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용설명회

뒤로 닫기

채용 설명회 상세

2019 하반기
㈜LG상사 채용설명회 후기
㈜LG상사 채용설명회 후기

“사람을 가장 중요한 자원이라고 생각합니다”. LG상사는 사람과 자산 투자를 통해 세상의 가치를 함께 키워가는 기업입니다. 1953년 설립 이후 자원과 인프라 부문 등에서 활발한 사업을 펼치며 경쟁력을 확보해 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뿐만 아니라 전 세계 20개 국가에 해외 사업장을 마련해 해외 사업 역시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개인의 성장을 통한 기업의 성장을 도모하는 LG상사에서 2019년 하반기 대졸 신입과 인턴십 채용을 진행합니다. 실력과 열정, 도전정신을 가진 지원자들은 LG상사의 채용 소식을 확인해 보세요.

취재:김샛별 인턴기자/에디터:이해니, 양예슬 매니저

채용설명회 질의응답

채용

Q1.채용 절차가 어떻게 되나요?
(1) 대졸 신입 채용 : 서류전형> 인적성 검사> 실무 면접> 경영진 면접 (2) 채용연계형 인턴십 : 지원자 모집(상시)> 서류 접수 마감> 인턴십 면접> 인턴십> 인적성 검사> 경영진 면접 순으로 진행됩니다.
Q2.채용 분야가 궁금해요.
이번 채용은 사업부문(자원 투자사업 개발/운영, 자원 해외영업 개발, 인프라 투자사업 개발/운영, 인프라 해외영업 개발)과 지원부문(재경/기획, HR)으로 나눠 채용을 진행합니다.
Q3.대졸 신입과 채용과 채용 연계형 인턴십의 지원 자격에 차이가 있나요?
대졸 신입 채용의 경우 4년제 대학교 기준 2020년 3월 이전 졸업 예정 또는 기졸업자로서 2019년 12월부터 근무가 가능해야 합니다. 채용 연계형 인턴십의 경우에는 4년제 대학교 기준 2020년 3월 이후 졸업예정자(4학년 또는 3학년)로서 2020년 1월 및 2월 중에 진행되는 4주간의 인턴십에 참여 가능해야 합니다.
Q4.공통 지원 자격이 궁금해요
남성 지원자일 경우, 병역 필 또는 군 면제자로서 국내 취업 및 해외여행에 결격 사유가 없고 4.5만 점 모든 학년 학점 평균 3.0 이상이면 지원 가능합니다. 어학 점수 기준은 TOEIC 800 이상 또는 OPIc IH 이상, TOEIC speaking Lv7 이상입니다. 영미권 국가 출신 해외대학교 졸업자의 경우 어학 성적을 제출하지 않아도 됩니다.
Q5.우대 사항이 있나요?.
우대 사항이 있나요?.
Q6.대졸 신입 채용과 채용 연계형 인턴십은 중복 지원이 가능한가요?
중복 지원은 불가합니다.

서류전형

Q1.서류 접수 기간은 언제인가요?
대졸신입 채용은 2019년 9월 18일 23시까지이며 채용 연계형 인턴십은 2019년 11월 10월까지입니다.
Q2.서류 전형에서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요?
서류 전형뿐만 아니라 전 채용 과정을 통틀어 자기소개서가 가장 중요합니다. 이후에 진행되는 면접 역시 자기소개서를 바탕으로 하기 때문입니다.
Q3.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 팁이 있다면 알려 주세요.
인재상을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만 직무 부분을 강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입사 후 맡을 일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해 본 후, 자신이 가진 역량으로 회사에 어떤 기여를 할 수 있을까에 집중해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길 바랍니다. 또한, 직무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 많이 없더라도 기업이 무슨 일을 하는지 등의 기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자기소개를 작성한다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Q4.자기소개서 3번 문항에 지원 분야 관련 경험을 작성하는데, 관련 경험이 많이 없다면 어떤 점을 강조해야 하나요?
인턴 등 지원하는 직무에 대한 경험이 적어도 괜찮습니다. 직무 관련 경험이 아니더라도 학교생활이나 아르바이트 같은 경험이 아무 의미 없는 것 아니므로 이를 지원하고자 하는 업무와 적절히 연결해 자기소개서를 작성하시길 바랍니다.
Q5.해외 업무가 많다는 특성상 외국어 능력이 뛰어나야 할 것 같습니다. 외국어 성적이 낮아도 입사할 수 있을까요?
해외 업체와 일하는 경우가 많은 만큼 어학 능력이 뛰어나면 업무를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업무 대부분을 메일로 진행하기 때문에 의사소통의 혼선 없이 맡은 업무를 진행할 수 있는 정도만 되면 가능합니다. 외국어 능력은 해외 업무를 진행하는 하나의 수단이라고 생각하길 바랍니다.
Q6.자격증이 없어도 지원이 가능한가요?
네, 가능합니다. 직무 관련 자격증이 있으면 기재해 주시고 자격증을 준비하다가 불합격한 사례도 기재해 주신다면 충분히 고려해 평가합니다. 또한, 해외 영업 관련된 자격증이 드물뿐더러 상사의 해외 영업은 단순히 물류만을 전담하는 일이 아닌 새로운 시장을 발굴하고 영업하는 전반적인 과정을 맡기 때문에 국제무역사 자격증이나 무역영어 등의 자격증보다는 실무에 대한 이해가 중요합니다.
Q7.학점이 낮으면 감점 요소가 될까요?
학점은 학교생활을 얼마나 열심히 했는가에 대한 반증이기 때문에 물론 높으면 좋습니다. 학점이 높으면 관련 경험이 적어도 어느 정도 완화해 평가합니다. 하지만 학점이 낮아도 이를 만회할 수 있는 관련 분야 경험이나 어학 수준을 갖추고 있다면 고려해서 종합적으로 평가합니다

인적성전형

Q1.인적성 전형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인적성 검사는 인성검사(LG Way Fit Test)와 적성검사로 구성돼 있습니다. 언어이해, 언어추리, 수리력, 도형추리, 도식적 추리 4개 과목으로 약 4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또한, 계열사 3개에 중복 지원을 했을 경우, 인적성 검사는 1번만 응시하면 되지만 회사별로 인재상, 채용직무, 필요 역량 등이 다르기 때문에 검사 결과는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Q2.채용 연계형 인턴십은 인턴십 후에 인적성 검사를 하는데,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인턴십을 종료하고 학기 중에 인적성 검사를 준비하는 것은 지원자들의 부담이 클 것 같아 완료 후에 인적성 검사를 진행합니다. 실제로 인턴십 이후 인적성 검사에서 불합격한 지원자들은 거의 없습니다.
Q3.진행 일자는 언제인가요?
대졸 신입 채용을 위한 인적성 검사는 10월 중에 진행할 예정입니다.

면접전형

Q1.면접은 어떤 유형으로 진행되나요?
1차 면접인 실무면접과 2차 면접인 경영진면접으로 진행됩니다. 실무면접은 전공에 대한 이해나 실무에 관련된 평가가 이뤄지며 경영진면접은 임원면접으로 주로 자기소개서가 바탕이 된 질문을 줍니다.
Q2.면접은 언제 진행되나요?
실무면접은 10월 중, 경영진면접은 11월 중에 진행될 예정입니다.
Q3.해외영업개발 직무는 영어면접이 진행되나요?
해외영업개발 직무 지원자뿐만 아니라 모든 지원자 공통으로 영어 면접을 지원합니다. 또한, 제2외국어를 기재한 지원자에 한해서 해당 언어에 대한 면접이 이뤄지기도 합니다.

회사

Q1.상사 특징이 무엇인가요?
상사에서 일하는 것의 가장 큰 특징은 사업가로 성장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제조업의 경우 구매, 판매 등 일부 프로세스를 맡는 형식으로 업무가 진행되지만, 상사의 경우 하나의 상품과 관련된 전체 업무를 담당합니다. 예를 들어 석탄을 담당한다면 석탄의 구매부터 판매, 물류, 선적, 통관 등 모든 과정을 총괄해야 합니다. 상사에 입사한다면 이른 연차부터 담당 상품이 생기기 시작하여, 업무 분야가 넓고 빠르게 성장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Q2.LG상사의 사업 영역이 궁금합니다.
LG상사의 사업 영역은 자원 부문(석탄 사업/팜 사업/금속 사업/석유 및 가스 사업)과 인프라 부문(케미칼 사업/프로젝트 사업/IT 및 VMI 사업/Automotive 사업)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자원 부분은 원재료의 시황에 따라 사업 성과에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그러므로 인도네시아 현지에서 팜 농장을 운영하거나 광산 개발을 하는 등의 직접 투자를 통해 안정적인 수익성은 물론 원재료 공급자의 입지를 다지고 있습니다. 인프라 부문에서는 전기/전자 부품, 차량 설계 및 부품 사업 등과 더불어 발전소나 플랜트 사업 개발과 인수 사업이 진행됩니다. 인프라 부문은 자원 부문보다 매출이 일정합니다.
Q3.해외 지사나 법인이 많은데 해외에서 근무할 기회도 있나요?
LG상사는 현재 전 세계 20개국 60여개 해외 사업장에서 자원 및 인프라 관련 사업을 진행하고 있어 해외 근무 기회가 많습니다. 투자 현장을 관리하는 주재원으로서 가게 되는데, 해외 주재원의 비율은 20~25%로 해외 근무를 하지 않을 때도 한 달에 한 번 정도 출장을 나갑니다. 또한, 대리나 사원급에서도 주재원으로 근무할 수 있어 해외에서 일할 기회가 다른 기업보다 많은 편입니다. 해외 주재원으로 근무 시 높은 연봉은 물론 해외 체류 주거비가 지원되며 가족과 함께 나가면 학비 및 주택도 지원됩니다. 기간은 사업별로 차이를 보이지만 평균 3년 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Q4.신입사원 초임 연봉이 어떻게 되나요?
신입사원 초임 연봉은 약 4,900만 원으로 성과급 및 식대는 별도입니다. 또한, 100만 원 정도의 카드 포인트를 별도로 지급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Q5.LG상사의 복리후생이 궁금해요
LG상사는 업무 능률과 근무 만족도 향상을 위해 다양한 복리후생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동호회 활동 지원이나 LG트윈스 등 스포츠 경기 관람 티켓 지급의 여가 생활 지원뿐만 아니라 본인 및 가족 의료비, 주택 자금과 자녀 학자금도 지원되고 있습니다. 또한 경조사 지원과 장기근속자 표창 및 휴가 지원 역시 이뤄지고 있습니다.
Q6.상사라고 하면 야근이 많을 것 같은데, 정말 그런가요?
상사 업무 특성상 근무 시간과 업무 성과가 비례하지 않습니다. 또한, 근무시간 자유 관리제가 시행되기 때문에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근무하고 평균 근무 시간이 8시간을 충족한다면 야근을 하는 경우는 드뭅니다.

직무

Q1.투자사업과 해외영업 개발의 직무는 어떤 차이가 있나요?
투자사업은 해외 사업이나 인프라를 발굴하고 투자하는 업무를 맡습니다. 해외영업 개발은 기존 상사에서 주로 하는 트레이딩 업무를 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To는 비슷하니 자신의 적성에 맞게 지원하시길 바랍니다.
Q2.관련 학과를 전공하지 않았는데, 입사 후 어려움이 있지 않을까요?
업무별로 관련 전공을 기재해 놓았지만 사실 전공 무관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제시된 학과를 전공하는 것보다 자신이 가진 전공과 역량으로 어떤 부분에 기여할 수 있는가가 더 중요합니다. 또한, 입사 후에도 충분한 교육이 이뤄지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Q3.어떤 사람이 상사에서 근무하면 좋을까요?
상사는 항상 새로운 사업을 추구해야 하는 숙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변화를 통해 성장하며 조직 개편도 잦은 편입니다. 그러므로 모든 부분에 적응을 잘하고 수용력 높은 인재가 상사에서 근무한다면 자신만의 능력을 잘 발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새로운 사업을 하기 위해서는 끈기가 필요하므로 안 되면 될 때까지 하는 성격이 요구됩니다.
Q4.입사 후 부서 배치는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채용부서 및 업무는 채용 후 당사 채용계획 및 합격자의 성향과 역량을 고려하여 교육 후 최종 배치할 예정입니다.
Q5.근무지가 궁금합니다.
상사는 공장이나 생산 설비 라인이 없으므로 지방 근무를 하지는 않습니다. 입사 후에는 서울특별시 종로구에 있는 LG광화문빌딩 또는 해외에서 근무하게 됩니다.

기타

Q1.3학년은 인턴십 후에도 학기가 많이 남았는데, 입사 기회가 주어지지 않는 건가요?
3학년도 입사 기회가 제공됩니다. 하지만 학기가 많이 남았기 때문에 4학년 1학기에 해외사업장 연수를 먼저 다녀오게 됩니다. 인턴십 종료 후 입사하는 4학년의 경우에는 입사 2년 차에 해외사업장 연수가 진행됩니다.
Q2.대졸 신입 채용에 합격한다면 12월 1일에 입사하게 됩니다. 학기 중일 경우에는 입사에 문제가 생기나요?
학기 중에 입사하더라도 시험 일정 같은 사항은 충분히 맞춰드립니다. 급여도 똑같이 지급되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엘엑스인터내셔널 다른 채용설명회