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격자소서

뒤로 닫기

합격 자소서 상세

2018 하반기

신입 영업지원 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수도권4년제 / 경영학
  • 학점3.94
  • 토익875
  • 토스Level6
  • 자격증2 개
  • 해외경험1 회
  • 인턴2 회
  • 교내활동1 회
  • 사회활동2 회

전문가 총평

2

중고차와 관련된 학기 수업도 참여했고, 관련기업 서포터즈 활동을 한 것으로 보아 차에 대한 관심은 분명 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런 호감 가는 경험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전반적으로 호감을 주는 부분이 별로 없고, 무엇보다도 질문에 대해 정확하게 답을 하지도 않았습니다. 그래서 별점이 2개입니다. 가장 큰 문제는 질문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질문과 다른 내용을 쓴 항목들이 눈에 띄었습니다. 또한 이 회사 입사를 위해 지원자는 무엇을 준비하고 어떤 노력을 했는지, 그리고 그 결과 어떤 역량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할 수 없었습니다. 그냥 유명한 회사이니까 지원한 것 같은 느낌이 든다는 것입니다. 결정적으로 가장 중요한 항목인 직무지원동기를 제대로 쓰지 않았습니다.

자소서 항목 질답

  • "성취를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라"

    성취욕은 저를 도전적으로 성장하게 하였습니다. OOOOO에서 기술영업 인턴으로 근무를 시작할 당시 R엔진과 U엔진, OS가 코나를 지칭하는 것, 유로6와 같은 용어들은 두려움과 동시에 자극이었습니다. 이에 빠른 업무 습득에 대한 욕심을 키웠고, 업무를 받기 전 사수에게 업무 시에 필요한 내용을 질문했습니다. 주요 제품과 인코텀즈 등에 대해 독학했고 매뉴얼을 받아 스스로 해보고 점검받았습니다. 업무에 착수한 뒤로는 상사에게 일의 목적, 과정 등을 질문하며 전체적인 프로세스를 이해하고자 했습니다. 이후 업무가 익숙해진 뒤로도 결과를 몇 차례 확인하며 완전한 업무 체득을 위해 노력했습니다. 그 뒤로는 상사에게 새로운 업무를 물어가며 능동적인 업무 학습을 이어갔습니다. 도전을 통한 성취는 스스로를 성장시키고, 또 다른 도전으로 향하게 하였습니다. 현대 글로비스에 입사한 뒤로도 개인적인 목표를 정하고, 성취와 도전을 이어나가는 인재가 되겠습니다.아쉬운점 1

    아쉬운점 1내용의 좋고 나쁨을 떠나서 질문을 제대로 이해하고 쓴 글이 아니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본 항목은 지원자의 특성을 이해하기 위한 항목입니다. 그래서 친절하게도 가치관, 성격, 강점과 약점, 경험 사례 등과 같은 예시를 해 준 것입니다. 이런 항목의 경우, 제시한 내용에 대해 설명을 해 주는 것이 제일 현명한 방법이 됩니다. 그 이유는 회사에서 궁금해 하는 내용이 제시한 단어와 같은 내용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현재 내용은 지원자의 특성을 전반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내용이 아니라 단 하나의 사례만으로 자신이 도전적 임을 강조하고 있는 내용입니다. 논리적으로 쉽게 공감하기 어렵습니다. 이런 내용보다는 도전적인 특징으로 인해 성과를 낸 사례 2~3가지를 간단 명확하게 제시하는 편이 더 효과적입니다.

  • "고객에 대한 이해, 상황에 대한 판단"

    기본적으로 중고차 분야는 소비자와 판매자 간의 정보 불균형으로 인한 불신이 바탕에 있는 ‘레몬시장’입니다. 글로비스는 낙후된 중고차 시장 상황을 개선하고자 오토벨, 중고차 경매장 등을 운영하며 신뢰 제공을 목표하고 있습니다. 특히, 품질과 상품에 대한 투명한 보증, 1,650개 회원사의 공개 입찰을 통해 고객에게 합리적인 가격과 공정성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현대글로비스의 고객 지향적인 행보와 상황 판단에 공감하며, 경험을 통해 쌓은 역량을 활용해 글로비스 중고차 사업에 이바지하고 싶습니다.아쉬운점 1

    도전학기를 통해 카메룬으로의 중고차 수출을 진행할 당시 공급처를 선택하는 데 문제를 겪었습니다. 아프리카 출신의 대학원생들을 만나고 카메룬 현지 바이어를 확보한 뒤 오더 리스트를 토대로 제품 공급처를 찾았습니다. 중고차의 가격, 상태, 공급 가능 시기 등이 고려되어야 했지만, 고객과 저희 팀 모두에게 최우선은 가격이었습니다. 따라서 중고차 단지를 방문해 여러 업체를 컨택하며 경쟁을 늘려 단가를 낮추고자 했습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오히려 초기관계를 악화시키고 협상마저 불발시켰습니다. 이에 거래 초반부터 경쟁 유도는 관계에 악영향을 미친다고 판단했습니다. 따라서 물량이 충분한 한 업체를 선정해, 중고 부품까지 함께 구매하는 조건으로 가격 협상을 진행했습니다. 결과적으로 가격 면에서 계속 불만을 느끼던 고객을 만족하게 할 수 있었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중고차 시장에서 협상의 방법과 우선순위에 대해 고민해볼 수 있었고, 공급처를 확보하고 관리하는 데 고려해야 할 상황, 조건을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중고차 경매 사업의 선두주자인 글로비스에서 신뢰를 바탕으로 한 고객, 제휴처 관리에 힘쓰겠습니다. 이를 위해 고객과 산업, 업무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할 것입니다. 따라서 중고차 시장을 몸소 체험하고 고민해본 경험으로 현 산업 상황을 정확히 판단하고, 기존 유통프로세스 관리와 신규 사업의 방향성 제시에 기여하겠습니다.아쉬운점 2

    아쉬운점 1질문을 제대로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회사 지원동기가 아니라 직무 지원동기입니다. 지원자는 회사 지원동기를 써 놓았습니다.

    아쉬운점 2질문에서 묻고 있는 이야기를 하지 않고, 단순히 자신이 경험한 사례를 전달하는데 집중하고 있고, 마지막에는 묻지도 않은 포부를 써 놓았습니다. 이 항목은 지원 직무와 관련하여 지원자가 어떤 노력을 했는지를 묻는 항목입니다. 대학 전공수업에서 어떤 관련 지식을 쌓았는지, 이 분야 산업분석은 해 보았는지, 회사 조사 및 경쟁사 분석은 했는지, 이 업계 영업인들의 업무 내용을 분석해 보았는지 등이 궁금하여 만든 항목인데, 자신이 경험한 한 가지 사례만을 써 놓았습니다.

  • "각자가 잘하는 일 = 우리가 잘하는 일"

    OOOO 서포터즈 활동 당시 개인별로 잘할 수 있는 업무를 분담하여 팀 효율을 이끌어낸 경험이 있습니다. 중고차에 관한 관심으로 OOOO 서포터즈를 지원했고 팀장을 자원할 정도로 애정이 깊었습니다. 저희 팀은 경영학, 사회학, 기계공학, 디자인 등 다양한 전공자로 구성됐지만, 이 때문인지 회의마다 합의점을 찾지 못한 채로 기한에 쫓겼습니다.

    이 때 여러 경험과 전공을 보유한 팀이 갖는 강점을 생각했습니다. 아이디어를 제시하되 의견을 서로 점검해주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또한, 팀원들에게 희망 업무를 묻고 각자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역할을 분배했습니다. 애플리케이션 홍보를 주제로 저를 비롯한 경영학 전공자는 경쟁업체조사, 전략 방향설정 등 기획안 전체의 구성을 맡았습니다. 사회학 팀원에게는 관련 지표 조사와 설문 구상을, 공학과 디자인 전공 팀원에게는 동영상 촬영 및 편집을 부탁했습니다. 이전과 달리 방향성과 효율이 느껴졌고, 기한에 앞서 결과물을 점검하고 수정까지 할 수 있었습니다. 이와 같은 협업을 위한 노력은 우수 활동자라는 성과로까지 이어졌습니다.

    오토비즈 사업은 폭넓은 업무 환경을 갖고 있고, 이에 따라 팀 안에서의 개인별 강점을 녹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 경험을 바탕으로 업무에 적용할 수 있는 개인 역량을 파악하고, 주체적으로 성장하며 팀에 시너지를 창출하는 사원이 되겠습니다.아쉬운점 1

    아쉬운점 1전체적으로 다시 작성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질문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내용입니다. 이 항목은 지원자가 살면서 가장 소속감을 느꼈던 집단에 대한 경험을 쓰는 항목입니다. 즉, 소속감이라고 하면, 자신이 어떤 집단에 소속되어 있다는 느낌을 말하는 것이기에 가장 크게 소속감을 느꼈다는 말은 그 집단이 여러 가지 이유로 좋은 점이 있었거나, 애정을 가질만한 집단이었다는 것을 말하는 것이고 이는 긍정적인 무언가가 있다는 것이라고 예상되어야 합니다. 그런데 지원자는 이 사례에서 처음부터 문제가 많았던 집단임을 말하고 있고, 팀원들과의 상호적인 협력보다는 지원자가 주도하여 업무를 나눠주고 판단하는 식으로 진행되었다고 써 놓았습니다. 결국 지원자 혼자 돋보이는 내용이라는 것입니다. 질문의 의도에 맞지 않는 사례입니다. 그리고 지원자는 이 경험이 왜 가장 소속감을 느낀 집단인지 제대로 설명도 하지 않았습니다.

  • "블록체인이 중고차 시장에 가져올 득과 실"

    블록체인 컨소시엄 ‘모비’의 등장은 자동차, 특히 중고차 유통 시장에 큰 변혁을 가져올 것입니다. 블록체인의 핵심은 데이터를 중앙서버에 집중하지 않고, 분산 저장하며 조작을 불가능하게 만드는 데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신차가 출시되는 순간부터 제조사, 보험사, 정비사 등에 자동차의 이력이 모두 분산 등록되는 것입니다. 현재 중고차는 사고 이력, 주행 이력을 조작했을 때 확인 및 관리에 문제가 생깁니다. 이에 따라 소비자는 중고차 시장 정보에 대해 신뢰할 수 없었고, 이런 불편을 해결하는 접점에 현대글로비스가 존재했습니다.

    하지만 자동차의 블록체인이 상용화되고, IoT가 접목된다면 중고차 시장 상황은 달라질 것입니다. 지금까지 사람의 주관적인 판단으로 가격이 책정되고 거래가 일어났다면, 앞으로는 데이터에 의해 판매자와 구매자가 납득할만한 가격선이 형성될 것입니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중고차 거래의 신뢰가 높아지고, 신차 거래보다 경쟁력이 향상돼 시장 규모 또한 확대될 것입니다. 아쉬운점 1
    그러나 당장 고객과 신뢰를 바탕으로 지속해오던 사업 배경에서, 글로비스는 환경 변화에 대응할 준비를 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현재 글로비스의 강점인 회원 업체 수, 편리한 서비스 등에 집중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그치지 않고 미래 신규 사업 구상과 상품 개발을 위해 글로비스와 함께 노력하고 싶습니다.아쉬운점 2

    아쉬운점 1여기까지가 배경설명에 해당됩니다. 전체 분량의 대부분을 배경설명으로 채우고 있습니다. 이 항목은 이슈에 대해 설명하는 것을 바라는 것이 아니라 그 이슈와 관련하여 지원자의 생각과 아이디어를 듣고 싶어 하는 항목입니다.

    아쉬운점 2이 부분이 지원자의 견해인데, 당연한 이야기 이고 너무 간단하게 작성되어 있어 호감이 가지 않습니다.

현대글로비스(주)의 다른 합격자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