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용설명회

뒤로 닫기

채용 설명회 상세

2015 상반기
현대글로비스 인턴 채용설명회 후기
현대글로비스 인턴 채용설명회 후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한양대학교에서 실시한 현대글로비스 인턴 채용설명회에 다녀왔습니다. 아침 10시부터 진행이 되었는데요. 아침인데도 불구하고 많은 분들이 참여하여 뜨거운 관심을 표현했습니다. 아침이라서 그런지 채용설명회를 진행하시는 분도 재미있게 설명을 잘 해주시더라고요. 전체적으로는 일단 들어오면 현대글로비스에 맞는 인재로 만들어주겠다는 마음으로 인재 채용을 받고 있었습니다. 그러니 부담 갖지 말고 관심이 있으시다면 지원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그럼 현대글로비스 인턴 채용에 대해 알아보죠!

잡코리아 윤명규 인턴기자

채용설명회 질의응답

채용

Q1.현대글로비스의 인재상이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어떻게 되나요?
인재상은 글로벌 마인드와 전문성을 보유한 인재, 진취적이고 유연한 사고로 끊임없이 도전하는 인재… 말 그대로 포기하지 않고 도전하는 인재겠죠. 그리고 고객을 상대하는 업무이다 보니 고객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인재입니다. 또 열린 마음으로 소통과 협력에 힘쓰는 인재, 끊임없이 병화하고 혁신을 추구하는 인재가 우리 회사의 인재상입니다. 이 인재상으로 인해 우리 회사와 가치관이 맞는 사람이 들어오는 것을 선호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능력이 뛰어나도 가치관이
Q2.이번 채용규모는 어떻게 되나요?
채용인원은 우리가 정확하게 정해 놓지 않습니다. 채용 과정에서 우리 회사에 얼마나 맞는지 평가하여 합격 여부를 결정합니다. 이런 정보에 연연하지 말고 본인이 합격/불합격에 대한 정도로만 간단하게 생각해주면 더 좋습니다.
Q3.채용하는데 있어서 외국인은 지원하는데 제약이 있나요?
외국인에 대한 제한은 없습니다. 다만, 한국어를 구사하는 것이 자유로워야 합니다. 또한 비자에도 문제가 없어야 합니다.

서류전형

Q1.지원서에 영어점수 적는 칸이 없는데, 자기소개서에 명시해도 되는 건가요?
영어 점수를 적는 칸이 없다고 해서 그것을 에세이에 구체적인 영어점수를 쓴다면 아마 읽어보지 않을 가능성이 큽니다. 훌륭한 어학실력을 가지고 있다고 어필해도 좋지만 구체적인 영어점수를 공개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Q2.자기소개서는 어떤 방식으로 쓰는 것이 어필이 될까요?
자기소개서는 어떻게 써야 하느냐고 질문을 한다면, 왜 우리 회사인지에 대한 설명과 함께 회사에 대해 알고 썼으면 좋겠습니다. 지원자 중에 작년 기준으로 많이 썼던 이야기가 남자 같은 경우 군대이야기, 여자 같은 경우에는 어학연수나 워킹홀리데이 같은 이야기를 많이 쓰곤 하는데, 이와 같이 특색이 없는 자기소개서는 높은 점수를 받기 어렵습니다. 그렇다고 허구를 쓰지 말고 사실에 기반을 두어 솔직하게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Q3.자기소개서 항목 3번은 어떤 식으로 쓰면 좋을까요?
자기소개서 3번 항목은 자유로운 항목으로 쓰셔도 되고 안 쓰셔도 됩니다. 자기소개서는 본인을 PR할 수 있는 장이기 때문에 1, 2번에서 다 표현하지 못한 부분을 3번에서 자유롭게 표현하시면 됩니다. 그렇다고 면접관이 3번을 읽었는데 ‘왜 굳이 이것을 썼을까’라는 생각이 들면 안되겠죠?(웃음)

면접전형

Q1.임원면접은 인턴십에서 합격한 사람만 보는 단계인가요?
임원면접에 대한 기회는 모두에게 주어지기에 인턴십 전형에서도 우수한 인재를 선정해서 보는 것이 아닌 인성에 대한 부분을 주로 봅니다.
Q2.역량면접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역량면접은 인재상에 기반을 둔 면접입니다. 어떤 경험을 통해 어떤 것을 배웠고, 그것을 어떻게 활용했는지, 또는 어떤 것을 성취하기 위해 어떤 절차를 겪었는지에 대한 것을 자기소개서에 잘 써서 면접에도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Q3.영어 인터뷰는 어떤 방식으로 진행되는지 알고 싶습니다.
영어 인터뷰는 기본적인 회화가 가능한지 보려고 평가하는 시험입니다. 주제를 주고 대화하는 방식으로 진행이 될 예정입니다.
Q4.PT면접은 어떤 방식으로 진행이 되나요?
PT면접은 직무 관련된 문제입니다. 물류나 산업에 대한 기본 상식을 기본으로 해서 발표하는 PT면접입니다.

회사

Q1.현대글로비스는 어떤 사업을 하고 있나요?
현대글로비스의 사업으로는 첫 번째, 완성차와 벌크 운송이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KD라고 해서 해외 부품을 포장하고 운송하는 업무가 있습니다. 그리고 중고차 경매 사업이 있습니다. 중고차 매집 브랜드 ‘오토벨’을 론칭했었죠. 그리고 신 사업인데 트레이팅 사업과 자원순환 사업이 있습니다. 트레이딩 사업은 완제품 트레이딩 자원 트레이딩으로 나눌 수 있고, 자원순환사업은 중고/재제조 부품사업, 폐기물 사업이 있습니다.
Q2.사내 분위기는 어떤가요?
사내 분위기는 좋습니다. 물론 좋은 분위기를 만들어 부수적으로 따라온 상이 있습니다. 2014년도 고용노동부에서 일하는 방식, 문화 개선 우수사례 최우수 기업으로 선정되었고, 2014년 가족친화 인증기업으로도 선정되었습니다. 평균연령이 34세로 부담 없는 직장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직무

Q1.해외물류 업무와 해운 업무가 다른 건가요?
해외물류와 해운 업무와는 차이가 있습니다. 말 그대로 해외물류는 다양한 노선을 가지고 있어 운영하는 것이고, 해운은 설명 드렸다시피 자동차나 벌크쪽 운항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두 업무에 대한 교집합은 존재하지만 완전히 일치한다고는 볼 수 없습니다.
Q2.해운 업무 쪽에 해양대학교 출신이라면 더 유리한가요?
해양대학 출신이라고 해서 가점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승선 경험이 있다면 운항 업무에서 승선을 하겠지만 그 인원은 10%도 되지 않습니다. 대부분이 상경계열에 비승선인원이 대다수이기 때문에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Q3.해운업무는 구체적으로 무엇을 하는 직무인가요?
해운 업무는 완성차 운항과 벌크 운항, 두 가지로 나누어지는데 먼저, 완성차 운항은 완성차 및 중장비 등을 자동차 전용선으로 운송하는 업무를 말합니다. 그리고 벌크 운항은 벌크 화물 운송을 담당하고 벌크선의 용대선, 영업 및 운항, 선박을 관리하는 업무를 합니다.
Q4.지원하는 직무와 전공과 관련이 없을 때, 불이익이 있을까요?
전공에 대한 제한은 없습니다. 하지만 관련 없는 학과이거나 다른 학과이면서 왜 이 회사인지, 혹은 이 직무인지에 대한 설명을 명확하게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그런 부분이 있다면 문제없습니다.
Q5.중고차 직무에 지원하게 된다면 경매에도 참여를 하게 되나요?
중고차 사업의 직무에서는 경매 운영도 같이 하게 됩니다. 그 업무라 하면 판매자가 판매 희망가격을 제시하면 우리 쪽에서 그것을 받아들이냐 마냐 정도의 판단을 하게 되는 정도입니다.
Q6.트레이딩 업무에 대해서 궁금합니다. 어떤 일을 하나요?
트레이딩 업무는 상사 업무라고 보시면 됩니다. 주 업무는 자원 및 제품의 수출입과 제3국과의 중계무역을 담당하게 됩니다. 요즘 들어서는 알루미늄 거래가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Q7.물류영업 직무는 무슨 일을 하나요?
물류영업 직무는 국내외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완성지, 부품, 석유화학, 기계장비들의 물품에서 고객사에 원가 절감 및 부가가치 향상을 목적으로 한 물류서비스 업무를 담당합니다.
Q8.물류운영 직무는 무슨 일을 하나요?
물류운영 직무는 완성차, 부품, 철강 등의 제품에 대한 국내 운송서비스 수행 및 수출입하물 운송을 담당하며, 수송 및 외 관련된 보험, 통관 업무를 합니다.
Q9.IT 분야의 직무는 무슨 일을 하게 되나요?
IT 분야는 이쪽에 대한 지식과 관심이 있으셔야 합니다. 하는 업무로는 중장기 정보화 전략을 수립하고 IT시스템 기획, 프로세스 개선을 통한 시스템 구축 프로젝트 추진 업무를 하게 됩니다. 현대자동차 그룹에 IT 회사가 있기 때문에 글로비스의 IT는 전반적인 기획 업무를 수행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Q10.CKD 업무에 관심이 있습니다. 좀 더 현장 쪽에서 근무하고 싶은데, 현장에서 일을 많이 하나요?
CKD에는 사업실과 운영실. 이렇게 두 가지 업무가 있습니다. 만약에 현장에 대한 업무가 본인에게 더 맞는다면 운영 쪽에 지원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현장이기 때문에 지방 쪽에 근무할 확률이 높습니다.
Q11.CKD 직무가 다소 생소한데 소개해주실 수 있나요?
CKD 직무는 해외공장에 적가에 부품을 공급하기 위해 필요한 부품의 조달/저장/서열화/포장 등의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