로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는 CJ대한통운의 모습을 보고, 일류기업의 지속적인 유지가 그냥 되는것이 아니라는것을 깨달았습니다.

    또한 CJ대한통운은 동남아시아 1위 전자상거래 기업 라자다 그룹과 우리나라 역직구 상품에 대한 국제특송 계약을 체결함으로써 동남아시아 소비자가 라자다에서 구입한 한국 상품 국제 특송을 CJ대한통운이 배송하게 되었으며, 이 계약을 통해 CJ대한통운은 2020 5대 물류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한걸음 더 나아가고 있습니다.아쉬운점 2


    CJ대한통운의 일원이 되서 국내 뿐만 아닌 이러한 Global 업무도 하고싶습니다. 남서울SCM과 밤낮으로 일했던 경험과 노하우를 통해 우리나라 뿐만아니라 세계최고의 물류기업이 되기위해 나아가고있는 CJ대한통운의 한 구성원이 되어 이바지 하고싶습니다.아쉬운점 3

    아쉬운점 1물류사업에 관심을 가지게 된 핵심이 무엇인지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구매 트렌드가 바뀌었다는 사실 때문에 관심을 가지게 된 것이라면 내용 자체가 구체적이지 않아 아쉽습니다. 직접 물류현장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물류사업의 어떤 부분에 매력을 느끼게 되었는지 잘 나타날 수 있도록 작성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쉬운점 2 실무 경험 있다는 점은 좋습니다. 하지만 현재 내용은 회사에 대한 설명만 작성되어 있습니다. 요약적으로 보면, 물류업계의 최고 자리에 있는 CJ 대한통운에 들어가고 싶다. 라고 되어 있는 것이고 본인의 이야기가 없습니다. 이러한 기업의 발전방향과 본인이 추구하는 바가 어떤 공통점이 있는지 등 기업과 나의 연관성을 찾아 어필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아쉬운점 3포부의 내용입니다. 입사 후 포부는 다음 항목에 있으므로 항목에 적합한 내용을 작성할 필요가 있습니다.

  • OO 복합물류단지에서 1년3개월간 남서울 SCM과 관련되어 현장관리자 업무를 진행했었습니다.좋은점 1
    맡았던 일은 OOO 포장, 발송, OOOO 선물세트 입고, 포장, 발송, 홈쇼핑 물품 발송, CJ온마트상품 발송, OOO몰 등 여러가지 업무를 진행했습니다.

    처음 현장관리자 업무를 맡고서, 물품 입고를 받을때 처음에는 많이 버벅였으나 하다보니 요령이 생겼습니다. 아쉬운점 1파렛트당 몇박스가 적재되며, 총 수량에 따라 몇 파렛트가 나오는지 계산 해보고 미리 준비를 하니 훨씬 수월하게 진행되었습니다. 입고가 끝나고 난후, 제가 체크한 입고수량과 업체에서 출고된 수량이 맞는걸 확인하고난 후엔 많은 보람을 느꼈습니다.

    그 후, 물품들을 피킹하여 포장해 나갔는데 처음에는 피킹리스트가 없어서 작업속도가 느렸지만, 하다보니 피킹리스트의 필요성을 느꼈고, 피킹리스트를 만들어 피킹작업자에게 전해주고, 피킹한 물품에 표시 한 후, 작업장에 공급 하게되니 피킹작업진행속도도 빨라지게 되었습니다. 그로인해 느낀점이 물류업에서는 어느 하나도 소홀히 하지않고 신경을 쓰게되면 더 효율적인 업무진행이 가능하게 된다는것을 느꼈습니다. 좋은점 2

    남서울SCM과 일을 하며 가장 기억에 남았던날은 작년 설날 물량 때문에 HUB마다 하차에 어려움이 발생하여 트레일러 차량이 물류센터에 늦게오게되었습니다. 그로 인해 상차시작 시간이 늦어지게되어 새벽까지 업무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잔류물량이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인원들이 퇴근해서 작업이 힘들꺼라 생각했지만, SCM파트장님과 직원 둘, 저까지 총 네명이서 작업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혼자서 22t 차량 두대를 상차해야해서. 처음에는 막막했으나 2시간만에 적재를 완료했습니다.아쉬운점 2
    뿌듯한건 당연하며, 고객사의 잔류물량 최소화하여 끝단까지 고객서비스를 향상하는 것이 물류의 핵심이라는 것을 몸소 깨달았습니다. 남서울SCM과 일한 경험을 토대로 저는 SCM업무를 맡게 되었을때, 처음 맡는 사람들 보다는 더 능숙하게 업무를 진행하게 될 것이며, 더 큰 규모의 SCM업무에 도전해보고싶습니다.

    좋은점 1해당 업종에서 실무적인 경험을 제시한 점 좋습니다. 다만, 1번 항목에도 계속 제시하고 있는 사례라 물류단지 실무 경험은 현재 항목에 자세히 작성하고 1번항목은 다른 내용으로 수정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겠습니다.

    아쉬운점 1표현을 세련되게 바꿀 필요가 있습니다. 버벅이다 -> 서툴렀으나 로 바꾸어 학생 같은 느낌이 들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좋은점 2문제 사항을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과정이 잘 드러나는 부분입니다. 당시 본인이 문제 해결을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 어떤 역량이 발휘되었는지 제시한다면 더욱 직무 역량을 잘 어필할 수 있겠습니다. 마지막 문장에 물류업에 대한 생각과 느낀 점으로 마무리 작성한 점 좋습니다.

    아쉬운점 2이 경험에서 본인의 어떤 역량을 어필 하고 싶었는지 잘 나타나지 않습니다. 강조하고 싶은 역량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보여질 수 있도록 키워드화 시켜 작성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CJ대한통운(주)의 다른 합격자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